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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서울런(Seoul Learn) 운영결과

문서번호 평생교육과-1346 결재일자 2022. 2. 9.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첨단교육기획팀장 교육플랫폼추진반장 평생교육국장 박상은 박인숙 김지혜 02/09 이대현 협 조 교육정책과장 고경희 ’21년 서울런(Seoul Learn) 운영결과 2022. 2. 평 생 교 육 국 (교육플랫폼추진반) 목 차 19 Ⅰ. 개 요 1 Ⅱ. ’21년 운영결과(총괄) 2 Ⅲ. ’21년 세부 운영결과 3 ① 제도적 기반마련 3 ② 서울런 홈페이지 개설 5 ③ 콘텐츠 제공 6 ④ 멘토링 지원 9 ⑤ 학습관리 및 이용활성화 11 ⑥ 학습지원센터 운영 13 ⑦ 성과평가 및 만족도 조사 14 ⑧ 홍보 및 인지도 향상 15 ’21년 서울런(Seoul Learn)」운영 결과 소득계층 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차별 없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서울형 학습사이트 ‘서울런’을 4개월간 시범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고자 함 Ⅰ 개 요 ?? 추진경과 ○ 교육플랫폼 추진을 위한 전담 2개팀 설치 : ’21. 5. 17. ○ 교육 플랫폼 자문단 구성(외부10명, 내부2명) 및 운영 : ’21. 5. 27. ○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협의대상 아님) : ’21. 6. 16. - 단년도 시범사업으로 ‘협의대상 아님’(’21.8월 ~ ’22.8월). 단, 동일사업 지속시 재협의 필요 ○ 서울형 교육플랫폼(가칭 ‘Seoul Learn’) 구축 기본계획 수립 : ’21. 8. 4. ○ 저소득층 온라인 강의 콘텐츠 제공을 위한 규칙 개정 : ’21. 8. 27. ○ 학력격차 해소를 위한 ‘서울런’ 사이트 운영 개시 : ’21. 8. 27. ?? 운영개요 ○ 사이트명 : 서울런(https://slearn.seoul.go.kr) ○ 운영기간 : ’21. 8. 27.~12 .31.(4개월) ※ 복습기간 별도 : ’22.1.1.~2.28. ○ 가입대상 : 서울 거주 취약계층 청소년(소득기준, 학교 밖, 다문화 가정) 약 11만명 ※ 소득기준 :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중위소득 50% 이하) ※ 연령제한 : 만 6세(취학연령)~ 만 24세(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 상한연령) ○ 사업내용 : 선호도 높은 교육업체 연계 온라인 학습 콘텐츠 및 멘토링 제공 ○ 총사업비 : 36억원(콘텐츠 임차 등 34억원, 콘텐츠 제작 1억원, 만족도 조사 1억원) Ⅱ ’21년 운영결과(총괄) 목표 만족도 85점, 가입 1만명 ? 달성 만족도 85점, 가입 9천여명 ?? 가입현황 ○ ’21. 12. 31. 기준 가입인원은 9,069명으로 가입목표의 약 90% 수준임 - 구 분 합 계 소득기준대상 학교밖 다문화 가입대상 가입현황(가입률) - 구 분 계 소득기준대상 학교밖 청소년 다문화 청소년 계 초등학교 중 학 교 고등학교 비교과(검정·자격) ?? 학습결과 ○ - ○ 전반적 서비스 만족도는 85점, 학력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 84점, 서비스 지속 이용의향은 88점으로 높게 나타남 Ⅲ ’21년 세부 운영결과 ① 제도적 기반 마련 ??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수렴하고 완성도 높은 서울런 구축을 위한 거버넌스 구성 ○ 서울형 교육 플랫폼 완성도 제고를 위한 전문가 자문단 구성ㆍ운영 - 위원구성 : 12명(4차산업?미래교육?IT 전문가 등 외부 10명, 내부 2명) - 주요기능 :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 단계별?분야별 추진방향 자문 - 운영실적 : 총 4회 운영(1차 5.27./2차 7.13./3차 7.20./4차 9.2.) ○ 교육청과 협력하여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지속적인 의사소통 노력 - 주요노력 : 교육감 면담 1회 및 TF 구성을 위한 실무회의 4회 실시 ※ 면담(7.12.), 실무회의(6.10. / 7.8. / 8.3. / 8.25.) - 협력과제 : 교육청 4개 부서와 협력과제 선정 및 협력체계 구축 ○ 교육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유관기관 협력회의 및 현장방문 실시 - 유관기관 : 지역아동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 회의실적 : 협력회의 2회(7.23, 8.23.) 및 현장방문 4회(6.16, 8.30, 9.7, 10.12.) ○ 유기적 업무 협조체계 구축을 위한 자치구 현장방문 실시 - 평생교육국 전직원, 서울런 홍보 협조를 위한 동주민센터 현장방문 3회 ※ 1차 431개(8.31.~9.1.), 2차 112개(9.3.), 3차 6개 자치구 주민센터(9.15.~17.) - 5개 자치구 방문 및 부구청장 면담 3회(10.15. / 10.21. / 10.27.) ※ 자치구 드림스타트팀 아동통합사례관리사 등을 통한 서울런 안내 및 이용협조 ?? 온라인 학습 수강권 제공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 ○ 저소득층 온라인 강의 콘텐츠 제공을 위한 규칙 개정 : 8.27. 공포?시행 - 지원수준 규정을 위해 ?서울특별시 주민생활안정 지원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 개정(제3조 및 별표) ※ 온라인 강의 수강권 지원 명시(지역돌봄복지과 협조) ※ ?서울특별시 주민생활안정 지원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 신설 조문 ??제3조제2항제14호(신설) 조례 제4조제1항1호 및 제2호의 수급권자, 차상위 계층 : 조례 제5조제1항제2호의 교육관련 경비([별표] 1호다목에 한정한다.) ??[별표] 지원내용별 지원수준(제4조 관련) 제1호다목(신설) 지원내용 지원수준 교육관련 경비 다. 조례 제4조제1항제1호 및 제2호의 지원대상자에게 지원하는 경우 온라인 교육 콘텐츠 수강권을 지원 ?? 사회보장제도신설협의를 통한 사업의 안정적 기틀 마련 노력 ○ ‘서울런’ 사회보장제도신설 협의 요청 : ’21. 4. 29. ○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제도신설 협의 결과 : ’21. 6. 16. - - ○ ‘서울런’ 사업 지속을 위한 사회보장제도신설 협의 재요청 : ’21. 9. 3. - ○ 구 분 ○ 보건복지부 의견 반영 등 사회보장제도신설 협의서 수정제출 : ’21. 11. 30. ② 서울런 홈페이지 개설 ?? 사용자의 이용 편의성 보장을 위한 ‘서울런’ 홈페이지 오픈 : 8.27. ○ 주 소 명 : https://slearn.seoul.go.kr ○ 방 법 : 평생학습포털의 물리적 자원(서버 등)을 활용하여 사이트 개설 ○ 주요기능 : 통합 로그인, 온라인 자격검증 서비스, 커뮤니티(각종 게시판) 등 - (자격검증) 행안부의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 연계(5.25.)로 실시간 가입대상 검증 서울런 홈페이지 - (로 그 인) 서울런-교육업체 간 통합인증 로그인 체계 구축으로 편의성 제공 <서울런 홈페이지 로그인> <교육업체 선택> <자동 로그인> - (콘 텐 츠) 8개 교육업체 연계 및 온라인 멘토링을 위한 화상교육 시스템 연계 - (기 타) 참여 및 소통공간(각종 게시판). 관리자 기능(회원관리 등) 지원 등 ③ 콘텐츠 제공 ?? [교 과] 소득계층간 학력격차 해소를 위한 취약계층 교과 콘텐츠 지원 ○ 학습자가 원하는 교육업체를 선택 후 모든강의(종합반 수준) 무제한 이용 - 전체 ※ 진도율 및 수강강좌 현황 산정시 진도율 0% 회원은 포함하지 않음 ?? [비교과] 다양한 비교과 우수 콘텐츠 제공을 통한 자기개발 지원 ○ (교육업체) 전문자격증 강좌 및 학교밖 청소년을 위한 검정고시 콘텐츠 제공 ※ 진도율 및 수강강좌 현황 산정 시 진도율 0% 회원은 포함하지 않음 ○ (공동활용) 20개 기관연계, 6개 분야 431개 콘텐츠 제공(오픈강의) 구 분 계 창의융합 문화예술 진로·직업 시민교육 취업·자격증 입시·진학 강좌수 431 82 76 42 86 38 107 조회수 24,975 6,561 5,749 2,566 3,309 3,685 3,105 ○ (진로진학) 진로?진학 정보의 비대칭 해소를 위한 입시지원 콘텐츠 제공 - 입시 설명회 : 메타버스 기반 실시간 입시 설명회 실시(11.25.) ?? 전?현직 교사 및 입시 전문가 활용 ’22학년도 대입 정시 전략 설명회 실시 - 입시 컨설팅 : 수능 응시자 29명 대상, 1:1 정시 입시 컨설팅(12.18.~31.) ?? 사전 서류 분석 및 1:1 맞춤형 컨설팅 진행 후 입시전략 리포트 제공 - 입시 콘텐츠 : 입시 설명회 콘텐츠化, 합격예측 서비스, 전?현직 교사의 입시 노하우 및 장학제도 등의 노하우가 담긴 정시 전략 자료집 제작 ※ 서울시-유웨이 진로?진학 서비스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11.15.(월) - 서울런 회원에게 합격예측 서비스 및 해외대학교 지원 기회 제공(11.18.~12.31.) 구 분 지원내용 입시정보 콘텐츠 ??학습방법 및 입시정보 제공 합격예측 서비스 ??통계 데이터 기반 합격예측 서비스 - 추천대학, 대학별 합격예측 해외대학교 지원기회 ??해외 대학교 입학 컨설팅 ??원서접수비 지원 ??장학금 신청, 기숙사 무료 제공 ○ (에듀테크) 메타버스 특강과 AI 코딩블록 제공을 통한 창의융합적 사고능력 함양 - MOIM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특강 3회 실시(세계사, 입시, 정신건강) 구 분 1차(10.30. 토) 2차(11.25. 목) 3차(12.22. 수) 강 사 최태성 강사 배상기 교사, 이영덕 소장, 임병욱 교사 김현수 전문의 주 제 세계사 특강 입시 설명회 코로나 극복법 - AI 코딩블록을 활용한 인공지능 이해?조작 역량강화 콘텐츠 제공(15강) ?? ‘AI 코딩팩’ 제공을 통한 실습형 콘텐츠로 진행(AI 코딩팩 300명 무료 지원) < AI 코딩팩이란? > ??AI(인공지능) 기능 구현을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개발된 AI 교구 - 음성인식, 음성합성, 영상인식 등 인공지능 기술과 데이터 과학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실제 구현 가능 ※ AI 코딩팩 구성품 <액세서리 기본세트> <라즈베리파이4> ※ AI 코딩팩 활용사례 <음성인식 자동차> <가위바위보 게임> ④ 멘토링 지원 ?? 우수한 멘토단 구성을 통해 내실 있는 멘토링 서비스 제공 ○ 온/오프라인 대학(원)생 멘토단 589명 선발, 4,971명 멘티 최적 매칭 - (멘토) 온라인 500명(전국, 예비인원 39명 별도), 오프라인 50명(수도권) - (멘티) 서울런 가입자(9,069명) 중 54.8%(4,971명) 참여 ○ 학습자 중심의 효과적인 맞춤형 멘토링 서비스 제공 자기주도 학습능력 신장 부족한 교과목 학습 지원 사회성·친화력 향상 ?학습 커리큘럼 추천 ?진도체크 및 목표 달성 관리 ?학습관련 질문 및 답변 ?교과목별 학습 노하우 공유 ?진로 및 고민상담 ?정서 심리 지원 ○ 멘티 92% 및 멘토 83% 프로그램 만족, 멘티 94% 및 멘토 61% 재참여 희망 ※ 멘토링 이용자 조사 결과(’22.1월) [ 온라인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 [ 온라인 멘토링 재신청·재참여 희망여부 ] ?? 민·관 협력을 통한 멘토링 운영 기반 마련 협약식 개최(’21.10.14.) ○ 오프라인 멘토링 가능 공간 전수조사 및 112개소 발굴·운영 - (공공) 청소년센터 19, 지역아동센터 46, 학교밖지원센터 23, 다문화가족지원센터 4 - (민간) 스터디카페(초심)와 MOU 체결, 서울지역 20개 지점 확보(멘토링 장소+무료이용권 10시간 제공) 정 기 컨퍼런스 서울런 멘토링 자치구 (이음단) 지역 공공기관 민간 협력기관 ○ 타기관 연계 강화를 통한 지역사회 ‘서울런 멘토링’ 저변 확대 - 방정환교육지원센터, 노원교육플랫폼, 꿈나무학교 등 지역 공공기관 멘토링 수요처 발굴 및 연계 운영 - 자치구 ‘방과후활동이음단’에 멘토링 역할 부여 등 지역사회 인적 기반 마련 등 ?? 멘토 역량 강화 및 멘토링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 멘토단 역량 강화를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교육 실시 - 아동학대 및 성희롱 예방교육, 아동·청소년 심리교육 등 사전 필수교육 실시 - 멘토단 온라인카페 운영, 멘토링 매뉴얼 제작, OT실시 등으로 역량 강화 - 서울런 멘토단 활동인증서 제작·배포 등 ○ 멘토링 활성화 및 동기부여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 개최 멘토링 콘테스트 우수사례(10월) - 우수 멘토링 그룹 선정(매월 10그룹), 멘토링 콘테스트 개최(매월 3그룹)를 통해 우수사례 공유 및 시상 - 최우수 멘토 3인 선발 및 최우수 멘토링 5그룹 선정 ⑤ 학습관리 및 이용활성화 ?? 진도율에 따른 학습독려 및 격려로 학습성과 제고(월 1회) ○ 진도율이 높은 경우 격려 및 리워드 참여 안내, 진도율이 낮은 경우 학습독려 실시 구 분 1차(9월) 2차(10월) 3차(11월) 4차(12월) 인원(명) 5,177 6,347 7,627 8,654 ○ 멘토링을 통한 커리큘럼 구성, 진도관리, 정서적 지지 지원(멘토링 참조) - 1:1 멘토링을 통해 수준에 맞는 커리큘럼 구성 및 자기주도 학습 습관 형성 지원 ?? 학습의욕 고취를 위한 시기별 이벤트 진행 ○ 서울런 회원이 학습 사이트 가입 시 교재쿠폰(2만원) 지급 이벤트 : 상시 ※ KT 및 참여업체 등의 사회적 공헌을 통해 교재 확보 ○ 시기별 이벤트 진행을 통한 학습 의욕 고취 및 학업 지속 유도 학습각오(8월~9월) 이용후기(10월~11월) 진도독려(11월) 수기공모(12월) 모바일 상품권(2천원) 모바일 상품권(5천원) 모바일 상품권(10천원) 노트북 등 766명 160명 1,856명 10명 <주요 이용후기 > ??“경제적 문제로 학원수강이 어려웠는데, 서울런을 통해 큰 짐을 덜었다. 인강을 챙겨 듣고 1학기보다 성적이 올라 뿌듯하다” (18세, 소득기준 대상 가정) ??“서울런과 함께 접었던 대학 입학의 꿈을 다시 키우고 있다. 사업이 계속 진행돼 다른 친구들에게도 희망을 줄 수 있으면 좋겠다”(22세, 학교밖 청소년) ??“사교육비도 부담되고 공부하기에 어려움도 많이 느끼고 있었는데… 실제로 학교 공부에도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서울런을 앞으로도 쭉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12세, 소득기준 대상 가정) ??“서울런과 함께하니 부담이 되었던 인강 사이트도 무료로 들을 수 있고 부담을 덜 받았다. 서울런에 있는 이벤트를 참여해 소소한 행복과 상품을 주셔 인생에서 작게나마 행복을 찾을 수 있을 수 있어 감사합니다.”(19세, 소득기준 대상 가정) ??“이런 기회가 생겨서 정말정말 감사하다. 나도 커서 어려운 이웃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끝까지 도움의 손길을 주고 싶다”(14세, 소득기준 대상 가정) ??“서울런에서 제공해 주신 학습으로 다시 학교에 갈 진도를 맞추게 되어서 서울런이 우리 온 가족에게는 희망이 되어주었습니다.”(11세, 학교밖 청소년) ??“학원 하나 다닌다는 것 자체도 힘이 들었는데 … 유명인강 사이트들을 무료로 볼 수도 있고 입시까지 무료로 컨설팅 받을 수 있다는 자체가 한줄기에 희망”(17세, 소득기준 대상 가정) ??“강의가 다 너무 좋고 이해가 잘돼서 너무 좋았어요. 흥미가 없던 과목도 흥미가 생기게 되었고 일주일에 2번씩 멘토링 하는 것도 너무 좋았어요. 완전 거의 바닥을 치던 수학점수가 엄청 올랐어요.”(17세, 소득기준 대상 가정) ??“시에서 지원하는 사업이라 그런지 다양한 혜택이 있어 좋습니다.”(15세, 학교밖 청소년) ⑥ 학습지원센터 운영 ?? 콜센터 운영을 통한 서울런 이용자의 편의 증진 ○ 운영시간 : 10시~19시 (월~금) ○ 운영인력 : 6명(팀장1명, 상담원4명, 시스템관리자1명) ※ 복습기간(’22. 1월~2월)에는 교육플랫폼추진반에서 자체 콜센터 운영 ○ 운영방법 : 유선 대표번호(1533-0909)로 유형별 민원 응대 실시 ○ 운영결과 : 5,738건 상담 - 오픈 초기인 9월 문의가 집중되었으며, 문의 시간은 13 ~ 17시에 집중됨 <월별 상담실적> <시간대별 상담실적> ?? 챗봇 및 문의 게시판 운영으로 콜센터 운영 시간 외 불편사항 해소 ○ 주요 문의사항 DB화를 통한 챗봇 자동응답 시스템으로 상시 상담 : 4,727건 ○ 챗봇 시스템을 활용한 상담사 1:1 실시간 문의 대응 지원 : 700건 ○ 서울런 사이트 내 ‘1:1 문의하기’ 코너를 운영하여 상세 답변 실시 : 707건 <주요 건의사항> ??지원대상에 대한 다각화 요구(다자녀가정, 장애인 가정, 일반인도 지원 등) ??회원가입 페이지의 오류로 인한 회원 가입의 불편성 개선 요구 - 추가 서류 이메일 제출 방식의 개선, SNS 계정 연계 가입시 오류 발생 등 ⑦ 성과평가 및 만족도 조사 ?? 서울런 사업의 효과성 측정을 위한 학습평가 및 만족도 조사 실시 ○ 평가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제3의 조사전문 기관인 한국리서치에 위탁하여 조사 구 분 기 간 대 상 비 고 1차(신규조사) 9.24.~9.30. 서울런 가입자 등 300명 동일대상 반복조사 2차(추적조사) 10.15.~10.20. 1차 조사 대상자 300명 3차 (종합 조사) 추적조사 11.17.~11.23. 1차?2차 조사 대상자 300명 신규조사 11.18.~12.7. 추적조사 외 서울런 가입자 864명 ○ [만족도] 전반적 서비스 만족도는 85점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세부 요소별 만족도 역시 긍정적 수준임 - 경제적 부담 완화(무료 이용)가 서비스 만족의 주된 이유로 조사됨(27%) - 서울런에서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 참여의향은 88점으로 매우 높음 ○ [학습목표도달] 학습목표도달(학습역량)은 1차 조사 이후 상승 추세이며, 학습목표도달 개선(학습역량 변화 정도)은 80점대 유지하여 긍정적 수준임 - 주요내용 : 학습수준, 학교수업 이해도, 문제풀이 능력 등 - ○ [학습태도] 학습지도 및 진도관리(멘토링), 학습독려(문자 등) 등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는 점차 개선되고 있음 - 주요내용 : 강좌의 난이도와 다양성, 규칙적 학습, 학습 시 노력·집중 정도 ⑧ 홍보 및 인지도 향상 ?? 타깃층 대상 집중홍보 실시를 통한 실질적인 가입자 확보 노력 ○ 타깃층 집객 지역에 포스터, 안내문 등을 집중 배포 및 현장방문 - 동주민센터, 지역아동센터 등 유관기관을 활용한 대상자 집중홍보 실시 ??유관기관을 통한 개별안내( 및 서울런 안내를 위한 현장방문(4회) ??포스터 배포시기 : 8.19.~8.20. 배포 완료 ※ - 임대아파트, 문화예술지원 등 기존 저소득층 대상 市 사업 연계 서울런 안내 ○ 리플릿 등 배포를 통해 서울런 이용안내 ??재난지원금 현장 신청 기간(9.13.~10.29.) 리플릿 집중 배포 ??지역아동센터 등 유관기관 및 문화예술지원 등 저소득층 대상 市 사업 연계 리플릿 배포 ?? 보도자료 등을 활용한 심화정보 제공 및 사업 공감도 제고 ○ 단계별 보도자료 배포를 통해 심화정보 제공 및 사업 효과성 홍보 - 서울런 및 멘토링 관련 보도자료 10회 배포, 기자설명회 1회 실시(8.25.) ○ 시정소식지「서울사랑」및 어린이신문 ‘내친구서울’ 기획기사 발행 ?? 온라인 바이럴 홍보를 통해 ‘서울런’ 인지도 제고 및 가입붐업 ○ 시 대표 홈페이지 핫이슈 배너 게시 및 시정퀴즈 이벤트 실시(8.18.~8.31.) ○ 시·구·투출기관 등 96개 사이트 통합 홍보배너 표출 통한 기사 연계(8.26~) ○ 시 대표 SNS 활용 홍보(총 22건) 및 네이버, 다음 등 포털 활용 인지도 제고 ??‘서울’ 및 ‘서울런’ 관련 검색 시, 검색결과 최상단에「서울런」노출 ○ 시 공식 블로그 카드뉴스 등 제작?배포 등으로 시민 참여 유도(10회) ?? 주목도 높은 매체 활용한 사업 이해도 제고 및 분위기 확산 ○ TV광고 및 아파트 엘리베이터 타운보드 인지도 제고 및 회원가입 유도 - 공중파, 종편, 케이블 등 11개 매체 TV광고(10.21.~11.14.) ○ 시민소통기획관의 홍보 지원으로 주요 언론 및 광고판 등 다양한 홍보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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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서울런(Seoul Learn) 운영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평생교육국 평생교육과
문서번호 평생교육과-1346 생산일자 2022-02-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상은 (02-2133-9278) 관리번호 D0000044697847
분류정보 행정 > 평생직업교육기반 > 평생교육지원 > 평생교육지원 > 교육플랫폼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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