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624 결재일자 2022. 1. 26.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김정아A 봉만권 김희진 01/26 백지숙 협 조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운영 결과보고 2022. 1.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운영 결과보고 미술관을 자주 찾는 관람객뿐 아니라 잠재하는 관람객을 예측하고 연구하여 미술관으로 초대하는 2021년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추 진 개 요 ○ 운영기간 : 2021. 2. ~ 12. ○ 운영장소 :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및 SeMA 벙커,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신청기관(서울시 소재 학교), 온라인 등 ○ 참여대상 : 초?중?고등학교 학급, 문화소외시설 단체, 일반인 등 ○ 운영방법 : 오프라인 워크숍, 온라인 원격교육 및 키트 제작 배포 ○ 예산집행 : 금40,469천원 ○ 추진실적 : 총 9개 강좌, 116회, 11,508명 참여 분 야 프로그램명 기간 참여대상 횟수 참여 인원 비고 학교 연계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 4. 8. ~ 5. 13. 초등학교 학급 64 1,346 온라인 배달의 밈족 6. 17. ~ 7. 9. 중고등학교 학급, 동아리 17 557 온라인 지역 및 아티스트 연계 함께하는 모바일 투어: 여의도 투어 환상의 여행 9. 17. 게시 지역주민 1 2,517 온라인 문화접근성 향상 인생을 수집하는 방법 3. 29. ~ 4. 9. 노인복지시설 12 61 온라인 시각장애인과 함께하는 갤러리토크: 이야기의 모양 사전워크숍 6.14. 1편 7.16. 게시 2~3편 7.23. 게시 시각장애인학교, 복지시설 11 6,720 온/오프라인 맘편한 힐링타임: 향수프로젝트 11.18.~11.25. 결혼이민자여성 8 62 오프라인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클래식과 함께하는 미술이야기 6. 18. 오금고 1 120 오프라인 다양한 얼굴로 말하기 8. 2. 양강초 1 25 오프라인 TV/대중문화와 현대미술 9. 10. 북부교육청 1 100 온라인 합 계 116 11,508 ※ 온라인 교육 실적 산정 기준 : 횟수 → 키트/활동지 배포 기관(단체)수, 참여인원→ 교육영상 조회 수 2 분야별 추진 실적 ?? 학교 연계 프로그램 ○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 - 교육기간 : 2021. 4. 8. ~ 5. 13. - 교육대상 : 전국 초등학교 학급 - 운영실적 : 64개 학급, 64회 운영, 1,346명 참여 - 운영방식 : 교육키트 발송 및 실시간 원격교육 운영 또는 교육자료 배포 후 자기주도 학습 유도 - 주요내용 : 여성이자 동양인으로서 정체성을 의식하며 그 경계를 확장하려한 이불 작가의 작품들을 살펴보며 자아 정체성을 담은 마스크 만들기 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자기 인식과 정체성 확립 기회 마련 - 교육 세부 운영내역 ▶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 교육키트 및 활동지 제작 제작 기간 2021. 3. 22 ~ 4. 2. 수량 마스크 만들기 키트 360개, 활동지 2,000부 특징 마스크 모양의 활동지 디자인, 여러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오브제로 구성된 키트 키트 및 활동지 이미지 ▶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 온라인 교육 운영 교육 기간 2021. 4. 8. ~ 5. 13. 기간 중 목요일 10:00~11:00/11:00~12:00 참여 기관 불광초등학교 등 64개 학급 ※붙임 1. 교육운영결과 상세내역 참조, 원격수업 참여 어려운 학급에 활동지 및 ppt 자료 배포 내용 《이불-시작》전시 감상 후, ‘나와 타인이 바라보는 나’에 대해 이야기하며 자아정체성에 대해 생각해보고 정체성을 담은 마스크 만들기 활동 진행 교육 이미지 ▶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 참여결과물 및 주요 피드백 참여 결과물 마스크를 착용한 후 정체성을 표현하는 퍼포먼스 영상 촬영 및 제출 주요 피드백 작품이 다소 파격적이었으나 요즘 고민하고 있는 정체성 부분과 맞닿아 있어 유익했음 키트 내용물이 다양하고 질적으로 우수함 더 다양한 작품을 큰 이미지로 보여주었으면 함 참여결과물 이미지 ○ <배달의 밈족> - 교육기간 : 2021. 6. 17. ~ 7. 9. - 교육대상 : 전국 중·고등학교 학급 및 동아리 - 운영실적 : 17개 학급, 17회 운영, 557명 참여 - 교육방식 : 워크북 발송 및 실시간 원격교육 운영 또는 교육자료 배포 후 자기주도 학습 유도 - 주요내용 : 《호민과 재환》 전시를 감상하며 동시대 트랜스미디어 현상을 이해하고 수용자의 창의적이고 적극적 참여를 통해 확산되는 트랜스미디어 문법을 밈만들기 활동을 통해 알아봄 - 교육 세부 운영내역 ▶ <배달의 밈족> 워크북 제작 제작 기간 2021. 5. 31. ~ 6. 11. 수량 우편엽서 사이즈(10x14.8cm), 1,000부 특징 밈을 제작하여 배달(확산)한다는 의미로 우편엽서 형태의 워크북 제작 워크북 이미지 ▶ <배달의 밈족> 온라인 교육 운영 교육 기간 2021. 6. 17. ~ 7. 9. 기간 중 목요일, 금요일 10:00~11:00/11:00~12:00 참여 기관 신안 증도중학교 등 17개 학급 ※붙임 1. 교육운영결과 상세내역 참조, 원격수업이 어려운 학급에는 줌영상, 워크북 등 자료 배포 내용 《호민과 재환》전시 감상 후 동시대 문화영역에서 나타나는 트랜스미디어 현상 이해, 밈만들기 활동 및 미디어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 마련 교육 이미지 ▶ <배달의 밈족> 참여결과물 및 주요 피드백 참여 결과물 워크북의 작품이미지를 활용해 밈 만들기, SNS를 통한 밈 확산 유도 주요 피드백 - 친숙한 밈으로 설명하여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었음 ppt화면이 아닌 실시간으로 전시장을 둘러보며 작품을 감상하면 더 생생할 것 같음 참여결과물 이미지 ?? 아티스트 및 지역 연계 프로그램 ○ <함께하는 모바일투어: 여의도투어 환상의 버블> - 교육기간 : 2021. 9. 17. ~ 12. - 교육대상 : 일반인 및 지역주민 - 운영실적 : 1회, 2,517명 참여 - 교육방식 : 여의도 투어 영상 시청 및 자기주도 학습 유도 - 주요내용 : 신진미술인으로 선정된 권정현 기획자의 《믿음의 자본》 전시에 기반해 여의도 지역을 온라인으로 투어하며 지역의 가시적인 특징과 그 너머의 비가시적인 현상들에 대해 질문하고 지역과 사회에 대해 새롭게 고찰 - 교육 세부 운영내역 ▶ <함께하는 모바일 투어: 여의도 투어 환상의 버블> 온라인 교육 운영 교육 기간 2021. 9. 17. ~ 12. 러닝 타임 15분 46초 내용 《믿음의 자본》전 출품작인 강은희 작가의 <여의도 투어:환상의 버블> 웹페이지에 기반해 여의도 지역을 투어하며 도시 외관 너머로 보이지 않는 자본 현상과 상품화되는 개인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며 우리가 쫓는 ‘환상의 버블’이 무엇인가 생각해보고자 함 영상 이미지 ?? 문화 접근성 향상 프로그램 ○ <인생을 수집하는 방법> - 교육기간 : 2021. 3. 29. ~ 4. 9. - 교육대상 : 시니어(서울시 내 노인복지시설을 통한 단체 모집) - 운영실적 : 12회 운영, 61명 참여 - 교육방식 : 신청단체에 키트 배포 및 실시간 원격 화상교육 운영 - 주요내용 : 《컬렉션_오픈 해킹 채굴》전시를 기반으로 컬렉션에 대한 접근방식을 적용한 창작활동을 하며 노년의 방향성을 다방면으로 탐색하고자 함 - 교육 세부 운영내역 ▶ <인생을 수집하는 방법> 활동지 및 키트 제작 제작기간 2021. 3. 15. ~ 3. 25. 수량 교육키트 100개(활동지 200부, 인화한 사진, 색연필, 딱풀 등) 특징 참여자가 사진을 여러 기준으로 분류하여 제목 및 내용을 작성할 수 있는 활동지, 사진, 꾸미기 재료 등으로 구성 영상 이미지 ▶ <인생을 수집하는 방법> 온라인 교육 운영 교육 기간 2021. 3. 29. ~ 4. 9. 기간 중 월, 화, 금 10:00~12:00/14:00~16:00 (2회차) 참여 기관 시립강동노인종합복지관 등 6기관 내용 소장품 관리시스템이 작품을 규정하는 기준과 체계의 틈 사이로 빠져나오는 미술작품의 본질과 확장가능성에 대해 생각해보고 사진 활동을 통해 인생을 규정하는 사회적 기준과 기준 밖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생의 의미를 스스로 발견하는 기회를 제공함 교육 이미지 ▶ <인생을 수집하는 방법> 참여결과물 및 주요 피드백 참여 결과물 인생의 의미가 담긴 사진을 여러 기준에 따라 분류해보고 이를 엮어 인생이야기를 활동지에 작성 및 발표 주요 피드백 교육시간이 짧아 아쉬웠음 사진으로 인생을 이야기하는 기획이 흥미로웠음 코로나19로 소외된 노인들에게 더 많은 교육을 운영해주었으면 함 참여결과물 이미지 ○ <시각장애인과 함께하는 갤러리 토크: 이야기의 모양> - 교육기간 : 2021. 6. 14.~ 12. - 교육대상 : 시각장애인 - 운영실적 : 11회 운영, 6,720명 참여 - 교육방식 : 신청기관에 촉각교구 배포 및 교육영상 시청 후 자기주도 학습 유도 - 주요내용 : 시각장애인,비시각장애인이 함께《호민과 재환》전시를 감상하며 각자 마음 속에 그린 이야기의 모양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작품의 의미를 찾아가는 프로그램 - 교육 세부 운영내역 ▶ <이야기의 모양> 촉각교구 제작 제작기간 2021. 6. 11. ~ 7. 9. 제작수량 130x180mm, 100부(수작업으로 제작) 특징 작품의 주요한 형태, 질감, 재료 등의 특징을 촉감으로 느끼고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천, 비닐, 스티로폼 등 다양한 재료로 콜라주한 교구 영상 이미지 ▶ <이야기의 모양> 사전 워크숍 및 온라인 교육 운영 기간 사전워크숍: 2021. 6, 14.(월)/ 온라인 교육: 2021.7.16.~12. 참여자 (기관) 사전워크숍: 성연진, 심준구 등 시각장애인 4명, 비시각장애인 4명 온라인교육: 한빛맹학교, 대전맹학교 등 11기관 내용 《호민과 재환》전시 작품을 언어해설 및 촉각이미지, 동작 체험 등을 통해 시각이 아닌 다른 감각으로 경험하고 시각장애인, 비시각장애인이 협력해 작품의 의미를 찾아가도록 함 교육 이미지 ▶ <이야기의 모양> 주요 피드백 주요 피드백 《호민과 재환》전이 웹툰이라는 매체를 미술관으로 끌어와 대중들과 폭넓게 예술을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처럼, 더 많은 사람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전시를 말한다는 점에서 좋은 기획임 (‘눈을 감고 머릿 속으로 그리는 예술의 모양’, 아트인사이트, 2021.9,3 보도) 유튜브 주요 댓글 중 눈을 감고 들어도 재미있었다는 의견, 시각이 아닌 다른 감각을 사용해 미술작품을 접하는 것이 신선하다는 의견 등이 있었음 사전워크숍 및 미팅에서 이러한 프로그램이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운영되길 바란다는 의견이 있었음 ○ <맘편한 힐링타임: 향수 프로젝트> - 교육기간 : 2021.11. 18. ~ 11. 25. 기간 중 목요일 - 교육주최 : 서울시립미술관, 롯데면세점 공동 주최 - 교육장소 : 서울시립미술관 2층 천경자 상설전시실, 지하1층 강의실 - 교육대상 : 다문화결혼이민자여성 - 운영실적 : 8회 운영, 62명 참여 - 교육방식 : 오프라인 교육(대면교육) - 주요내용 : ‘고향 또는 과거에 대한 그리움’과 ‘예술적 아름다움을 음미하다’는 중의적 뜻을 지닌 ‘향수’를 첫 번째 프로젝트 주제로 설정하여 결혼이민자여성이 《영원한 나르시시스트 천경자》전시관람 및 향초만들기 활동을 통해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고 고향에 온 것 같은 편안한 마음으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간 마련 - 교육 세부 운영내역 ▶ <맘편한 힐링타임: 향수 프로젝트> 활동지 및 키트 제작 제작기간 2021. 9. 15. ~ 10. 13. 수량 인센스 스틱, 트레이 만들기 재료 및 스토리 카드 80개 특징 참여자의 기억과 감정을 다채로운 향과 색채로 표현할 수 있도록 제작 활동지 및 키트 이미지 ▶ <맘편한 힐링타임: 향수 프로젝트> 교육 운영 교육 기간 2021. 11. 18. ~ 11. 25. 기간 중 목요일 10:00~12:00/ 14:00~16:00 ※2시간당 2회 수업 동시진행, 총 8회 수업 참여 인원 총 62명 교육 내용 여성의 삶을 자전적으로 기록한 천경자 작가의 작품을 감상하며 고향에서의 추억과 기억, 떠오르는 감정들을 공유한 후 향으로 표현, 그리움을 담은 향을 담은 인센스스틱 및 트레이 만들기 활동 진행 교육 이미지 ▶ <맘편한 힐링타임: 향수 프로젝트> 참여결과물 및 주요 피드백 참여 결과물 나만의 기억, 나만의 그리움을 담은 인센스 스틱 및 트레이 제작 및 발표 주요 피드백 평소 경험해보지 못한 미술관 전시관람 및 만들기 활동을 할 수 있어서 좋았음 여러 감각을 통해 미술을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음 다문화이주민여성을 위한 프로그램 확대 운영, 시간 연장 활동결과물 이미지 ??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 <클래식과 함께 하는 미술 이야기) - 교육기간 : 2021. 6. 18. - 교육장소 : 오금고등학교 미술반 - 운영실적 : 1회 운영, 120명 참여 - 교육내용 :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과 미술을 5가지 주제로 설명하고 주제 별로 각 시대의 대표 작곡가와 미술작품을 매칭해 감상, 시대적, 사회적 상황과 미학적 의미 설명 ○ <다양한 얼굴로 말하기> - 교육기간 : 2021. 8. 2. - 교육장소 : 양강초등학교 - 운영실적 : 1회 운영, 25명 참여 - 교육내용 : 미술관 소장품을 포함해 동서고금의 다양한 작품 안에서 보여지는 인물들을 감상하고 배경과 특징을 이해한 후 콜라주 기법을 이용해 기분과 감정이 드러나는 얼굴을 표현하는 활동 ○ - 교육기간 : 2021. 9. 10. - 교육장소 : 온라인(북부교육청 직원대상) - 운영실적 : 1회 운영, 100명 참여 - 교육내용 :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대중문화와 매체들 속에서 현대미술을 이해할 수 있는 키워드를 찾아봄 3 평 가 ?? 수강생 만족도 조사 결과 ○ 조사방법 : 교육 종료후 구글폼/설문지를 활용하여 조사 실시 ○ 대 상 자 : 프로그램 참여자 중 설문응답자 184명(표본) ※ 일부 학교 연계 및 문화접근성 향상 프로그램의 경우 프로그램을 신청한 담당자에게 설문 요청 ○ 만 족 도 : 총 평균 93.9% (단위 : 점) -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93.9점으로 나타남 - 세부 프로그램 별로는 ‘맘편한 힐링타임 향수프로젝트’가 99점, ‘배달의 밈족(교사)’이 95점, ‘인생을 수집하는 방법’이 94점 순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됨 ○ 만족 및 불만족 주요 의견 - 만족 요소로는 ‘강사의 설명이 좋았음’, ‘재미있었음’, ‘새로운 경험과 시도’ 등의 의견이 있었음 - 불만족 요소로는 ‘시간 연장, 회차 확대’, ‘내용이 어려웠음’ 등의 의견이 있었음 만족 요소 불만족 요소 학교 연계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 - 전반적으로 만족함/재미있었음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었음 새로운 경험/시도 설명이 간략했으면 함 - 프로그램을 자주 운영했으면 함 화면에서 작품이 크게 보였으면 함 학교 연계 <배달의 밈족> 전반적으로 만족함/재미있었음 모르는 분야/대상에 대해 알수 있었음 학생들도 접근하기 쉬운 내용 시간이 부족함 내용이 어려웠음 네트워크 문제로 강의가 중단되었음 문화 접근성 향상 <인생을 수집하는 방법> - 강사의 설명이 좋았음/쉽게 설명함 미술관을 풍성하게 즐길 수 있게 됨 미술에 대한 흥미가 생김 참가자를 고려한지 않은 내용의 난이도 시간 연장/ 회차 확대 영상을 재관람할 수 있으면 함 문화 접근성 향상 <맘편한 힐링타임> - 강사의 설명이 좋았음/쉽게 설명함 - 전반적으로 만족함/재미있었음 - 새로운 경험/시도 - 프로그램을 자주 운영했으면 함 시간 연장/ 회차 확대 소통 시간을 연장했으면 함 ?? 자체 평가 결과 ○ 2021년 기관의제인 ‘배움’, 전시의제인 ‘트랜스미디어’를 교육적 관점에서 재해석, 확장된 미디어를 통한 관계 중심적 교육 운영 - 교육 이전에 사전프로그램, 미팅 등을 통해 참여자들과 프로그램 방향에 대해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 - 실시간 화상원격교육, 카카오톡 오픈채팅, 인스타그램 등 확장된 미디어를 통한 참여자와의 소통 활성화 - 그동안 ‘눈’이라는 신체 매개체를 통해서만 미술을 감상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촉각과 청각(‘이야기의 모양’), 후각(‘향수 프로젝트’) 등 다중 감각으로 감상할 수 있는 트랜스미디어 교육 운영 ○ 문화 접근성 향상 프로그램 확대 운영 - 그동안 주로 저소득 가정의 자녀를 대상 중심으로 운영되었던 프로그램의 범위를 넓혀 시니어, 시각장애인, 다문화결혼이민자여성 등 보이지 않았던 관람객의 접근성 강화 - 관계 중심의 교육을 운영함으로써 참여자 개개인의 생각을 확장시켰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경쟁적 관계가 아닌 협력적 관계로 변화시킴 ○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강사와 협약체결을 통해 안정적 운영시스템 마련 - 강사활동 동의서 및 활동 결과보고를 통한 체계적인 프로그램 운영 및 현장 피드백 수렴 4 예 산 집 행 ○ 집행액 : 금40,469천원 (정책)문화예술 진흥, (단위)미술관 운영 활성화, (세부)미술아카데미운영,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행사운영비 예산과목 집행내역 소요액 사무관리비 교육운영 소모품비, 교육키트 디자인 및 제작비 등 18,042,940 행사운영비 교육 강사료, 강의영상제작비 등 22,426,320 소계 40,469,260원 5 향후 계획 ?? 참여자와 장기적으로 유대를 강화할 수 있는 관계 중심 교육 운영 ○ 일회적으로 운영되는 기존 교육프로그램과 달리 몇 달간 장기적 만남을 주선하는 프로젝트성 프로그램을 마련함으로써 참여자와 깊은 유대 관계 형성 ○ 반아베 미술관 사례처럼 유대 관계를 맺은 참여자를 주축으로 ‘유권자 모임’을 형성함으로써 시민이 미술관 운영 전반에 질문을 던지고 의견을 낼 수 있는 창구 마련 ?? 다중 감각을 활용한 교구 및 교육 지속 개발 ○ 시각에만 의존하는 미술감상에서 벗어나 촉각, 후각, 미각 등 다양한 감각으로 예술작품을 감상하고 표현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 ○ 감각을 번역하는 과정에 장애인/비장애인,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다채로운 의견과 해석이 공존하도록 함 ?? 러닝스테이션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전시/교육 공간 분리 완화 ○ 공간 내 교육영상을 상시 상영하거나 키트, 활동지 등을 비치하여 관람객 휴식공간 겸 배움의 공간으로 활용 ?? 교육 관련 자료 아카이빙 ○ 목록 및 아카이브 관련부서 제출(수집연구과) 【붙임】1. 2021년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운영결과 상세내역 1부 2. 교육만족도조사 결과보고서 1부 3. 아카이브 목록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65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2021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운영결과 상세내역.hwpx

    비공개 문서

  • 2021 서울시립미술관 교육만족도 조사 보고서(퍼블릭 프로그램).pdf

    비공개 문서

  • 2021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아카이브 목록.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624 생산일자 2022-01-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정아A (02-2124-8925) 관리번호 D000004462350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교육프로그램운영 > 교육프로그램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