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096 결재일자 2022. 2. 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전호영 오현철 김동진 02/04 양철근 협 조 재난관리과장 백종혁 예방과장 이희순 현장대응단장 代민정기 2022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2022. 2. 광진소방서 (홍보교육팀) 목 차 Ⅰ. 관련근거 1 Ⅱ. 추진목표 및 과제 1 Ⅲ. 중점 추진전략 2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2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6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9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13 Ⅳ. 홍보예산 16 Ⅴ. 행정사항 17 붙임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2022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Ⅰ 관련근거 예방과-2414(2022.1.28.)호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Ⅱ 추진목표 및 과제 목표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소방정책 공유?확산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1-1.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홍보 1-2. 일상 속 시민 안전정보 제공 확대 1-3.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1-4.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1-5.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기획보도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2-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3-2. 서울시 119 소방동요 참여 3-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여 3-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여 3-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협조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 철저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범위 확대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참여 Ⅲ 추진계획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추 진 방 향 ?? 영상콘텐츠 등을 활용한 모바일 SNS 기반의 시민접점 홍보 강화 ?? 고품질 콘텐츠 제작, 홍보전략 강화 등을 위한 일선 홍보인력 협업 활성화 1 -1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소방안전홍보 □ 1인 가구 맞춤 안전홍보 ? 추진배경 - 서울시에 거주하는 1인 가구의 비중은 20.9%로 매우 높음 (경기(21.2%) > 서울(20.9%) > 부산(6.9%) > 경남(6.3%) 등의 순임) - 급증하는 서울시 1인 가구 증가를 반영한 홍보정책 필요성 대두 (2010년 대비 2020년 기준 139만 가구로 62.7% 증가) ? 추진방향 - 고시원·기숙사 등 1인 거주 가구에 맞춘 안전수칙 등 홍보 추진 ? 방 법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홈페이지 등 SNS를 통한 카드뉴스 게시 □ 고령자(65세 이상) 맞춤 안전홍보 ? 추진배경 - 사회 관계망이 취약한 노인 가구에 대한 소방안전 강화대책 필요 - 낮은 디지털기기 보급률에 의한 온라인 안전정보 획득 기회 부족 ? 홍보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화재대피 등 안전정보 제공 - 고령자 맞춤 119다매체신고방법, 안심콜 서비스 등 ? 방 법 - 광진구청, 광진구 관내 복지관 협업을 통한 홍보물 배부 1 -2 일상 속 시민 안전정보 제공 확대 □ 안전정보 영상 송출매체 다양화 ? 안전정보영상 제작 협조 - 영상내용 : 시민안전정보 영상, 소방정책 홍보영상 등 ? 영상송출 확대 - (공공기관) 광진구청, 광진경찰서, 교육기관 등 - (거주시설) 아파트, 오피스텔 승강기 등 - (기타방법) 관내 LED 스크린, 전광판, 소방서 홍보모니터 등 1 -3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서울소방 SNS 운영 현황 ?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3개 SNS를 서울소방 계정으로 운영 ? 서울소방 운영 3개 SNS의 이용자는 ’20년 대비 전부 증가 합 계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2022 12,650명 5,040명 7,880명 2021 9,020명 4,820명 7,600명 증감(%) 3,590명 (39.8%↑) 220명 (4.56%↑) 280명 (3.68%↑) □ 중점사항 ? SNS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일선 홍보인력 협업 활성화 - 일선 소방서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콘텐츠 기획?촬영?편집 등을 위해서는 다수인력 및 경력자 필요 → 25개 소방서 홍보담당자 25명을 4개 협업그룹으로 구성 ※ 그룹 구성 : 권역, 거리, 담당자별 역량 등을 고려하여 편성 ?? 그룹운영 : 본부 홍보기획팀 총괄, 그룹별 매월 영상 1건 제작 ※ 인센티브 : 기관성과평가 가점 부여, 최고 조회수 달성 영상 제작그룹 시상 등 ?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제공 채널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홈페이지 등 - 운영방법 ??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 (봄)산행, (여름)물놀이,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1 -4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홍보 확대 ? 발간형태 : 매월 책자 및 E-BOOK 제작 ? 배포방법 : 책자 배부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 주요내용 : 서울소방 소식, 시민 수기 및 안전정보 제공 등 ? 확대방안 - SNS 공유를 통한 대시민 안전정보 접근성 확대 - 우수원고 제출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직원 참여 독려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송출내용 - ‘도담도담 광진’을 통한각종 훈련?행사 등 광진소방서 주요 업무, 미담사례 등 전 직원 공유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 송출방법 : 광진홍보TV 활용(1층 E/V, 식당 내), 도담도담 광진 URL배포(카카오톡, 네이버밴드 등) 1 -5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소방안전 문화 ? 추진기간 : 2022. 11. 1 ~ 11. 30 / 1개월 ? 주요내용 - 단계적 일상회복 지침 등을 고려하여 온?온라인 홍보 등 강화 - 시민 생활 맞춤형 안전정보제공을 위한 시민 접점 홍보 -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는 임팩트 있는 캠페인 추진 - 릴레이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시민접점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광진구 관내 주요장소)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게첨식 추진 등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비대면안전교육> <캠페인> <대형 현수막> ? 외부기관 연계 홍보 추진 - 외부기관 영상?자막 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등 - 어린이대공원,건대입구역 등 다중이용시설과 캠페인 홍보 협조 <전광판> <포스터> <다중이용시설> <유관기관협업>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추 진 방 향 ??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기획보도를 통해 홍보 ??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기획보도 □ 추진절차 홍보 안건 포착 ? 언론홍보 안건 접수 ? 보도안건 점검회의 현장대응단 및 내근 각 부서 해당 부서, 홍보교육팀 홍보교육팀, 본부 홍보기획팀 사진?영상 확보 보도자료 초안 작성 보도 방향 설정 후 배포 □ 기획보도 방향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풍수해, 낙상, 하천 급류 고립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말벌, 예초기 위험성 등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최근 3년간 화재·구조·구급활동 통계분석 → 피해예방요령 - 화재원인 분석 → 전동킥보드 화재분석, 반려묘로 인한 화재 위험성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고시원 화재 →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간이SP설치 사업 - 코로나19 대응관련 추진정책 → ‘원스톱감염관리실’ 구축 등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 온택트 재난안전체험 운영, 전기차 시대 화재 진압능력 강화 등 - 구급대 폭행피해 방지대책, AI 기반 CCTV 통합관제 구축 등 <계절·시기별> <재난 통계분석> <사회적 이슈> <소방 우수정책> 2 -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교육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검토 ? 취재지원 언론사 사업부서 소방서 본부 홍보기획팀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서 ※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활동 미담 등 언론보도 활성화 - 추진방법 ?? 직원 현장활동 미담,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등 (홍보팀) 보도문안 작성 → 본부 공유 → (본부)市 언론과 협의 → 자료 제공 ?? 시의성 있는 현장훈련 장면, 외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 (홍보팀)사진 등 확보 → 본부 공유 → 연합뉴스 등 지정 언론매체 제공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코로나19) 119신속대응팀 배치, ‘원스톱119감염관리실’ 구축등 - (계절적) 여름철 하천 급류 고립 구조, 주택가 말벌주의 등 - (사회이슈) 몸짱소방관 달력, 전동킥보드 관련 작년동기 2배 증가 등 - (기타이슈) 광수대 출범 3년간 204건 검찰송치, AI통합관제 구축 등 <원스톱감염관리실> <말벌주의> <전동킥보드 화재> 2 -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 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언론 취재동향 파악(취재지원) ? 자료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게시판 게재, 메신져 공유 등 - (자료축적) 서울소방 웹하드 보관 *2010년부터 자료축적 □ 부정·왜곡 보도 시, 해?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창구 일원화 ? 대응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 보도사항 해당부서 공유 ① (해당부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 (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언론과 대변인실 협의 ③ (언론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홍보교육팀장 ? 대응 2단계 이상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연락공보담당 : (2단계)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추 진 방 향 ??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방역지침 등을 고려한 비대면 방식 등 마련 ??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추진 3 -1 서울안전한마당 □ 행사개요 ? 개최일정 : 2022. 9. 22.(목) ~ 9. 24.(토) ? 개최장소 : 여의도 공원 문화의 마당(영등포구) ? 참여대상 : 일반시민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 등 ? 행사방식 : 단계적 일상회복 지침에 따라 행사규모?방식 조정 <단계별 일상회복 축제 개최 기준> 구 분 참여 인원 100명 미만 500명 미만 500명 이상 축제 개최 지자체 자율 행안부 승인 후 개최 가능 심의 절차 자체 검토 지역안전관리위원회 심의토론 후 축제 추진 ①지자체 사전검토 (→관할구청, 60일 전) ②승인요청(→행안부, 30일 전) ③행안부 개최 여부 승인통보(→지자체) 축제 참여 미접종자 가능 불가능 불가능 접종완료자 또는 PCR음성확인자 등 가능 가능 가능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 중점사항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른 안전한 행사 준비 - 거리두기 단계별 적합한 행사 진행 ? 다양한 분야별 외부기관 참여를 통한 폭넓은 안전 프로그램 제공 - 외부기관·단체 등과의 네트워크 재정비를 통한 콘텐츠 협업 추진 3 -2 서울시119소방동요대회 참여 □ 행사개요 ? 행사일정 : 9월 중(서울시 예선 기준) ? 행사방법 : 영상접수·심사 ? 참가대상 : 광진 관내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 추진절차 모집·접수 ⇒ 1차 심사 ⇒ 2차 심사 ⇒ 발표 7월 8월 중순 8월 말 9월 □ 중점사항 ? 수도권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행사방식 결정 - 코로나 행사방역 요건 등을 고려하여 온라인 개최 등 대체방안 마련 ※ 2021년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영상대회로 변경 개최 ? 가족이 함께 부르는 소방동요를 통한 안전 공감대 형성 - 과거와 다른 뮤지컬 형식으로 노래와 동시에 몸으로 배우는 안전 -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가정내 안전의식 확립기회 제공 □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참여 (소방청 계획 기준) ? 행사일정 : 10. 5(수) ~ 10. 6(목) / 2일간 ? 행사주최 : 소방청 및 한국소방안전원 ? 참 가 팀 : 시?도별 2팀(초등부1, 유치부1) ? 평가방법 : 외부 전문가를 통한 영상평가 3 -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여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화재, 감염병 등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어린이포스터 ?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시상식 5월~7월 8월 11월 ~12월 어린이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1월 12월 12월 ※ 포스터 부문은 11월 소방청 포스터 공모일정과 연계하여 추진 ? 제출방법 -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이메일 및 카카오톡 등 비대면 제출 - 어린이 포스터 :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소방서) □ 전시회 개요 ? 시기/장소 : 2022. 11월 중 / 추후 선정 ? 전시대상 :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입상작, 몸짱소방관 화보사진 등 3 -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여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22. 8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코로나19 대응 메뉴얼’에 따라 이메일 접수 등 비대면 접수 ? 작품심사 : 2022.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8월 ~ 10월 10월 11월 3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달력 사업 협조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 추진기간 : 2022. 4월 ~ 2023. 1월 ※ 코로나19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달력사업 추진계획 별도 예정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을 통한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참여기관 : 서울소방재난본부, GS SHOP, 한림화상재단 등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추 진 방 향 ?? 효과적인 안전정보 제공 및 홍보업무 추진에 필요한 장비 유지 및 관리 ?? 홍보 자료의 체계적 관리 및 지속적 교육 참여로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 보유현황: 총 15개 품목 22점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2점 4개 품목 / 10점 캠코더 3점 렌즈 3점 스트로브 2점 편집장비 편집PC세트 1점 3개 품목 / 3점 레이드시스템 1점 소프트웨어 1점 부대장비 외장형마이크, 삼각대, 스트랩 등 8개 품목 / 9점 □ 장비 점검 ? 기 간 : 2022. 3월 ~ 5월 ? 대 상 :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방 법 : (1차)소방서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내 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장비상태 및 정상작동 여부 등 □ 장비 관리 기준 ※ 소방청 고시 제2019-25호 “소방장비 분류 및 내용연수에 관한 규정” 구분 디지털카메라 디지털캠코더 비디오프로젝터 디지털녹음기 디지털 이미지프린터 내용연수 5 6 8 3 5 4 -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 철저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 지휘차 운전담당 - 아카이브 등록 : 지휘차 운전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자료 수집범위 확대 계획 ? 수집방향 : (기존)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 (확대) 홍보콘텐츠 ? 수집대상 문서 ?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자료형태 : 수집대상 관련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 수집방법 : 테마 선정 후, 집중 수집?등록기간 운영 - 수집주기 : 연 2~4회 실시 / 1회에 2~3개월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등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참여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 / 연 2회(4월, 9월)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영상 등 전문가 섭외 ? 교육내용 :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영상제작팀 실무회의 ? 대 상 : 4권역(강남,송파,서초,강동),성동,광진 ? 일 정 : 월 1회 예정 ? 내 용 - 영상 제작 목표 및 컨셉 공유, 시나리오 구성 지원 Ⅳ 홍보예산 □ 예산현황 【단위 : 천원】 총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사무관리비 - - 행사운영비 3,000 2,0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 1,000 (시민안전의식 강화) ?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 2,000천원 - 재난의 선제적 예방홍보 ? 사무관리비 / 2월중 ?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1,000천원 - 시민안전의식 강화 ? 사무관리비 / 10월중 Ⅴ 행정사항 □ 각 부서장은 홍보교육팀 협조가 필요한 각종 업무추진 및 행사계획 수립 시 홍보방법 등 사전 협의 □ 각종 언론사로부터 취재요청 시 동향보고 철저 ? 언론보도를 요하는 행사 및 훈련 시 사전 홍보교육팀과 협의 ? 언론사 취재 요청 시 홍보교육팀 협의 후 진행 □ 현장활동 중 미담사례 공유 활성화 ? 각 부서는 미담사례 발굴 시 사진, 영상 확보 후 홍보교육팀 제출 붙임 1. 2022년도 광진소방 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1부. 끝. 붙임1 2022년도 광진소방 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홍보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붙임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 언론대응 개요 ○ 언론대응전담 - 일과 중: 홍보교육팀장 / 홍보교육팀장 부재 및 야간 시: 당직관 - 다수 언론 취재 대비 답변자 지정 후 동일한 답변, 동일한 정보 제공 ○ 주요조치사항 - 취재 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특이사항은 본부 홍보기획팀과 공유 - 인명구조사항은 현장지휘팀장(안전담당)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 후 제공 ※ 특이사항: 시민제보 사진?영상 보도, 소방활동 관련 부정적 보도 등 ?? 상황단계별 업무처리 구 분 세부 업무 처리 초 기 【언론 취재 응대 시】 - 기본정보 위주 제공(접수?출동?도착시간, 출동대 현황) - 추가 정보 요청 시 현장지휘팀(안전담당 등)을 통해 확보된 정확한 현장 정보를 제공하되 가급적 종료 후 제공 협의 진행 중 - 사고 관련 언론보도 모니터링 중 잘못된 보도 확인 즉시 본부 홍보기획팀장(언론담당)과 협의 후 보도 언론사에 정확한 정보 제공 - 언론대응전담 등 팀장(담당자), 당직관 간 인수인계 철저 종 료 【현장 사진?영상 등 자료 제공】※ 시민제보 사진?영상 등 보도 시 필수 제공 - 정확한 정보 및 현장 사진(영상)제공 / 전담관 확인 필수 〔사고 개요서〕 → 발생 개요, 피해상황, 소방력 동원 현황 등 정보 제공 〔사 진〕 → 인명구조 장면 등 소방활동이 잘 나타난 사진 2~4장 〔영 상〕 → 2분 분량 편집 후 제공, 인명구조 장면 등 소방활동 영상 제공 (요구조자, 관계자 정보 누출되지 않도록) → 다수 언론 제공 요청 시 웹하드를 통하여 공유 하되 현장지휘팀이 촬영한 전체영상이 제공되지 않도록 유의 ※ 웹하드 경로: 119webhard.eseoul.go.kr ※ 대응단계 발령 건: 통제단 언론브리핑을 단일창구로 정확한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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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광진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096 생산일자 2022-02-0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전호영 관리번호 D000004466961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