결재문서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401 결재일자 2022. 2. 10.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최환영 서용만 이기주 02/10 이웅기 협 조 재난관리과장 신자행 예방과장 이은와 현장대응단장 정승원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동작소방서 우수정책 공감 홍보 ◇ (내용) 4개 추진전략 / 17개 세부과제 〈 신규 추진사항 〉 ①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에 맞춘 소방정책 및 안전정보 제공 ②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밀착 홍보 전개 ③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④ 양질의 시민 공감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홍보 역량 강화 동 작 소 방 서 (홍보교육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1 Ⅱ. 2022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2 Ⅲ. 세부 추진 전략 3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3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8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12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16 Ⅳ. 홍보예산 21 Ⅴ. 행정사항 22 붙임 : 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동작소방서 우수정책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1-1.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홍보 1-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1-3.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1-4.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1-5.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2-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3-2. 서울시 119 소방동요 3-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3-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3-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Ⅱ 2022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에 맞춘 소방정책 및 안전정보 제공 ? 1인 가구대상 모바일 콘텐츠 제공 및 주거 환경 분석을 통한 맞춤 홍보 (당근마켓)동네소식 / (갤럭시 날씨어플)뉴스피드 등 콘텐츠 게시 ?소방재난본부 연계 ? 다문화 가정 소방안전 홍보를 위한 글로벌센터, 교육봉사 동아리 등 협업 <당근마켓> <디지털배움터> <글로벌센터> □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밀착 홍보 전개 ?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함께하는 소방안전정보 홍보체계 구축 ※ 소방 영상, 안내문, 홍보물 등 제작 → (APT사무소) 주민들에게 전파 ? 스마트폰 생활 앱을 연계한 화재대피, 안전수칙 등 홍보콘텐츠 제공 □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 효과적인 보도를 위한 선제적 보도 주제 발굴 및 사전검토제 운영 ? 분기별 보도 성과 분석 및 공유를 통한 체계적 보도관리 추진 □ 양질의 시민 공감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홍보 역량 강화 ? 소방정책 등 언론홍보 강화교육,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시민 공감 주제 발굴을 위한 소방서간 소통 영상회의 등 Ⅲ 세부 추진 전략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 변화하는 서울시 인구구조에 따른 맞춤형 홍보 전략 추진 ○ SNS?유튜브?안전소식지 등 활용한 시민접점 홍보 강화 1 -1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소방안전홍보 □ 1인 가구 맞춤 안전홍보 ? 추진배경 ※ 동작구 1인 가구 비율 38.2% - 서울시에 거주하는 1인 가구의 비중은 20.9%로 매우 높음 - 現, 1인 가구(73.7%)는 전체 가구(81.0%)에 비해 주택용 소방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비율이 낮음 (단위 : 천 가구) 구 분 합 계 소방시설 미보유 소방시설 보유 소화기 화재경보기 둘 다 보유 총 가구 20,927 (100%) 3,972 (19.0%) 16,955 (81.0%) 2,204 (13.0%) 2,071 (12.2%) 12,679 (74.8%) 1인 가구 6,643 (100%) 1,748 (26.3%) 4,896 (73.7%) 645 (13.2%) 741 (15.1%) 3,509 (71.7%) ※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2020) ? 1인 가구 소방시설 보유 현황(서울시 기준) ? 추진방향 - 1인 가구 중 모바일 기기에 익숙한 30대 이하(MZ세대) 가구가 많은 특성을 고려한 유튜브 등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 - 고시원·기숙사 등 1인 거주 가구에 맞춘 안전수칙 등 홍보 추진 ? 방 법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한 카드뉴스 게시 - 흥미로운 안전 동영상 제작 □ 고령자(65세 이상) 맞춤 안전홍보 ? 추진배경 - 사회 관계망이 취약한 노인 가구에 대한 소방안전 강화대책 필요 - 낮은 디지털기기 보급률에 의한 온라인 안전정보 획득 기회 부족 ※ 2019년 NIA 정보격차실태조사 (서울시 기준) ? 홍보방법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화재대피 등 안전정보 제공 - 고령자 맞춤 119다매체신고방법, 안심콜 서비스 등 □ 다문화 가정 맞춤 안전홍보 ? 추진배경 - 언어 등의 제약으로 화재 등 안전정보 획득 기회 부족 - 안전 서울을 만들기 위한 주요 구성원으로서 다문화 가정의 역할 증대 - 다문화 가정의 지속적인 증가로 맞춤 홍보 필요 ? 홍보방법 - 비언어적(문자, 이미지 등) 신고 시스템인 119 다매체신고 - 서울 안전정책, 119 신고방법, 한국의 안전상식 - 외국인 맞춤형 안전 교육 자료를 활용한 홍보 1 -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홍보 확대 ? 추진배경 - 주거시설 화재는 전체 건수의 41.6%로 다수 발생 ? 주 제 - 주택용 소방시설 사용법 및 관리방법, 화재발생 사례 - 경량칸막이, 하향식 피난구 사용안내 및 유의사항 등 ? 방 법 -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함께하는 생활안전정보 홍보체계 구축 ※ 소방영상, 안내문, 홍보물 등 제작 → (APT사무소) 주민들에게 전파 □ 안전정보 영상 신규제작 및 송출매체 다양화 ? 제작계획 - 제작방향 : 계절?유형별 맞춤 정보 제공 및 사회이슈 반영 - 제작내용 : 시민안전정보 영상, 소방정책 홍보영상 화재대피 요령, 물놀이 사고, 겨울철 난방기기 화재, 심폐소생술 등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불나면 대피 먼저, 소방출동로 확보 등 캠페인 ? 송출매체 다양화 - 옥외전광판, 구청, 교육기관, 주민센터, 대형마트, 지하철, 재난영상차량 등 <옥외전광판> <교육기관> <재난영상차> 1 -3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뉴미디어 운영매체 제공 : 본부(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 중점사항 ? 매체별 특징을 고려한 전략적 뉴미디어 홍보 자료 제공 - 페이스북 : 안전정보 제공 중심 / 카드뉴스, 사진, 영상, 웹툰 - 인스타그램 : 스토리?감성 홍보 중심 / 사진·영상, 웹툰 - 유 튜 브 : 상세한 정보가 담긴 영상(3분 이상) 중심 ? SNS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일선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권역별 추진) 현재 사고현장 in 소방 : 소방현장 관련 특색있는 영상 편집 제공 알쓸꿀팁 : 화재안전교육, 생활안전정보 등 3분소방관체험 : 1인칭 카메라를 통한 생생한 실제 사고현장 소개 <사고현장 in 소방> <알.쓸.꿀.팁> <3분소방관체험> ?? 콘텐츠 기획?촬영?편집 등을 위해서는 다수인력 및 경력자 필요 → 소방서 홍보담당자 협업그룹으로 구성 ※ 3권역 : 동작, 영등포, 강서, 구로, 금천, 관악, 양천 ?? 그룹운영 : 그룹별 매월 영상 1건 제작 ?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 사회 안전이슈?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1 -4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자료 제공 ? 주요내용 : 동작소방서 소식, 시민 수기 및 안전정보 제공 등 ? 중점사항 - 안전 관련 유관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 우수원고 제출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추진방향 : SNS 콘텐츠 등 제작시 직원 인터뷰 등 반영 ? 송출방법 : 소방서 홈페이지 등 ? 송출내용 -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1 -5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 중심 불조심 소방안전 문화 확산 ? 추진기간 : 2022. 11. 1 ~ 11. 30 / 1개월 ? 주요내용 - 단계적 일상회복 지침 등을 고려한 온?오프라인 홍보 등 강화 - 시민 생활 맞춤형 안전정보제공을 위한 시민 접점 홍보 -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동작구 불조심 강조의 달 분위기 조성을 위한 캠페인 추진 - 릴레이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안전콘텐츠를 활용한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활용 홍보 추진 등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소방차길터주기> <캠페인> <대형 현수막> ? 외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교육기관?자치구 : 영상?자막 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등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기획보도를 통해 홍보 ○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 -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 추진절차 <언론보도 추진절차> 보도계획 및 자료제출 ? 보도주제 선정 ? 보도자료 작성 및 제출 각 부서 관련 부서 및 홍보교육팀 홍보교육팀→ 각 언론사 등 *제출기한 : 보도희망일 15시 30분까지(각 과?현장대응단 및 센터 → 홍보담당) □ 중점사항(기획보도 예시)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풍수해, 낙상, 하천 급류 고립 등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최근 3년간 화재·구조·구급활동 통계분석 → 피해예방요령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코로나19 대응관련 추진정책 → ‘원스톱감염관리실’ 구축 등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 온택트 재난안전체험 운영, 전기차 시대 화재 진압능력 강화 등 <계절·시기별> <사회적 이슈> <소방 우수정책> 2 -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소방서 언론보도 활성화 - 보도대상 : 현장활동 미담, 지역 소방안전시책 등 - 추진방법 ?? 직원 현장활동 미담,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등 현장촬영요원(사진,영상 확보) →(소방서) 보도문안 작성 → 본부 공유 → 자료 제공 ?? 시의성 있는 현장훈련 장면, 외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 (소방서)사진 등 확보 → 본부 공유 → 연합뉴스 등 지정 언론매체 제공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계절적) 여름철 하천 급류 고립 구조, 주택가 말벌주의 등 - (사회이슈) 몸짱소방관 달력, 전동킥보드 관련 작년동기 2배 증가 등 2 -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목 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방 법 : ① 동작소방서 언론보도 스크랩, ② 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홍보교육팀 / 소방 관련 보도사항 - (취재협조) 언론사 요청 시/소방서→본부보고(先 유선, 後 공문) □ 부정·왜곡 보도 시, 해?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창구 일원화 ? 목 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 보도사항 해당부서 공유 ① (홍보교육팀)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홍보교육팀장 - 현장역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언론브리핑시 사전 검토회의 운영(언론브리핑 전 사전 검토 및 내용결정) ? 대응 2단계 이상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 - 운영기준: 대응 1단계 이상 발령 재난 등 - 참석대상: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본부 홍보기획팀장(또는 언론담당),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등 - 회의주관: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 회의내용: 언론 브리핑 전 사전 검토 항목에 따른 브리핑 내용 결정 등 - 개최시기: 언론 브리핑 실시 공지 전 통제단 대변인 지정 ? 통제단 대변인 주관 검토회의 ? 브리핑 실시 공지 ? 브리핑 실시 서 행정과장을 원칙으로 하되 통제단장이 별도 지정가능 ??현장취재구역 지정 ??현장정보 확인 및 사전 점검사항 논의 ??회의결과 통제단장 보고 브리핑 최소 10분전 ※ 현장여건에 따라 변경가능 ??1차 (사고발생 1시간 이내) ??상황변화시 추가실시 (변화없을시 2~4시간 간격) ※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는 통제단 상황판단회의 등과 병행 가능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안전한 행사 개최 ○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추진 3 -1 서울안전한마당 □ 행사개최(안) ? 개최일정 : 2022. 9. 22.(목) ~ 9. 24.(토) ※ 감염병 관련 정부 방역 지침 등에 따라 변동가능 ? 장 소 : 여의도 공원 문화의 마당(영등포구 소재) ? 참여대상 : 일반시민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 등 ? 행사방식 : 단계별 일상회복 지침에 따라 행사규모?방식 조정 <단계별 일상회복 축제 개최 기준> 구 분 참여 인원 100명 미만 500명 미만 500명 이상 축제 개최 지자체 자율 행안부 승인 후 개최 가능 심의 절차 자체 검토 지역안전관리위원회 심의토론 후 축제 추진 ①지자체 사전검토 (→관할구청, 60일 전) ②승인요청(→행안부, 30일 전) ③행안부 개최 여부 승인통보(→지자체) 축제 참여 미접종자 가능 불가능 불가능 접종완료자 또는 PCR음성확인자 등 가능 가능 가능 □ 중점사항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른 안전한 행사 준비 - 디지털 기술 등 사회변화를 반영한 신규 체험 콘텐츠 등 반영 3 -2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 행사개요 ? 행 사 명 : 119소방동요 M&M대회(music & musical) ? 접수기간 : 2022. 7. 1.(금) ~ 7. 30.(토) ? 진행방법 : 영상접수?심사 ? 참가자격 :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등에 다니는 연령의 아이 1인을 포함한 가족 또는 단체(방역기준에 맞춤) ? 참가방법 : 119소방동요를 포함한 뮤지컬 형식의 5분 이내 영상 □ 중점사항 ? 수도권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참가자격 규모 결정 - 코로나 행사방역 요건 등을 고려하여 온라인 개최 등 대체방안 마련 ※ 2021년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영상대회로 변경 개최 ? 가족이 함께 부르는 소방동요를 통한 안전 공감대 형성 3 -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화재 및 재난 예방에 관한 자유주제 ? 공모부문 :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어린이포스터 ?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시상식 5월~7월 8월 11월 ~12월 어린이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1월 12월 12월 ? 제출방법 -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이메일을 통한 비대면 제출 - 어린이 포스터 :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소방서)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어린이 포스터> ※ 2021년 동작소방서 수상 현황 ☞ 창작이미지 안전작품상, 안전홍보상 각1점, 사진 안전홍보상 1점 3 -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22. 8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코로나19 대응 메뉴얼’에 따라 이메일 접수 등 비대면 접수 ? 작품심사 : 2022. 10월 중 ※ 2021년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미개최 3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 추진기간 : 2022. 4월 ~ 2023. 1월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을 통한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2021년 동작소방서(현장대응단) 장려상 수상 □ 추진일정 유관기관 회의 ? 대회개최 및 화보촬영 ? 목업 디자인 및 제품 구체화 ? 판매·기부 4~5월 6월 6~9월 10~익년 1월 □ 중점사항 ? 유사 몸짱달력 증가에 따른 차별성 확보방안 마련 - 안전, 건강 등 키워드와 연결되는 몸짱소방관 한정판 굿즈 개발 검토 ? 유튜브, 언론보도 등을 통한 다방면 홍보 추진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장비현황(동작소방서 현황) (기준 : `22. 1. 1.)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3점 4개 품목 / 11점 캠코더 2점 렌즈 4점 스트로브 2점 편집장비 편집PC세트 4점 2개 품목 / 7점 소프트웨어 3점 부대장비 무선마이크, 삼각대, 배터리 등 11개 품목 / 18점 ※ 2022년 외장하드, 포토프린터, 마이크세트, 촬영수평장치 각 1점 배정 예정. [ 참고 : 홍보장비 내용연수 ] ※ 소방청 고시 제2017-1호 “소방장비 표준규격 및 내용연수에 관한 규정” (단위 : 년) 구 분 외장 하드디스크 포토프린터 무선마이크 수평 유지장치 내용연수 5 5 6 6 □ 장비 점검계획 ? 점검기간 : 2022. 3월 ~ 5월 ? 점검대상 :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 (1차)각 기관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 -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아카이브 등록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 운영목적 :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현장활동기자단 영상 활용 사례 ] <화재진압 등 현장활동 기록> <시민홍보영상 재가공> <홍보콘텐츠 작성>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자료 수집범위 유지 ? 수집방향 : 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및 홍보콘텐츠(포스터,카드뉴스 등) <포스터> <안전매뉴얼> ? 수집대상 문서 ?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자료형태 :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등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 / 연 2회(4월, 9월) ? 교육대상 : 홍보담당 상반기 교육 예정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 대 상 : 현장활동기자단 또는 홍보관계자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영상 등 전문가 섭외 ? 일정/대상 : 반기별 3회 /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 시민 공감 주제 발굴을 위한 소방서 소통 영상회의 ? 주 관 : 본부 홍보기획팀 ? 대 상 : 홍보교육팀장 및 담당자 ? 일 정 : 주 1회 ? 내 용 - 소방서별 주요 홍보 이슈 공유, 아이디어 자유토론 - 홍보업무 관련 불편사항 파악 및 개선사항 도출 □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영상제작팀 실무회의 ? 대 상 : 영상제작팀 3권역팀 ? 영등포, 강서, 구로, 금천, 관악, 양천, 동작 ? 일 정 : 월 1회 ? 내 용 - 영상 제작 목표 및 컨셉 공유, 시나리오 구성 지원 - 장소 및 출연자 섭외 등 영상 제작 관련 본부 지원사항 점검 <촬영 스튜디오> <영상편집실> <홍보 기자재> <팀 회의공간> Ⅳ 홍보예산 □ 예산현황 : 총 7,000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총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배정 시기 7,0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6,000 사진인화 홍보물품 및 재난영상차량 유지관리비 - - - 2월 중 시민안전의식 강화 / 사무관리비 1,000 - - - 불조심행사 10월 중 □ 소방서 예산배정 계획 ①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 2,000천원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 2월 중 ② 이동홍보전광판 차량 유지관리 : 4,000천원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 2월 중 ④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1,000천원 - 시민안전의식 강화 ? 사무관리비 / 10월 중 Ⅴ 행정사항 □ 각 부서 및 안전센터는 홍보업무추진 시 촬영 및 인터뷰 등 적극 협조 □ 각 부서 및 안전센터는 홍보업무추진 관련 자료제공(수시) ? 활동 관련 미담사례, 화제예방 및 각종 안전에 관한 내용 ? 각 부서별 배부된 아이러브119 참고하여 사건사고 속 숨은 스토리 적극 발굴 → 홍보교육팀으로 연락 □ 각 부서는 언론사로부터 취재요청 및 접촉 시 홍보교육팀으로 통보 ? 취재요청 시 반드시 홍보교육팀과 협의 후 결정 ? 언론 접촉 시 동향보고 철저 (先유선, 後공문) 붙임 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1부. 끝. 붙임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홍보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운영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포스터 전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정산 기획 촬영 제작 판매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장비 점검 장비 보강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상반기 하반기 붙임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 언론대응 개요 ○ 언론대응전담 - 일과 중: 홍보교육팀장 / 홍보교육팀장 부재 및 야간 시: 당직관 - 다수 언론 취재 대비 답변자 지정 후 동일한 답변, 동일한 정보 제공 ○ 주요조치사항 - 취재 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특이사항은 본부 홍보기획팀과 공유 - 인명구조사항은 현장지휘팀장(안전담당)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 후 제공 ※ 특이사항: 시민제보 사진?영상 보도, 소방활동 관련 부정적 보도 등 ?? 상황단계별 업무처리 구 분 세부 업무 처리 초 기 진행 중 종 료 ※ 대응단계 발령 건: 통제단 언론브리핑을 단일창구로 정확한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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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동작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401 생산일자 2022-02-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환영 관리번호 D000004470923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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