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보행정책과-1521 결재일자 2022. 2. 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보행정책팀장 보행정책과장 이미호 이기웅 02/04 김인숙 2022 서울시 보행안전 홍보 계획 2022. 2. 도시교통실 (보행정책과) 2022 서울시 보행 안전 홍보계획 노인, 어린이 등 보행약자 안전사고 및 PM?자전거 등 개인형 교통수단 이용 증가에 대응하여 대상별 맞춤형 보행 안전 홍보를 강화하여 보호구역 등 보행자 정책 인지도 및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사고를 적극 예방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조례 제9조 ?? 추진 필요성 ○ 인구 고령화 및 어린이 등 교통 취약계층 보행사고 예방 필요성 대두 - 고령인구(‘20년 증가율 5.7%) 및 고령 보행사망자 비중 증가(’20년 57.5%) <고령인구 증가 추이> <전체 중 고령보행사상자 비율(TAAS)> -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어린이 안전사고 지속적 발생(‘21년 사고건수 66건, 서울경찰청) 사망 ’19 2명 ? ’20 0명 ? ’21 1명 발생 건수 ’19 114건 ? ’20 65건 ? ’21 66건 ○ PM?자전거 등 개인형 이동수단 교통사고 증가에 따라 보행자 안전 위협 - PM 전년대비 가해사고(’20년 189%) 및 사상자 증가율(’20년 200%) 급증 - 자전거 전년대비 가해 교통사고 증가(사망자 4.8%↑, 부상자 2.1%↑) <전년 대비 자전거 사고 증가율(TAAS)> Ⅱ ’21년 실적 및 평가 ?? 주요내용 ○ 보행안전우선 캠페인 및 정책 홍보 - 13개 자치구 교부금 지원을 통한 자율 캠페인(108,520천원) 보행안전우선 캠페인_동대문구 이문초등학교 보행안전우선 캠페인_송파구 롯데타워앞 - 지하철 역사, 자전거 대여소 등 생활접점 광고판 활용 보행안전우선 홍보물 게시 - 어린이 보호구역, 차 없는 거리, 도로공간재편 사업 등 정책 홍보 언론 보도(총 60건) ?? 평가 ○ 연령, 계층 등 보행자별 특성을 고려한 이용자 중심 보행 안전 콘텐츠 미비 ○ 교통 취약계층 보호구역 등 보행사업과 연계한 체계적 홍보 전략 부재 ○ 협소한 홍보 채널 및 단순 홍보문구로 대시민 공감대 형성 부족 Ⅲ ’22년 개선방향 ○ 연령, 대상별 보행자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보행안전 정책 홍보 - 노인, 어린이, 장애인 : 교통약자 보호 정책 홍보 및 보행 안전 수칙 교육 - PM, 자전거 이용자 등 : 보도 주행 금지 원칙, 주행 시 보행자 배려 인식 확산 ○ 연간 보행사업과 연계한 전략적 홍보계획 수립 - 보행환경개선 및 스쿨?실버존 등 보행안전사업 홍보 - ‘차 없는 거리’ 체험형 부스 운영으로 보행 안전 중요성 체감 기회 제공 ○ 다양한 온·오프라인 홍보 채널 확대 - (온라인) 블로그, SNS 등을 통해 영상, 카드뉴스, 배너 등 배포 - (오프라인) 전광판, 현수막, 보행안전 캠페인, 보도자료, 자치구 소식지 등 ○ 시민 참여형 콘텐츠 강화로 보행 안전 홍보 활성화 - 시민 인터뷰 및 스토리텔링, SNS 챌린지·인증 및 인센티브 제공 등 Ⅳ 세부 추진방안 ?? 보행 이용자 중심 맞춤형 보행안전 홍보 강화 ○ 보행약자가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정책 홍보 및 프로그램 기획 - 보행자 사고 관련 수치 및 교통약자 주요 사고 사례 소개를 통한 안전의식 제고 - 노인 등 취약계층과 보행 정책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대담 시리즈 진행 ○ PM, 자전거 등 운전자 대상 ‘보행자 우선’ 인식 강화 - PM 이용자 대상 보행자 우선 홍보 문구 개발 및 안전 교육 영상 제작 - 따릉이 앱, 민간자전거 플랫폼에 보행자 보호 수칙 표출 후 관련 퀴즈 이벤트 ○ 보행 안전 관련 주요 정보 및 보호구역 현황 제공 - 매월 날씨에 따른 보행량 변화, 요일별 평균 통행량 등 분석데이터 제공 - 공유PM·자전거 관련 법령 개정사항, 보호구역 현황 및 신설 정보 등의 실시간 공유 - ‘서울교통 주간브리핑’에 월 1회 이상 각종 보행 데이터 및 안전 소식 게재 ?? 보행사업과 연계한 생활 밀착형 홍보 캠페인 진행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내 체험형 프로그램 제공 - 생애주기별 안전한 보행수칙, 개인형 교통수단 이용 시 주의사항 등 교육 - 가상 현실 보호구역 횡단보도 건너기, 안전보행 입체 포토존 체험 등 <체험형 프로그램 부스> <포토존 운영> ○ 자치구,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협업하여 홍보 시너지 효과 강화 - 노인보호구역 현수막 게재 및 봄·가을철 등 계절별 보행안전 캠페인 - 초등학교 개학기간(3·9월)을 이용한 집중적인 안전한 통학길 확보 캠페인 - 주민센터, 대중교통, 자전거 대여소 등 생활접점에 보행안전 홍보물 비치 ??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보행안전 홍보 확산 ○ 채널별 보행안전교육 영상, 카드뉴스, 웹툰 등 콘텐츠 제작·배포 - 유튜브 :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안전교육영상, 홍보송, 사고사례 등 - 블로그, SNS : 보행정책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웹툰, 캠페인 등 ○ 간행물 및 옥외전광판 등 오프라인 현장 보행안전 홍보 병행 - 기획기사, 보도자료, 광고 등 주요 일간지?잡지 활용하여 언론 홍보 - 전광판, 현수막 등 보행안전 캠페인 문구 현장 표출 - 서울사랑 매거진, 자치구 소식지 등 시 보유매체 적극 활용 <보행안전 카드뉴스> <웹툰 콘텐츠> ?? 온라인 시민 참여 이벤트 활성화 ○ SNS 보행안전 챌린지 및 인증 이벤트 - 서울시 내 보행자우선도로, 교통약자 보호구역 등 보행 안전이 개선된 모습을 촬영하여 업로드하는 SNS 챌린지 진행 - PM·자전거 등을 피해서 이동하는 보행자 시점의 웹게임 개발 및 SNS 점수 인증 이벤트 진행 ○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우리시 보행 정책 홍보 및 이벤트 - 연령, 분야별 인플루언서를 통한 보행 안전정책, 보호구역 관련 정보 교육 영상 - 영상별 좋아요, 댓글 이벤트를 통해 시청자 참여 및 의견 게시 유도 Ⅴ 행정사항 ?? 홍보대행 업체선정 ○ 사 업 명 : 2022 보행 안전 홍보 대행 ○ 기 간 : ○ 추진방법 : 제한경쟁입찰 입찰공고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제안서 심사 협상대상자 선정 및 계약 ?? 부서 협조사항 연번 추진사항 소관부서 1 PM 이용자 대상 보행안전 홍보자료 제작·배포 협력 교통정책과 2 자전거 이용자 대상 안전 캠페인 합동 진행, 따릉이앱, 민간 자전거 플랫폼 이용 협조 자전거정책과 3 ‘서울교통 주간브리핑’에 보행데이터, 보행안전 컨텐츠 포함, 보행 관련 교통 통계 등 정보 상호 공유 교통정보과 ?? 추진일정 ○ 사전공고, 입찰공고 및 등록 : ’22. 2월 초 ○ 제안서 접수 및 제안서 평가회 개최 : ’22. 2월 ○ 협상 및 계약체결, 사업착수 : ’22. 2월 말
25319622
20220205054007
본청
보행정책과-1521
D0000044665698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