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 HWPX 파일은 공공 및 민간 분야 문서에 대한 개방성 확보를 위해 ㈜한글과컴퓨터에서 만든 XML 기반의 개방형 파일 형식이며, 서울시 결재문서는 개방형 파일인 hwpx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
○ | 서울정보소통광장에서 결재문서 열람 시 HWPX 파일이 열리지 않는 경우, 한컴오피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사용 프로그램 버전에 따라 해당 제품을 업데이트 하거나,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 뷰어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302 결재일자 2022. 2.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홍지영 강대문 김현정 02/08 현진수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종로소방서 (홍보교육팀)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1 Ⅱ. 2022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2 Ⅲ. 세부 추진 전략 3 1.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3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6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9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11 Ⅳ. 홍보예산 17 Ⅴ. 행정사항 17 붙임 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관련 근거 ? 본부 예방과-2347(2022.1.28.)호 『2022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소방정책 공유?확산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1-1.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홍보 1-2. 일상 속 시민 안전정보 제공 확대 1-3.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1-4.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1-5.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2-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3-2. 서울시 119 소방동요 3-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3-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3-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Ⅱ 2022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에 맞춘 소방정책 및 안전정보 제공 ? 연령별 맞춤 안전정보 제공 - 어린이집,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노인복지센터 등 연령별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 온라인카페를 통한 모바일 콘텐츠 제공 - 온라인카페 내 배너 게시, 게시글 게재 -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카드뉴스 제공 - 사회 안전이슈?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 다문화 가정 소방홍보를 위한 홍보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안전교육과 연계하여 생활안전정보 홍보 <연령별 안전교육 연계 홍보> <온라인 홍보> □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밀착 홍보 전개 ? 공동주택 화재안전매뉴얼 등 영상, 안내문, 홍보물 제공 □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 효과적인 보도를 위한 보도자료 제공법, 취재지원운영 □ 양질의 시민 공감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홍보 역량 강화 ? 언론홍보 강화교육,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참여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한 1권역 소방서 소통 영상회의 등 Ⅲ 세부 추진 전략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 계절?유형별 시의성 높은 주제의 기획보도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우수정책?미담 보도 및 재난현장에서의 신뢰성 높은 정보 제공 1-1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소방안전홍보 □ 1인 가구 맞춤 안전홍보 ? 추진내용 - 1인 가구 증가를 반영한 특색있는 유튜브 등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 - 온라인 카페를 통한 맞춤 카드뉴스 게시 - 사회 안전이슈?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 정보 수시 제공 □ 고령자 맞춤 안전홍보 ? 추진내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화재대피, 119다매체신고방법, 안심콜서비스 등 안전정보 제공 - 노인복지관, 노인요양시설, 경로당 등 소방안전교육과 연계를 통한 안전정보 홍보 □ 다문화 가정 맞춤 안전홍보 ? 추진내용 - 119다매체신고방법, 서울 안전정책, 한국의 안전상식 등 안전정보 제공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소방안전교육과 연계를 통한 안전정보 홍보 1-2 일상 속 시민 안전정보 제공 확대 □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홍보 확대 -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에 화재안전매뉴얼(리플릿), 화재대피포스터 제공 - 온라인 카페에 주택용 소방시설 사용법 통한 카드뉴스 게시 □ 안전정보 영상 신규제작 및 송출매체 다각화 ? 제작방향 : 계절?유형별 맞춤 정보 및 사회이슈 반영 ? 송출방법 : 관내 대형건물 옥외 전광판, 구청 및 소방서 게시판 TV 등 ? 송출내용 : 짧은 영상을 통해 임팩트 있는 내용 전달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대형건물 전광판 구청 모니터 소방서 게시판 TV 1-3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서울소방 SNS 운영 현황 :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추진내용 ? SNS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일선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서울소방만의 특색있는 유튜브 콘텐츠 시리즈 확대 - 일선 소방서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25개 소방서 홍보담당자 25명을 4개 협업그룹으로 구성 ?? 그룹운영 : 본부 홍보기획팀 총괄, 그룹별 매월 영상 1건 제작 ?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 사회 안전이슈?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1-4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아이러브 119」원고 제출 (월 1회/ 20일 기준) ? 제출내용 : 권역별 소식, 기고문, 현장활동 미담사례, 안전문화 전파 등 - 안전관련 유관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 우수원고 제출자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 우수 원고 제출자 선정하여 포상금, 부상품 등 지급(본부 예정) 1-5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 중심 불조심 소방안전 문화 확산 ? 추진기간 : 2022. 11. 1. ~ 11. 30. / 1개월 ? 중점사항 -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지침 등을 고려한 온?오프라인 홍보 등 강화 - 소방안전 작품 전시와 연계한 공감 이벤트 추진 - 시민 재난대응력 향상을 위한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등 연계 불조심 캠페인 소방안전작품 전시?이벤트 전광판 영상 홍보 온라인 홍보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기획보도를 통해 홍보 ○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 시의성 있는 테마 보도 ? 일반보도: 기사를 통해 최근 있었던 사실 등을 전달 ?? 소방서 또는 소속직원이 전국규모의 대회, 평가 등에서 수상한 경우 ?? 자체적으로 특수하게 시행하여 시민안전에 기여하는 효과가 큰 사업 ?? 타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공익에 기여한 경우 ? 포토뉴스: 사진을 이용하여 사건 또는 현장 등을 생동감 있게 전달 ?? 계절별 업무, 사회이슈 등과 관련하여 추진하고 있는 소방행정 등 ?? 인명구조견, 소방헬기, 소방정 등 특수한 장비를 이용한 소방활동 □ 훈련?행사계획 시 언론보도 요청 요령 ? 조간신문 기사 마감 : 16시 기준 / 당일 행사자료 보도 노출 - 사진보도가 필요한 훈련?행사 시 가급적 오전에 실시 ? 화재대피훈련, 긴급구조종합훈련 등 현장에 능한 소방관 이미지 연출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라디오?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검토 ? 취재지원 언론사 사업부서 소방서 홍보기획팀 홍보기획팀 사업부서 / 소방서 ※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방송광고 : 공무원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공익광고만 가능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활동 속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 일반시민의 인명구조, 화재 초기진압 등으로 서장 표창 수여한 경우 등 ?? 소속직원이 소방활동현장 외에서 응급처치 등을 하여 시민을 구한 경우 ?? 특별한 사연이 포함된 구급현장 수혜 시민 등의 감사편지 - 추진절차 현장촬영요원 ? 소방서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1. 본부 홍보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1. 보도자료 완성 2. 언론사 제공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전동킥보드 화재 심장이식받은 소방관 쪽방촌 살수작업 코로나19 환자이송 2-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소방활동 취재 시, 동향보고 철저 ? 방문 및 전화를 통한 임의취재 시, 취재언론사, 취재의도, 보도일시 등에 대해 즉시 홍보교육팀 통보 ? 주간업무시간 외 불시 방문 임의 취재요청 시 즉시 홍보교육팀 통보 및 동의 - 홍보교육팀 우선 통보 / 야간, 주말 등은 당직관 통보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의 민감한 자료제공 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와 전화 및 인터뷰 시, 기자는 항상 녹음하고 있다는 점을 필히 인지 □ 부정보도 발생 시, 해명·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일원화 ? 대응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 (소방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 (본부 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언론?대변인실 협의 - (언론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구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현장역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협력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및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단계 이상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 / 서울시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본부 긴급구조지휘대(연락공보지원반) 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 안전체험 등 안전문화 행사로 시민안전의식 및 자율 재난 대응력 향상 ○ 문화와 안전을 결합한 다양한 행사 개최로 자발적 시민 참여 극대화 3-1 서울안전한마당 □ 행사개요 ? 개최일정 : 2022. 9. 22.(목) ~ 9. 24. (토) ? 행사장소 : 여의도 공원 문화의 마당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 행사방식 : 단계별 일상회복 지침에 따라 행사규모?방식 조정 ※오프라인 행사를 기반으로한 온라인 연계 안전체험 프로그램 <단계별 일상회복 축제 개최 기준> 구 분 참여 인원 100명 미만 500명 미만 500명 이상 축제 개최 지자체 자율 행안부 승인 후 개최 가능 심의 절차 자체 검토 지역안전관리위원회 심의토론 후 축제 추진 ①지자체 사전검토 (→관할구청, 60일 전) ②승인요청(→행안부, 30일 전) ③행안부 개최 여부 승인통보(→지자체) 축제 참여 미접종자 가능 불가능 불가능 접종완료자 또는 PCR음성확인자 등 가능 가능 가능 3-2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 행사개요 ? 행 사 명 : 119소방동요 M&M대회(music & musical) ? 행사일정 : 2022. 7월 ~ 9월 ? 행사장소 : 코로나 행사방역 요건 등을 고려하여 온라인 개최 등 대체방안 마련 (※ 2021년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영상대회로 변경 개최) ? 진행방법 : 영상접수?심사 ? 참가대상 :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등에 다니는 연령의 아이 1인을 포함한 가족 또는 단체 (※ 수도권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참가자격 규모 결정) ? 추진절차 모집?접수 ? 1차 심사 ? 2차 심사 ? 발표 7월 8월 중순 8월 말 9월 3-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화재 및 재난 예방에 관한 자유주제 ? 공모기간 : 2022. 5월 ~ 12월 ? 공모부문 :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어린이포스터 ?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시상식 5월~7월 8월 11월 ~12월 어린이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1월 12월 12월 ※ 포스터 부문은 11월 소방청 포스터 공모일정과 연계하여 추진 ? 제출방법 -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이메일을 통한 비대면 제출 - 어린이 포스터 :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소방서) 3-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공모 개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기간 : 2022. 8월 ~ 10월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8월 ~ 10월 10월 11월 ? 제출방법 : 이메일을 통한 비대면 제출 3-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 추진기간 : 2022. 4월 ~ 2023. 1월 ※ 코로나19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달력사업 추진계획 별도 수립 ? 중점사항 : - 사회공헌 취지와 함께 홍보성을 높일 수 있는 컬래버레이션 등 추진 - 다양한 매체 등을 통한 차별성 있는 홍보 추진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 효과적인 안전정보 제공 및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 체계적인 소방안전 자료 수집?관리를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장비현황 : 총 16종 24점 [기준:`22. 1. 1.] 구분 장 비 명 규 격(모델명) 수량 구입 연도 사용여부(○,×) 비고 총 계 □ 장비 점검계획 ? 점검기간 : 2022. 3월 ~ 5월 ? 점검절차 : 소방서 자체점검 ? 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시건 가능한 캐비닛 또는 사무실 보관 여부 및 사용실태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아카이브 등록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자료관리 : 소방서 홍보담당자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 운영목적 :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운영인력 : 총 123명(소방서, 특수구조단, 종합방재센터, 소방학교) ? 활동계획 2월 ? 4월 ? 4월~5월 ? 9월~10월 현장활동기자 재정비 장비구입 및 배부 전문교육 및 실습교육(출사) 정기모임 및 시상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http://98.30.25.70)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자료 수집범위 유지 ? 수집방향 : 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및 홍보콘텐츠(포스터,카드뉴스 등) ? 자료형태 :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 수집대상 문서 ?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수집방법 : 각 기관 제작 후 홍보활동 중 등록 - 수집주기 : 수시 - 수집주체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사진 및 영상 제작 후 등록? ②사진, 영상자료 활용 콘텐츠 제작? ③홍보콘텐츠 등록 ? ④주제별 자료 다운로드 후 홍보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로 활용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 / 연 2회(4월, 9월) ? 교육대상 : 1회당 총 20명(홍보담당자 우선교육)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본부 홍보기획팀 자체 추진) ?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 대 상 : 현장활동기자단 또는 홍보관계자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 유투브, 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본부 홍보기획팀 자체 추진) ?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반기별 3회 ? 대 상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 시민 공감 주제 발굴을 위한 소방서 소통 영상회의 ?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주 1회 ? 대 상 :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및 담당자 ? 내 용 - 소방서별 주요 홍보 이슈 공유, 아이디어 자유토론 - 홍보업무 관련 불편사항 파악 및 개선사항 도출 □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영상제작팀 실무회의 ? 주관/시기 : 1권역 홍보담당자 / 월 1회 ? 대 상 : 현장활동기자단 ? 교육내용 - 영상 제작 목표 및 컨셉 공유, 시나리오 구성 지원 - 장소 및 출연자 섭외 등 영상 제작 관련 본부 지원사항 점검 Ⅳ 홍보예산 □ 홍보예산 【단위 : 천원】 구 분 총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 예산 재배정 내역 Ⅴ 행정사항 □ 각 부서는 언론사로부터 취재요청 및 접촉 시 홍보교육팀으로 통보 ? 취재요청 시 반드시 홍보교육팀으로 협의 후 결정 - 야간, 주말근무에 불시 언론기자 취재 방문 시 불필요한 정보 및 사진이 제공되지 않도록 주의 ? 언론 접촉시 동향보고 철저 (선 유선, 후 공문) □ 각 부서는 정책추진 및 각종 행사 계획수립 시 홍보범위 및 방법에 대해 홍보교육팀과 사전 협의 ? 언론매체 홍보가 필요한 업무는 사전 보도자료가 작성될 수 있도록 사전 협의 붙임 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1부. 끝. 붙임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홍보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운영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포스터 전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정산 기획 촬영 제작 판매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장비 점검 장비 보강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상반기 하반기 붙임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 언론대응 개요 ○ 언론대응전담 - 일과 중: 홍보교육팀장 / 홍보교육팀장 부재 및 야간 시: 당직관 - 다수 언론 취재 대비 답변자 지정 후 동일한 답변, 동일한 정보 제공 ○ 주요조치사항 - 취재 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특이사항은 본부 홍보기획팀과 공유 - 인명구조사항은 현장지휘팀장(안전담당)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 후 제공 ※ 특이사항: 시민제보 사진?영상 보도, 소방활동 관련 부정적 보도 등 ?? 상황단계별 업무처리 구 분 세부 업무 처리 초 기 【언론 취재 응대 시】 - 기본정보 위주 제공(접수?출동?도착시간, 출동대 현황) - 추가 정보 요청 시 현장지휘팀(안전담당 등)을 통해 확보된 정확한 현장 정보를 제공하되 가급적 종료 후 제공 협의 진행 중 - 사고 관련 언론보도 모니터링 중 잘못된 보도 확인 즉시 본부 홍보기획팀장(언론담당)과 협의 후 보도 언론사에 정확한 정보 제공 - 언론대응전담 등 팀장(담당자), 당직관 간 인수인계 철저 종 료 【현장 사진?영상 등 자료 제공】※ 시민제보 사진?영상 등 보도 시 필수 제공 - 정확한 정보 및 현장 사진(영상)제공 / 전담관 확인 필수 〔사고 개요서〕 → 발생 개요, 피해상황, 소방력 동원 현황 등 정보 제공 〔사 진〕 → 인명구조 장면 등 소방활동이 잘 나타난 사진 2~4장 〔영 상〕 → 2분 분량 편집 후 제공, 인명구조 장면 등 소방활동 영상 제공 (요구조자, 관계자 정보 누출되지 않도록) → 다수 언론 제공 요청 시 웹하드를 통하여 공유 하되 현장지휘팀이 촬영한 전체영상이 제공되지 않도록 유의 ※ ※ 대응단계 발령 건: 통제단 언론브리핑을 단일창구로 정확한 정보 제공
25345186
20220209053007
본청
소방행정과-1302
D000004468826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종로소방서 소방행정과 |
---|---|---|---|
문서번호 | 소방행정과-1302 | 생산일자 | 2022-02-08 |
공개구분 | 부분공개 | 보존기간 | 3년 |
작성자(전화번호) | 홍지영 (02-722-3119) | 관리번호 | D0000044688262 |
분류정보 |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 ||
이용조건 |
관련문서
-
등록일 : 2022-02-10 부서 : 중랑소방서 소방행정과
-
등록일 : 2022-03-03 부서 : 구로소방서 소방행정과
-
등록일 : 2022-03-03 부서 : 구로소방서 소방행정과
-
등록일 : 2022-02-24 부서 : 동대문소방서 소방행정과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