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5896 결재일자 2022. 2. 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협력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이민서 조미현 이종선 02/09 최원석 2022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2022. 2.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22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유튜브 등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의 지속적 증가와 시민참여를 통한 시정공감대 확산을 위해 각 분야의 영향력 있는 유튜버를 선발하여 서울영상크리에이터를 운영하고자 함 Ⅰ 추진 개요 ?? 추진근거 및 목적 ○ 추진근거:「소셜특별시 서울 추진계획」,뉴미디어담당관-10564(’15.10.24) ○ 추진목적: 다양한 온라인 매체의 출현, 정보소비 패턴의 다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소셜 영향력이 높은 개인 미디어와 협력기반 구축 ?? 추진방향 ○ 영향력 있고 개성 있는 유튜버 등을 선발하여 시정홍보 영상 제작·확산 ○ 시민관점의 정책홍보 콘텐츠 제작·배포로 시민공감대 및 시정참여 확대 ○ 사회변화 속도에 맞춰 콘텐츠의 유형 다양화 및 분야별 전문성 강화 ?? 사업개요 ○ 모집대상: 개인채널 보유자로 영상창작자 및 운영자로 활동하고 있는 서울시민 또는 서울이 주 활동공간인 사람 ○ 주요활동: 서울의 정책과 문화 등 다양한 이슈를 콘텐츠로 구성·제작하여 개인채널 및 시 보유채널을 통해 확산 ○ 지원혜택: 영상제작비 지원, 촬영장소 섭외, 시 콜라보 영상제작, 관련분야 전문가 멘토링, 서울시 행사초청 등 ○ 사업예산: 100,000천원 2 2021년 추진실적 및 평가 ?? ‘21년 추진실적 ○ 4대 분야 15팀이 활동, 주요시정 관련 영상콘텐츠 총 77편 제작·배포 - 정책·행사, 문화·관광, 해외홍보, 생활정보·법률 등 분야별 서울시정 홍보 ○ 코로나19 시민응원, 청년월세지원, 서울런 등 다양한 주제로 콘텐츠 제작 - 영상크리에이터 개인별 특성에 맞는 컨셉과 포맷으로 영상 창작 후 배포 서울시 유튜브 배포 서울시 SNS(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배포 크리에이터 개인 채널 배포 ○ 영상크리에이터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가 초빙 교육실시(‘21.11.06.) - (주제)대중에게 주목받는 콘텐츠 트렌드 분석 및 콘텐츠 기획법 - (내용)6기 활동소회 및 전문가와 함께하는 토의 진행 ?? 운영평가 ○ 활동분야별 구분 선발하여 콘텐츠 중복 감소 및 시정홍보의 효과성 확대 - 문화·관광 5팀, 해외홍보 3팀, 정책·행사 4팀, 생활정보·법률 3팀 선발 ?문화·관광24편, 해외홍보15편, 정책·행사18편, 생활정보·법률14편, 기타6편 제작 ○ 선발단계에서 질적 선발 기준을 보완하여 시정홍보 기획력과 적합성 사전검증 - 주제별 사전기획안을 같이 제출하도록 하여 정성적 평가 기능 강화 ?? 개선 필요사항 ○ ○ 계정 활성도 : SNS 계정의 이용자 참여도를 의미하며 영상 업로드 주기, 평균 조회수 등으로 측정 ○ 하이라이트 형식의 짧은 영상을 활용한 기존 콘텐츠 유입 및 홍보효과 제고 - 10분 이상 영상 제작시 하이라이트 형식의 콘텐츠 동시 제출 독려 -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네이버TV·카카오TV ‘클립’ 등 적극 활용 ○ 개인별 운영채널의 전체적인 콘텐츠 유형과 이질감 없는 콘텐츠 제작 필요 - 개인채널 제작·배포된 영상과 서울시정 홍보 제작 영상이 주제와 영상의 느낌이 다를 경우 독자는 시청을 꺼리는 경향이 있음 - 채널의 성향과 느낌에 맞게 시정이슈 주제와 형식을 선별·제작하도록 유도 3 2022년 추진계획 ?? 운영개요 ○ 운영기간: ′22. 3월 ~ ′22. 12월(10개월) ○ 운영규모: 15팀 (예비인원 5팀 추가 선발) ○ 운영목표: 연 75편 이상 영상 콘텐츠(숏폼 유형 30편 이상 별도) 제작·배포 ○ 주요활동: 팀별로 격월 1편의 영상 콘텐츠 제작 및 개인채널 배포 ?? 운영방향 ○ 구독자수 선발기준 강화를 통한 팀별·활동분야별 조회수 상향 평준화 ○ 최근 계정 활성도를 선발기준으로 추가하여 시정 홍보 효과성 제고 ○ 길이 10분 이상 콘텐츠는 하이라이트 영상을 활용하여 홍보 효과 제고 ○ 팀별 기존 채널의 개성을 유지하면서 시정 홍보를 할 수 있도록 독려 4 2022년 세부 운영계획 ?? 전년도 대비 사업비교 구 분 2021년 2022년 예 산 모 집 ?모집인원: 15팀(예비인원 5팀) ?모집분야: 5개분야로 구분 모집 ?응모자격: 구독자수 유튜브 3,000명, 인스타그램 20,000명 이상 ?모집인원: 15팀(예비인원 5팀) ?모집분야: 5개분야로 구분 모집 선발기준 ?(정량) SNS운영지수, 제작콘텐츠 수 ?(정성) 콘텐츠 제작능력, 활동의지 ?(정성) 콘텐츠 제작능력, 활동의지 지 원 혜 택 ?팀별 맞춤형 멘토링 및 워크숍 ?팀별 맞춤형 멘토링 및 워크숍 ?? 모집 및 선발 ○ 응모자격 - 서울시민 또는 주 활동공간이 서울에 있는 영상제작 가능자 - ○ 모집인원: 15팀 ※ 예비합격자 5팀 추가선발 - 팀 및 개인으로 신청 - 최소 점수 미달 등 적합한 자가 없을 시 모집인원 조정 ? 선발 후 활동불가 사유 발생 또는 활동 미흡시 해촉 후 예비합격자 순대로 대체 선발 ○ 선발기준: SNS 운영지수, 계정 활성도, 콘텐츠 제작능력 등 - 정량적, 정성적 평가요소를 적절히 안배하여 공정성 확보 ○ 선발방법: 전문가 평가단의 서면 심사 ※ 모집계획 별도 수립 후 시행 <표> 세부 평가기준(안) 항목 세부내용 배점 ?? 운영관리 ○ 운영절차 팀별 콘셉트 ▷ 아이템 선정 ▷ 영상 콘텐츠 제작 ▷ 제작완료 및 배포 ? 팀별 기획방향 및 콘셉트 논의 ? 팀별로 격월 1회 주요 시정 아이템 선정 ? 콘텐츠 제작계획 수립 ? 시나리오 구성, 촬영장소, 인물 등 섭외 ? 촬영 및 편집 진행 ? 완료 콘텐츠 검수 ? 영상 콘텐츠 배포 ? 제작월 제작계획 제출 : 전월 25일까지(예 : 12월 콘텐츠의 경우 11월 25일까지) ? 제작월 영상 콘텐츠 제출 : 해당월 말일까지(예 : 12월 콘텐츠의 경우 12월 31일까지) ○ 콘텐츠 제작방향 - 주요 시정(정책, 행사, 볼거리 등)을 시민 입장에서 알기 쉽게 전달 - 분야별 적정 이슈 선정 및 숏폼 콘텐츠와의 연계로 시의성 및 홍보효과 제고 - 성평등 균형을 위하여 성별 고정관념을 반영하거나 강화하지 않는 영상 제작 ※「2018 성별영향평가 검토의견 통보」(여성정책담당관-41, 2019.01.02.) - 각 채널별 기존 영상 주제 및 테마를 유지하면서 시정홍보 내용이 섞일 수 있도록 독려하여 영상크리에이터와 서울시의 시너지 효과 제고 ○ 배포 및 확산 - 라이브서울, SNS(유튜브·인스타그램 등), 시 블로그 등 시 보유 매체에 배포 - 영상크리에이터가 보유한 개인 유튜브 및 기타 SNS 채널을 통한 확산 - 시기별 SNS 광고 집행을 통한 영상 확산 및 영상크리에이터 브랜딩 제고 - 네이버TV, 카카오TV 등 신규 협력채널을 활용, 콘텐츠 확산력 제고 ○ 워크숍 및 멘토링 : 각 연 1회 이상 실시 ※ 별도 계획 수립 후 시행 - 콘텐츠 제작과정에서의 전문가 자문, 1:1 질의 등 맞춤형 멘토링 진행 - 연 1회 이상 워크숍 개최하여 활동하는 팀들 간의 네트워킹 자리 마련 5 소요예산 및 향후 일정 ?? 사업비: 100,000천원 ○ 예산과목 -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강화,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통한 시정 공감대 확산, 사무관리비 ?? 향후 일정 ○ 서울영상크리에이터 모집·선발 : ′22. 3월 초까지 ○ 서울영상크리에이터 7기 운영 : ′22. 3월 ~ ′21.12월 ○ 역량강화 워크숍 및 멘토링 : ′22. 5월, 9월(예정) ※ 활동 초 발대식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실시 붙 임: 2022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 규정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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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5896 생산일자 2022-02-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민서 관리번호 D000004470391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뉴미디어콘텐츠기획관리 > 온라인시정홍보콘텐츠제작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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