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3차 계절관리제 운행제한 콜센터 운영계획

문서번호 차량공해저감과-12041 결재일자 2021. 9.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차량공해정책팀장 차량공해저감과장 환경에너지기획관 박현선 권혁영 이사형 09/16 이인근 협 조 제3차 계절관리제 운행제한 콜센터 운영계획 2021. 9. 기후환경본부 (차량공해저감과) ?제3차 계절관리제 운행제한? 콜센터 운영계획 계절관리제 운행제한, 저공해지원 사업 안내 및 각종 민원 대응 등 업무의 효율적 추진과 시민 만족도 제고를 위해 콜센터를 운영하고자 함 Ⅰ 현행 콜센터 운영개요 □ 운영현황 ○ 근무인원 : 12명(희망근로지원사업) ※ 차량 저공해사업 및 운행제한 상담을 ‘희망근로 지원사업’으로 운영 ○ 운영장소 : 차량공해저감과(서소문별과 1동 12층) ○ 운영기간 : ’21. 5월~9월(4개월) ○ 운영내용 : 운행제한 제도 안내, 조기폐차 및 DPF 신청절차 상담 등 ○ 상담실적 : 총 1,558건, 일평균 74.2건, 1인당 일평균 약 8.1건(8.31 기준) - 저공해조치?유예신청 923건, 운행제한 및 과태료 537건, 녹색교통 및 기타 98건 ※ 계절관리제 기간(’20.12월~’21.3월) 실적 : 총 25,908건, 일평균 381.2건, 인당 58.2건 □ 콜센터 운영 용역 필요성 ○ 3차 계절관리제 대비하여 모의단속 시행에 따른 저공해조치 문의 및 민원전화에 적기 대응하기 위해 콜센터 용역?운영 불가피 - ’21년 5등급 차량 저공해사업 마무리를 위한 홍보 강화에 따른 민원 증가 대비 - 3차년도 계절관리제 운행제한 사전 모의 단속(8월~11월)에 따른 위반 차주 저공해조치 안내 등으로 전화문의 폭주 예상 ○ 코로나 19로 인한 120다산콜센터 원격 재택근무 등으로 상담지연이 예상됨에 따라 콜센터 미운영 시 민원 대응 한계 우려 있음 Ⅱ ?3차 계절관리제 운행제한? 콜센터 운영계획 □ 운영방향 ○ 제3차 계절관리제 운영 방향?내용에 대한 시민 안내 및 정보 제공 등을 위해 ’21. 10. 18.부터 용역방식(콜센터)으로 운영 - 기존 ‘자동차 친환경등급제’ 홍보예산 일부 활용하여 용역 추진 ○ 콜센터 근무 경력 보유 상담사 배치 및 철저한 사전 교육을 통해 저공해사업 및 운행제한 등 급증하는 전화상담 효율적 대응 - 과업내용서 및 협상 시 일정 기간 이상 콜센터 근무 경력 보유 상담사 배치 요청 - 운행제한 콜센터 매뉴얼 제작하여 사업내용과 주요민원 답변에 대한 사전 교육 이행 □ 콜센터운영 개요 ○ 운영방법 : 콜센터 용역업체 공개 선정 후 운영 ○ 운영규모 : 상담사 5명 ○ 운영기간/장소 : ’21.10.18. ~ 12. 31.(10주) /차량공해저감과 사무실 ○ 주요 과업내용 : 배출가스 5등급 차주 대상 운행제한 및 저공해 사업 내용, 절차 등 제반사항 안내, 콜센터 관리 및 상담사 인력 운영 등 □ 세부 과업내용 ○ 상담사 인력 운영?관리 등 콜센터 관리 - 상담사(5명) 인력 관리(복무 및 근무상황 등 관리) 및 상담에 필요한 사항 수시 교육 - 콜센터 운영에 필요한 공간구성(테이블, 전화기 등 기본물품 부서에서 지원) ○ 민원 전화상담 업무 수행 및 기타 제반 업무 처리 - 저공해사업 내용, 지원대상, 신청자격, 절차 및 구비서류 등 안내 - 보조금 신청방법, 지급시기, 지원자격, 지원금 환수 절차 등 심층 안내 -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조기폐차 등 저공해사업 홍보 - 상담 결과 종류별로 체계적 정리 및 주기적 보고(일/주/월/분기) - 120 다산콜 재단과 질의응답지 공유 및 불만민원, 특이사항 접수 등 Ⅲ 추진방법 □ 운영업체 선정 ○ 입찰방법 : 전자공개수의계약(추정가격 5천만원 이하 용역) ○ 입찰참가자격 : 서울시 소재 근로자파견사업자로서 3년 내 콜센터운용 용역수행실적(1건, 15백만원 이상)이 있는 자 ○ 선정절차 계획 수립 계약 의뢰 입찰공고 계약체결 콜센터 운영 (차량공해저감과) ? (→재무과) ? (재무과) ? (재무과) ? (차량공해저감과) 9.16(목) 9.17(금) 9.24(금) 10.12(화) 10.18(월) ○ 예산과목 : 기후환경본부 차량공해저감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공해차량 관리 강화, 자동차 배출가스관리, 자동차 친환경등급제 추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 ’22년 콜센터는 기간제 근로자 6명 고용하여 1~8월(8개월)동안 운영할 예정(’22년 운행경유차 저공해 사업지원 예산으로 133백만원 반영) □ 향후계획 ○ 사업계획 수립 : ’21. 9. 16. ○ 발주계획 등록 및 입찰 : ’21. 9월 말 ○ 운영업체 선정 및 콜센터 운영 : ’21. 10. 18. ~ 12.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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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차 계절관리제 운행제한 콜센터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후환경본부 차량공해저감과
문서번호 차량공해저감과-12041 생산일자 2021-09-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현선 (02-2133-3583) 관리번호 D0000043557402
분류정보 환경 > 대기보전 > 자동차대기오염 > 저공해연료및자동차보급사업관리 > 노후경유차저공해운행제한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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