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4896 결재일자 2022. 2. 3.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보건팀장 보건의료정책과장 이현정 박찬원 02/03 윤보영 협조 서울케어-건강돌봄사업 코로나19 건강관리서비스 결과보고 2022. 2. 건강돌봄사업 코로나19 건강관리서비스 결과보고 건강돌봄사업 연계 자치구 코로나19 퇴원환자 건강관리서비스를 운영하고 결과를 보고 드림 Ⅰ 개 요 □ 대 상 : 21개구 코로나19 퇴원 대상자 □ 방 법 : 서면 실적자료 제출 (공공보건의료재단 현황 파악 지원) □ 내 용 ? 기 간 : 2021.5.7.~ 12.31. ? 주요내용 : 코로나19키트 제공 후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제공(4주) Ⅱ 건강관리서비스 운영현황 1. 서비스 제공방법 - 기 간 : 2021. 5. ~ 12.(8개월) - 대 상 : 코로나19 치료 후 퇴원자 879명 생활치료센터에서 자택으로 퇴원하는 서울시민에 한해 온라인 신청 〔그림1〕코로나19 건강관리서비스 사업 안내 - 서비스 제공절차 : 코로나19키트 ‘다시 행복해봄’ 우편제공 → 비대면 건강 관리서비스 제공(4주), 자치구 건강돌봄팀 전문인력(의사,간호사,영양사 등) 연계 진행 2. 서비스 제공 상태 - 의뢰 대상자 879명 중 4주차종료 65.6%, 조기종료 24.9%, 진행 중 9.4% 순임. · 조기종료 대상자 219명으로 키트 수령 후 전화상담 서비스 4주차 이전 종료 (198명), 전화 상담 서비스 거부(20명), 증상악화로 병원 전원(1명) 임 (단위: 명) 구분 전체 진행중 4주차종료 조기종료 N % N % N % N % 합계 879 100.0 83 9.4 577 65.6 219 24.9 40 100.0 7 17.5 30 75.0 3 7.5 58 100.0 14 24.1 35 60.3 9 15.5 53 100.0 0 0.0 36 67.9 17 32.1 40 100.0 0 0.0 22 55.0 18 45.0 49 100.0 2 4.1 29 59.2 18 36.7 60 100.0 16 26.7 39 65.0 5 8.3 41 100.0 3 7.3 34 82.9 4 9.8 47 100.0 7 14.9 33 70.2 7 14.9 26 100.0 0 0.0 23 88.5 3 11.5 39 100.0 10 25.6 28 71.8 1 2.6 27 100.0 5 18.5 20 74.1 2 7.4 47 100.0 0 0.0 34 72.3 13 27.7 44 100.0 2 4.5 0 0.0 42 95.5 6 100.0 1 16.7 5 83.3 0 0.0 50 100.0 2 4.0 46 92.0 2 4.0 84 100.0 1 1.2 27 32.1 56 66.7 19 100.0 4 21.1 11 57.9 4 21.1 49 100.0 0 0.0 49 100.0 0 0.0 50 100.0 0 0.0 42 84.0 8 16.0 37 100.0 7 18.9 25 67.6 5 13.5 13 100.0 2 15.4 9 69.2 2 15.4 3. 서비스 제공 전문인력별 상담 현황 - 의뢰 대상자 879명 상담은 총 2,874건으로 간호사 1,212건으로 가장 높았으며, 운동사 608건, 기타 528건, 영양사 432건, 의사 94건 순임 · 기타는 사회복지사 등 건강돌봄팀 전문인력 상담 건수 임 (단위: 건) 구분 N % 간호사 1,212 42.17 기타 528 18.37 영양사 432 15.03 운동사 608 21.16 의사 94 3.27 합계 2,874 〔표1〕코로나19 건강관리서비스 전문인력별 상담 건수 4. 연계 현황 - 의뢰대상자 879명 중 서비스 연계 63명으로 병의원 3명, 기타 63명임 · 기타 연계기관은 한방건강증진 43건, 정신건강복지센터 4건, 대사증후군센터 4건, 보건소 질병예방과 4건, 생활비 지원 관련 4건, 감염팀 3건, 체력진단실 1건임. (단위: 명, 건) 구분 인원 기관 기타 연계 기관 연계 내용 〔표2〕코로나19 건강관리서비스 연계현황 Ⅲ 성과분석 결과 1. 대상자 일반적 특성 ? (연령) 건강관리서비스를 신청한 대상자 연령대는 40대 21.05%로 가장 높았으며, 30대 18.54%, 20대 18.09%, 50대 17.97% 순으로 나타남 ? (성별) 여성 59.84%, 남성 40.16%로 여성의 비율이 높았음. 2. 서비스 제공 성과분석 ? 건강관리 도움 여부 - 종료 대상자 796명 중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었다’ 536명(67.3%) 응답 - 응답 536명 중 내용을 작성한 497명, 복수응답건수 680건 분석결과 · ‘심리안정에 도움’ 144명(28.9%), ‘자가관리키트 도움’ 141명(28.4%), ‘상담’ 122명(24.5%) 등 순임 다수의 대상자가 전화상담으로 심리적 도움을 받은 것으로 나타남 ? 건강관리 도움 사례 - 사례를 보면 대상자의 심리안정, 자가관리(키트), 관심받는 느낌 등으로 서비스 효과가 있는 것으로 사료 됨. 대상자가 서비스를 통해서 심리적 도움을 가장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남. 구분 사례 심리안정 “퇴원 이후 초반에 많이 불안했는데 연락하고 챙겨줘서 심리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었다. 손세정제가 들어있어서 좋았다.” “일주일에 한번씩이라도 이런 전화가 나도 누군가에게 돌봄 받고 있다라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해줘서 너무 좋았다.” “타인에게 감열될까 걱정했으나 감염력 없다는 설명에 안심이된다.” “재택근무를 하다보니 업무적인 전화들만 많이하고, 친구들과도 그렇게 연락을 많이 하지 않는데 내 안부나 건강상태를 물어봐주는 전화를 일주일에 한 번이라도 받다보니 심적으로 안정되는 느낌을 받아서 좋았다.” “코로나19 확진이 되면서 신체적인 부분보다도 정신적/심리적으로 많이 힘들었는데, 주기적으로 건강 및 일상에 대한 대화들을 하면서 그런 불안감 같은 부분들이 많이 없어져서 참 좋았던 것 같다.” 건강 모니터링 “일주일마다 전화를 주시니까 그때마다 자신의 건강이 어떤지를 생각하게 되는데 그것이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도움이 되는 것 같다” “매주 상담 전화를 통해 건강에 대해 생각할 계기가 되었다.” 자가관리 (키트) “돌봄키트를 통해 집에서도 운동을 할 수 있었으며 여러가지 물품들도 잘 사용하고 있다.” “많이 도움되었고 키트 사용으로 혼자 심심하고 우울했던 감정이 사라지고 좋았다.” 정보제공 “궁금했던 것들에 대해 답변을 해주시고 하는 것이 도움이 된 것 같다” “재감염에 대한 불안해소에 도움이 되었다.” ? 일상생활 복귀한 긍정적 상담 사례 구분 상담사례 일상생활 복귀 사례 “코로나 확진으로 심리적, 사회적 충격이 컸는데 이렇게 케어를 해준다는 것의 의미가 좋고 도움이 컸음. 입원 기간동안 4kg 살이 빠졌었으나 이제 몸무게도 회복되고 직장 생활에도 잘 복귀하였음. 그동안 매주 전화 주고 챙겨줘서 고마움.“ “2주차에 흉통으로 병원 정보 제공 받았으나 증상 호전되어 내원하지 않았음. 코로나19 발병 전보다 신체적, 정신걱, 심리적 건강상태가 더 호전되었음. 수면상태 양호하며 꾸준히 운동 유지하면서 일상에 복귀중 임. 꾸준한 전화상담으로 관심받고 있다는 든든함을 느꼈음.” “매 주 챙겨주니 감사하고 잘지내고 있음. 새싹도 잘 키워 샐러드 해먹었음. 이번에 코로나를 통해 대한민국이 좋은 나라라는 것을 느꼈음. 확진됐던 우리 가족들 모두 너무 잘지내고 있음. 심리적으로도 문제가 없고 잘 회복됨.“ ? 주관적 건강상태 - 주관적 건강상태 5점척도(매우 나쁨:1점, 매우 좋음:5점)로 1주차, 4주차 조사 - 종료 대상자 796명 중 568명 응답. 주관적 건강상태 1주차 평균 3.63점, 4주차 평균 4.09점으로 서비스를 받은 후 주관적 건강상태 0.46점 (9.2%) 향상 됨. ? 삶의 만족도 - 삶의 만족도 10점척도(매우 낮음:1점, 매우 높음:10점)로 1주차, 4주차 조사 - 종료 대상자 796명 중 575명 응답. 삶의 만족도 1주차 평균 7.02점, 4주차 평균 7.9점으로 서비스를 받은 후 삶의 만족도 0.88점, 8.8% 향상 됨, 붙임 코로나19 건강관리서비스 자치구 현황 조사 자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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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205054007
본청
보건의료정책과-4896
D0000044662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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