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342 결재일자 2022. 2. 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행정과장 소방서장 최영홍 김영민 代허용 02/09 서영배 협 조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2022. 2 관악소방서 (홍보교육팀)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1 Ⅱ. 2022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2 Ⅲ. 세부 추진 전략 3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3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9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15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20 Ⅳ. 홍보예산 27 붙임 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2022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1-1. 서울시·관악구 인구구조 변화 맞춤 안전홍보 1-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1-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1-4.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2-3. 소방관련 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 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참가 3-2. 서울시 119 소방동요 참가 3-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가 3-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3-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참가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보강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Ⅱ 2022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1인 가구 및 고령자 증가)에 맞춘 소 방정책 및 안전정보 제공 ? 1인 가구대상 모바일 콘텐츠 제공 및 주거 환경 분석을 통한 맞춤 홍보 예 1. 당근마켓(동네소식) - 직거래 및 소셜네트워킹 앱 예 2. 갤럭시 날씨어플(뉴스피드) - 추후 본부 지침에 따라 실시 예정 □ 공동주택?다중이용시설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밀착 홍보 전개 ? 아파트?다중이용시설과 함께하는 소방안전 홍보체계 구축 ※ (본부?소방서)영상, 홍보물 등 제작 → (소방서) 건물 자료 표출 협조 요청 → (APT사무소) 주민들에게 전파 ※ 2022년 관악소방서 홍보분야 특수시책 추진 예정 - 예 : 설 명절 「고향집,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관련 공동주택 및 다중이용시설 승강기 내 모니터 표출 요청(2022.1.24) ▶ 표출 협조된 건물 현황 : 158대 모니터(타임스트림 내부매장 36대 포함) 연번 건물 이름 주 소 세대수 /동수 승강기 모니터 수 표출 형태 비고 1 삼성산 주공3단지APT 관악구 호암로 399(신림동) 1,482세대, 9개동 모니터 27대 이미지 2022. 1.26~2.2 2 서울대입구 삼성APT 관악구 관악로 125(봉천동) 184세대, 3개동 모니터 6대 이미지 2022. 1.26~2.2 3 봉천관악 푸르지오APT 관악구 관악로 30길 27(봉천동) 2,104세대, 23개동 모니터 36개 이미지 2022. 1.26~2.2 4 타임스트림 (구. 포도몰) 관악구 신림로 330(신림동) 1동, 지상15층 /지하8층 -승강기 6대 -내부매장용 55“, 36대 이미지 2022. 1.26~2.2 5 대학동 현대APT 관악구 대학20 길 27(신림동) 336세대, 5동 모니터 14대 이미지 2022. 1.26~2.2 6 신림푸르지오 1차APT 관악구 남부순환로 1430(신림동) 1,456세대, 23개동 모니터 33대 이미지 2022. 1.26~2.2 Ⅲ 세부 추진 전략 1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홍보 강화 ○ 변화하는 서울시?관악구 인구구조에 따른 맞춤형 홍보 전략 추진 ○ 일상 속 및 불조심 강조의 달 등 특정시기에 맞는 홍보 역할 강화 1 -1 서울시(관악구)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소방안전홍보 □ 1인 가구 맞춤 안전홍보 ? 추진배경 - 서울시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 비중이 34.9%로 매우 높음 (전체 25개 구 중 관악구 가장 높음-51.9%, 중구-41.4%, 종로?광진 순) - 급증하는 1인 가구 증가를 반영한 홍보정책 필요성 대두 (관악구, 2010년 ⇒ 2020년 1인 가구 기준 12만 9천여 가구로 53% 증가) (단위 : 가구) 구 분 계 1인 가구 2인 가구 3인 가구 4인 가구 5인 가구 이상 2020년 서울시 3,982,290 (100%) 1,390,701 (34.9%) 1,033,901 (26.0%) 792,690 (19.9%) 602,791 (15.1%) 162,207 (4.1%) 관악구 248,959 (100%) 129,233 (51.9%) 56,162 (22.6%) 33,671 (13.5%) 23,251 (9.3%) 6,642 (2.7%) 2015년 서울시 3,784,490 (100%) 1,115,744 (29.5%) 930,467 (24.6%) 817,440 (21.6%) 701,945 (18.5%) 218,894 (5.8%) 관악구 228,636 (100%) 100,302 (43.7%) 51,894 (22.7%) 37,713 (16.5%) 29,232 (12.8%) 9,495 (4.3%) 2010년 서울시 3,504,297 (100%) 854,606 (24.4%) 781,527 (22.3%) 788,115 (22.5%) 807,836 (23.1%) 272,213 (7.8%) 관악구 217,359 (100%) 84,423 (38.8%) 45,930 (21.3%) 38,542 (17.7%) 35,910 (16.4%) 12,554 (5.8%) ※ 통계청 인구주택 총 조사(2010년~2020년) - 서울시 가구별 가구수 - 1인 가구(73.7%)는 전체 가구(81.0%)에 비해 주택용 소방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비율이 낮음 (단위 : 천 가구) 구 분 합 계 소방시설 미보유 소방시설 보유 소방시설별 보유현황 소화기 화재경보기 둘 다 보유 총 가구 20,927 (100%) 3,972 (19.0%) 16,955 (81.0%) 2,204 (13.0%) 2,071 (12.2%) 12,679 (74.8%) 1인 가구 6,643 (100%) 1,748 (26.3%) 4,896 (73.7%) 645 (13.2%) 741 (15.1%) 3,509 (71.7%) ※ 통계청 인구주택 총 조사(2020년) ? 1인 가구 소방시설 보유 현황 ? 추진방향 - 1인 가구 중 모바일 기기에 익숙한 30대 이하(MZ세대) 가구가 많은 특성을 고려한 유튜브 등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참여 - 고시원·기숙사 등 1인 거주 가구에 맞춘 안전수칙 등 홍보 추진 (단독주택과 주택이외의 거처(고시원, 기숙사 등) 거주비율이 높음) <1인 가구 주거유형 비교(2020)> ? 방 법 - 당근마켓(동네소식) 등 어플리케이션, SNS(블로그) 등을 통한 주택용 소방시설 등 생활 속 안전정보 제공 직거래 및 소셜 네트워킹 앱 갤럭시 날씨 어플 - 추후 본부 지침에 따라 실시 예정. □ 고령자(65세 이상) 맞춤 안전홍보 ? 추진배경 - 사회 관계망이 취약한 노인 가구에 대한 소방안전 강화대책 필요 - 낮은 디지털기기 보급률에 의한 온라인 안전정보 획득 기회 부족 - 서울시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증가(2017년 대비 23만8천명 증가) ( 관악구, 2017년 대비 65세 이상 고령자 1만여 명 증가) (단위 : 명) 구 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서울시 전체인구 10,158,411 10,068,381 10,025,927 9,953,009 9,765,869 고령자 인구 1,353,486 (13.3%) 1,405,404 (14.0%) 1,468,146 (14.6%) 1,552,356 (15.6%) 1,592,339 (16.3%) 관악구 전체인구 503,297 501,957 500,094 495,060 485,699 고령자 인구 67,744 (13.5%) 69,851 (13.9%) 72,659 (14.5%) 76,182 (15.4%) 78,586 (16.2%) ※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 서울시 고령자(65세 이상) 현황 통계 ? 홍보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화재대피 등 안전정보 제공 - 고령자 맞춤 119다매체신고방법, 안심콜 서비스 등 ? 방 법 - 데이케어센터 등 어르신 대상 소방안전교육 활용 홍보 - 복지관 등 고령자 대상처 방문 등을 통한 소방 홍보물 배부 - (길거리)캠페인 중 홍보물 배부 및 구두 반복적 홍보 등 1 -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홍보 확대 ? 추진배경 - 서울시 기준 주거시설 화재는 전체 건수의 41.6%(관악구 43.8%)로 화재의 가장 큰 비중 차지 ※ 최근 3년간(2018∼2020) 서울시에서 발생한 전체 화재 기준 - 서울시, 화재 사망자(’18~’20년간 127명) 중 63.8%는 주거시설 에서 발생 ※ 관악구, 화재 사망자(최근 5년, ‘16∼’20년간 10명) 중 90%는 주거시설(공동주택 포함)에서 발생 ? 주 제 - 주택용 소방시설 사용법 및 관리방법, 화재발생 사례 - 경량칸막이, 하향식 피난구 사용안내 및 유의사항 등 ? 방 법 -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함께하는 생활안전정보 홍보체계 구축 ※ 2022년 관악소방서 홍보분야 특수시책 추진 예정 - 예 : 공동주택 및 다중이용시설 영상매체 표출 요청 □ 안전정보 신규 영상 송출매체 다양화 ? 소방 안전정보 관련 신규 영상 송출매체 다양화 ? 송출매체 다양화 - (공공기관) 관악구청 등 야외 전광판 협조 송출 - (전통시장) 전통시장 전광판 협조 송출(신사시장 등) - (거주시설) 아파트, 오피스텔 승강기 내 설치된 전광판 등 <관악구청 야외 전광판> <관악구 신사시장 전광판> <아파트 승강기 모니터 > 1 -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활성화 참여 본부 홍보기획팀 ? 발간형태 : 매월 책자 및 e-book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 배포방법 : 책자 배부(400부)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 주요내용 : 관악소방서 소식, 시민 수기 및 안전정보 제공 등 ? 중점사항 - 소방서 소식, 시민이야기 및 소방안전 관련 원고 제공 - 우수원고 제출자에 대한 인센티브 추천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 2021년 관악소방서, 아이러브119 게재 실적: 총 7건 ?권역별 소식 3, 시민이야기 1, 소방관이야기 1, 안전기고문 2 ?2021년 하반기 우수 홍보 콘텐츠-아이러브 원고상 선정(최영홍) ※ 2022년 우수 소방활동, 미담사례, 특수시책 등 발굴 및 제출 예정 ? 시민호응도 : 市 e-book 간행물 12개 중 가장 높은 조회수 기록 <’21년도 아이러브119 E-BOOK 조회 수 > ※ http://ebook.seoul.go.kr/library/(서울시 e-Book) 1 -4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본부 홍보기획팀 계획에 따라 추진 ? 추진목표 : 시민 중심 불조심 소방안전 문화 확산 ? 추진기간 : 2022. 11. 1 ~ 11. 30 / 1개월 ? 주요내용 - 단계적 일상회복 지침 등을 고려한 온?오프라인 홍보 등 강화 - 시민 생활 맞춤형 안전정보제공을 위한 시민 접점 홍보 -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불조심 강조의 달 분위기 조성을 위한 캠페인 추진 - 릴레이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안전콘텐츠를 활용한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관내 주요장소) - 소방 청사?대형 건물 현수막, 옥외 전광판 활용 홍보 추진 등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소방차길터주기> <캠페인> <대형 현수막> ? 외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관공서(구청)?단체 : 영상?자막 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등 <전광판-구청> <전광판-전통시장> <공공게시대 현수막> <지하철 내 포스터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언론제공을 통한 홍보 ○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지원 2 -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 언론보도 현황 ( 본부 홍보기획팀 참고 자료) ? 보도자료 제공건수 및 보도건수 지속 증가 - 보도자료제공 : ’19년 48건 → ’21년 74건(54.2%↑) - 보도건수 : ’19년 1,429건→’21년 1,914건(33.9%↑) ? ’21년 보도주제는 대책?실적 홍보에 편중(64%) - 행사?캠페인(10%), 안전정보(8%), 훈련?점검(8%) 등 ? 21년 최고의 보도 이슈 구분 보도 자료 보도일 보도 건수 담당 부서 1 최근 3년간 고양이로 인한 전기레인지 화재 107건…50%는 주인 외출 중 발생 12/31 66 재난조사분석팀 2 대형물류창고 등 645개소 긴급 소방특별조사 5/22 61 검사지도팀 대응전략팀 3 저소득화상환자 돕는 '몸짱소방관 희망나눔달력’ 9일부터 판매 10/9 59 홍보기획팀 4 전동 킥보드 관련 최근3년 소방활동 통계 발표‥구급 출동 지속 증가 5/9 54 재난조사분석팀 5 올해 7월까지 서울시 전동킥보드 화재 26건, 작년 같은 기간보다 2배 이상 증가 7/27 50 재난조사분석팀 ? 시민생활과 연관있는 안전정보를 결합한 소방정책 홍보가 효과적임 ex) 최근 3년 고양이 전기레인지 화재 주의 (인터넷, 방송 등 66개 매체 보도) ※ 2021년 관악소방서 총 327건 언론보도(재난예방을 위한 언론 홍보) ? 취재지원?인터뷰 등: 12건 ? 재난현장 사건사고 및 소방활동 영상보도: 26건 ? 통신사(주요 신문 인터넷판 포함): 55건 ? 케이블TV: 35건 ? 지역신문 및 관련지(소방방재신문 등): 199건 □ 언론홍보 보도자료 사전검토 운영 ? 목 적 : 주요 주제 사전 발굴을 통한 보도 자료의 선제적 준비 및 보도효과 향상 기 존 개 선 각 과별 보도희망안건 매월 취합 ※ ’21년 취합결과 : 본부 총 2건 ? 월별 언론홍보 필요주제 발굴 후 (본부 홍보기획팀 검토 요청) 각 부서에서 보도자료 제공가능 여부 검토 ? 운영절차 <언론홍보 필요주제 사전검토> ①언론홍보 필요주제 발굴 ? ②보도자료 제공 가능여부 검토 ? ③보도계획 수립 및 자료 준비 ? ④보도자료 제공 및 모니터링 과거 보도자료 등 분석 관련통계, 사업추진도 등을 검토 후 결정 월별 보도계획 수립 및 부서별 자료 작성 보도자료 보완 및 市언론과 협의 등 보도 전월 /각 부서? 홍보교육팀 보도 전월 말 /본부 홍보기획팀 검토 보도 당월 보도 당월 2 -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2021년 관악소방서 취재지원?인터뷰: 12건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검토 ? 취재지원 언론사 소방서 홍보팀 1차 가?부 검토 홍보기획팀 홍보기획팀 사업부서/소방서 ※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일선 소방서 언론보도 활성화 ( 본부 홍보기획팀 참고 자료) - 보도대상 : 현장활동 미담, 지역?각 부서 소방안전시책 등 - 추진방법 ?? 직원 현장활동 미담,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등 (소방서 홍보교육팀) 보도문안 작성 → 본부 공유 → (본부)市 언론과 협의 → 자료 제공 ?? 시의성 있는 현장훈련 장면, 외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 (소방서 홍보교육팀)사진 등 확보 → 본부 공유 → 연합뉴스 등 지정 언론매체 제공 <수범사례 : 극단적 선택하려던 시민 구한 ‘용감한 학생들 (영등포소방서)> <조선일보> <경향신문>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본부 홍보기획팀 참고 자료) - (코로나19) 119신속대응팀 배치, ’원스톱119감염관리실‘ 구축 등 - (계절적) 여름철 하천 급류 고립 구조, 주택가 말벌주의 등 - (사회이슈) 몸짱소방관 달력, 전동킥보드 관련 작년동기 2배 증가 등 - (기타이슈) 광수대 출범 3년간 204건 검찰송치, AI 통합관제 구축 등 <원스톱감염관리실> <말벌주의> <전동킥보드 화재> 2 -3 소방관련 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목 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방 법 : ① 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 언론 취재동향 파악 - (취재협조) 언론사 요청 시/소방서→본부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 민감한 자료(개인정보 포함 등)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 내용은 녹음되며, 여과 없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자료 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게시판 게재, 메신저 공유 등 - (자료축적) 서울소방 웹하드 보관 *2010년부터 자료축적 □ 부정·왜곡 보도 시, 해?설명자료 제공 ? 목 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 보도사항 해당부서 공유 ① (해당부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 (소방서 홍보교육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본부 홍보기획팀 협의, 市언론과 대변인실 협의 ③ (언 론 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현장역할(연락 및 공보담당)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언론브리핑시 사전 검토회의 운영(언론브리핑 전 사전 검토 및 내용결정) ? 대응 2단계 이상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본부 홍보기획팀 역할(2~3단계) - 현장대응 : 5명(홍보기획팀장, 언론보도, 홍보기획, 촬영, 영상기획)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및 연락공보담당관 역할 지원?수행 - 본부대응 : 1명(홍보운영) ⇒ TV, 인터넷 등을 통한 언론동향 분석?공유 <재난 규모별 대응조직 체계> 일상출동 대응 1단계 대응 2단계 대응 3단계 일상 사건사고 중?대규모사고 소?중규모재난 대규모 재난 거대(심각) 재난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 - 운영기준: 대응 1단계 이상 발령 재난 등 - 참석대상: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본부 홍보기획팀장(또는 언론담당),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등 - 회의주관: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 회의내용: 언론 브리핑 전 사전 검토 항목에 따른 브리핑 내용 결정 등 - 개최시기: 언론 브리핑 실시 공지 전 통제단 대변인 지정 ? 통제단 대변인 주관 검토회의 ? 브리핑 실시 공지 ? 브리핑 실시 서 행정과장을 원칙으로 하되 통제단장이 별도 지정가능 ??현장취재구역 지정 ??현장정보 확인 및 사전 점검사항 논의 ??회의결과 통제단장 보고 브리핑 최소 10분전 ※ 현장여건에 따라 변경가능 ??1차 (사고발생 1시간 이내) ??상황변화시 추가실시 (변화없을시 2~4시간 간격) ※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는 통제단 상황판단회의 등과 병행 가능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 행사 ○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안전한 행사 참가 ○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참석 본부 홍보기획팀 계획에 따라 추진 예정 3 -1 서울안전한마당 참가 □ 행사개최 ? 개최일정 : 2022. 9. 22.(목) ~ 9. 24.(토) ※ 감염병 관련 정부 방역 지침 등에 따라 변동가능 ? 장 소 : 여의도 공원 문화의 마당(영등포구) ? 참여대상 : 일반시민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 등 ? 행사방식 : 단계별 일상회복 지침에 따라 행사규모?방식 조정 <단계별 일상회복 축제 개최 기준> 구 분 참여 인원 100명 미만 500명 미만 500명 이상 축제 개최 지자체 자율 행안부 승인 후 개최 가능 심의 절차 자체 검토 지역안전관리위원회 심의토론 후 축제 추진 ①지자체 사전검토 (→관할구청, 60일 전) ②승인요청(→행안부, 30일 전) ③행안부 개최 여부 승인통보(→지자체) 축제 참여 미접종자 가능 불가능 불가능 접종완료자 또는 PCR음성확인자 등 가능 가능 가능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오프라인 행사를 기반으로한 온라인 연계 안전체험 프로그램) □ 중점사항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른 안전한 행사 준비 - 안전한 행사 개최 방법 결정을 위한 전문가 자문 등 추진 - 디지털 기술 등 사회변화를 반영한 신규 체험 콘텐츠 등 반영 ? 다양한 분야별 외부기관 참여를 통한 폭넓은 안전 프로그램 제공 - 외부기관?단체 등과의 네트워크 재정비를 통한 콘텐츠 협업 추진 - 자율주행 차량, 드론택시 등 변화하는 생활에 맞춘 안전 프로그램 3 -2 서울시 119소방동요 대회 참가 □ 행사개요 ? 행 사 명 : 119소방동요 M&M대회(music & musical) ? 접수기간 : 2022. 7. 1.(금) ~ 7. 30.(토) ? 진행방법 : 영상접수?심사 ? 참가자격 :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등에 다니는 연령의 아이 1인을 포함한 가족 또는 단체(방역기준에 맞춤) ? 참가방법 : 119소방동요를 포함한 뮤지컬 형식의 5분 이내 영상 ? 진행절차 모집?접수 ? 1차 심사 ? 2차 심사 ? 발표 7월 8월 중순 8월 말 9월 □ 중점사항 ? 수도권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참가자격 규모 결정 - 코로나 행사방역 요건 등을 고려하여 온라인 개최 등 대체방안 마련 ※ 2021년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영상대회로 변경 개최 ? 가족이 함께 부르는 소방동요를 통한 안전 공감대 형성 - 과거와 다른 뮤지컬 형식으로 노래와 동시에 몸으로 배우는 안전 -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가정내 안전의식 확립기회 제공 ※ 2021년 관악소방서 119소방동요 영상 경연대회 3팀 참가 (초등부 1, 유치부 2) □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개최(소방청 계획) ? 행사일정 : 2022. 10. 5.(수) ~ 10. 6.(목) ? 주 최 : 소방청 및 한국소방안전원 ? 참여대상 : 총 38개팀(시도별 유치부 1, 초등부 1) ? 평가방법 : 외부 전문가를 통한 영상평가 ※ 소방청 별도 계획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3 -3 서울시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참가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화재 및 재난 예방에 관한 자유주제 ? 공모부문 :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어린이포스터 ?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시상식 5월~7월 8월 11월 ~12월 어린이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1월 12월 12월 ※ 포스터 부문은 11월 소방청 포스터 공모 일정과 연계하여 추진 ? 제출방법 -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이메일을 통한 비대면 제출 - 어린이 포스터 :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소방서)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어린이 포스터-우수상> ※ 2021년 관악소방서 소방안전작품 공모전 제출 실적 ? 사진 53점, 캘리그라피 4점, 안전홍보 창작 이미지 3점 ? 어린이 포스터 85점(저학년-57점, 고학년-28점) 고학년부 우수상 1점(청룡초등학교, 김은미) 3 -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 공모개요 2021년 코로나19 확산 관련 미실시 ? 공모기간 : 2022. 8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코로나19 대응 메뉴얼’에 따라 이메일 접수 등 비대면 접수 ? 작품심사 : 2022.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8월 ~ 10월 10월 11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소방청 계획) ? 일자/장소 : 2022. 11. 17.(목) / 미정 ? 행사주최 : 소방청?한국소방안전원 ? 참가대상 : 시?도별 1팀 ? 내 용 : 생활속 안전 문제를 발굴해 해결방안 모색 ※ 소방청 별도 계획에 따라 진행사항이 변동될 수 있음. 3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참가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 추진기간 : 2022. 4월 ~ 2023. 1월 ※ 코로나19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달력사업 추진계획 별도 수립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을 통한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참여기관 : 서울소방재난본부, GS샵, 한림화상재단 등 ※ 관악소방서 봉천119안전센터 이남규, 2022년 달력모델 선정 ※ ‘21. 12., 2022년 달력 42부 구매 및 대내?외 배부, 소방홍보 ※ 2023년 몸짱소방관 달력모델 선정 관련 참가자 1~2명 추천 예정 □ 추진일정 유관기관 회의 ? 대회개최 및 화보촬영 ? 목업 디자인 및 제품 구체화 ? 판매·기부 4~5월 6월 6~9월 10~익년 1월 □ 중점 추진사항 ? 개인 체력 관리 및 강인한 몸을 통해 서울소방, 관악 소방을 홍 보할 수 있는 희망자 선발 및 일부 필요물품 지원 ? 수상자, 영상제작 3팀 제작 소재, 소방정책 홍보 등 <영상심사 준비> <몸짱 화보 촬영> <영상제작 3팀 인터뷰> <방송 출연 홍보>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보강 □ 장비현황 : 총 16종 28점 구 분 품 명 모 델 수 량 구입 연도 기 타 촬영 장비 디지털 캠코더 Sony HXR-NX30N 1 2013. 4. 11. Sony PJ820 1 2014. 5. 13. 지휘팀 CN/HXR-MC88 1 2020. 4.17. 렌즈 Canon EF-S 15-85mm 1 2013. 4. 11. Canon EF-S 70-200mm 1 2013. 4. 11 Canon, JP/EF 24-105 F4L, IS II USM 1 2019. 3. 7. 카메라 바디 Canon, JP/EOS 5D MARK IV 1 2019.3.7. 스트로브 Nikon SB-910 1 2013. 4. 11. Canon 600EX-RT 1 2013. 4. 11. SPEEDLITE 600EX ll-RT 1 2021. 6. 25. 유선마이크 ECM-VG1 1 2020. 4. 17. 편집 장비 편집PC Dell T5600 (D01T001) Inter Xeon E5 1 2013. 4. 11. Dell(듀얼) P2412Hb 60.97cm 1 2013. 4. 11. 모니터 성주컴텍, TD200-GC28S 1 2019. 5. 28. 성주컴텍, CN/LK24NG7 1 2019. 5. 28. 모니터 2022. 1. 1. 현재 구 분 품 명 모 델 수 량 구입 연도 기 타 편집 장비 레이드시스템 C5-US3, 10TB 1 2013. 4. 11. 소프트웨어 Adobe Premiere Pro CS5(V15) 라이센스 / 설치CD 1 2013. 4. 11. Adobe Photoshop CS5(V12) 라이센스 / 설치CD 1 2013. 4. 11. 백업소프트웨어 Rebit6 1 2014 부대 장비 배터리 (소모품) 캠코더 배터리 SONY FN-100 1 2014. 5. 13. 캠코더 배터리 SONY NP-FV100A 1 2020. 4. 17. 삼각대 HPUSN CT-328 1 2015. 4. 30. 휴대용 하드디스크장치 seagate 5TB 데스크탑 외장하드 1 2016. 6. 30. 프린터 PIXMA G3900 1 2016. 6. 30. 안전장비 안전헬멧 IT/plasma 1 2015. 5. 28. 카메라백팩 DE/KY-03A, 330×430×200mm 1 2016. 6. 29. 카메라 스트랩 패스트 액세스 스트랩-5 1 2020. 4. 17. 휴대용 조명 Aputure MC 1 2021. 12. 30. □ 보강계획 및 신청 ? 보강내용 : 내구연한 및 노후 정도에 따른 기록장비 구매(본부) ? 보강추진 : 사진인화 전용 포토프린터 등 7종 9점 구매 요구 □ 본부 장비 점검계획 ※ 본부 계획에 따라 사전준비 예정 ? 점검기간 : 2022. 3월 ~ 5월 ? 점검대상 :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 (1차)각 기관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시건 가능한 캐비닛 또는 사무실 보관 여부 및 사용실태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 -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아카이브 등록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 사고 및 재난현장 개인정보 보호 - 개인이 구매해서 착용하는 카메라는 절대 활용 금지 - 구급대원(웨어러블 캠), 지휘관 및 진압대원(파이어 캠), 구조 대원(액션 캠) 사용 카메라 → “파이어 캠”으로 명칭 통일 ※ “사고 및 재난현장 개인정보 처리 지침 알림”(소방행정과-1037호, 2022.1.28.) 참고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우수예시 : 현장 상황을 알 수 있는 영상, 사진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미흡예시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게 특정부분만 집중 촬영 ] <예방접종 하는 대원의 팔만 촬영> <엘리베이터 위에서만 촬영> □ 현장 활동기자단 운영 ? 운영목적 :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현장활동기자단 영상 활용 사례 ] <화재진압 등 현장활동 기록> <시민홍보영상 재가공> <홍보콘텐츠 작성> 연번 소 속 계 급 성 명 담당업무 동호회 여부 가입일 비 고 1 소방행정과 소방위 최영홍 홍보담당 주 2021.12.23. 2 “ 소방장 박래훈 안전계획 주 2018.01.18. 3 “ 소방교 김윤하 물품전산 주 2019.01.25. 4 “ 소방교 이채영 안전교육2 주 2021.12.23. 5 “ 소방위 김영진 안전교육1 일반 2021.12.23. 6 현장대응단 소방위 김재훈 운 전 일반 2019.06.18. ? 운영인력 : 총 6명 2022. 1. 1. 현재 ? 활동계획 2월 ? 4월 ? 4월~5월 ? 9월~10월 현장활동기자 재정비 장비구입 및 배부 전문교육 및 실습교육(출사) 정기모임 및 시상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홍보담당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보유자료 : 165,671개 (영상 38,820건, 사진 126,851건) ※ 아날로그 자료 전산화 실적(1991~2011년) : 71,555개(영상 22,958, 사진 48,197) □ 자료 수집범위 유지 ? 수집방향 : 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및 홍보콘텐츠(포스터,카드뉴스 등) ? 수집대상 문서 ?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자료형태 :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 수집방법 : 각 기관 제작 후 홍보활동 중 등록 - 수집주기 : 수시 - 수집주체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사진 및 영상 제작 후 등록? ②사진, 영상자료 활용 콘텐츠 제작 ? ③홍보콘텐츠 등록 ? ④주제별 자료 다운로드 후 홍보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등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본부 교육 계획에 의거 교육 대상자 선발 예정 ? 주관/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 / 연 2회(4월, 9월) ※ 서울소방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편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교육대상 : 1회당 총 20명(홍보담당자 우선교육)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본부 주관, 현장 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참석 ?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 대 상 : 현장 활동기자단 또는 홍보 관계자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 본부 주관, 유튜브?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참석 ?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영상 등 전문가 섭외 ? 일정/대상 : 반기별 3회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오프라인 강의> <온라인 강의> <장비 실습> □ 본부 주관, 소방서 홍보 분야 소통 영상회의 참석 ? 주 관 : 본부 홍보기획팀 ? 대 상 : 25개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및 담당자 ? 일 정 : 주 1회 ? 내 용 - 소방서별 주요 홍보 이슈 공유, 아이디어 자유토론 - 홍보업무 관련 불편사항 파악 및 개선사항 도출 □ 본부 주관, 영상콘텐츠 제작팀 실무회의 참석 ? 대 상 : 영상제작팀 ? 일 정 : 월 1회 ? 내 용 - 영상 제작 목표 및 컨셉 공유, 시나리오 구성 지원 - 장소 및 출연자 섭외 등 영상 제작 관련 본부 지원 사항 점검 <촬영 스튜디오> <영상편집실> <홍보 기자재> <팀 회의공간> Ⅳ 홍보예산 □ 예산현황 : 총 3,000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사무관리비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2,000 시민안전의식 강화(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1,000 붙임 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1부. 끝. 붙임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홍보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운영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참가 서울안전한마당 참가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응모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포스터 전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응모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참가 정산 기획 촬영 제작 판매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신청 및 관리 장비 점검 장비 보강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참석 상반기 하반기 붙임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 언론대응 개요 ○ 언론대응전담 - 일과 중: 홍보교육팀장 / 홍보교육팀장 부재 및 야간 시: 당직관 - 다수 언론 취재 대비 답변자 지정 후 동일한 답변, 동일한 정보 제공 ○ 주요조치사항 - 취재 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특이사항은 본부 홍보기획팀과 공유 - 인명구조사항은 현장지휘팀장(안전담당)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 후 제공 ※ 특이사항: 시민제보 사진?영상 보도, 소방활동 관련 부정적 보도 등 ?? 상황단계별 업무처리 구 분 세부 업무 처리 초 기 진행 중 종 료 ※ 대응단계 발령 건: 통제단 언론브리핑을 단일창구로 정확한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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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악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342 생산일자 2022-02-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영홍 (02-6981-8233) 관리번호 D000004470469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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