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문화예술과-1623 결재일자 2022. 2. 4.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예술교육팀장 문화예술과장 전미란 임종배 02/04 박원근 협조 「2021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사업 정산 및 결과 보고 2022. 2.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2021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사업 정산 및 결과 보고 「2021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사업 정산 및 추진실적에 따른 결과를 검토 완료 후 보고 드림 Ⅰ 사업개요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 4월 ~ 12월 ? 교육대상 : 서울시 거주 9세 이상 24세 이하 발달장애(지적·자폐) 청소년 60명 ? 교육내용 : 온라인 미술이론·실기교육, 작품전시회 개최 등 ? 운영방법 : 공모를 통해 선정된 교육단체(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운영 ? 소요예산 : 150백만원(민간경상사업보조, 전액 시비) Ⅱ 추진성과 ?? 총 평 ? 발달장애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을 위한 맞춤형 교육 기회 제공 - 사회기업을 포함한 장애예술 기관과의 협력관계 구축을 통한 연령별·수준별 교육 - 현업 작가, 장애 예술가가 참여하는 역량 향상 교육운영과 크리틱 및 포트폴리오 수업 연계를 통한 맞춤형 교육 진행 ? 발달장애 청소년의 다양한 예술적 경험을 통한 문화적 감수성 향상 및 사회참여 기회 제공 등 자아실현 향상에 기여 - 문화체험활동 및 특강, 전시회을 통해 장애청소년의 문화예술 항유 및 경험 확대 - 치료 위주의 미술교육과 차별화하여 전공실기반 운영, 개별 피드백, 노하우 등을 공유하여 신진 작가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실질적 정보 제공 ? 사회적 주체로서 발달장애 청소년의 미적표현 능력 개발과 삶의 질 제고 - 자녀의 미적 특성과 미술현장 이해를 높이기 위한 워크숍, 1:1 학부모 상담 진행 - 통합적 경험이 가능한 다면적 교육과정의 구성·운영과 사회적·정서적 능력 향상 ?? 2021년 추진실적 ? 연령별·수준별 반 구성으로 맞춤형 교육 실시 : 60명 대상 총 20회 - 8개 학급으로 반별 학생 수 6~9명, 강사 1명, 보조강사 3~4명으로 운영 - 매주 토요일 정규수업 총 20회 실시(입학식, 수료식 포함) - 예비 작가로서 역량 강화를 위한 전공실기반 운영(B·C그룹 확장반 17명) ※ (2020년) 8개 반, 60명 교육, 57명 수료 → (2021년) 8개 반, 60명 교육, 60명 수료 구분 A반 (9~13세) B반 (14~18세) C반 (19~24세) 진입 빨강스튜디오 6명 초록스튜디오 7명 - - 심화 주황스튜디오 6명 파랑스튜디오 8명 분홍스튜디오 9명 확장 노랑스튜디오 7명 보라스튜디오 8명 하얀스튜디오 9명 ? 다양한 부대프로그램 운영 전시회(온-오프 병행 전시) - 학생 작품 결과물 성과 공유, 작품 전시를 통해 동기부여 및 성취감 향상 - 저소득층 미술영재와 연합전시<넥스트 레벨>로 장르와 장애에 경계 없는 청소년 예술의 다양성을 통합하기 위한 연합전시 마련 - 예비작가 작품을 아카이빙하고 대중과 소통의 장 마련과 작품 알리는 계기가 됨 구 분 주요내용 전시제목 넥스트 레벨(NEXT LEVEL) 장 소 대면 전시 : 한양대학교 박물관, 비대면 전시 : 전시 웹사이트 전시기간 오프라인 전시: 2021. 12.11~12.27, 온라인 전시 2022.1월~ 참여작가 총 160명(저소득층 미술영재 100명,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60명) 작 품 수 회화, 디자인, 미디어 등 학생 작품 160여점 예술 현장 이해 프로그램 실시 - 장애청소년들에게 예술의 이해와 경험의 확장을 위한 예술 현장 이해프로그램 진행 - 서울시립 북서울 미술관 발달장애 예술 창작 전시 관람 및 전시 기획자와 함께 하는 특강과 워크숍, 잠실창작센터 입주 작가 특강 등 작품 크리틱으로 나눠 진행 온라인 실시간 학부모 상담 및 워크숍 실시 : 3회 실시 - 개개인이 가진 미적 특성(성향)과 미술 현장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학부모 워크숍 및 전문가 특강을 진행하여 미술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구분 학부모 상담 (2회) 학부모 워크숍 (1회) 일시 2021. 8. 14.(토)/8.21.(토)14:30~17:00 2021. 10. 16.(토) 14:30~17:20 장소 · 강사 : 한양대 사범대학 강의실 · 학부모 : 자택 온라인 접속 비대면 실시간(자택 온라인 접속) 대상 · 학부모 총 60명 교육생 및 학부모 내용 · 비대면 학습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자녀의 미술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학부모들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학부모 상담 진행 · 장애청소년 학생과 학부모들이 학생의 진로 및 예술 창작 사회 활동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을 얻을 수 있도록 진행 ④ 학생별 미술학습 분석 및 결과지 제공 - Jump aHEAD! 프로그램 중 제작된 작품 비평을 통해 학생들 개인의 미적·표현적 특성을 파악하는 미술학습분석 서비스 제공 - 학습자의 자기 비평을 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크리틱 및 포트폴리오 수업과 연계하여 진행 ⑤ 작품집 제작 및 사업홍보 - ‘2021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사업’에 대한 안내 내용 및 참여 학생의 작품명과 작품 소개를 수록한 작품집 제작, 학생들의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도록 함. - 홈페이지(http://head-lab.org) 및 SNS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jump_ahead 홍보 - 언론보도 및 오프라인, 온라인 홍보 실시 일 시 홍보내용 언 론 사 2021. 4월 · 한양대, 장애청소년 대상 미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 연합뉴스, 뉴시스, 내일신문, 한국대학신문, 대학저널, 비즈트리뷴, 스페셜경제 등 2021. 6월 · 한양 미술+디자인교육센터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 온라인 입학식 2021. 8월 · 한양대, 발달장애 청소년의 교육기회 확대를 위한 온라인 학무모 상담 실시 2021. 12월 · 한양대, 2021 서울시 청소년 미술교육 지원사업 연합전시‘넥스트 레벨’ · 새로운 세계, 너의 재능를 그려봐 (서울시 보도자료 제공) ?? 성과평가 <정량적 평가> ? 조사개요 - 조사대상 : 학부모 49명 -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 조사(6개 항목, 문항별 1~5점, 100점 만점 환산 점수 도출) ? 조사결과 ⑤ 개선 및 건의사항 <정성적 평가> : 운영 단체 및 강사 의견 ? 코로나 감염증 상황 지속에 따른 안정된 온라인 수업 운영 - 학습자의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자세한 강의 자료 제공 및 상호작용이 가능한 온라인 수업 형태로 재설계하여 수업을 진행 - 원활한 온라인 수업을 위한 다양한 플랫폼(줌, 네이버 카페, 미술교육 전문 플랫폼) 및 온라인 콘텐츠를 적극 활용하여 학습 참여의 쉬운 접근성을 제공 ? 예비미술가로서의 역량 강화 교육 및 강점 기반 교육과정 운영 - 장애청소년의 개성과 적성에 따라 미술 분야로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전공 실기반을 운영하여, 예비 작가로서 전문성과 자신의 진로와 직업을 구체화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수업강좌 개설 필요 - 학생들이 가진 개성을 표출하고 창조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학생의 강점을 파악하여 개별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멘토의 적극적인 지원 ? 미술학습 특성에 따른 개별화 교육 - 개별화교육계획(IEP) 접근에 기초하여 학습자 개인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지도계획을 수립하여 개인별 수준과 학습 능력을 파악 및 적합한 과제 제시 -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표현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갖도록 하고, 교육과정을 실행함으로써 교육성과가 학습자의 역량강화(empowerment) 중점 교육 실시 ? 학습자 맞춤 교육을 위한 보편적 설계 - 보편적 학습 설계 원칙을 적용하여 학습자 수준, 선호, 흥미에 수용적 반응하는 수업 설계 운영과 학생의 표현 욕구를 충족 및 안정감 있는 환경 경험을 갖도록 진행 ?? 개선 과제 ? 교육과정 개선 - 학생들의 연속성 있는 미적 역량 개발을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 - 학생의 미적 특성 파악 및 성장에 대한 미술 성향 분석 및 미술학습 분석 결과 제공 등 신진 작가로 성장 지원 ? 블랜디드(혼합형) 러닝을 활용한 수업 혁신 - 학생들의 작품 및 사업 성과 공유 확산을 위한 온라인 상설 전시 확대 - 양질의 온라인 수업을 위한 기자재 및 전문 프로그램 제공 - 학습 과정을 지원하고 작품 업로드 등 학습 결과 아카이빙을 통하여 학생 성장 기록, 분석될 수 있는 온라인 포트폴리오 지원 ? 학부모 역량 강화 프로그램 체계화 운영 - 발달장애 미술교육에서 학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자녀의 미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학부모 특강 제공 - 학부모 개별적 궁금증을 해소하고 학습 지원을 위한 예술현장 전문가 워크숍 및 교육전문가와의 상담 기회 확대 Ⅲ 정산결과 ?? 정산총괄표 (단위 : 원) 예 산 액 집 행 액 집행잔액(A) 이자발생액(B) 반납액(A+B) ?? 보조금 세부 집행내역 (단위 : 원) 구 분 예 산 액 집 행 액 집 행 잔 액 비 고 ?? 자부담 집행내역 (단위 : 원) 구 분 예 산 액 집 행 액 집 행 잔 액 비 고 - Ⅳ 행정사항 ?? 집행잔액 및 이자 반납 절차 진행 : `22. 2월 반납예정 ? 집행잔액 : 0원 ? 이자발생액 : 57,160원(기타이자수입). 끝.
25321677
20220205054007
본청
문화예술과-1623
D0000044665198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