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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연구지원부 주요업무계획

문서번호 연구지원부-1416 결재일자 2022. 2. 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총무팀장 연구지원부장 보건환경연구원장 최은정 박노정 김창현 02/03 신용승 협 조 시설관리팀장 박정우 연구기획팀장 홍미선 2022년 연구지원부 주요업무계획 2022. 1. 보건환경연구원 (연구지원부) 목 차 Ⅰ. 일 반 현 황 1 Ⅱ. ‘21년 업무 추진 실적 3 Ⅲ. ‘22년 핵심 업무 계획 1. 중대 산업재해 예방 대책 마련 4 2. 연구성과 이력 관리시스템 도입 및 시범 운영 5 Ⅳ. ‘22년 업무 추진 계획 1. 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도 향상 추진 6 2. 뉴딜 일자리 사업 추진 7 3. 직원복지를 위한 구내식당 및 직장어린이집 운영 8 4. 연구 및 업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추진 9 5. 인력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연구직 전보 실시 10 6. 연구원 표창을 통한 직원 격려 및 사기 제고 11 7. 청사 및 연구지원 시설 유지관리 12 8. 연구원 종합정보관리시스템(LIMS) 운영 등 13 9. 강남농수산물검사소 복합화 건립 14 10. 효율적인 계약제도 운영으로 신속한 발주 지원 16 11. 업무 공유 및 협업기능을 통한 업무성과 제고 17 12. 시의회 업무보고 및 행정사무감사 대응 18 13. 연구원 대내·외 업무협력 및 소통 강화 19 14.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활동 지원 강화 20 15.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대시민 소통 강화 21 16. 도서실 환경 개선 및 운영 효율화 22 Ⅰ. 일 반 현 황 ?? 조 직 : 3팀 연구지원부 (35명) 총 무 팀 (18명) 시설관리팀 (10명) 연구기획팀 (7명) ?? 인력현황 : 현원 35명 (‘21.12.31. 기준) 구 분 합계 일 반 직 임기제 일반 소계 행정직군 기술직군 연구직군 관리 운영 직군 소계 5급 6급 이하 4급 5급 6급 이하 6급 이하 연구관 연구사 계 35 34 1 2 12 11 1 5 2 1 1 총 무 팀 18 9 1 1 8 6 2 시설관리팀 10 15 1 4 5 연구기획팀 7 5 1 5 1 1 ※ 기타(27명) : 공공안전관 7명 / 공무직 17명(시설정비 10명, 청소 7명) / 촉탁직 1명(청소) / 기간제 2명 ?? 2022년도 예산 ? 세 출 : 22,745백만원(연구원 전체 예산) (단위 : 백만원) 단위 사업명 2021년 예산 2022년 예 산 증 감 예산현액 집행액 집행률 금 액 % 합 계 20,199 19,091 94.5 22,745 2,546 12.6 식의약품 검사강화 2,058 1,998 97.1 3,717 1,659 80.6 안전한 축산물 공급을 위한 검사시스템 구축 2,150 2,133 99.2 1,047 △1,103 △51.3 감염병과 식중독 등 예방감시 강화 4,462 4,144 92.9 3,545 △917 △20.5 환경오염물질 체계적 조사 5,936 5,535 93.3 4,686 △1,250 △21.0 연구 및 전문훈련 강화 3,291 3,205 97.4 7,449 4,158 126.3 기본경비 2,052 1,827 89.0 2,145 93 4.5 인력운영비 154 153 99.5 156 2 1.2 보전지출 96 96 100 - △96 △100 ? 세 입 : 559백만원 (단위:백만원) 사 업 명 2021년 2022년 예산액 징수액 징수율(%) 합 계 566 485 85.6 559 검사수수료 437 336 76.8 401 주차요금 44 41 93.1 36 불용품매각대 47 83 176.5 90 기타수입 38 25 65.7 32 ※ 기타수입 : 계약관련 위약금, 법인통장 이자수입 및 구내식당 공공요금 등 그외수입 포함 Ⅱ. '21년 업무 추진 실적 ?? 기관별 성과평가 연속 S등급 획득 ? 평가대상 : 실·본부·국 및 3급 이상 사업소 49개 기관 ? 평가기준 : BSC성과관리, 대내외협력성과 등 ※2019년 하반기 기관별 성과평가부터 4회 연속 “S등급” 획득 ?? 자체 전보기준 마련을 통한 인력 균형배치 기반 마련 ? 전보기준 : 설문조사를 통해 전보기준에 대한 직원 의견 수렴 ? 전보대상 : 고충전보, 의무전보, 희망전보 등 ? 전보방법 : 심사위원회 개최하여 전보대상자 결정 및 부서인력배치 ?? 청사·연구시설의 효율적 유지관리로 안전한 시설관리(15개 사업) ? 청사보안?전기?소방?정보사업 등 7개 사업 유지보수 용역시행(160백만원) ? 청사소독, 방사선 안전관리, 폐기물 등 8개 사업 전문 업체 위탁관리(217백만원) ?? 연구실의 안전관리 및 신규실험 수요를 고려한 전용실험실 공간 확보 ? 석면건축물 위해성 및 산업재해 위험성 평가, 특수건강검진 실시(상·하반기 165명) ? 장기 미사용 본관 공기조화설비 처분을 통한 실험실 재구성 공간 확보(3개소) ??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직원 교육 및 교정 실시 ?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교육 4회 실시 및 부서 교육 7회 지원 ? 소급성 관리를 위한 보건, 환경분야 측정기기 교정 실시 ?? 국내·외 학술행사 참가 및 학술활동 지원 ? 학회 참가, 학술 발표 및 포스터 제작비 등 114건 지원 ? 외부 학술지 논문 게재비, 영문 교정비 등 23건 지원 ?? 연구성과 홍보 및 언론보도 ? 보도자료 제공 45회(‘20년 대비 2배↑), 기고 및 인터뷰 9회, 취재 협조 13회 ? 유튜브 구독자 1천180명 달성 및 영상 제작 22건, 페이스북 게시 60건 등 Ⅲ. '22년 핵심 업무 계획 1 중대 산업재해 예방 대책 마련 ?중대재해처벌 등에 관한 법률? 시행('22.1.27)대비 연구원의 산업안전보건대책을 마련하여 안전사고 예방 및 쾌적한 연구환경 조성하고자 함 ?? 추진방향 ? 전 직원의 철저한 책임의식과 적극적 의무이행으로 지속 가능한 안전환경 조성으로 산업안전보건 예방 강화 ? 안전보건 전담인력 충원 등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으로 안전하고 건강 하게 일할 수 있는 연구환경 조성 ?? 추진계획 ? 연구원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운영( ‘21.12~ ) - 안전보건관리책임자(원장) 및 관리감독자(각 부장) 지정 및 전담인력 확보 ? 전담인력(안전관리자·보건관리자) 선임(2명) 및 산업보건위 위촉(1명) - 산업안전보건위원회 구성(사용자 10, 근로자 10) 및 운영(분기별) ? 산업재해 예방의 체계적 관리 및 안전보건 교육 실시 - 실험실의 유해·위험 대상 공정 및 작업에 대한 위험성 평가 실시(연1회) - 산업재해 발생 시 처리절차 및 보고체계 확립 (※ 재해예방 매뉴얼 절차 준수) - 관리책임자·감독자 및 전 직원 안전보건 법정 교육 실시(수시, 안전보건교육기관) 응급조치 및 119신고 ? 작업중지명령, 근로자 작업중지권 ? 대피조치 및 외부인 통제 ? 비상연락 체계를 통한 보고 ? 사고발생 경위 파악 ? 현장보존 및 조사대비 ? 연구활동종사자 특수건강검진, 작업환경측정(상·하반기) - 연구활동 종사자 건강상태, 유해환경 노출정도 평가 등 실시 ?? 추진일정 ? 연구원 산업재해 예방계획 제출(노동정책담당관) : ’22.1.10. ? 제1차 산업안전보건위원회(온라인 등) 개최 : ’22.3.~ 작 성 자 연구지원부장 : 김창현 ☎570-3339 시설관리팀장 : 박정우 ☎ 3347 담당 : 백윤미 ☎ 3290 2 연구성과 이력 관리시스템 도입 및 시범 운영 체계적인 연구성과 이력관리시스템 도입으로 연구과제의 질적 향상과 창의적 연구 환경을 조성하여 연구 활성화를 추진하고자 함 ?? 사업개요 ? 연구성과 이력 관리시스템 도입을 통한 연구성과의 객관적 평가지표 마련 ?? 추진계획 ? 연구자의 연구성과 이력 관리시스템 시범운영 - 연구성과물에 대한 이력관리 및 연구성과에 대한 보상으로 기존 연구과제 수행방식 보완 - 연구성과에 대한 객관적 평가지표를 반영한 연구성과 이력관리시스템 도입 및 운영으로 연구과제 통합관리 및 연구 활성화 유도 - 엑셀 템플릿을 이용한 연구성과 이력 관리시스템 제작·시범 운영 후 중간점검 및 평가를 통한 문제점 보완 ? 연구성과 이력 관리시스템을 통한 직원들의 연구성과 내역 공유 및 활용 - 원장, 부(소센터)장 및 팀장에게 직원들의 연구성과 이력을 분기별로 공유하여 객관적 평가 자료로 활용 유도 ? 논문 및 보고서 등 연구성과물에 대한 직원공유 - 연구성과물을 전 직원이 활용할 수 있도록 행정포털 내 게시판을 독립적으로 부여받아 접근성이 쉬운 연구 빅데이터 플랫폼 운영 및 연구성과물 통합관리 ?? 향후계획 ?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원스톱 연구관리시스템 구축 - 연구성과 이력 관리시스템의 시범 운영 결과를 토대로 부?소?센터별 생성 데이터의 통합관리시스템 및 연구성과 이력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예산확보 ? 생성 데이터의 통합관리를 위한「연구원 빅데이터 추진 TF」구성 - 활용가능한 보건?환경분야 데이터의 생산?저장 등 자료관리 표준화를 위한「연구원 빅데이터 추진 TF」구성 작 성 자 연구지원부장 : 김창현 ☎570-3339 연구기획팀장 : 홍미선☎ 3255 담당 : 조현석 ☎ 3270 Ⅳ. '22년 업무 추진 계획 1 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도 향상 추진 직원들의 초과근무, 출장, 유연근무 등의 복무점검을 강화하여 공직기강을 확립하고, 반부패 청렴대책을 수립하여 청렴한 연구원 조직분위기 조성하고자 함 ?? 추진근거 ? 지방공무원 복무규정(대통령령 제30311호) ? 서울특별시 공무원 행동강령 ?? 추진계획 ? 자체 공직기강 확립 계획수립 : 2월까지 - 출장, 유연근무제, 초과근무, 당직실태 등 점검계획 작성 - 자체교육 실시 : 지방공무원 복무규정 및 실험실 안전관리 등 ? 자체 반부패 청렴대책 수립 : 2월까지 - 청렴활동 강화 : 부서별 자체 교육 및 공무원 행동강령 생활화 - 시 청렴활동 참여 : 청렴도 설문조사 참여 독려, 민원인 대상 청렴문자 발송 ? 자체 복무점검 실시 : 연중 - 점검내용 : 출근, 유연근무제, 초과근무 등 복무실태 ? 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도 제고 추진실적 제출 : 12월까지 ※ 2021년 추진실적 공직기강 확립 추진실적 청렴도 추진실적 자체교육 자체점검 지적 및 조치 청렴도 교육 이수율 4회 3회 1건 이수자 281명, 95% (총원 293명) 작 성 자 연구지원부장: 김창현 ☎ 570-3339 총무팀장 : 박노정 ☎ 3317 담당 : 최은정 ☎ 3315 2 뉴딜 일자리 사업 추진 보건·환경분야 전공 청년들에게 취업의 필수 요인인 실무 경험·경력 및 교육·일자리 기회 제공하고자 함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일자리 정책 기본조례 제3조, 제5조, 제7조 ? 2021 뉴딜일자리 사업 종합 지침 ?? 2022년 사업 개요 ? 운영인력 : 44명 ? 사업기간 : 3월 ~ 12월 ? 사업분야 : 식품의약품부, 동물위생시험소, 강남?북농수산물검사소 등 9개 부서 업무지원 및 실무경험 일자리 제공 ? 사업예산 : 112,8백만원 업무구분 인원(명) 배치부서 계 44 보건·환경 연구 및 실적 홍보 1 연구지원부 안전하고 건강한먹거리 확보 8 식품의약품부 감염병신속차단 및 도시질병예방 4 질병연구부 환경안전망구축 및 생활환경개선 10 생활환경연구부(8명), 대기질통합분석센터(2명) 6 물환경연구부 축산물 관리 6 동물위생시험소 농수산 및 한약재 관리 9 강남검사소(4명),강북검사소(5명) ※ 2021년 뉴딜사업 운영 추진실적 - 운영평가 결과 : ‘양호’ - 선발 / 취업 : 43명 / 11명 (취업률 : 26%) - 취업내용 : 진학 1명, 취업 10명 ?? 향후계획 ? 모집·공고·접수(일자리정책과) : 1월까지 ? 신청자 자격조회 요청(사업부서 → 시청 일자리정책과) : 2월까지 ? 서류심사 및 면접, 합격자 발표 및 근무개시(사업부서) : 2월까지 작 성 자 연구지원부장: 김창현 ☎ 570-3339 총무팀장 : 박노정 ☎ 3317 담당 : 장준호 ☎ 3312 3 복지향상을 위한 구내식당 및 직장어린이집 운영 우리 연구원 민간위탁 구내식당 및 직장어린이집의 효율적 운영을 통하여 직원들의 복지 및 근무환경을 개선하고자 함 ?? 운영현황 ? 구내식당 - 운영형태 : 대행업체 위탁용역 방식 - 위탁업체 : 본푸드서비스(주) - 계약기간 : 2021.10. 1. ~ 2022. 9.30.(2년) - 식수현황(일평균) : 중식130식(585천원), 석식50식(250천원) ☞ 직원 후생복지 향상을 위한 식당운영 개선방안 검토 ? 직장어린이집 - 운영방식 : 민간위탁 방식(※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에 근거) - 수탁기관 : 한국아동보육복지협회(대표: 이숙희 / 시설장: 이혜경) - 위탁기간 : 2021.11. 1. ~ 2024.10.31.(3년) - 보육인원 : 45명(0세 2명, 1세 8명, 2세 10명, 3세 9명, 4~5세 16명) - 지원예산 : 252,516천원 ?? 추진계획 ? 구내식당의 원활한 운영 및 직원 만족도 제고 - 2021년 운영전반 만족도 조사(구내식당 이용 대상 직원) : 2월 - 2021년 연간실적 보고 및 2022년 운영 방향 논의 : 3월 - 구내식당 운영개선 방안 검토 또는 위탁업체 선정 등 : 4월~ ? 안전하고 열린 보육환경 조성 - 2021년 결산 및 2022년 사업계획 검토 : 1월 - 2022년 통합회계감사(2021회계연도) : 2~3월 - 직장어린이집 지도·점검(연2회) : 6,12월 작 성 자 연구지원부장 : 김창현 ☎ 570-3339 총무팀장 : 박노정 ☎ 3317 담당 : 이현지 ☎ 3318 4 연구 및 업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추진 직원 교육 수요를 파악하고 필요 교육을 발굴?실시하여 업무 효율화 및 직원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자 함 ?? 사업개요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제20조(직장훈련) ? 서울시 공무원 교육훈련 기본계획 및 연구원 자체 방침 ? 원장님 연구역량강화 지시사항(’21.9.2.-연구원 소통시간) ? 연구역량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 실시의 필요성 대두 ※ 연구활성화 방안을 위한 설문조사 - 조사기간 : ‘21.10.25.(월) ~ 10.28.(목)(4일간) - 조사결과 : 연구윤리교육, 논문작성법, 논문심사법 등 관련 교육 요구 ?? 추진계획 ? 전문 및 인문학 교육 등 직장교육 추진 - 강 사 : 관련 분야 저명한 전문가 - 특강주제 : 보건, 환경 전문분야 및 역사, 사회 등 다양한 인문학 분야 ? 법정의무 교육 및 신규공무원 교육 적극 추진 - 교육주관 : 연구지원부 및 각 부서 - 강 사 : “찾아가는 직장교육” 강사 활용 및 e러닝 교육 적극 활용 - 교육주제 : 청렴교육, 폭력예방 등 의무교육 및 직무교육 등 ? 전국 보건환경연구원 직무증진워크숍 개최 - 전문가 초청 심포지움 개최 및 전국 보건환경연구원 공유로 업무협력기반 구축 ?? 기대효과 ? 직원 수요를 반영한 교육 시스템 운영으로 직원역량 강화 작 성 자 연구지원부장 : 김창현 ☎570-3211 총무팀장 : 박노정☎ 3317 담당 : 오민석 ☎3318 연구기획팀장 : 홍미선☎ 3255 담당 : 이은순 ☎3253 담당 : 김지혜 ☎3279 5 인력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연구직 전보 실시 우리 연구원의 연구직(보건·환경) 자체 전보기준에 따른 전보추진으로 직원들의 전보불만 해소 및 전보기회를 확대하고자 함 ?? 사업개요 ? 연구원 조직역량강화를 위한 조직 TF 운영 : 2019년도 ? 연구직 자체 전보기준 마련 : 2021년도 ※ 연구직 공무원 자체 전보기준에 대한 직원 의견수렴 - 조사기간 : ‘21.11.5.(금) ~ 11.11.(목)(5일간) - 조사대상 : 연구원 소속 연구직(보건·환경) 공무원)(※참여율 : 83%) - 주요내용 : 연구직(보건·환경) 공무원의 전보관련 인사기준(안) 등 ??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 2022년 상반기 연구직(보건·환경) 자체전보 실시(정기인사) - 의무대상자 공개 및 인사고충 신청 : ‘21.12.24일까지 ※ 인사고충심사위원회 개최 : ‘21.12.28일(화) - 전보신청 및 전보심사위원회 개최 : ‘22. 1.10.일까지 - 전보(교류) 예정일 : ‘22. 1.17.(월)限 ? 2022년 하반기 연구직(보건·환경) 자체전보 실시(보완인사) -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에서 보완적으로 실시 ☞ 市 2022년 하반기 6급 이하 전보일정에 따라 추진 예정 ※ 연구직(보건·환경) 자체전보 기준 구 분 보건연구사 환경연구사 희망전보 부서에서 3년 이상 근무자 부서 2년 이상 근무자 의무전보 본원 5년 이상 및 검사소 5년이상근무자 ☞검사소의 본원 전입대상자가 본원의 전출대상자보다 많을 경우 본원 장기 근무자 순으로 의무전보에 포함 부서 5년 이상 근무자 고충전보 개인의 고충으로 인하여, 근무기간에 상관없이 부서 전출을 희망하는 직원 또는 의무전보 대상이지만 잔류를 희망하는 직원 ?? 기대효과 ? 연구직 공무원의 공정한 업무 배치를 통한 직원들의 근무 의욕 고취 작 성 자 연구지원부장 : 김창현 ☎570-3211 총무팀장 : 박노정☎ 3317 담당 : 최은정 ☎3315 6 연구원 표창을 통한 직원 격려 및 사기 제고 우리 연구원 각 분야에서 직무에 성실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임한 직원을 발굴·표창함으로써 직원 격려 및 사기진작을 고취하고자 함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표창조례 ? 2021년 공무원 시장표창 운영 계획(인사과-10449, ‘21.3.26) ? 연구원장 요청사항(‘21.3월 간부회의 ’21.3.9.) ?? 추진계획(안) 구 분 표창대상 추천인원 부 상 표창시기 우수공무원 시장표창 추천 업무공적이 탁월한 자 9명 상금 50만원 매월말 성과우수자 격려 표창 주요 시책사업 등에 성과를 거둔 자 또는 타인에 모범이 되는 자 개인:15명/팀:1팀 (상반기/하반기) 개인 및 우수팀 ·상금:5만원(개인), 15만원(우수팀) ·특별휴가:2일(개인) 1일(우수팀) 연2회 (상·하반기) 올해의 연구원 공무원상 [3개부문] 탁월한 업무성과로 연구원 발전에 기여 또는 대내외 연구원의 명예를 높이는 데 기여한 직원 부문별 1명 상품권 30만원 특별휴가 3일 연1회 (하반기) ※ 2021년 표창 수여 현황 ☞ 우수공무원 시장표창 10명 / 성과우수자 30명?우수팀 2팀 / 보환인상 3명 ?? 기대효과 ? 맡은 직무에 성실하고 주요 현안업무 추진에 기여한 직원 노고 격려 ? 연구원 대외적 인지도 제고 및 직원들의 자긍심 고취에 기여 작 성 자 연구지원부장 : 김창현 ☎570-3211 총무팀장 : 박노정☎ 3317 담당 : 오민석 ☎3318 7 청사 및 연구지원시설 유지관리 청사 및 연구지원시설의 안정적인 유지관리와 유사시 신속한 복구로 최적의 시험·검사 환경 조성과 정기 안전점검으로 안전관리 도모하고자 함 ?? 추진근거 ? 전기사업법, 승강기시설 안전관리법, 공공기관의 소방안전관리에 관한 규정, 폐기물관리법, 원자력안전법 등 사업별 개별법 적용 ? ‘22년 청사 및 연구시설 관리용역 추진계획(’21.11.8) ?? 추진계획 ? 청사·연구지원 시설 관리·운영 전문기관 위탁(’22.1~ ) - 승강기, 보안경비, 전기안전, 소방관리 등 시설·건축물 유지관리 - 지정·의료폐기물, 방사선, 폐수처리 등 연구실 안전지원 ? 청사 노후시설 정비 및 유휴 공간 활용을 위한 실태조사(’22.3~ ) - 승강기, 질소발생기, 분전반, 창호 등 노후화된 시설 교체 정비 - 미사용 측정장비 부품 처분 등 활용가능 공간 확보를 통한 전용실험실 등 조성 ? 청사시설물 법정 의무 안전진단(점검) 적기 추진 - 전기설비, 석면, 소방, 태양광, 연구실 등 분야별 안전진단 실시(연중) ? 체력단련실 효율적 운영·관리로 쾌적한 클린 존으로 조성 - 노후 운동기구 단계별 교체 및 샤워시설 등 정비 ?? 추진일정 ? 분야별 사업계획 수립·추진 : ’22. 1.~ ? 유휴공간 사용 실태조사 실시 : ’22. 4.~ 작 성 자 연구지원부장 : 김창현 ☎570-3339 시설관리팀장 :박정우 ☎ 3347 담당 : 오금석 ☎ 3348 백윤미 ☎ 3290 김동범 ☎ 3346 전희선 ☎ 3111 8 연구원 종합정보관리시스템(LIMS) 운영 등 연구원종합정보관리시스템(LIMS) 등 정보화 사업의 안정적 운영으로 원활한 업무수행 지원 및 독립 홈페이지 구축으로 홍보활동 강화 ?? 추진개요 ? 시스템 운영현황 : 실험실정보관리 소프트웨어 3종 (신)연구원종합정보시스템 RDMS (구)연구원종합정보시스템 의뢰/발급 업무, 시험업무, 조회 및 통계관리 등 + 기초 데이터 보관 및 전송 등 + 과거자료 조회 기능 ※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전자문서 연계를 위한 연구원종합정보시스템 연계프로그램 기능개선(’21.12) ? 사업내용 : 연구원종합관리시스템(LIMS) 등 유지관리 및 홈페이지 구축 ?? 추진계획 ? 연구원 정보화 사업의 체계적 운영?관리로 안정적 업무수행 지원 - 연구원종합관리시스템(LIMS) 및 사무기기 유지관리 용역 시행(70,000천원) - 정보보안시스템(IPS 및 VPN 등) 3종 유지관리 용역 시행(5,000천원) ? 연구원 독립 홈페이지 구축?운영(’22.7~ ) - H/W 및 S/W(DB, Web 등) 구축 및 응용S/W 개발(60,000천원) - 독립운영기준 충족(월 방문수 5,000건 등)을 위한 신규 콘텐츠 발굴 ?? 추진일정 ? 2022년 정보화사업 유지관리 용역 시행 : ’21.12. ? 홈페이지 구축 절차이행(도메인발급, 예산타당성 검토 등) 등 : ’22. 2.~ 작 성 자 연구지원부장: 김창현 ☎571-3339 시설관리팀장:박정우 ☎3347 담당:박현서 ☎3120 9 강남농수산물검사소 복합화 건립 가락도매시장 현대화사업에 따라 119안전센터와 합동청사를 건립하여 농수산물 안전관리 기반 강화 및 연구실 안전 환경 조성 ?? 사업개요 ? 위 치 : 송파구 양재대로 932(가락시장 북3문 인근) ? 규 모 : 지하1층 지상5층, 연면적 2,950㎡ - 강남농수산물검사소(2,019㎡) / 가락119안전센터(931㎡) ? 사업기간 : '19.3 ~ '23. 12(순 공사기간 1년 9개월) ? 총사업비 : 13,972백만원 ☞ 보건환경연구원 10,430-75.4%, 소방재난본부 3,542-24.6% ?? 추진경위 ? ‘18.9~’19.3 : 이전방안 협의 및 합동청사(복합화) 건립계획 수립 ? ‘19.7~’20.3 : 투자심사 및 공유재산심의, 토지 무상사용 계약 등 ※ 토지 무상사용 계약 체결('20.3, 보건환경연구원?소방재난본부-농수산식품공사) ? ‘20.9~’22.2 : 설계공모 및 설계 용역 ? ‘21.4~’21.12 : 교통영향평가 변경심의 용역 ?? 추진계획 ? ‘22.1 ~ ’22.2 : 도시계획 절차 이행 ? ‘22.3 ~ : 설계용역 준공 ? ‘22.6 ~ : 착공 ? ‘23.12 : 합동청사 개관 작 성 자 연구지원부장: 김창현☎ 570-3339 시설관리팀장: 박정우 ☎3347 담당: 김동범 ☎ 3346 붙임1 위치도 및 투시도 송파역 가락시장역 합동청사 신축부지 ※ 투시도는 설계 중 변경될 수 있음 10 효율적인 계약제도 운영으로 신속한 발주지원 2022년 상반기 완화된 계약제도를 실질적으로 적용하여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계약절차 이행으로 조기발주 등 신속한 발주를 지원하고자 함 ?? 추진계획 ?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수의계약 금액 상향 및 계약절차 간소화 (~‘22.6월) - 계약이행에 따른 검사 7일 이내 완료, 대가는 청구일로부터 3일 이내 지급 - 전자공개 수의계약 금액 한도 2배 상향, 1회 유찰시 수의계약 허용 - 입찰보증금, 계약보증금, 공사이행보증금 1/2 축소로 업체부담 완화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의 수의계약 등 한시적 특례 적용기간 연장( ’21.12.31.까지 → ’22.6.30.까지) ? 수의계약 업체 선정 및 사후평가 시스템으로 계약의 투명성 및 사업품질 제고 - 발주부서에서 적정 수의계약 업체를 찾기 어려운 경우「서울계약마당」수의계약 공개견적 요청시스템 적극 활용으로 원활한 가격 비교 및 적정업체 선정 ? (발주부서)공개 견적요청 →(업체) 견적서 제출→(발주부서) 비교검토 → 계약체결 - 수의계약 수행업체의 사업종료 후 사후평가 결과(과업의 충실성, 이행태도)를 D/B화하여 수의계약 업체 선정 시 정보로 활용 ? 한시적 계약심사 제외 사업 지정 운영으로 조기발주 유도 - 매년 반복 및 조정율이 낮은 사업(3% 이하)을 대상으로 한시적 계약심사 제외 - ‘22년 시약 등 재료비까지 계약심사 제외 확대 ※ ’21년 장비·부품 구매건만 대상 ※ ’21년 구매 실적 : 장비·부품(24건 1,986백만원)/시약·초자 등 재료비(29건 3,344백만원) ?? 추진일정 ? 계약 이행 ‘22.1.~ 작 성 자 연구지원부장 : 김창현 ☎570-3339 시설관리팀장 : 박정우 ☎ 3347 담당 : 허안숙 ☎ 3346 신자경 ☎ 3342 11 업무 공유 및 협업기능을 통한 업무성과 제고 연구원 업무보고 방식 개선을 통해 업무 공유 및 협업 기능을 강화하여 체계적 업무관리로 업무성과를 효율적으로 제고하고자 함 ?? 사업개요 ? 원장님 연구역량강화 지시사항(’21.9.2.-연구원 소통시간) ※ 원장님 지시사항 - 연구원의 싱크탱크 기능 강화 - 연구기획 강화를 통한 연구원의 역량 제고 ?? 추진계획 ? 유관 부서 통합 업무보고로 주요업무 공유 및 협업 기반 구축 - 중요 및 핵심 업무 위주의 연간 업무 계획 보고 및 원장·부소장 피드백 - 검토 과정을 통한 업무추진 방향 및 협업 가능성 보완 후 업무 계획 확정 등 ※ 확정 된 연간업무계획보고서는 연구기획팀 협조 및 원장 방침 ? 연간 업무 중간보고로 진행상황 점검 및 보완 - 중간보고를 통한 진행상황 공유 및 수정 보완으로 업무 완성도 제고 - 업무보고 자료 연동한 주기적인 연구원 현황 자료 작성 등 ? 최종 업무 성과 발표로 성과 공유 및 향후 업무 계획 반영 - 최종 업무 결과에 대한 유관 부서 통합 발표로 업무 성과 공유 및 포상 - 업무 성과를 활용한 시책 제언, 홍보 및 향후 계획 수립 통합업무 보고 (주요업무 공유 및 협업 기반 구축) ⇒ 업무 중간보고 (진행상황 점검 및 보완) ⇒ 최종업무 성과 발표 (성과 공유 및 향후 업무 계획 반영) 《1단계》 《2단계》 《3단계》 ?? 기대효과 ? 계획단계부터 부서별 업무 공유로 연구원 통합 협업 기반 구축 ? 업무보고, 시의회 등 대내외 보고 및 홍보 자료 효율적 관리 작 성 자 연구지원부장 : 김창현 ☎570-3339 연구기획팀장 : 홍미선☎ 3255 담당 : 이은순 ☎3253 12 시의회 업무보고 및 행정사무감사 대응 서울시의회 업무보고 ·행정사무감사 및 국정감사 등에 대해 철저한 자료 준비 및 적극적 대응으로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하고자 함 ?? 사업 개요 ? 시의회 연간 일정에 따른 현안 업무보고 자료 및 행정사무감사 준비 ? 행정사무감사 요구 및 지적사항 처리 현황 모니터링 ?? 추진 계획 ? 2월 연간 주요업무계획 및 현안사항 보고 자료 작성 및 제출 - ’22년 상임위 연간 주요업무보고, 안건처리 ? 3,6,9월 현안업무보고 및 결산 승인 - 상임위 현안업무 보고, 안건처리, 전년도 결산 승인 자료 준비 ? 11월 행정사무감사 및 예산 심의 - 주요 업무 추진 실적 및 현안 업무보고 자료 작성 및 제출 - 행정사무감사 의원별 요구자료 작성 및 제출 - ‘23년 예산 심의 자료 작성 및 제출 ? 시의원 및 국회의원 요구자료 대응 ?? 기대효과 ?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시의회·국회대응으로 연구원 역할 홍보 작 성 자 연구지원부장 : 김창현 ☎570-3211 연구기획팀장 : 홍미선☎ 3255 담당 : 이은순 ☎3253 담당 : 조현석 ☎3270 13 연구원 대내·외 업무협력 및 소통 강화 국내·외 기관 및 학회 회의, 업무협약 등을 통한 대외 협력활동 및 연구원 내 발전을 위한 소통업무를 강화하고자 함 ?? 사업개요 ? 대외 민·관·학 회의 및 업무협약을 통한 연구 활성화 도모 ? 연구원 소통·발전·상생을 위한 부서별, 팀별 원장님 간담회 운영 ?? 추진계획 ? 대외 민·관 기관, 대학 등과 업무협약 체결 및 회의 등 협력업무 지원 - 부시장 및 기획조정실장 주재 3급이상 간부회의 등 보고 자료 준비 - 식약처, 국립환경과학원 등 국가기관 주관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장 회의 지원 - 보건환경분야 공동연구를 위한 민·관·학계와 업무협약(MOU) 체결 주관 ? 정기 업무보고를 통한 업무 현황 공유 및 개선방안 도출 - 연간 업무 보고 및 정기 간부회의를 통한 업무 현황 공유 및 개선방안 도출 ? 연구원 소통·발전·상생을 위한 원장님과의 소통(온라인) 및 간담회 운영 - 직원 조례(온라인) 및 부서별, 팀별 직원 간담회 등을 통한 의견 수렴 및 소통 ?? 기대효과 ? 대내?외 유관 기관과의 업무 협력 및 소통을 통한 연구원 위상 제고 작 성 자 연구지원부장 : 김창현 ☎570-3211 연구기획팀장 : 홍미선☎ 3255 담당 : 이은순 ☎ 3253 14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 활동 지원 강화 국내외 학술활동 지원 및 우수 시책연구과제 포상 등 체계적 연구활동 지원으로 연구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함 ?? 사업개요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 연구과제 등 관리규정』에 따른 연구 활동 지원 ? 연구과제의 부?소?센터 간 협업연구 및 외부기관과의 공동연구 활성화 지원 ? 우수 연구성과 직원 사기진작 및 연구활성화 도모 ?? 추진계획 ? 2021년 시책연구 우수과제 시상 : ’22. 2. ? 2021년 시책연구과제 보건환경연구원보 발간 - 원고 작성 및 내?외부 위원 논문 심사 : 1~6월 - 논문 편집 및 교정 : 6~7월 - 간행물 심의 후 발간 및 배부 : 8~10월 ? 2022년 연구과제(시책연구, 특별기획, 조사(연구)보고서) 추진 - 계획 수립, 공동?협업과제 및 부?소?센터별 과제 수합 : ’22. 2. - 연구과제 선정(시책연구 32건, 특별기획?조사(연구)보고서 32건) : ’22. 2. - 중간보고서(’22. 7. 29.) 및 최종보고서(’22. 12. 30.) 제출 ? 국내외 학술행사 및 학술활동 지원 - 연구활동 지원을 위한 전문콘텐츠 제공(ScienceDirect, DBpia 등) - 논문게재, 학술대회참가, 학회발표 등 학술활동 지원(분기별) ?? 기대효과 ? 시책과제의 체계적 관리 및 연구 지원 등 관련업무 효율화·활성화 추진 작 성 자 연구지원부장 : 김창현 ☎570-3339 연구기획팀장 : 홍미선☎ 3255 담당: 김세경 ☎ 3276 15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대시민 소통 강화 연구원의 역할 및 성과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연구원 성과홍보로 전문 연구기관으로서 보건환경연구원 위상을 제고하고자 함 ?? 사업개요 ? 유튜브, 페이스북, 백서 등 온·오프라인으로 시민 소통 활성화 ? 온라인을 통한 시민의견 수렴 및 반영으로 쌍방향 소통 강화 ?? 추진계획 ? 유튜브를 통한 쌍방향 시민 소통 활성화 및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배포 - 시민소통 홍보대사와 함께 보건환경 분야 진로를 희망하는 청년 소통 · 환경 분야 진로 유튜브 ‘초록별엔진’과 함께 취업 준비생을 위한 콘텐츠 제작 - 인문교양 및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직원 교육 콘텐츠 개발 및 보급 · 실시간 강의 및 녹화 강의 콘텐츠 제작·배포 및 화상회의 등을 위한 스튜디오 지원 ? 보건환경 캐릭터 활용 온오프라인 홍보 추진 - 캐릭터 6종 활용 SNS 디자인, 메신저 이모티콘, 굿즈 등 홍보 다양화 ※ 2021년 보건환경연구원 시민소통 추진실적 - 오프라인 : 보건환경톡톡(12편, 월1회), - 온 라 인 : 온라인 보건환경 진로교실(중·고학생 987회 조회), 노래하는 연구사(829회 조회), 마이리틀보건환경클라스(466명 참여) ? 보건환경백서 발간 및 배포로 연구원 업무성과 시민 홍보 - 연구원 핵심성과 및 주요업무 등 백서 발간(연단위 사업) ?? 기대효과 ? 자체 매체 운영을 통한 온라인 시민 소통 활성화로 연구원 인지도 제고 ? 연구원 역할과 성과에 대한 홍보로 보건·환경분야 전문연구원으로 위상 강화 작 성 자 연구지원부장 : 김창현 ☎570-3211 연구기획팀장 : 홍미선☎ 3255 담당 : 조영리 ☎3252 16 도서실 환경 개선 및 운영 효율화 우리 연구원 도서관의 도서 정비 및 도서관리 시스템 개선으로 이용자 편의성 및 이용률을 향상시키고자 함 ?? 사업개요 ? 활용성 낮은 구도서 및 간행물과 서고 정리로 도서실 환경 개선 ? 수기 출납식 도서 이용 시스템을 전산화하여 이용자 편의성 증대 ?? 추진계획 ? 구(舊)도서 및 간행물 정리로 쾌적한 도서실 환경 조성 - 활용도 낮은 사전류, 학회지 등 정기간행물, 구전공도서 등 일제 정비 - 책장 및 집기류 위치 변경 및 일부 폐기로 공간 재정비 ? 도서 구매 예산의 효율적 사용으로 직원 만족도 제고 - 정기적 직원 수요조사 후 신규도서 구매 및 신간도서 코너 운영 ? 효율적 도서관리를 위한 도서실 운영시스템 도입 - 도서실 운영 및 이용관련 매뉴얼 제작 및 배포로 이용 편의성 증대 - 무료 도서관리 프로그램 구입 후 시범 운영(바코드 등 필요 물품 구입) ?? 기대효과 ? 쾌적한 도서실 환경 조성으로 직원 만족도 및 이용률 제고 작 성 자 연구지원부장 : 김창현 ☎570-3211 연구기획팀장 : 홍미선☎ 3255 담당 : 김지혜 ☎3279 담당 : 서상원 ☎3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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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2년 연구지원부 주요업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보건환경연구원 연구지원부
문서번호 연구지원부-1416 생산일자 2022-02-0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은정 (02-570-3315) 관리번호 D000004465704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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