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육홍보과-624 결재일자 2022. 1. 26.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김정아A 봉만권 김희진 01/26 백지숙 협 조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운영 결과보고 2022. 1.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운영 결과보고 미술관을 자주 찾는 관람객뿐 아니라 잠재하는 관람객을 예측하고 연구하여 미술관으로 초대하는 2021년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추 진 개 요 ○ 운영기간 : 2021. 2. ~ 12. ○ 운영장소 :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및 SeMA 벙커,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신청기관(서울시 소재 학교), 온라인 등 ○ 참여대상 : 초?중?고등학교 학급, 문화소외시설 단체, 일반인 등 ○ 운영방법 : 오프라인 워크숍, 온라인 원격교육 및 키트 제작 배포 ○ 예산집행 : 금40,469천원 ○ 추진실적 : 총 9개 강좌, 116회, 11,508명 참여 분 야 프로그램명 기간 참여대상 횟수 참여 인원 비고 학교 연계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 4. 8. ~ 5. 13. 초등학교 학급 64 1,346 온라인 배달의 밈족 6. 17. ~ 7. 9. 중고등학교 학급, 동아리 17 557 온라인 지역 및 아티스트 연계 함께하는 모바일 투어: 여의도 투어 환상의 여행 9. 17. 게시 지역주민 1 2,517 온라인 문화접근성 향상 인생을 수집하는 방법 3. 29. ~ 4. 9. 노인복지시설 12 61 온라인 시각장애인과 함께하는 갤러리토크: 이야기의 모양 사전워크숍 6.14. 1편 7.16. 게시 2~3편 7.23. 게시 시각장애인학교, 복지시설 11 6,720 온/오프라인 맘편한 힐링타임: 향수프로젝트 11.18.~11.25. 결혼이민자여성 8 62 오프라인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클래식과 함께하는 미술이야기 6. 18. 오금고 1 120 오프라인 다양한 얼굴로 말하기 8. 2. 양강초 1 25 오프라인 TV/대중문화와 현대미술 9. 10. 북부교육청 1 100 온라인 합 계 116 11,508 ※ 온라인 교육 실적 산정 기준 : 횟수 → 키트/활동지 배포 기관(단체)수, 참여인원→ 교육영상 조회 수 2 분야별 추진 실적 ?? 학교 연계 프로그램 ○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 - 교육기간 : 2021. 4. 8. ~ 5. 13. - 교육대상 : 전국 초등학교 학급 - 운영실적 : 64개 학급, 64회 운영, 1,346명 참여 - 운영방식 : 교육키트 발송 및 실시간 원격교육 운영 또는 교육자료 배포 후 자기주도 학습 유도 - 주요내용 : 여성이자 동양인으로서 정체성을 의식하며 그 경계를 확장하려한 이불 작가의 작품들을 살펴보며 자아 정체성을 담은 마스크 만들기 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자기 인식과 정체성 확립 기회 마련 - 교육 세부 운영내역 ▶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 교육키트 및 활동지 제작 제작 기간 2021. 3. 22 ~ 4. 2. 수량 마스크 만들기 키트 360개, 활동지 2,000부 특징 마스크 모양의 활동지 디자인, 여러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오브제로 구성된 키트 키트 및 활동지 이미지 ▶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 온라인 교육 운영 교육 기간 2021. 4. 8. ~ 5. 13. 기간 중 목요일 10:00~11:00/11:00~12:00 참여 기관 불광초등학교 등 64개 학급 ※붙임 1. 교육운영결과 상세내역 참조, 원격수업 참여 어려운 학급에 활동지 및 ppt 자료 배포 내용 《이불-시작》전시 감상 후, ‘나와 타인이 바라보는 나’에 대해 이야기하며 자아정체성에 대해 생각해보고 정체성을 담은 마스크 만들기 활동 진행 교육 이미지 ▶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 참여결과물 및 주요 피드백 참여 결과물 마스크를 착용한 후 정체성을 표현하는 퍼포먼스 영상 촬영 및 제출 주요 피드백 작품이 다소 파격적이었으나 요즘 고민하고 있는 정체성 부분과 맞닿아 있어 유익했음 키트 내용물이 다양하고 질적으로 우수함 더 다양한 작품을 큰 이미지로 보여주었으면 함 참여결과물 이미지 ○ <배달의 밈족> - 교육기간 : 2021. 6. 17. ~ 7. 9. - 교육대상 : 전국 중·고등학교 학급 및 동아리 - 운영실적 : 17개 학급, 17회 운영, 557명 참여 - 교육방식 : 워크북 발송 및 실시간 원격교육 운영 또는 교육자료 배포 후 자기주도 학습 유도 - 주요내용 : 《호민과 재환》 전시를 감상하며 동시대 트랜스미디어 현상을 이해하고 수용자의 창의적이고 적극적 참여를 통해 확산되는 트랜스미디어 문법을 밈만들기 활동을 통해 알아봄 - 교육 세부 운영내역 ▶ <배달의 밈족> 워크북 제작 제작 기간 2021. 5. 31. ~ 6. 11. 수량 우편엽서 사이즈(10x14.8cm), 1,000부 특징 밈을 제작하여 배달(확산)한다는 의미로 우편엽서 형태의 워크북 제작 워크북 이미지 ▶ <배달의 밈족> 온라인 교육 운영 교육 기간 2021. 6. 17. ~ 7. 9. 기간 중 목요일, 금요일 10:00~11:00/11:00~12:00 참여 기관 신안 증도중학교 등 17개 학급 ※붙임 1. 교육운영결과 상세내역 참조, 원격수업이 어려운 학급에는 줌영상, 워크북 등 자료 배포 내용 《호민과 재환》전시 감상 후 동시대 문화영역에서 나타나는 트랜스미디어 현상 이해, 밈만들기 활동 및 미디어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 마련 교육 이미지 ▶ <배달의 밈족> 참여결과물 및 주요 피드백 참여 결과물 워크북의 작품이미지를 활용해 밈 만들기, SNS를 통한 밈 확산 유도 주요 피드백 - 친숙한 밈으로 설명하여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었음 ppt화면이 아닌 실시간으로 전시장을 둘러보며 작품을 감상하면 더 생생할 것 같음 참여결과물 이미지 ?? 아티스트 및 지역 연계 프로그램 ○ <함께하는 모바일투어: 여의도투어 환상의 버블> - 교육기간 : 2021. 9. 17. ~ 12. - 교육대상 : 일반인 및 지역주민 - 운영실적 : 1회, 2,517명 참여 - 교육방식 : 여의도 투어 영상 시청 및 자기주도 학습 유도 - 주요내용 : 신진미술인으로 선정된 권정현 기획자의 《믿음의 자본》 전시에 기반해 여의도 지역을 온라인으로 투어하며 지역의 가시적인 특징과 그 너머의 비가시적인 현상들에 대해 질문하고 지역과 사회에 대해 새롭게 고찰 - 교육 세부 운영내역 ▶ <함께하는 모바일 투어: 여의도 투어 환상의 버블> 온라인 교육 운영 교육 기간 2021. 9. 17. ~ 12. 러닝 타임 15분 46초 내용 《믿음의 자본》전 출품작인 강은희 작가의 <여의도 투어:환상의 버블> 웹페이지에 기반해 여의도 지역을 투어하며 도시 외관 너머로 보이지 않는 자본 현상과 상품화되는 개인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며 우리가 쫓는 ‘환상의 버블’이 무엇인가 생각해보고자 함 영상 이미지 ?? 문화 접근성 향상 프로그램 ○ <인생을 수집하는 방법> - 교육기간 : 2021. 3. 29. ~ 4. 9. - 교육대상 : 시니어(서울시 내 노인복지시설을 통한 단체 모집) - 운영실적 : 12회 운영, 61명 참여 - 교육방식 : 신청단체에 키트 배포 및 실시간 원격 화상교육 운영 - 주요내용 : 《컬렉션_오픈 해킹 채굴》전시를 기반으로 컬렉션에 대한 접근방식을 적용한 창작활동을 하며 노년의 방향성을 다방면으로 탐색하고자 함 - 교육 세부 운영내역 ▶ <인생을 수집하는 방법> 활동지 및 키트 제작 제작기간 2021. 3. 15. ~ 3. 25. 수량 교육키트 100개(활동지 200부, 인화한 사진, 색연필, 딱풀 등) 특징 참여자가 사진을 여러 기준으로 분류하여 제목 및 내용을 작성할 수 있는 활동지, 사진, 꾸미기 재료 등으로 구성 영상 이미지 ▶ <인생을 수집하는 방법> 온라인 교육 운영 교육 기간 2021. 3. 29. ~ 4. 9. 기간 중 월, 화, 금 10:00~12:00/14:00~16:00 (2회차) 참여 기관 시립강동노인종합복지관 등 6기관 내용 소장품 관리시스템이 작품을 규정하는 기준과 체계의 틈 사이로 빠져나오는 미술작품의 본질과 확장가능성에 대해 생각해보고 사진 활동을 통해 인생을 규정하는 사회적 기준과 기준 밖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생의 의미를 스스로 발견하는 기회를 제공함 교육 이미지 ▶ <인생을 수집하는 방법> 참여결과물 및 주요 피드백 참여 결과물 인생의 의미가 담긴 사진을 여러 기준에 따라 분류해보고 이를 엮어 인생이야기를 활동지에 작성 및 발표 주요 피드백 교육시간이 짧아 아쉬웠음 사진으로 인생을 이야기하는 기획이 흥미로웠음 코로나19로 소외된 노인들에게 더 많은 교육을 운영해주었으면 함 참여결과물 이미지 ○ <시각장애인과 함께하는 갤러리 토크: 이야기의 모양> - 교육기간 : 2021. 6. 14.~ 12. - 교육대상 : 시각장애인 - 운영실적 : 11회 운영, 6,720명 참여 - 교육방식 : 신청기관에 촉각교구 배포 및 교육영상 시청 후 자기주도 학습 유도 - 주요내용 : 시각장애인,비시각장애인이 함께《호민과 재환》전시를 감상하며 각자 마음 속에 그린 이야기의 모양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작품의 의미를 찾아가는 프로그램 - 교육 세부 운영내역 ▶ <이야기의 모양> 촉각교구 제작 제작기간 2021. 6. 11. ~ 7. 9. 제작수량 130x180mm, 100부(수작업으로 제작) 특징 작품의 주요한 형태, 질감, 재료 등의 특징을 촉감으로 느끼고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천, 비닐, 스티로폼 등 다양한 재료로 콜라주한 교구 영상 이미지 ▶ <이야기의 모양> 사전 워크숍 및 온라인 교육 운영 기간 사전워크숍: 2021. 6, 14.(월)/ 온라인 교육: 2021.7.16.~12. 참여자 (기관) 사전워크숍: 성연진, 심준구 등 시각장애인 4명, 비시각장애인 4명 온라인교육: 한빛맹학교, 대전맹학교 등 11기관 내용 《호민과 재환》전시 작품을 언어해설 및 촉각이미지, 동작 체험 등을 통해 시각이 아닌 다른 감각으로 경험하고 시각장애인, 비시각장애인이 협력해 작품의 의미를 찾아가도록 함 교육 이미지 ▶ <이야기의 모양> 주요 피드백 주요 피드백 《호민과 재환》전이 웹툰이라는 매체를 미술관으로 끌어와 대중들과 폭넓게 예술을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처럼, 더 많은 사람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전시를 말한다는 점에서 좋은 기획임 (‘눈을 감고 머릿 속으로 그리는 예술의 모양’, 아트인사이트, 2021.9,3 보도) 유튜브 주요 댓글 중 눈을 감고 들어도 재미있었다는 의견, 시각이 아닌 다른 감각을 사용해 미술작품을 접하는 것이 신선하다는 의견 등이 있었음 사전워크숍 및 미팅에서 이러한 프로그램이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운영되길 바란다는 의견이 있었음 ○ <맘편한 힐링타임: 향수 프로젝트> - 교육기간 : 2021.11. 18. ~ 11. 25. 기간 중 목요일 - 교육주최 : 서울시립미술관, 롯데면세점 공동 주최 - 교육장소 : 서울시립미술관 2층 천경자 상설전시실, 지하1층 강의실 - 교육대상 : 다문화결혼이민자여성 - 운영실적 : 8회 운영, 62명 참여 - 교육방식 : 오프라인 교육(대면교육) - 주요내용 : ‘고향 또는 과거에 대한 그리움’과 ‘예술적 아름다움을 음미하다’는 중의적 뜻을 지닌 ‘향수’를 첫 번째 프로젝트 주제로 설정하여 결혼이민자여성이 《영원한 나르시시스트 천경자》전시관람 및 향초만들기 활동을 통해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고 고향에 온 것 같은 편안한 마음으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간 마련 - 교육 세부 운영내역 ▶ <맘편한 힐링타임: 향수 프로젝트> 활동지 및 키트 제작 제작기간 2021. 9. 15. ~ 10. 13. 수량 인센스 스틱, 트레이 만들기 재료 및 스토리 카드 80개 특징 참여자의 기억과 감정을 다채로운 향과 색채로 표현할 수 있도록 제작 활동지 및 키트 이미지 ▶ <맘편한 힐링타임: 향수 프로젝트> 교육 운영 교육 기간 2021. 11. 18. ~ 11. 25. 기간 중 목요일 10:00~12:00/ 14:00~16:00 ※2시간당 2회 수업 동시진행, 총 8회 수업 참여 인원 총 62명 교육 내용 여성의 삶을 자전적으로 기록한 천경자 작가의 작품을 감상하며 고향에서의 추억과 기억, 떠오르는 감정들을 공유한 후 향으로 표현, 그리움을 담은 향을 담은 인센스스틱 및 트레이 만들기 활동 진행 교육 이미지 ▶ <맘편한 힐링타임: 향수 프로젝트> 참여결과물 및 주요 피드백 참여 결과물 나만의 기억, 나만의 그리움을 담은 인센스 스틱 및 트레이 제작 및 발표 주요 피드백 평소 경험해보지 못한 미술관 전시관람 및 만들기 활동을 할 수 있어서 좋았음 여러 감각을 통해 미술을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음 다문화이주민여성을 위한 프로그램 확대 운영, 시간 연장 활동결과물 이미지 ??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 <클래식과 함께 하는 미술 이야기) - 교육기간 : 2021. 6. 18. - 교육장소 : 오금고등학교 미술반 - 운영실적 : 1회 운영, 120명 참여 - 교육내용 :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과 미술을 5가지 주제로 설명하고 주제 별로 각 시대의 대표 작곡가와 미술작품을 매칭해 감상, 시대적, 사회적 상황과 미학적 의미 설명 ○ <다양한 얼굴로 말하기> - 교육기간 : 2021. 8. 2. - 교육장소 : 양강초등학교 - 운영실적 : 1회 운영, 25명 참여 - 교육내용 : 미술관 소장품을 포함해 동서고금의 다양한 작품 안에서 보여지는 인물들을 감상하고 배경과 특징을 이해한 후 콜라주 기법을 이용해 기분과 감정이 드러나는 얼굴을 표현하는 활동 ○ - 교육기간 : 2021. 9. 10. - 교육장소 : 온라인(북부교육청 직원대상) - 운영실적 : 1회 운영, 100명 참여 - 교육내용 :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대중문화와 매체들 속에서 현대미술을 이해할 수 있는 키워드를 찾아봄 3 평 가 ?? 수강생 만족도 조사 결과 ○ 조사방법 : 교육 종료후 구글폼/설문지를 활용하여 조사 실시 ○ 대 상 자 : 프로그램 참여자 중 설문응답자 184명(표본) ※ 일부 학교 연계 및 문화접근성 향상 프로그램의 경우 프로그램을 신청한 담당자에게 설문 요청 ○ 만 족 도 : 총 평균 93.9% (단위 : 점) -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93.9점으로 나타남 - 세부 프로그램 별로는 ‘맘편한 힐링타임 향수프로젝트’가 99점, ‘배달의 밈족(교사)’이 95점, ‘인생을 수집하는 방법’이 94점 순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됨 ○ 만족 및 불만족 주요 의견 - 만족 요소로는 ‘강사의 설명이 좋았음’, ‘재미있었음’, ‘새로운 경험과 시도’ 등의 의견이 있었음 - 불만족 요소로는 ‘시간 연장, 회차 확대’, ‘내용이 어려웠음’ 등의 의견이 있었음 만족 요소 불만족 요소 학교 연계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 - 전반적으로 만족함/재미있었음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었음 새로운 경험/시도 설명이 간략했으면 함 - 프로그램을 자주 운영했으면 함 화면에서 작품이 크게 보였으면 함 학교 연계 <배달의 밈족> 전반적으로 만족함/재미있었음 모르는 분야/대상에 대해 알수 있었음 학생들도 접근하기 쉬운 내용 시간이 부족함 내용이 어려웠음 네트워크 문제로 강의가 중단되었음 문화 접근성 향상 <인생을 수집하는 방법> - 강사의 설명이 좋았음/쉽게 설명함 미술관을 풍성하게 즐길 수 있게 됨 미술에 대한 흥미가 생김 참가자를 고려한지 않은 내용의 난이도 시간 연장/ 회차 확대 영상을 재관람할 수 있으면 함 문화 접근성 향상 <맘편한 힐링타임> - 강사의 설명이 좋았음/쉽게 설명함 - 전반적으로 만족함/재미있었음 - 새로운 경험/시도 - 프로그램을 자주 운영했으면 함 시간 연장/ 회차 확대 소통 시간을 연장했으면 함 ?? 자체 평가 결과 ○ 2021년 기관의제인 ‘배움’, 전시의제인 ‘트랜스미디어’를 교육적 관점에서 재해석, 확장된 미디어를 통한 관계 중심적 교육 운영 - 교육 이전에 사전프로그램, 미팅 등을 통해 참여자들과 프로그램 방향에 대해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 - 실시간 화상원격교육, 카카오톡 오픈채팅, 인스타그램 등 확장된 미디어를 통한 참여자와의 소통 활성화 - 그동안 ‘눈’이라는 신체 매개체를 통해서만 미술을 감상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촉각과 청각(‘이야기의 모양’), 후각(‘향수 프로젝트’) 등 다중 감각으로 감상할 수 있는 트랜스미디어 교육 운영 ○ 문화 접근성 향상 프로그램 확대 운영 - 그동안 주로 저소득 가정의 자녀를 대상 중심으로 운영되었던 프로그램의 범위를 넓혀 시니어, 시각장애인, 다문화결혼이민자여성 등 보이지 않았던 관람객의 접근성 강화 - 관계 중심의 교육을 운영함으로써 참여자 개개인의 생각을 확장시켰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경쟁적 관계가 아닌 협력적 관계로 변화시킴 ○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강사와 협약체결을 통해 안정적 운영시스템 마련 - 강사활동 동의서 및 활동 결과보고를 통한 체계적인 프로그램 운영 및 현장 피드백 수렴 4 예 산 집 행 ○ 집행액 : 금40,469천원 (정책)문화예술 진흥, (단위)미술관 운영 활성화, (세부)미술아카데미운영,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행사운영비 예산과목 집행내역 소요액 사무관리비 교육운영 소모품비, 교육키트 디자인 및 제작비 등 18,042,940 행사운영비 교육 강사료, 강의영상제작비 등 22,426,320 소계 40,469,260원 5 향후 계획 ?? 참여자와 장기적으로 유대를 강화할 수 있는 관계 중심 교육 운영 ○ 일회적으로 운영되는 기존 교육프로그램과 달리 몇 달간 장기적 만남을 주선하는 프로젝트성 프로그램을 마련함으로써 참여자와 깊은 유대 관계 형성 ○ 반아베 미술관 사례처럼 유대 관계를 맺은 참여자를 주축으로 ‘유권자 모임’을 형성함으로써 시민이 미술관 운영 전반에 질문을 던지고 의견을 낼 수 있는 창구 마련 ?? 다중 감각을 활용한 교구 및 교육 지속 개발 ○ 시각에만 의존하는 미술감상에서 벗어나 촉각, 후각, 미각 등 다양한 감각으로 예술작품을 감상하고 표현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 ○ 감각을 번역하는 과정에 장애인/비장애인,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다채로운 의견과 해석이 공존하도록 함 ?? 러닝스테이션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전시/교육 공간 분리 완화 ○ 공간 내 교육영상을 상시 상영하거나 키트, 활동지 등을 비치하여 관람객 휴식공간 겸 배움의 공간으로 활용 ?? 교육 관련 자료 아카이빙 ○ 목록 및 아카이브 관련부서 제출(수집연구과) 【붙임】1. 2021년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운영결과 상세내역 1부 2. 교육만족도조사 결과보고서 1부 3. 아카이브 목록 1부. 끝.
25270004
20220127054007
본청
교육홍보과-624
D0000044623507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