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예방과-2347 결재일자 2022. 1. 28.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기획팀장 예방과장 소방재난본부장 박형준 방지호 박성열 01/28 최태영 협 조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 (내용) 4개 추진전략 / 17개 세부과제 〈 신규 추진사항 〉 ①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에 맞춘 소방정책 및 안전정보 제공 ②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밀착 홍보 전개 ③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④ 양질의 시민 공감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홍보 역량 강화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홍보기획팀)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1 Ⅱ. 2022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2 Ⅲ. 세부 추진 전략 3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3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13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21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26 Ⅳ. 홍보예산 33 Ⅴ. 행정사항 34 붙임 : 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따로붙임 : 2021년도 소방안전홍보 추진실적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1-1.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홍보 1-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1-3.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1-4.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1-5.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2-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3-2. 서울시 119 소방동요 3-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3-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3-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Ⅱ 2022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에 맞춘 소방정책 및 안전정보 제공 ? 1인 가구대상 모바일 콘텐츠 제공 및 주거 환경 분석을 통한 맞춤 홍보 (당근마켓)동네소식 / (갤럭시 날씨어플)뉴스피드 등 콘텐츠 게시 ? 실버영화관, 디지털배움터 등 고령자 이용서비스와 홍보 연계 ? 다문화 가정 소방안전 홍보를 위한 글로벌센터, 교육봉사 동아리 등 협업 <당근마켓> <디지털배움터> <글로벌센터> □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밀착 홍보 전개 ?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함께하는 소방안전정보 홍보체계 구축 ※ (본부) 영상, 안내문, 홍보물 등 제작 → (APT사무소) 주민들에게 전파 ? 스마트폰 생활 앱을 연계한 화재대피, 안전수칙 등 홍보콘텐츠 제공 ※ 생활 앱 : 아파트 관리비 관리, 단지내 커뮤니티, 청소대행 서비스 등 □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 효과적인 보도를 위한 선제적 보도 주제 발굴 및 사전검토제 운영 ? 분기별 보도 성과 분석 및 공유를 통한 체계적 보도관리 추진 □ 양질의 시민 공감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홍보 역량 강화 ? 소방정책 등 언론홍보 강화교육,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시민 공감 주제 발굴을 위한 일선 소방서 소통 영상회의 등 Ⅲ 세부 추진 전략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 변화하는 서울시 인구구조에 따른 맞춤형 홍보 전략 추진 ○ SNS?유튜브?안전소식지 등 활용한 시민접점 홍보 강화 1 -1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소방안전홍보 □ 1인 가구 맞춤 안전홍보 ? 추진배경 - 서울시에 거주하는 1인 가구의 비중은 20.9%로 매우 높음 (경기(21.2%) > 서울(20.9%) > 부산(6.9%) > 경남(6.3%) 등의 순임) - 급증하는 서울시 1인 가구 증가를 반영한 홍보정책 필요성 대두 (2010년 대비 2020년 기준 139만 가구로 62.7% 증가) (단위 : 가구) 구 분 계 1인 가구 2인 가구 3인 가구 4인 가구 5인 가구 이상 2020년도 3,982,290 (100%) 1,390,701 (34.9%) 1,033,901 (26.0%) 792,690 (19.9%) 602,791 (15.1%) 162,207 (4.1%) 2015년도 3,784,490 (100%) 1,115,744 (29.5%) 930,467 (24.6%) 817,440 (21.6%) 701,945 (18.5%) 218,894 (5.8%) 2010년도 3,504,297 (100%) 854,606 (24.4%) 781,527 (22.3%) 788,115 (22.5%) 807,836 (23.1%) 272,213 (7.8%) ※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2010~2020) - 서울시 가구별 가구수 - 1인 가구(73.7%)는 전체 가구(81.0%)에 비해 주택용 소방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비율이 낮음 (단위 : 천 가구) 구 분 합 계 소방시설 미보유 소방시설 보유 소화기 화재경보기 둘 다 보유 총 가구 20,927 (100%) 3,972 (19.0%) 16,955 (81.0%) 2,204 (13.0%) 2,071 (12.2%) 12,679 (74.8%) 1인 가구 6,643 (100%) 1,748 (26.3%) 4,896 (73.7%) 645 (13.2%) 741 (15.1%) 3,509 (71.7%) ※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2020) ? 1인 가구 소방시설 보유 현황 ? 추진방향 - 1인 가구 중 모바일 기기에 익숙한 30대 이하(MZ세대) 가구가 많은 특성을 고려한 유튜브 등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 (30대 미만(27.1%) > 30대(22.3%) > 40대(13.1%) 등의 순임) - 고시원·기숙사 등 1인 거주 가구에 맞춘 안전수칙 등 홍보 추진 (단독주택과 주택이외의 거처(고시원, 기숙사 등) 거주비율이 높음) <1인 가구 주거유형 비교(2020)> ? 방 법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한 카드뉴스 게시 - 유명 유튜버와 협업을 통한 흥미로운 안전 동영상 제작 (1인 가구는 전체 인구에 비해 동영상 콘텐츠 시청을 비중이 높음) ※ 통계청, 2021 통계로 보는 1인 가구 Ⅶ.여가 - 28 여가 활용 中 -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주택용 소방시설 등 생활 속 안전정보 제공 *(당근마켓)동네소식 / (갤럭시 날씨어플)뉴스피드 등 콘텐츠 게시 □ 고령자(65세 이상) 맞춤 안전홍보 ? 추진배경 - 사회 관계망이 취약한 노인 가구에 대한 소방안전 강화대책 필요 - 낮은 디지털기기 보급률에 의한 온라인 안전정보 획득 기회 부족 ※ 2019년 NIA 정보격차실태조사 - 서울시 노인인구의 증가(2017년 대비 23만8천명 증가) (단위 : 명) 구 분 2017년도 2018년도 2019년도 2020년도 2021년도 전체 인구 10,158,411 10,068,381 10,025,927 9,953,009 9,765,869 고령자 인구 1,353,486 (13.3%) 1,405,404 (14.0%) 1,468,146 (14.6%) 1,552,356 (15.6%) 1,592,339 (16.3%) ※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 서울시 고령자(65세 이상)현황 통계 ? 홍보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화재대피 등 안전정보 제공 - 고령자 맞춤 119다매체신고방법, 안심콜 서비스 등 ? 방 법 - 市어르신복지과 및 각 구청 협업을 통한 홍보물 배부 - 서울시 실버영화관 및 각 구별 청춘영화관 활용 영상 상영 - 서울시 디지털배움터 등과 연계한 디지털 교육 추진 *평생학습관, 복지센터 공간을 활용 서울시내 140개소 운영하며 디지털 생활교육제공 □ 다문화 가정 맞춤 안전홍보 ? 추진배경 - 언어 등의 제약으로 화재 등 안전정보 획득 기회 부족 - 안전 서울을 만들기 위한 주요 구성원으로서 다문화 가정의 역할 증대 - 서울시 내 다문화 가정의 지속적인 증가로 맞춤 홍보 필요 (2020년 기준 16만명이 거주중이며 2016년 대비 16% 증가) (단위 : 명) 구 분 2016년도 2017년도 2018년도 2019년도 2020년도 합 계 138,639 131,310 134,211 138,626 161,100 결혼이민자 등 71,406 71,108 71,833 72,489 72,110 자 녀 30,587 30,761 32,598 36,299 36,112 기타동거인 36,646 29,441 29,780 29,838 52,878 ※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 - 서울시 다문화 가구 ? 홍보주제 - 비언어적(문자, 이미지 등) 신고 시스템인 119다매체신고방법 - 서울 안전정책, 119 신고방법, 한국의 안전상식 - 산업현장 안전, 건설현장 안전, 기숙사 안전, 안전 여행 등 ? 방 법 - 외국인 맞춤형 안전 교육 자료를 활용한 홍보(영상 또는 브로슈어) - 市외국인다문화담당관 또는 글로벌센터 등 협조를 통한 통역 - 대학생 다문화 봉사 동아리를 통한 소방안전정보 확산 1 -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홍보 확대 ? 추진배경 - 주거시설 화재는 전체 건수의 41.6%로 다수 발생 ※ 최근 3년간(2018∼2020) 서울시에서 발생한 전체 화재 기준 - 화재 사망자(’18~’20년간 127명) 중 63.8%는 주거시설에서 발생 ? 주 제 - 주택용 소방시설 사용법 및 관리방법, 화재발생 사례 - 경량칸막이, 하향식 피난구 사용안내 및 유의사항 등 ? 방 법 -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함께하는 생활안전정보 홍보체계 구축 ※ (본부) 영상, 안내문, 홍보물 등 제작 → (APT사무소) 주민들에게 전파 - 스마트폰 생활 앱을 활용한 생활 속 안전정보 제공 아파트 관리비 관리, 단지별 커뮤니티, 청소대행 등 어플리케이션 □ 안전정보 영상 신규제작 및 송출매체 다양화 ? 제작계획 - 제작방향 : 계절?유형별 맞춤 정보 제공 및 사회이슈 반영 - 제작내용 : 시민안전정보 영상, 소방정책 홍보영상 화재대피 요령, 물놀이 사고, 겨울철 난방기기 화재, 심폐소생술 등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불나면 대피 먼저, 소방출동로 확보 등 캠페인 ? 송출매체 다양화 - (공공기관) 市 옥외전광판, 구청, 교육기관, 주민센터 등 ※ 市매체배정 신청 : 월 2회 / 영상 또는 문구 / 市 옥외전광판, 지하철 등 - (문화시설) 영화관, 야구장, 백화점, 대형마트, 도서관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지하철, 시내버스 등 - (거주시설) 아파트, 오피스텔 승강기 등 <市 옥외전광판> <야구장> <지하역사> □ 119 시민안전 홍보판 활용 안전홍보 ? 추진목적 :「119 시민안전 홍보판」을 통한 시민 안전정보 제공 ? 추진기간 : 연중 계속 ? 설치장소 : 시내 주요 도로변 및 터널주변 녹지공간 ? 추진기관 : 소방재난본부, ㈜더난개발 (’18년부터 협업) ? 추진내용 : 119 시민안전 홍보판 2종(전광판, 표지판) 설치 - (통계전광판) 전일 서울시 119(화재, 구조, 구급건수) 상황 정보제공 - (홍보표지판) 화재예방 캠페인 문구 등 게시 ? 설치현황 - 통계전광판 : 6개소(남산1호터널,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등) <남산1호터널 입구> <올림픽대로> <한남대교> - 홍보표지판 : 4개소(구룡터널, 영등포 타임스퀘어 등) <구룡터널> <상도터널> <타임스퀘어> 1 -3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서울소방 SNS 운영 현황 ? 내 용 : 시기?계절별 시민안전정보 제공 및 소통채널 다양화 ? 활용매체 : 유튜브(영상), 인스타그램(사진?영상), 페이스북(카드뉴스) ※ 소방재난본부 SNS 계정 통합 운영중(`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 매채별 현황 및 특징 <서울소방 SNS별 이용자 현황> (’22.1.1. 기준) 합 계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2022년도 12,650명 5,040명 7,880명 2021년도 9,020명 4,820명 7,600명 증감(%) 3,590명 (39.8%↑) 220명 (4.56%↑) 280명 (3.68%↑) ? 전 세계 사용자 20억여 명, 최근 가장 부각되는 영상매체 ? 매일 세계 10억 시간 영상시청, 국내 4천만 명 이상 방문 ※ 유튜브(48%) > 네이버TV(6%) > 넷플릭스(5%) [KISDI 자료] ? 동영상 제작자(크리에이터, Creator)를 위한 플랫폼 <유튜브> ? 전 세계 월간 사용자 10억여 명, 일간 사용자 5억여 명 ? 시각적인 정보(이미지)에 특화, 해시태그(#) 검색 강점 ? 20대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 : 27억여 명 ※ 국내 사용자 수 : 1,800만 명('20년도 기준) ? 친구 외에 좋아요를 통한 팬(fan) 무제한 확장 가능 <페이스북> □ 중점사항 ? 유튜버?전문가 등과의 협업을 통한 SNS 홍보 강화 - 유튜버 등과 협업을 통한 소방안전 영상 콘텐츠 공동 제작 ?? 방 법 : 영상 시나리오 등 기획 및 유튜버 섭외, 영상 제작 ?? 영상활용 : 서울소방, 협업 유튜버 채널 등을 통한 홍보 전개 <한문철-변호사> <크집사-유튜버> <미션파서블-유튜버 > - 사진작가, 음악가 등 직능별 전문가 협업 추진 ?? 방 법 : 홍보분야 전문가 인력풀 모집 및 협업 과제 개발 ?? 내 용 : 전문가 협업을 통한 고품질의 SNS 콘텐츠 제작, 운영 등 ※ 기존 참여 전문가 : 오중석?배강우 사진작가, 김정기 캘리그래퍼 등 ? SNS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일선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서울소방만의 특색있는 유튜브 콘텐츠 시리즈 확대 현재 사고현장 in 소방 : 소방현장 관련 특색있는 영상 편집 제공 알쓸꿀팁 : 화재안전교육, 생활안전정보 등 3분소방관체험 : 1인칭 카메라를 통한 생생한 실제 사고현장 소개 + 신규 파파메이커(가제) : 신규임용자부터 상급관리자까지 하루관찰카메라 <사고현장 in 소방> <알.쓸.꿀.팁> <3분소방관체험> - 일선 소방서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콘텐츠 기획?촬영?편집 등을 위해서는 다수인력 및 경력자 필요 → 25개 소방서 홍보담당자 25명을 4개 협업그룹으로 구성 ※ 그룹 구성 : 권역, 거리, 담당자별 역량 등을 고려하여 편성 ?? 그룹운영 : 본부 홍보기획팀 총괄, 그룹별 매월 영상 1건 제작 ※ 인센티브 : 기관성과평가 가점 부여, 최고 조회수 달성 영상 제작그룹 시상 등 ?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매 체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 운영방법 ??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 (봄)산행, (여름)물놀이,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1 -4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보급 활성화 ? 발간형태 : 매월 책자 및 e-book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 배포방법 : 책자 배부(400부)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 주요내용 : 서울소방 소식, 시민 수기 및 안전정보 제공 등 ? 중점사항 - 안전 관련 유관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 소방청, 교육청, 가스?전기안전공사 등 유관기관 책자 배부 ? SNS 공유를 통한 대시민 안전정보 접근성 확대 - 우수원고 제출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우수 원고 제출자 선정 등을 통해 포상금, 부상품 등 지급(예정) ? 시민호응도 : 市 e-book 간행물 12개 중 가장 높은 조회수 기록 <’21년도 아이러브119 E-BOOK 조회 수 > ※ http://ebook.seoul.go.kr/library/(서울시 e-Book)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추진방향 : SNS 콘텐츠 등 제작시 직원 인터뷰 등 반영 ? 송출방법 : 본부·소방서 전자게시판 등 ?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서울소방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1 -5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 중심 불조심 소방안전 문화 확산 ? 추진기간 : 2022. 11. 1 ~ 11. 30 / 1개월 ? 주요내용 - 단계적 일상회복 지침 등을 고려한 온?오프라인 홍보 등 강화 - 시민 생활 맞춤형 안전정보제공을 위한 시민 접점 홍보 -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서울 전역 불조심 강조의 달 분위기 조성을 위한 캠페인 추진 - 릴레이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안전콘텐츠를 활용한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옥외 전광판 활용 홍보 추진 등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소방차길터주기> <캠페인> <대형 현수막> ? 외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교육기관?자치구 : 영상?자막 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등 - 유관기관 :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전기안전공사 등과 캠페인 협업 <전광판> <지하철 게시판> <한국이민재단> <유관기관협업>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기획보도를 통해 홍보 ○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 -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 언론보도 현황 ? 보도자료 제공건수 및 보도건수 지속 증가 - 보도자료제공 : ’19년 48건 → ’21년 74건(54.2%↑) - 보도건수 : ’19년 1,429건→’21년 1,914건(33.9%↑) ? ’21년 보도주제는 대책?실적 홍보에 편중(64%) - 행사?캠페인(10%), 안전정보(8%), 훈련?점검(8%) 등 ? 21년 최고의 보도 이슈 구분 보도 자료 보도일 보도 건수 담당 부서 1 최근 3년간 고양이로 인한 전기레인지 화재 107건…50%는 주인 외출 중 발생 12/31 66 재난조사분석팀 2 대형물류창고 등 645개소 긴급 소방특별조사 5/22 61 검사지도팀 대응전략팀 3 저소득화상환자 돕는 '몸짱소방관 희망나눔달력’ 9일부터 판매 10/9 59 홍보기획팀 4 전동 킥보드 관련 최근3년 소방활동 통계 발표‥구급 출동 지속 증가 5/9 54 재난조사분석팀 5 올해 7월까지 서울시 전동킥보드 화재 26건, 작년 같은 기간보다 2배 이상 증가 7/27 50 재난조사분석팀 ? 시민생활과 연관있는 안전정보를 결합한 소방정책 홍보가 효과적임 ex) 최근 3년 고양이 전기레인지 화재 주의 (인터넷, 방송 등 66개 매체 보도) □ 언론홍보 필요주제 사전검토 운영 ? 목 적 : 주요 주제 사전 발굴을 통한 보도 자료의 선제적 준비 및 보도효과 향상 기 존 개 선 각 과별 보도희망안건 매월 취합 ※ ’21년 취합결과 : 본부 총 2건 ? 월별 언론홍보 필요주제 발굴 후 각 부서에서 보도자료 제공가능 여부 검토 ? 운영절차 <언론홍보 필요주제 사전검토> ①언론홍보 필요주제 발굴 ? ②보도자료 제공 가능여부 검토 ? ③보도계획 수립 및 자료 준비 ? ④보도자료 제공 및 모니터링 과거 보도자료 등 분석 관련통계, 사업추진도 등을 검토 후 결정 월별 보도계획 수립 및 부서별 자료 작성 보도자료 보완 및 市언론과 협의 등 보도 전월 /홍보기획팀 보도 전월 말 /각 부서 및 소속기관 보도 당월 보도 당월 □ 중점사항(기획보도 예시)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풍수해, 낙상, 하천 급류 고립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벌집 안전조치, 예초기 위험성 등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최근 3년간 화재·구조·구급활동 통계분석 → 피해예방요령 - 화재원인 분석 → 전동킥보드 화재분석, 반려묘로 인한 화재 위험성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고시원 화재 →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간이SP설치 사업 - 코로나19 대응관련 추진정책 → ‘원스톱감염관리실’ 구축 등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 온택트 재난안전체험 운영, 전기차 시대 화재 진압능력 강화 등 - 구급대 폭행피해 방지대책, AI 기반 CCTV 통합관제 구축 등 <계절·시기별> <재난 통계분석> <사회적 이슈> <소방 우수정책> 구 분 기획보도 주제 1분기 ○ 코로나 생활치료시설 화재대응 계획 ○ 전국단위 '재난현장 지휘관 인증 표준모델' 개발에 나선다 ○ 숙박형 고시원 78% 간이스프링클러 설치완료 ○ 서울시119구급대 백신 이상반응환자 이송체계 구축 2분기 ○ 화재조사의 달인 '특급 화재조사관' 등급제 실시 ○ 극단적 선택하려던 시민 구하려고 나선‘용감한 학생들’ ○ 음식점 화재 ‘부주의’가 60%로 최다… 주방에 K급 소화기 비치 당부 ○ 전동킥보드 관련 구급출동 증가추세 3분기 ○ 최근 3년간 여름철 하천 급류 고립사고 구조 연평균 36명 ○ 오염 구급장비 소독~코로나 의심 대원 격리관찰 '원스톱감염관리실' ○ 벌집 안전조치 작년 동기 대비 28.3% 증가해 ○ 안전체험교육도 메타버스 세상에서..2021 서울안전한마당 4분기 ○ 코로나19 관련시설 화재 등 재난대응종합훈련 실시 ○ 도래한 전기차 시대를 맞아 화재 진압능력 강화 위한 실험실시 ○ 한강교량 극단적 시도 AI 기반 CCTV 통합관제로 지킨다 ○ 올해 멧돼지 안전조치 출동 작년보다 감소 □ 소방정책 등 언론홍보 강화를 위한 전문가 초빙교육 ? 목 적 : 홍보 전략 등에 대한 인식 개선으로 정책홍보역량 강화 ? 방 법 : 전문가 초빙 강의 ※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비대면 강의 등 실시 ? 대 상 : 본부 전 직원, 소방서 홍보팀장?담당 등 ? 교육회수 : 연 2회 (1,7월 정기인사 후) ? 교육내용 : 정책 홍보 전략, 언론보도 우수사례, 효과적인 언론홍보방안 등 □ 분기별 보도 성과 분석 및 공유 ? 목 적: 보도 성과 분석 등을 통해 언론홍보방향 및 운영방안 개선 기 존 개 선 월별 보도실적 공유 ? 월별 언론홍보 필요주제 발굴 후 각 부서에서 보도자료 제공가능 여부 검토 ? 분석대상: 보도자료별 언론매체 기사화 건수, 관련 댓글 등 ? 공유방법: 분기별 보도성과 분석 후 공문으로 전파 ※ 분기별 가장 많이 보도된 자료를 제출한 팀 선정 후 성과포상금 지급 2 -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검토 ? 취재지원 언론사 사업부서 소방서 홍보기획팀 홍보기획팀 사업부서 / 소방서 ※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일선 소방서 언론보도 활성화 - 보도대상 : 현장활동 미담, 지역 소방안전시책 등 - 추진방법 ?? 직원 현장활동 미담,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등 (소방서) 보도문안 작성 → 본부 공유 → (본부)市 언론과 협의 → 자료 제공 ?? 시의성 있는 현장훈련 장면, 외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 (소방서)사진 등 확보 → 본부 공유 → 연합뉴스 등 지정 언론매체 제공 <수범사례 : 극단적 선택하려던 시민 구한 ‘용감한 학생들 (영등포소방서)> <조선일보> <경향신문> - 소방서 언론보도역량 지원(본부 추진사항) ?? 업무 가이드 수립 : 소방서 언론보도 추진에 필요한 서식, 보도문 작성예시 등 ?? 직무역량 강화 : 홍보담당직원 대상 보도문 작성 교육, 영상 워크숍 등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코로나19) 119신속대응팀 배치, ’원스톱119감염관리실‘ 구축 등 - (계절적) 여름철 하천 급류 고립 구조, 주택가 말벌주의 등 - (사회이슈) 몸짱소방관 달력, 전동킥보드 관련 작년동기 2배 증가 등 - (기타이슈) 광수대 출범 3년간 204건 검찰송치, AI 통합관제 구축 등 <원스톱감염관리실> <말벌주의> <전동킥보드 화재> 2 -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목 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방 법 : ① 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 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취재협조) 언론사 요청 시/소방서→본부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 민감한 자료(개인정보 포함 등)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 내용은 녹음되며, 여과 없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자료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게시판 게재, 메신저 공유 등 - (자료축적) 서울소방 웹하드 보관 *2010년부터 자료축적 □ 부정·왜곡 보도 시, 해?설명자료 제공 ? 목 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 보도사항 해당부서 공유 ① (해당부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 (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언론과 대변인실 협의 ③ (언 론 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현장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언론브리핑시 사전 검토회의 운영(언론브리핑 전 사전 검토 및 내용결정) ? 대응 2단계 이상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본부 홍보기획팀 역할(2~3단계) - 현장대응 : 5명(홍보기획팀장, 언론보도, 홍보기획, 촬영, 영상기획)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및 연락공보담당관 역할 지원?수행 - 본부대응 : 1명(홍보운영) ⇒ TV, 인터넷 등을 통한 언론동향 분석?공유 <재난 규모별 대응조직 체계> 일상출동 대응 1단계 대응 2단계 대응 3단계 일상 사건사고 중?대규모사고 소?중규모재난 대규모 재난 거대(심각) 재난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 - 운영기준: 대응 1단계 이상 발령 재난 등 - 참석대상: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본부 홍보기획팀장(또는 언론담당),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등 - 회의주관: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 회의내용: 언론 브리핑 전 사전 검토 항목에 따른 브리핑 내용 결정 등 - 개최시기: 언론 브리핑 실시 공지 전 통제단 대변인 지정 ? 통제단 대변인 주관 검토회의 ? 브리핑 실시 공지 ? 브리핑 실시 서 행정과장을 원칙으로 하되 통제단장이 별도 지정가능 ??현장취재구역 지정 ??현장정보 확인 및 사전 점검사항 논의 ??회의결과 통제단장 보고 브리핑 최소 10분전 ※ 현장여건에 따라 변경가능 ??1차 (사고발생 1시간 이내) ??상황변화시 추가실시 (변화없을시 2~4시간 간격) ※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는 통제단 상황판단회의 등과 병행 가능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안전한 행사 개최 ○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추진 3 -1 서울안전한마당 □ 행사개최(안) ? 개최일정 : 2022. 9. 22.(목) ~ 9. 24.(토) ※ 감염병 관련 정부 방역 지침 등에 따라 변동가능 ? 장 소 : 여의도 공원 문화의 마당(영등포구) ? 참여대상 : 일반시민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 등 ? 행사방식 : 단계별 일상회복 지침에 따라 행사규모?방식 조정 <단계별 일상회복 축제 개최 기준> 구 분 참여 인원 100명 미만 500명 미만 500명 이상 축제 개최 지자체 자율 행안부 승인 후 개최 가능 심의 절차 자체 검토 지역안전관리위원회 심의토론 후 축제 추진 ①지자체 사전검토 (→관할구청, 60일 전) ②승인요청(→행안부, 30일 전) ③행안부 개최 여부 승인통보(→지자체) 축제 참여 미접종자 가능 불가능 불가능 접종완료자 또는 PCR음성확인자 등 가능 가능 가능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오프라인 행사를 기반으로한 온라인 연계 안전체험 프로그램) □ 중점사항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른 안전한 행사 준비 - 안전한 행사 개최 방법 결정을 위한 전문가 자문 등 추진 - 디지털 기술 등 사회변화를 반영한 신규 체험 콘텐츠 등 반영 ? 다양한 분야별 외부기관 참여를 통한 폭넓은 안전 프로그램 제공 - 외부기관?단체 등과의 네트워크 재정비를 통한 콘텐츠 협업 추진 - 자율주행 차량, 드론택시 등 변화하는 생활에 맞춘 안전 프로그램 3 -2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 행사개요 ? 행 사 명 : 119소방동요 M&M대회(music & musical) ? 접수기간 : 2022. 7. 1.(금) ~ 7. 30.(토) ? 진행방법 : 영상접수?심사 ? 참가자격 :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등에 다니는 연령의 아이 1인을 포함한 가족 또는 단체(방역기준에 맞춤) ? 참가방법 : 119소방동요를 포함한 뮤지컬 형식의 5분 이내 영상 ? 진행절차 모집?접수 ? 1차 심사 ? 2차 심사 ? 발표 7월 8월 중순 8월 말 9월 □ 중점사항 ? 수도권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참가자격 규모 결정 - 코로나 행사방역 요건 등을 고려하여 온라인 개최 등 대체방안 마련 ※ 2021년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영상대회로 변경 개최 ? 가족이 함께 부르는 소방동요를 통한 안전 공감대 형성 - 과거와 다른 뮤지컬 형식으로 노래와 동시에 몸으로 배우는 안전 -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가정내 안전의식 확립기회 제공 □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개최(소방청 계획) ? 행사일정 : 2022. 10. 5.(수) ~ 10. 6.(목) ? 주 최 : 소방청 및 한국소방안전원 ? 참여대상 : 총 38개팀(시도별 유치부 1, 초등부 1) ? 평가방법 : 외부 전문가를 통한 영상평가 ※ 소방청 별도 계획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3 -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화재 및 재난 예방에 관한 자유주제 ? 공모부문 :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어린이포스터 ?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시상식 5월~7월 8월 11월 ~12월 어린이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1월 12월 12월 ※ 포스터 부문은 11월 소방청 포스터 공모 일정과 연계하여 추진 ? 제출방법 -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이메일을 통한 비대면 제출 - 어린이 포스터 :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소방서)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어린이 포스터> □ 전시회 개요 ? 시기/장소 : 2022. 11월 중 / 추후 선정 ? 전시대상 :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입상작, 몸짱소방관 화보사진 등 3 -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22. 8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코로나19 대응 메뉴얼’에 따라 이메일 접수 등 비대면 접수 ? 작품심사 : 2022.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8월 ~ 10월 10월 11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소방청 계획) ? 일자/장소 : 2022. 11. 17.(목) / 미정 ? 행사주최 : 소방청?한국소방안전원 ? 참가대상 : 시?도별 1팀 ? 내 용 : 생활속 안전 문제를 발굴해 해결방안 모색 ※ 소방청 별도 계획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3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 추진기간 : 2022. 4월 ~ 2023. 1월 ※ 코로나19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달력사업 추진계획 별도 수립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을 통한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참여기관 : 서울소방재난본부, GS샵, 한림화상재단 등 □ 추진일정 유관기관 회의 ? 대회개최 및 화보촬영 ? 목업 디자인 및 제품 구체화 ? 판매·기부 4~5월 6월 6~9월 10~익년 1월 □ 중점사항 ? 유사 몸짱달력 증가에 따른 차별성 확보방안 마련 - 안전, 건강 등 키워드와 연결되는 몸짱소방관 한정판 굿즈 개발 검토 - 사회공헌 취지와 함께 홍보성을 높일 수 있는 컬래버레이션 등 추진 ? 서울소방 뿐만 아니라 전국 소방관이 특별게스트로 참여하는 방식 검토 ? 유튜브, 국내?외 언론, MOU기관 발송 등을 통한 다방면 홍보 추진 <런칭 행사> <몸짱 달력> <홈 쇼 핑> <기부금 전달식>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장비현황 : 총 47종 893점 (기준 : `22. 1. 1.)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64점 4개 품목 / 356점 캠코더 89점 고프로(휴대용 캠) 34점 렌즈 95점 스트로브 74점 편집장비 편집PC세트 52점 3개 품목 / 177점 레이드시스템 23점 소프트웨어 102점 부대장비 무선마이크, 삼각대, 배터리 등 40개 품목 / 360점 □ 보강계획 ? 보강기준 : 내구연한 및 노후 정도에 따른 기록장비 구매 ? 보강내용 : 외장하드, 포토프린터, 마이크세트, 촬영수평장치 등 - 외장하드(저장 및 백업)장치 24개 구매(내구연한 도래) - 사진인화 전용 포토프린터 25개 구매(내구연한 도래) - 편집PC 모니터 교체 11개 구매(2019년 미지급 기관 대상) - 무선마이크 세트 22개 구매(2019년 미지급 기관 대상) - 촬영수평유지장치 26개 구매(25개 소방서 및 특수구조단) - 기관?부서별 장비 선호도 조사 반영 구매 등 [ 참고 : 홍보장비 내용연수 ] ※ 소방청 고시 제2017-1호 “소방장비 표준규격 및 내용연수에 관한 규정” (단위 : 년) 구 분 외장 하드디스크 포토프린터 모니터 무선마이크 수평 유지장치 내용연수 5 5 5 6 6 ? 소요예산 : 50,465천원(재난현장 영상기록물 보존 및 제공 / 자산 및 물품 취득비) □ 장비 점검계획 ? 점검기간 : 2022. 3월 ~ 5월 ? 점검대상 : 특수구조단?25개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 (1차)각 기관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시건 가능한 캐비닛 또는 사무실 보관 여부 및 사용실태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 -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아카이브 등록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우수예시 : 현장 상황을 알 수 있는 영상, 사진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미흡예시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게 특정부분만 집중 촬영 ] <예방접종 하는 대원의 팔만 촬영> <엘리베이터 위에서만 촬영>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 운영목적 :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현장활동기자단 영상 활용 사례 ] <화재진압 등 현장활동 기록> <시민홍보영상 재가공> <홍보콘텐츠 작성> ? 운영인력 : 총 123명(소방서, 특수구조단, 종합방재센터, 소방학교) ? 활동계획 2월 ? 4월 ? 4월~5월 ? 9월~10월 현장활동기자 재정비 장비구입 및 배부 전문교육 및 실습교육(출사) 정기모임 및 시상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보유자료 : □ 자료 수집범위 유지 ? 수집방향 : 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및 홍보콘텐츠(포스터,카드뉴스 등) <포스터> <안전매뉴얼> ? 수집대상 문서 ?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자료형태 :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 수집방법 : 각 기관 제작 후 홍보활동 중 등록 - 수집주기 : 수시 - 수집주체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사진 및 영상 제작 후 등록? ②사진, 영상자료 활용 콘텐츠 제작? ③홍보콘텐츠 등록 ? ④주제별 자료 다운로드 후 홍보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등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 / 연 2회(4월, 9월) ※ 서울소방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편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교육대상 : 1회당 총 20명(홍보담당자 우선교육)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 대 상 : 현장활동기자단 또는 홍보관계자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영상 등 전문가 섭외 ? 일정/대상 : 반기별 3회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오프라인 강의> <온라인 강의> <장비 실습> □ 시민 공감 주제 발굴을 위한 소방서 소통 영상회의 ? 주 관 : 본부 홍보기획팀 ? 대 상 : 25개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및 담당자 ? 일 정 : 주 1회 ? 내 용 - 소방서별 주요 홍보 이슈 공유, 아이디어 자유토론 - 홍보업무 관련 불편사항 파악 및 개선사항 도출 □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영상제작팀 실무회의 ? 대 상 : 영상제작팀 홍보담당자별 영상 기획, 편집 역량을 고려하여 4개 팀으로 구성 ? 일 정 : 월 1회 ? 내 용 - 영상 제작 목표 및 컨셉 공유, 시나리오 구성 지원 - 장소 및 출연자 섭외 등 영상 제작 관련 본부 지원사항 점검 <촬영 스튜디오> <영상편집실> <홍보 기자재> <팀 회의공간> Ⅳ 홍보예산 □ 예산현황 : (단위 : 천원) 구 분 총 계 사무 관리비 자 산 취득비 행 사 운영비 행사 실비지원 기타 보상금 포상금 시책비 총 계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시민안전의식 강화 재난현장 영상기록물 보존 및 제공 서울안전한마당 서울119소방동요대회 행사운영 몸짱 소방관 달력 기부행사 □ 소방서 예산 재배정 계획 ①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 2월 중 ② 이동홍보전광판 차량 유지관리 :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 2월 중 ③ 소방악대 악기 수리 및 소모품 교체 :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 2월 중 ④ 소방악대 악기 교체 :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자산및물품취득비 / 2월 중 ⑤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 시민안전의식 강화 ? 사무관리비 / 10월 중 □ 신속집행 대상 및 계획 ① 소방악대 악기 교체 :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자산및물품취득비 / (2월)재배정 (3월)시장조사 (4월)전문가 자문 (5월)물품구매 ② 몸짱소방관 대회 포상금 : - 시민안전의식 강화 ? 포상금 / (7월)대회 준비 시 집행 ③ 재난현장 영상기록물 장비 구매 : - 재난현장 영상기록물 보존 및 제공 ? 자산및물품취득비 / (2월)필요물품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4월)물품구매 및 배부 Ⅴ 행정사항 □ 소방서 자체 홍보 추진계획 수립 및 공문 제출 : 2. 11.(금)까지 ※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붙임1] 참고 소방서 일정 수립 붙임 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1부. 따로붙임 : 2021년도 소방안전홍보 추진실적 1부. 끝. 붙임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홍보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운영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포스터 전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정산 기획 촬영 제작 판매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장비 점검 장비 보강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상반기 하반기 붙임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 언론대응 개요 ○ 언론대응전담 - 일과 중: 홍보교육팀장 / 홍보교육팀장 부재 및 야간 시: 당직관 - 다수 언론 취재 대비 답변자 지정 후 동일한 답변, 동일한 정보 제공 ○ 주요조치사항 - 취재 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특이사항은 본부 홍보기획팀과 공유 - 인명구조사항은 현장지휘팀장(안전담당)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 후 제공 ※ 특이사항: 시민제보 사진?영상 보도, 소방활동 관련 부정적 보도 등 ?? 상황단계별 업무처리 구 분 세부 업무 처리 초 기 진행 중 종 료 ※ 대응단계 발령 건: 통제단 언론브리핑을 단일창구로 정확한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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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문서번호 예방과-2347 생산일자 2022-01-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형준 관리번호 D000004463887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