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도 용산소방서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276 결재일자 2022. 2.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김성수 김진철 代신중학 02/08 최성범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용산소방서 (소방행정과)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1-1.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 홍보 1-2. 일상 속 시민 안전 정보 제공 확대 1-3. SNS 기반 시민 소통 강화 1-4.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 정보 공유 1-5. 시민 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2-3. 대규모 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 문화행사 3-1. 서울 안전 한마당 참가 3-2. 서울시 119 소방동요 참가 3-3. 서울시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참가 3-4. 청소년 119 안전 뉴스 경연대회 참가 3-5. 몸짱 소방관 희망 나눔 달력 사업 추진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 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 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 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4-4. 홍보 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Ⅱ 세부 추진전략 1 시민 접점 소방홍보 강화 ○ 변화하는 서울시 인구구조에 따른 맞춤형 홍보 전략 추진 ○ SNS·유튜브·안전 소식지 등 활용한 시민 접점 홍보 강화 1-1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소방안전 홍보 □ 1인 가구 맞춤 안전 홍보 ? 추진배경 - 서울시에 거주하는 1인 가구의 비중은 20.9%로 매우 높음 (경기(21.2%) > 서울(20.9%) > 부산(6.9%) > 경남(6.3%) 등의 순임) - 급증하는 서울시 1인 가구 증가를 반영한 홍보정책 필요성 대두 (2010년 대비 2020년 기준 139만 가구로 62.7% 증가) (단위 : 가구) 구 분 계 1인 가구 2인 가구 3인 가구 4인 가구 5인 가구 이상 2020년도 3,982,290 (100%) 1,390,701 (34.9%) 1,033,901 (26.0%) 792,690 (19.9%) 602,791 (15.1%) 162,207 (4.1%) 2015년도 3,784,490 (100%) 1,115,744 (29.5%) 930,467 (24.6%) 817,440 (21.6%) 701,945 (18.5%) 218,894 (5.8%) 2010년도 3,504,297 (100%) 854,606 (24.4%) 781,527 (22.3%) 788,115 (22.5%) 807,836 (23.1%) 272,213 (7.8%) ※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 - 서울시 가구별 가구수 - 1인 가구(73.7%)는 전체 가구(81.0%)에 비해 주택용 소방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비율이 낮음 (단위 : 천 가구) 구 분 합 계 소방시설 미보유 소방시설 보유 소화기 화재경보기 둘 다 보유 전체 가구 20,927 (100%) 3,972 (19.0%) 16,955 (81.0%) 2,204 (13.0%) 2,071 (12.2%) 12,679 (74.8%) 1인 가구 6,643 (100%) 1,748 (26.3%) 4,896 (73.7%) 645 (13.2%) 741 (15.1%) 3,509 (71.7%) ※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 ? 1인 가구 소방시설 보유 현황 ? 추진방향 - 1인 가구 중 모바일 기기에 익숙한 30대 이하(MZ세대) 가구가 많은 특성을 고려한 유튜브 등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 (30대 미만(27.1%) > 30대(22.3%) > 40대(13.1%) 등의 순임) - 거주 특성에 따라 주택용 소방시설 중심 홍보 추진 (단독주택과 주택이외의 거처(고시원, 기숙사 등) 거주비율이 높음) <1인 가구 주거유형 비교(2020)> ? 방 법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한 카드뉴스 게시 - 유명 유튜버와 협업을 통한 흥미로운 안전 동영상 제작 (1인 가구는 전체 인구에 비해 동영상 콘텐츠 시청을 비중이 높음) □ 고령자(65세 이상) 맞춤 안전한 홍보 ? 추진배경 - 사회 관계망이 취약한 노인 가구에 대한 소방안전 강화대책 필요 - 낮은 디지털기기 보급률에 의한 온라인 안전정보 획득 기회 부족 ※ 2019년 NIA 정보격차실태조사 - 서울시 노인인구의 증가(2017년 대비 23만8천명 증가) (단위 : 명) 구 분 2017년도 2018년도 2019년도 2020년도 2021년도 전체 인구 10,158,411 10,068,381 10,025,927 9,953,009 9,765,869 고령자 인구 1,353,486 (13.3%) 1,405,404 (14.0%) 1,468,146 (14.6%) 1,552,356 (15.6%) 1,592,339 (16.3%) ※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 서울시 고령자(65세 이상)현황 통계 ? 홍보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주택화재 안전 중심 안전정보제공 - 고령자 맞춤 119다매체신고방법, 안심콜 서비스 등 *고령자 대상 키오스크, 스마트폰 작동법 등 디지털 생활교육제공 ? 방 법 - 용산구청 협업을 통한 홍보물 배부 - 서울시 실버영화관 및 각 구별 청춘영화관 활용 영상 상영 - 서울시 디지털배움터 등과 연계한 디지털 교육 추진 1 -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홍보 확대 ? 추진배경 - 주거시설 화재는 전체 건수의 41.6%로 다수 발생 ※ 최근 3년간(2018~2020)서울시에서 발생한 전체 화재 기준 - 화재 사망자(18~20년간 127명)중 63.8%는 주거시설에서 발생 ? 주 제 - 주택용 소방시설 사용법 및 관리방법, 화재발생 사례 - 경량칸막이, 하향식 피난구 사용안내 및 유의사항 등 ? 방 법 -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함께하는 생활안전정보 홍보체계 구축 ※ (본부) 영상, 안내문, 홍보물 등 제작 → (APT사무소) 주민들에게 전파 - 스마트폰 생활 앱을 활용한 생활 속 안전정보 제공 □ 안전정보 영상 신규제작 및 송출매체 다양화 ? 제작계획 - 제작방향: 계절?유형별 맞춤 정보 제공 및 사회이슈 반영 - 제작내용: 시민안전정보 영상, 소방정책 홍보영상 화재대피 요령, 물놀이 사고, 겨울철 난방기기 화재, 심폐소생술 등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불나면 대피 먼저, 소방출동로 확보 등 캠페인 ? 송출매체 다양화 - (공공기관) 市 옥외전광판, 구청, 교육기관, 주민센터 등 ※ 市매체배정 신청 : 월 2회 / 영상 또는 문구 / 市 옥외전광판, 지하철 등 - (문화시설) 영화관, 야구장, 백화점, 대형마트, 도서관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지하철, 시내버스 등 - (거주시설) 아파트, 오피스텔 승강기 등 <市 옥외전광판> <야구장> <지하역사> 1 -3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서울소방 SNS 운영 현황 ? 내 용: 시기?계절별 시민안전정보 제공 및 소통채널 다양화 ? 활용매체: 유튜브(영상), 인스타그램(사진?영상), 페이스북(카드뉴스) ※ 소방재난본부 SNS 계정 통합 운영중(`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 매체별 현황 및 특징 <서울소방 SNS별 이용자 현황> (’22.1.1. 기준) 합 계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2022년도 12,650명 5,040명 7,880명 2021년도 9,020명 4,820명 7,600명 증감(%) 3,590명 (39.8%↑) 220명 (4.56%↑) 280명 (3.68%↑) ? 전 세계 사용자 20억여 명, 최근 가장 부각되는 영상매체 ? 매일 세계 10억 시간 영상시청, 국내 4천만 명 이상 방문 ※ 유튜브(48%) > 네이버TV(6%) > 넷플릭스(5%) [KISDI 자료] ? 동영상 제작자(크리에이터, Creator)를 위한 플랫폼 <유튜브> ? 전 세계 월간 사용자 10억여 명, 일간 사용자 5억여 명 ? 시각적인 정보(이미지)에 특화, 해시태그(#) 검색 강점 ? 20대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 : 27억여 명 ※ 국내 사용자 수 : 1,800만 명('20년도 기준) ? 친구 외에 좋아요를 통한 팬(fan) 무제한 확장 가능 <페이스북> □ 중점사항 ? SNS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1권역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사고현장 in 소방: 소방현장 관련 특색있는 영상 편집 제공 - 1권역 소방서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콘텐츠 기획·촬영·편집 등을 위해서는 다수인력 및 경력자 필요 → 6개 소방서 홍보담당자 6명을 협업 그룹으로 구성 ?? 그룹운영: 본부 홍보기획팀 총괄, 그룹별 매월 영상 1건제작 ?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매 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 운영방법 ??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 (봄)산행, (여름)물놀이,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1-4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보급 활성화 ? 발간형태: 매월 책자 및 e-book 제작 ? 배포방법: 책자 배부(400부)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 주요내용: 서울소방 소식, 시민 수기 및 안전정보 제공 등 ? 중점사항 - 안전 관련 유관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 소방청, 교육청, 가스?전기안전공사 등 유관기관 책자 배부 ? SNS 공유를 통한 대시민 안전정보 접근성 확대 - 우수원고 제출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우수 원고 제출자 선정 등을 통해 포상금, 부상품 등 지급(예정) ? 시민호응도: 市 e-book 간행물 12개 중 가장 높은 조회수 기록 <’21년도 아이러브119 E-BOOK 조회 수 > ※ http://ebook.seoul.go.kr/library/(서울시 e-Book)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추진방향: SNS 콘텐츠 등 제작시 직원 인터뷰 등 반영 ? 송출방법: 본부·소방서 전자게시판 등 ?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서울소방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1-5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목표: 시민 중심 불조심 소방안전 문화 확산 ? 추진기간: 2022. 11. 1 ~ 11. 30 / 1개월 ? 주요내용 - 단계적 일상회복 지침 등을 고려한 온?오프라인 홍보 등 강화 - 시민 생활 맞춤형 안전정보제공을 위한 시민 접점 홍보 -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서울 전역 불조심 강조의 달 분위기 조성을 위한 캠페인 추진 - 릴레이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안전콘텐츠를 활용한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옥외 전광판 활용 홍보 추진 등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소방차길터주기> <캠페인> <대형 현수막> ? 외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교육기관?자치구: 영상?자막 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등 - 유관기관: 용산구청, 용산역 아이파크몰 등과 캠페인 협업 <전광판> <지하철 게시판> <한국이민재단> <유관기관협업>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기획보도를 통해 홍보 ○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 -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 언론보도 현황 ? 보도자료 제공건수 및 보도건수 지속 증가 - 보도자료제공: ’19년 48건 → ’21년 74건(54.2%↑) - 보도건수: ’19년 1,429건→’21년 1,914건(33.9%↑) ? ’21년 보도주제는 대책?실적 홍보에 편중(64%) - 행사?캠페인(10%), 안전정보(8%), 훈련?점검(8%) 등 ? 21년 최고의 보도 이슈 구분 보도 자료 보도일 보도 건수 담당 부서 1 최근 3년간 고양이로 인한 전기레인지 화재 107건…50%는 주인 외출 중 발생 12/31 66 재난조사분석팀 2 대형물류창고 등 645개소 긴급 소방특별조사 5/22 61 검사지도팀 대응전략팀 3 저소득화상환자 돕는 '몸짱소방관 희망나눔달력’ 9일부터 판매 10/9 59 홍보기획팀 4 전동 킥보드 관련 최근3년 소방활동 통계 발표‥구급 출동 지속 증가 5/9 54 재난조사분석팀 5 올해 7월까지 서울시 전동킥보드 화재 26건, 작년 같은 기간보다 2배 이상 증가 7/27 50 재난조사분석팀 ? 시민생활과 연관있는 안전정보를 결합한 소방정책 홍보가 효과적임 ex) 최근 3년 고양이 전기레인지 화재 주의 (인터넷, 방송 등 66개 매체 보도) □ 언론홍보 필요주제 사전검토 운영 ? 목 적: 주요 주제 사전 발굴을 통한 보도 자료의 선제적 준비 및 보도효과 향상 기 존 개 선 각 과별 보도희망안건 매월 취합 ※ ’21년 취합결과 : 본부 총 2건 ? 월별 언론홍보 필요주제 발굴 후 각 부서에서 보도자료 제공가능 여부 검토 ? 운영절차 <언론홍보 필요주제 사전검토> ①언론홍보 필요주제 발굴 ? ②보도자료 제공 가능여부 검토 ? ③보도계획 수립 및 자료 준비 ? ④보도자료 제공 및 모니터링 과거 보도자료 등 분석 관련통계, 사업추진도 등을 검토 후 결정 월별 보도계획 수립 및 부서별 자료 작성 보도자료 보완 및 市언론과 협의 등 보도 전월 /홍보기획팀 보도 전월 말 /각 부서 및 소속기관 보도 당월 보도 당월 □ 중점사항(기획보도 예시)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풍수해, 낙상, 하천 급류 고립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벌집 안전조치, 예초기 위험성 등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최근 3년간 화재·구조·구급활동 통계분석 → 피해예방요령 - 화재원인 분석 → 전동킥보드 화재분석, 반려묘로 인한 화재 위험성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고시원 화재 →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간이SP설치 사업 - 코로나19 대응관련 추진정책 → ‘원스톱감염관리실’ 구축 등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 온택트 재난안전체험 운영, 전기차 시대 화재 진압능력 강화 등 - 구급대 폭행피해 방지대책, AI 기반 CCTV 통합관제 구축 등 <계절·시기별> <재난 통계분석> <사회적 이슈> <소방 우수정책> 구 분 용산소방서 소방방재신문 보도 주제 1분기 ○ 용산소방서 겨울철 한파 속 로프에 매달려 고드름 제거 ○ 용산소방서, 현장대원 방화문 강제개방 숙달훈련 ○ 고숭 용산소방서장, 119챌린지 캠페인 동참 ○ 용산소방서, 구급대원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 ○ 용산소방서, 재난취약계층 대상 주택용소방시설 지원 2분기 ○ 용산소방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센터 경계협정 체결 ○ 용산소방서, 합동참모본부 화재대비 FTX 소방훈련 ○ 용산소방서, 신속한 교통사고 현장 대응을 위한 특별구조훈련 ○ 용산소방서, 의소대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지원활동 ○ 용산소방서, 소방기술경연대회 막바지 구슬땀 3분기 ○ 용산소방서, 제50대 최성범 용산소방서장 취임 ○ 용산소방서, 지진 안전체험관 새단장 ○ 용산소방서, 폭염 속 화재현장에서 시민의 아름다운 선행에 감사 ○ 용산소방서, 여름철 한강변 수난사고 증가 추세 ○ 용산소방서, 2022년도 몸짱소방관 달력 모델 선발심사 장려상 수상 4분기 ○ 용산소방서, 코로나19 관련시설 화재안전컨설팅 및 소방안전교육 ○ 용산소방서, 핼러윈데이 민·관합동대책회의 참석 ○ 용산소방서, 의용소방대 용산구민의 날 안전상 수상 ○ 최성범 용산소방서장, 남산 N타워 현지확인 ○ 용산소방서, 소방관이 추천하는 재난 도서·영화 100선 발간 □ 소방정책 등 언론홍보 강화를 위한 전문가 초빙교육 참석 ? 목 적: 홍보 전략 등에 대한 인식 개선으로 정책홍보역량 강화 ? 방 법: 전문가 초빙 강의 ※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비대면 강의 등 실시 ? 대 상: 본부 전 직원, 소방서 홍보팀장?담당 등 ? 교육회수: 연 2회 (1.26, 7월 정기인사 후) ? 교육내용: 정책 홍보 전략, 언론보도 우수사례, 효과적인 언론홍보방안 등 2 -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검토 ? 취재지원 언론사 사업부서 소방서 홍보기획팀 홍보기획팀 사업부서 / 소방서 ※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일선 소방서 언론보도 활성화 - 보도대상: 현장활동 미담, 지역 소방안전시책 등 - 추진방법 ?? 직원 현장활동 미담,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등 (소방서) 보도문안 작성 → 본부 공유 → (본부)市 언론과 협의 → 자료 제공 ?? 시의성 있는 현장훈련 장면, 외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 (소방서)사진 등 확보 → 본부 공유 → 연합뉴스 등 지정 언론매체 제공 <수범사례: 극단적 선택하려던 시민 구한 ‘용감한 학생들 (영등포소방서)> <조선일보> <경향신문> - 소방서 언론보도역량 지원(본부 추진사항) ?? 업무 가이드 수립: 소방서 언론보도 추진에 필요한 서식, 보도문 작성예시 등 ?? 직무역량 강화: 홍보담당직원 대상 보도문 작성 교육, 영상 워크숍 등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코로나19) 119신속대응팀 배치, ’원스톱119감염관리실‘ 구축 등 - (계절적) 여름철 하천 급류 고립 구조, 주택가 말벌주의 등 - (사회이슈) 몸짱소방관 달력, 전동킥보드 관련 작년동기 2배 증가 등 - (기타이슈) 광수대 출범 3년간 204건 검찰송치, AI 통합관제 구축 등 <원스톱감염관리실> <말벌주의> <전동킥보드 화재> 2 -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목 표: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방 법: ① 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 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취재협조) 언론사 요청 시/소방서→본부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 민감한 자료(개인정보 포함 등)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 내용은 녹음되며, 여과 없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자료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게시판 게재, 메신저 공유 등 - (자료축적) 서울소방 웹하드 보관 *2010년부터 자료축적 □ 부정·왜곡 보도 시, 해?설명자료 제공 ? 목 적: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보도사항 해당부서 공유 ① (해당부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 (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언론과 대변인실 협의 ③ (언 론 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현장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언론브리핑시 사전 검토회의 운영(언론브리핑 전 사전 검토 및 내용결정) ? 대응 2단계 이상: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2단계)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본부 홍보기획팀 역할(2~3단계) - 현장대응: 5명(홍보기획팀장, 언론보도, 홍보기획, 촬영, 영상기획)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및 연락공보담당관 역할 지원?수행 - 본부대응: 1명(홍보운영) ⇒ TV, 인터넷 등을 통한 언론동향 분석?공유 <재난 규모별 대응조직 체계> 일상출동 대응 1단계 대응 2단계 대응 3단계 일상 사건사고 중?대규모사고 소?중규모재난 대규모 재난 거대(심각) 재난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 - 운영기준: 대응 1단계 이상 발령 재난 등 - 참석대상: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본부 홍보기획팀장(또는 언론담당),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등 - 회의주관: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 회의내용: 언론 브리핑 전 사전 검토 항목에 따른 브리핑 내용 결정 등 - 개최시기: 언론 브리핑 실시 공지 전 통제단 대변인 지정 ? 통제단 대변인 주관 검토회의 ? 브리핑 실시 공지 ? 브리핑 실시 서 행정과장을 원칙으로 하되 통제단장이 별도 지정가능 ??현장취재구역 지정 ??현장정보 확인 및 사전 점검사항 논의 ??회의결과 통제단장 보고 브리핑 최소 10분전 ※ 현장여건에 따라 변경가능 ??1차 (사고발생 1시간 이내) ??상황변화시 추가실시 (변화없을시 2~4시간 간격) ※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는 통제단 상황판단회의 등과 병행 가능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안전한 행사 개최 ○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추진 3 -1 서울안전한마당 참가 □ 행사개요 ? 개최일정: 2022. 9.22.(목)~9.24.(토) ※ 감염병 관련 정부 방역 지침 등에 따라 변동가능 ? 장 소: 여의도 공원 문화의 마당(영등포구) ? 참여대상: 일반시민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 등 ? 행사방식: 단계별 일상회복 지침에 따라 행사규모?방식 조정 <단계별 일상회복 축제 개최 기준> 구 분 참여 인원 100명 미만 500명 미만 500명 이상 축제 개최 지자체 자율 행안부 승인 후 개최 가능 심의 절차 자체 검토 지역안전관리위원회 심의토론 후 축제 추진 ①지자체 사전검토 (→관할구청, 60일 전) ②승인요청(→행안부, 30일 전) ③행안부 개최 여부 승인통보(→지자체) 축제 참여 미접종자 가능 불가능 불가능 접종완료자 또는 PCR음성확인자 등 가능 가능 가능 ? 행사장소: 서울시 내 주요광장, 컨벤션센터 등(오프라인 기준) ? 주요내용: 안전체험, 안전문화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오프라인 행사를 기반으로한 온라인 연계 안전체험 프로그램) □ 중점사항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른 안전한 행사 준비 - 안전한 행사 개최 방법 결정을 위한 전문가 자문 등 추진 - 디지털 기술 등 사회변화를 반영한 신규 체험 콘텐츠 등 반영 ? 다양한 분야별 외부기관 참여를 통한 폭넓은 안전 프로그램 제공 - 외부기관?단체 등과의 네트워크 재정비를 통한 콘텐츠 협업 추진 - 자율주행 차량, 드론택시 등 변화하는 생활에 맞춘 안전 프로그램 3 -2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참가 □ 행사개요 ? 행 사 명: 119소방동요 M&M대회(music & musical) ? 접수기간: 2022. 7. 1.(금) ~ 7. 30.(토) ? 진행방법: 영상접수?심사 ? 참가자격: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등에 다니는 연령의 아이 1인을 포함한 가족 또는 단체(방역기준에 맞춤) ? 참가방법: 119소방동요를 포함한 뮤지컬 형식의 5분 이내 영상 ? 진행절차 모집?접수 ? 1차 심사 ? 2차 심사 ? 발표 7월 8월 중순 8월 말 9월 □ 중점사항 ? 수도권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참가자격 규모 결정 - 코로나 행사방역 요건 등을 고려하여 온라인 개최 등 대체방안 마련 ※ 2021년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영상대회로 변경 개최 ? 가족이 함께 부르는 소방동요를 통한 안전 공감대 형성 - 과거와 다른 뮤지컬 형식으로 노래와 동시에 몸으로 배우는 안전 -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가정내 안전의식 확립기회 제공 □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개최(소방청 계획) ? 행사일정: 2022년 하반기 / 2일간 ? 행사주최: 소방청 및 한국소방안전원 ※ 소방청 별도 계획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3 -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가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화재 및 재난 예방에 관한 자유주제 ? 공모부문: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어린이포스터 ? 추진절차: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시상식 5월~7월 8월 11월 ~12월 어린이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1월 12월 12월 ※ 포스터 부문은 11월 소방청 포스터 공모 일정과 연계하여 추진 ? 제출방법 -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이메일을 통한 비대면 제출 - 어린이 포스터: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소방서) □ 전시회 개요 ? 시기/장소 2022. 11월 중 / 추후 선정 ? 전시대상: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입상작, 몸짱소방관 화보사진 등 3 -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 공모개요 ? 공모기간: 2022. 8월 ~ 10월 ? 작품주제: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코로나19 대응 매뉴얼’에 따라 이메일 접수 등 비대면 접수 ? 작품심사: 2022.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8월 ~ 10월 10월 11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소방청 계획) ? 일자/장소: 2022. 11월 중 / 대전시청 3층 대강당 ? 행사주최: 소방청?한국소방안전원 ? 참가대상: 시?도별 1팀 ? 경연방법: 시·도별 대표팀이 안전관련 주제로 5분 이내 무대 발표 ※ 소방청 별도 계획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3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 사업개요 ? 사업목적: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 추진기간: 2022. 4월 ~ 2023. 1월 ※ 코로나19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달력사업 추진계획 별도 수립 ? 추진내용: 민관협업 달력 제작을 통한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참여기관: 서울소방재난본부, GS샵, 한림화상재단 등 □ 추진일정 유관기관 회의 ? 대회개최 및 화보촬영 ? 목업 디자인 및 제품 구체화 ? 판매·기부 4~5월 6월 6~9월 10~익년 1월 □ 중점사항 ? 유사 몸짱달력 증가에 따른 차별성 확보방안 마련 - 안전, 건강 등 키워드와 연결되는 몸짱소방관 한정판 굿즈 개발 검토 - 사회공헌 취지와 함께 홍보성을 높일 수 있는 컬래버레이션 등 추진 ? 서울소방 뿐만 아니라 전국 소방관이 특별게스트로 참여하는 방식 검토 ? 유튜브, 국내?외 언론, MOU기관 발송 등을 통한 다방면 홍보 추진 <런칭 행사> <몸짱 달력> <홈 쇼 핑> <기부금 전달식>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장비현황: 총 15종 19점 (기준 : `22. 1. 1.)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2점 5개 품목 / 7점 캠코더 1점 고프로(휴대용 캠) 0점 렌즈 2점 스트로브 2점 편집장비 편집PC세트 1점 3개 품목 / 5점 레이드시스템 1점 소프트웨어 3점 부대장비 무선마이크, 삼각대, 외장하드디스크, 포토프린터, 배터리, 백팩, 휴대용영상조명 등 7개 품목 / 7점 □ 보강계획 ? 보강기준: 내구연한 및 노후 정도에 따른 기록장비 구매 ? 보강내용: 포토프린터, 마이크세트, 촬영수평장치 등 구매 ※ 본부 구매 후 소방서 지급 예정 [ 참고: 홍보장비 내용연수 ] ※ 소방청 고시 제2017-1호 “소방장비 표준규격 및 내용연수에 관한 규정” (단위: 년) 구 분 외장 하드디스크 포토프린터 모니터 무선마이크 수평유지장치 내용연수 5 5 5 6 6 □ 장비 점검계획 ? 점검기간: 2022. 3월 ~ 5월 ? 점검대상: 특수구조단?25개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1차)각 기관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시건 가능한 캐비닛 또는 사무실 보관 여부 및 사용실태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 -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아카이브 등록: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우수예시: 현장 상황을 알 수 있는 영상, 사진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미흡예시: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게 특정부분만 집중 촬영 ] <예방접종 하는 대원의 팔만 촬영> <엘리베이터 위에서만 촬영>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 운영목적: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현장활동기자단 영상 활용 사례 ] <화재진압 등 현장활동 기록> <시민홍보영상 재가공> <홍보콘텐츠 작성> ? 운영인력: 총 123명(소방서, 특수구조단, 종합방재센터, 소방학교) ※ 우리서 5명(홍보담당, 체험차운영, 현장대응단 지휘차 운전원 3명) ? 활동계획 2월 ? 4월 ? 4월~5월 ? 9월~10월 현장활동기자 재정비 장비구입 및 배부 전문교육 및 실습교육(출사) 정기모임 및 시상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분류체계: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보유자료: <포스터> <안전매뉴얼> □ 자료 수집범위 유지 ? 수집방향: 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및 홍보콘텐츠(포스터,카드뉴스 등) ? 수집대상 문서 ?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자료형태: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 수집방법: 각 기관 제작 후 홍보활동 중 등록 - 수집주기: 수시 - 수집주체: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①사진 및 영상 제작 후 등록? ②사진, 영상자료 활용 콘텐츠 제작? ③홍보콘텐츠 등록 ? ④주제별 자료 다운로드 후 홍보 ? 활용방향: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등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교육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참가 ? 주관/시기: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 / 연 2회(4월, 9월) ※ 서울소방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편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교육대상: 1회당 총 20명(홍보담당자 우선교육)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참가 ? 주관/시기: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 대 상: 현장활동기자단 또는 홍보관계자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참가 ? 주관/강사: 본부 홍보기획팀 / 영상 등 전문가 섭외 ? 일정/대상: 반기별 3회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오프라인 강의> <온라인 강의> <장비 실습> □ 시민 공감 주제 발굴을 위한 소방서 소통 영상회의 참가 ? 주 관: 본부 홍보기획팀 ? 대 상: 25개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및 담당자 ? 일 정: 주 1회(매주 수요일) ? 내 용 - 소방서별 주요 홍보 이슈 공유, 아이디어 자유토론 - 홍보업무 관련 불편사항 파악 및 개선사항 도출 등 □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영상제작팀 실무회의 참가 ? 대 상: 1권역 소방홍보 영상제작팀 ? 일 정: 월 1회 ? 내 용 - 영상 제작 목표 및 컨셉공유, 시나리오 구성 지원 등 - 장소 및 출연자 섭외 등 영상 제작 관련 본부 지원사항 점검 Ⅲ 홍보예산 □ 예산현황: 총 3,000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과목 금액 배정시기 비고 총 계 3,0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사무관리비 2,000 1분기 / 2월 홍보용 소모성 물품구매 등 시민안전의식 강화 사무관리비 1,000 4분기 / 10월 불조심 강조의달 행사 등 □ 예산 집행 계획(안) - 소방홍보용 기자재 소모품 구입 및 고장발생 시 수리비 등 -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출전선수 지원 및 현수막 응원 등 - 소방동요대회 참가팀 현수막, 격려 꽃다발 등 지원비 등 Ⅳ 행정사항 □ 안전소식지「아이러브119」원고 적극 발굴·제출: 매월 5일까지 ? 소방활동 관련 미담사례, 화재예방 및 안전에 관한 내용 등 ? 자료 제공 방안, 아이러브119원고 작성예시(붙임 4) 필히 참조 □ 각 부서는 언론사로부터 취재요청 접수 시 홍보교육팀으로 통보 □ 취재지원 등 언론동향 보고 철저: 先 유선, 後 공문 보고 □ 사건·사고 숨은 스토리텔링 적극 발굴 → 홍보교육팀 유선 연락 붙임 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연락공보담당 주요 임무 확인사항 1부. 3.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1부. 4. (예시)아이러브119 원고 작성 1부. 끝. 붙임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부정보도 및 대형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119 시민안전 홍보판 설치 추진 안전소식지 아이러브 119 보급 활성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붙임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연 락 공 보 반 단계별 주요임무 확인사항 대비단계 ?연락공보반은 대비단계에 운영하지 않음 대응1단계 ?연락공보반 업무는 총괄지휘반에서 수행 □ 유관기관 연락망 확인 □ 재난상황 파악 및 보도자료 작성 □ 재난대응 활동상황 기록관리 (사진, 비디오 등) 대응2단계 □ 유관기관 연락관 도착 확인 및 상주공간 제공 □ 신문 및 인터넷 보도내용 스크랩, 보도내용 분석 및 보고 □ 언론 취재동향 등 파악 보고 □ 재난상황별 국민행동요령 홍보 □ 재난현장 정보센터 (Press Center) 설치 □ 언론 발표 전담자 지정 □ 정보공개 관련 제약 사항 확인 □ 종합적인 대응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수시) □ 미담사례 및 현장대응 활동의 성공적 내용 홍보 □ 사상자 등 최종피해 현황 언론매체 홍보 □ 보도자료 사본, 기타 공지사항 게시(현장지휘소, 자원대기소 등) □ 피해지역 수습상황 및 주민안심 홍보자료 작성 배포 대응3단계 □ 대응1,2단계 연계 임무 지속실시 □ 기능별 대응계획 중 대중정보계획(#3) 가동 □ 재난상황에 대한 비상경보 메시지 홍보(기상특보, 재난상황 등) □ 위험지역 통제 및 출입제한 등 긴급대피 정보 전파?홍보 □ 신문 및 인터넷 보도자료 배포 □ 재난방송국(KBS)또는 지방방송 활용 홍보 □ 재난상황에 대한 현장대응 및 수습상황에 대한 보고 붙임3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 언론대응 개요 ○ 언론대응전담 - 일과 중: 홍보교육팀장 / 홍보교육팀장 부재 및 야간 시: 당직관 - 다수 언론 취재 대비 답변자 지정 후 동일한 답변, 동일한 정보 제공 ○ 주요조치사항 - 취재 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특이사항은 본부 홍보기획팀과 공유 - 인명구조사항은 현장지휘팀장(안전담당)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 후 제공 ※ 특이사항: 시민제보 사진?영상 보도, 소방활동 관련 부정적 보도 등 ?? 상황단계별 업무처리 구 분 세부 업무 처리 초 기 【언론 취재 응대 시】 - 기본정보 위주 제공(접수?출동?도착시간, 출동대 현황) - 추가 정보 요청 시 현장지휘팀(안전담당 등)을 통해 확보된 정확한 현장 정보를 제공하되 가급적 종료 후 제공 협의 진행 중 - 사고 관련 언론보도 모니터링 중 잘못된 보도 확인 즉시 본부 홍보기획팀장(언론담당)과 협의 후 보도 언론사에 정확한 정보 제공 - 언론대응전담 등 팀장(담당자), 당직관 간 인수인계 철저 종 료 【현장 사진?영상 등 자료 제공】※ 시민제보 사진?영상 등 보도 시 필수 제공 - 정확한 정보 및 현장 사진(영상)제공 / 전담관 확인 필수 〔사고 개요서〕 → 발생 개요, 피해상황, 소방력 동원 현황 등 정보 제공 〔사 진〕 → 인명구조 장면 등 소방활동이 잘 나타난 사진 2~4장 〔영 상〕 → 2분 분량 편집 후 제공, 인명구조 장면 등 소방활동 영상 제공 (요구조자, 관계자 정보 누출되지 않도록) → 다수 언론 제공 요청 시 웹하드를 통하여 공유 하되 현장지휘팀이 촬영한 전체영상이 제공되지 않도록 유의 ※ 웹하드 경로: 119webhard.eseoul.go.kr ※ 대응단계 발령 건: 통제단 언론브리핑을 단일창구로 정확한 정보 제공 붙임4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언론취재 동향보고 부서명 본인소속부서 책임관 담당부서팀장 담당자 (연락처) 작성자 < 개 요 > ?? 취재일시 및 장소 : ?? 매 체 명 : ?? 방영 예정일시 : ?? 담당기자 : ?? 취재목적 : ?? 취재 협조내용 - - ?? 인터뷰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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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용산소방서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용산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276 생산일자 2022-02-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성수 (02-6943-1433) 관리번호 D000004468842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