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도 친환경급식 식재료 관리 등 사무위탁 추진계획

문서번호 친환경급식과-989 결재일자 2022. 2.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친환경급식관리팀장 친환경급식과장 평생교육국장 박성범 홍인순 강문종 02/10 이대현 협 조 세무과장 최한철 친환경급식협력팀장 김선희 2022년도 「친환경급식 식재료 관리 등 사무위탁」 추진계획 2022. 2. 평생교육국 (친환경급식과) 2022년도「친환경급식 식재료 관리 등 사무위탁」추진계획 학교와 유치원에 안전하고 우수한 친환경 식재료를 공급하기 위하여 친환경급식 식재료 관리 등 사무를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친환경유통센터)에 대행하도록 하여 안정적인 식재료 공적조달체계를 정립하고자 함. Ⅰ 추 진 근 거 ○ 서울특별시 친환경학교급식 등 지원에 관한 조례 제11조 ○ 친환경급식 식재료 관리 등 사무위탁 대행사업 전환계획(’20.6.12.) ○ 친환경급식 식재료 관리 등 사무 대행 협약서(’20.12.22.) ○ 유치원 친환경 무상급식 도입계획 (’21.12.23, 시장방침 제98호) ○「서울친환경유통센터 」2022년 사업계획서 Ⅱ 사 업 개 요 ○ 사업내용 : 친환경학교급식 식재료 공급 및 배송체계 구축 운영, 식재료 공급가격 결정 및 관리, 식재료의 품질 및 안전성 관리 등 ○ 대행기관 : 서울특별시 농수산식품공사 ○ 사업기간 : ’22. 1. 1. ~ 12.31. ※ 대행기간 : 3년(’21. 1. 1.~’23.12.31.) ○ 추진경위 - 친환경급식 식재료 관리 등 사무 민간위탁 운영(’18.~’20년) - 「친환경급식 식재료 관리 등 사무위탁 대행사업 전환계획」수립 (’20. 6.) - 친환경급식 식재료 관리 등 사무 대행협약 체결(’20.12.) - ’22년 친환경유통센터 사업계획서 제출(’22.1.14., 친환경유통센터) ○ 사 업 비 : - Ⅲ ’21년 주요 추진실적 ?? 공급실적(’21. 12월말 기준) ○ 공급학교 (단위 : 개교) 구 분 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특수학교 센터공급 학교 1,036 585 260 159 32 급식 학교 수 1,348 604 390 322 32 공급 비율 77% 97% 67% 49% 100% ○ 공급물량 (단위 : 톤, 백만원) 구 분 합 계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물량 금액 물량 금액 물량 금액 물량 금액 합 계 18,099 165,681 12,681 78,287 3,974 57,902 1,444 29,492 친환경 9,407 66,467 7,291 40,059 2,116 26,408 - - 일 반 8,692 99,214 5,390 38,228 1,858 31,494 1,444 29,492 친환경비율 52% 40% 57% 51% 53% 46% - - ○ 농산물 안전성검사 검사건수 부적합건수 계 일반 친환경 계 일반 친환경 26,940 24,139 2,801 ※ 부적합건에 대해 해당 품목 생산자 반입금지 등 조치완료 ?? 주요성과 ○ 친환경유통센터 이용학교 만족도 조사('21.7.1.~7.21.) - 조사대상 : 1,035개교 중 915개교 응답(응답률 88.4%) - 친환경유통센터 업무에 대한 만족도: 만족 84.7% - 식재료 납품업체 만족도: 평균 90.8점 ? 학교급식 안전성 검사 강화 - 곡류(백미, 현미 등)에 대한 안전성 검사 실시(기존 0건 → 24건, 전부 적합) ○ 코로나19로 인한 급식 주체 간 소통 추진 - 센터 이용학교에 카카오톡으로 센터 업무, 친환경품질동향, 신규품목 등 안내(79건) - 학교/산지 간 소통 확대를 위한 카드뉴스 제작 후 학교 전파 : 12개 품목(10~12월) - 학교급식 생산자·학교 소통협의회 온라인 회의 개최(4회) Ⅳ 추 진 계 획 ① 유치원 친환경 식재료 공급체계 구축(신규) ?? 식재료 공급 계획 <서울시 유치원 현황> 총 계 공 립 사 립 공급대상 (단독직영) 소 계 단독직영 공동조리 소 계 단독직영 공동조리 등 789 295 43 252 494 465 29 508 ※ 시교육청 2022년도 유치원 친환경 무상급식 세부 추진계획(안) 참고 ※ 공동조리 유치원(공립병설 등)은 주조리교에서 식재료 구매로 제외 ① 배송 효율화 및 계약 편의성 향상을 위한 농?수?축산물 통합배송 추진 - 학교급식은 농산물만 센터 입고, 유치원은 전 부류 센터 입고 - 통합배송 차량에는 칸막이 설치하여 부류별 오염 차단 및 온도 유지 ※ 유치원급식 위생관리 안내서(’21년. 교육부)에 따라 식재료 통합배송 가능 - 유치원 신청규모에 맞춰 냉장·냉동시설 설치 및 통합배송 차량 준비(’22.2월) - 수·축산물 센터 입고 후 검품 실시(공공일자리 및 배송기사 활용) <유치원 배송체계(안)> 농?수?축산물 공급업체 센터 입고 검품?피킹 통합납품업체 (배송업체) 유치원 ② 친환경식재료 사용율 제고를 위해 친환경농산물 비율 40% 준수 - 교육청 친환경식재료 사용 비율 40% 이상 권장(’22학년도 유치원급식 기본방향) ※ 학교급식은 초·중학교 친환경농산물 구입물량 기준 70% 이상 사용 권장 ③ 유치원 식재료 소량 발주에 따른 납품(배송)업체 물류비 반영 - 유치원은 식재료 소량·소액 발주로 물류비 추가 발생 ⇒ 통합배송으로 물류비 최소화하여 1학기 식재료 공급 우선 추진 ⇒ 유치원 1학기 공급가는 학교가보다 높게 산정 - 1학기 운영을 통해 납품비용에 대한 예산안 마련(추경 확보로 2학기는 물류비 보전) ? 식재료 물류비 규모에 따른 적정 납품비용 산정 용역 추진(’22.2~6월) ④ 유치원 공급 ‘식재료 관리비’는 ’22년은 면제하여 식재료 단가 인하 - 부류별 공급업체가 부담(1.5~3.15%)하던 관리비 면제로 가격 인하 추진 ⇒ - ’22년 식재료 관리비 은 학교급식만 편성?징수 - 추산 결과 97개원(설문조사시 이용의사 有) 약 , 세무과 협의 완료 ※ ’20년 사전컨설팅 의뢰(코로나 및 호우피해에 따른 면제) 결과, 기관 자체판단으로 추진 회신(세입 관련부서 의견 반영 필요) ⑤ 이용신청 접수(1.21~1.28 / 2.3~2.11) 및 3월부터 식재료 공급 - 유치원 식재료 공급에 대해 협력업체, 유치원 단체 등과 논의(’21.12~’22.1) 완료 ※ 유치원 설문조사(’21.12.14~12.28) 및 유치원 단체 2차례 간담회(’21.12.24/’22.1.19) - 센터 운영위원회(유치원 공급계획 보고), 가격심의위원회(3월 가격) 개최 예정(’22.2월) - 식재료 납품계약 체결 및 발주 예정(통합납품업체↔유치원, ’22.2월) - 센터 이용 안내·홍보 지속적 실시(Q&A 자료 배포) 및 유치원 관계자 소통 활성화 <학교 / 유치원 공급 비교> 학 교 유치원 학교는 농산물만 센터 입고하며 수·축산물은 협력업체에서 직배송 배송방법 부류별 배송 농?수?축산물 통합배송 이용신청 부류별 신청 가능 농?수?축산물 일괄신청 (개별신청 불가) 사립유치원은 행정처리 미숙으로 자율로 우선 추진하며, 차후 유치원급식 기본방향(교육청)에 따라 변동가능 식재료 구매 계약 부류별 납품업체와 계약 (eaT 또는 G2B 이용) 통합납품업체와 계약 (공립:G2B / 사립:자율) 친환경 사용 비율 권장비율 70% (초·중·특수) 권장비율 40% 식재료 관리비 식재료 가격에 포함 (시 세외수입 징수) 면제를 통해 식재료 단가 인하 ?? 향후 계획 ○ 유치원 급식 대비 센터 적정 인력 보강 - (센터요청)인력진단 결과 유치원 식재료 공급에 앞서 검품직(3), 안전성검사원(2) 보충 시급 - 시 공기업담당관 협의(’22.2월) 후 공사 정원 조정 및 인건비 추가 편성 <센터 인력진단 용역 결과> 구 분 현 정원 적정인력 유치원 공급 적정인력 검품검수 6 9 10 안전성 검사 8 10 11 행정업무 25 28 36 합계 39 47 57 ○ 센터 중장기적 물류공간 확보 방안 마련 - 전체 학교?유치원 이용을 위한 센터 물류공간 확보 필요 ? 현재 가용공간 활용시 유치원 약 300개소 센터 이용가능(공급대상 508개소) - (용역 결과)증축은 공사기간 동안 센터 사용불가로 신축부지 확보 추진 ? 강서2센터 증축 검토 용역(’21.12월) 결과 공사기간 약 17개월 소요 <센터 학교급식 롤테이너 배치 현황> (단위:대) 구 분 합계 강서 1센터 강서 2센터 가락 3센터 전체 규모 1,300 300 400 600 사용가능 규모 1,202 275 400 532 현 사용 규모 1,052 118 389 532 ※ (강서1센터) 동대문, 은평, 서대문, 영등포, 금천, 동작 / (가락3센터) 송파구 공공급식센터 사용중 ※ 일부 학교는 2대 롤테이너 사용중 / 유치원은 1대 롤테이너로 2개원 사용가능 ○ 유치원 식재료 공급 개선안 마련 - 센터 이용 만족도 조사 및 간담회 등을 통한 유치원 의견수렴 실시 ? 센터 이용 학교?유치원 만족도조사 실시(’22.6~7월) ? 유치원 단체(한국유아교육행정협의회, 한국사립유치원협의회 등) 간담회 추진(학기별 1회 이상) ○ 친환경 유치원급식 관계자 교육 및 홍보(친환경급식협력팀 협조, ’22.3월~) - 친환경급식 시행 관련 친환경식재료 및 친환경유통센터 이용률 제고를 위한 급식 관계자(원장, 영양교사 등) 교육 강화 ※ 3월중 조기 교육 실시 ② 친환경식재료 적정 가격 검증 체제 강화(신규) ○ 객관적 가격 검증을 위한 가격 검증 체제 운영 1단계 (사전검증) 실무 관계자 협의를 통한 품목별 공급단가 산정 - (가격 제시) 주요품목 원물가격?포장비?물류비 등 구분된 견적가격 산지 제시 - (비용 검토) 연구용역 결과 등을 참고하여 단계별 적정 비용 검토 ? 용역결과 친환경농산물 일부 품목 유통단계별 비용 분석(인건비, 포장비, 물류비 등) - (실무 협의) 실무자 및 유관기관 협의를 통한 가격 산정 (2학기 가격산정 ’22.7월) 2단계 (가격결정) 학기별 친환경 식재료 가격 최종 심의ㆍ의결 - (가격 심의) 시중가격 비교, 가격 변동 사유 등을 고려하여 가격 산정(안) 심의 - (최종 의결) 외부 전문가 포함 가격심의위원으로 최종 가격 의결 ? 음식업협회(한국외식업중앙회 등)에 전문가 추천 요청 후 구성(’22.2월, 식품정책과 협조) 전문가 음식업 협회, 비영리단체, 전문기관 등 공급자 최종 가격 결정 학교 관계자?학부모 부류별 협력업체, 생산자 영양(교)사 및 학교장 등 학부모 서울시, 교육청, 친환경유통센터 유관기관 3단계 (사후검증) 정기적인 가격 비교 및 가격 조정 - (모니터링) 대형마트(분기별), 생활협동조합(매월) 시중 가격 조사 (’22.3월~) - (가격 비교) 센터 친환경 식재료 가격 수준 및 차이 발생 사유 분석 - (가격 조정) 기존 결정된 가격에 대해 필요시 인상/인하 조정(가격심의위원회 부의) 4단계 (홍 보) 센터 친환경 식재료 우수성 홍보 - (품위 비교) 학교공급/시중판매 식재료 품위 비교 분석 (’22.3월~) ? 학교급식/시중판매용 선별 식재료 비교(연 2회, 산지점검시) ? 센터 입고/시중 판매 식재료 비교(분기별) - 공공급식센터 위탁사업자 협조 - (자료 정리) 홍보용 비교분석 자료 제작 - (학교 홍보) 센터 온라인 홍보채널(블로그?SNS) 등 활용하여 홍보 ③ 친환경급식 식재료 관리 계획 ?? 센터 주요 사업계획 ○ 친환경 학교급식 인지도 확산 및 대내외 소통 강화 - 코로나 상황을 고려하여 ’21년 대비 오프라인 홍보 활동 강화 - 전문업체(블로그, 인스타그램, 카카오톡채널)를 통한 온라인 홍보 채널 운영 ○ 친환경농산물 공급 확대 - 친환경 과일 품위에 대한 학교 이해도 향상 노력 및 학교 비선호 규격 공급확대 ○ 농산물 공급업체(친환경, 양곡) 선정 및 공급 관리 - 친환경 생산자단체(양곡 포함) 신규 선정 추진 및 현장 점검(단체별 연 2회) ? 생산농가별 공급이행계획서 제출 및 작황상황 수시 확인 - 일반농산물 공급업체 작업장 위생 점검 및 정례 운영 평가 ? 안전성 검사 잔류농약 적발 업체 조치 강화를 위한 계약서 제?개정 추진 ○ 친환경유통센터 공급 식재료의 합리적인 가격 산정 - 농산물, 수산물 등 타 지자체 또는 시중가격 대비 높은 품목 가격 조정 방안 마련 - 시세 급등락 시 공급가격 보정 등 보완 방안 모색 - 시중가격 모니터링, 타 지자체 가격 비교, 원가분석을 통해 가격 검증 - 시중과 센터 식재료 비교 품위 제시를 통한 영양(교)사, 학부모와 공감대 향상 - 센터 외부 식재료 전문가, 서울시의원 등 가격심의위원 선정을 통해 위원회 운영 개선 ○ 수산물 협력업체 신규 선정 및 수축산물 안전성 관리 - 수산물 학교급식 납품 운영방식 개선안 마련 및 개선안을 반영해 신규 선정 - 축산물 공급 및 납품 이행실태 점검(분기별) 및 운영 평가(반기별) - 축산물 납품업체 안전성 검사 실시(연 4회) 및 수산물에 대해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직접 방사능 검사 확대 추진 ○ 학교 식재료 대금 정산기한 단축 - 전체 학교 대상 대금정산 전반에 관한 안내 공문 발송(매월) 및 대금 미납 및 정산상 착오 방지를 위해 수시로 공지 - 대금 정산 기한 단축 : 익월 10일까지 업체에 지급 → 익월 5일까지 지급 Ⅴ 소 요 예 산 ○ 대행 사업비 : - 예산내역: - 예산과목: 친환경급식 정책 실현, 친환경급식 운영 지원, 친환경급식 식재료 관리 등 사무위탁, 공기관등에대한경상적위탁사업비 ※ 유치원 식재료 공급 관련 예산(물류비, 인건비 등) 필요시 추경 편성 ○ 이용학교 만족도조사 : - 예산과목: 친환경급식 정책 실현, 친환경급식 운영 지원, 친환경급식 식재료 관리 등 사무위탁, 사무관리비 Ⅵ 향 후 계 획 ○ 대행사업비 지급 : 2022. 2월, 4월, 7월, 10월 - 공사에서 제출한 사업계획, 소요경비 산출내역에 근거하여 분기별 지급 ○ 친환경급식 식재료 관리비 세입조치 : 2022. 4월, 7월, 10월, 12월 - 유치원 공급 식재료에 대해서는 관리비 면제 추진(학교만 세입조치) ※「친환경급식 식재료 관리 운영위원회」(친환경유통센터)에 안건 상정 ○ 센터 이용 학교?유치원 만족도조사 : 2022. 6~7월 - 친환경유통센터 이용학교?유치원에 대한 만족도조사 ○ 대행사업 지도·점검 : 연 1회 지도점검 및 연중 사업 관리 - 친환경 유치원급식 식재료 공급 중점 관리 ○ 사업비 정산 및 반납 : 2023. 2월 붙임. 1. 친환경유통센터 2022년도 사업계획서 1부. 2. 대행사업비 예산내역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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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년 사업계획서(최종).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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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행사업비 예산내역 .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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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2년도 친환경급식 식재료 관리 등 사무위탁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평생교육국 친환경급식과
문서번호 친환경급식과-989 생산일자 2022-02-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성범 (02-2133-4151) 관리번호 D0000044714044
분류정보 행정 > 초중등교육 > 초중등교육지원 > 교육활성화지원 > 친환경유통센터설치및운영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