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통합홍보배너 시스템 운영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5507 결재일자 2022. 1. 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운영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윤혜인 신명희 01/25 이종선 2022년 통합홍보배너 시스템 운영 계획 2022. 1. 25.(화)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22년 통합홍보배너 시스템 운영 계획 서울시 및 자치구·투출·산하기관 등 유관기관에 통합홍보배너 운영을 통해 서울시 주요 정책 및 감염병·재난·안전 등 시민에게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 서울시-자치구 홍보 협업 추진계획 (시장방침 제 18호, 시민소통담당관-1253, 2019. 1. 25.) ○ 홍보배너 통합관리 서비스 자치구 확대 계획 (뉴미디어담당관-9904, 2018. 11. 12.) ○ 서울시 홍보배너 통합관리 서비스 운영 계획 (뉴미디어담당관-6053, 2018. 7. 9.) ?? 추진경과 ○ 추진목적: 재난·안전 등 긴급현안 및 정책의 집중적·효율적 홍보체계 구축 ○ 추진방법: 한 개의 시스템으로 연동된 여러 사이트 배너를 동시에 등록 및 관리 ○ 추진체계: 서울시 단독 시스템 운영 서울시 통합홍보배너 운영 개요 \ ? 개시일시: 2018. 7. 홍보배너 통합관리 시스템 정식 오픈 ※ (’18.3.) 시스템 구축 → (’18.5.) 시범 운영 → (’18.7.) 정식 운영 (보안성 검토 완료) ? 사업범위: 시·자치구·투출기관 홈페이지 등에 홍보배너를 일괄 등록 및 표출·관리하는 서비스 ? 사업진행: 실시간 배너 목록, 표출 및 집행현황관리, 모니터링 및 월별 정기 분석 진행 <서울시·자치구·투출기관 ‘한파’ 대비 시민행동요령 통합홍보배너 노출 사례> 서울시 <내 손안에 서울> 자치구 <종로구청> 투출기관 <서울주택도시공사(SH)> ?? 운영현황 ○ 시 주요 이슈 및 긴급 재난·안전 정보에 대한 집중적·효율적 홍보 추진 ○ 시 대표 홈페이지 및 자치구, 투출기관 등 117개 사이트 통합홍보배너 노출 - 서울시, 자치구, 투출기관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 적용을 통한 홍보 네트워크 구축 ?서울시 72개, 자치구 21개, 투출·산하 24개 총 117개 사이트에 배너 연동 ○ 주요성과 : 민생경제 대책, 백신 접종, 청년월세지원, 희망두배 청년통장 등 ?? 개선과제 ○ 시 홈페이지 132개 중 홍보배너 적용률 약 60% → ’22년 80% 적용 확산 추진 ○ 노출수 증가 대비 낮은 클릭률 제고를 위한 디자인 개선 및 홍보 아이템 발굴 ○ 한파, 폭염, 미세먼지 등 재난관련 배너 가독성 제고 위해 디자인 리뉴얼 추진 Ⅱ ’22년 추진계획 ○ 통합홍보배너 연동 사이트 현황 조사 및 신규 연계 사이트 발굴 - 시 홈페이지(132개) 배너 적용 현황조사를 통해 미 연계 홈페이지 발굴, 약 80% (100개 내외) 적용 추진 - 홈페이지 평가 기준 내 ‘통합홍보배너 연계’ 항목 반영, 연계 시 가점 제공 기 존 ’22년 확대(안) 부동산정보광장, 주거포털, 등 (72개 홈페이지 연계 완료) 일자리포털, 평생학습포털 등 미연계 홈페이지 적용 추진 (100개 내외 연계 목표) 약 60% 80% ○ 클릭률 제고 위해 모션 활용한 비주얼 특화 배너 제작 및 디자인 개선 - 주요 홍보이슈 발생 시 간결한 핵심 메시지 전달 및 모션, GIF 활용 비주얼 특화 배너 제작으로 정책 관심도 높여 클릭률 제고, 정보 확산 - 한파, 폭염, 미세먼지 등 기 제작된 재난 관련 배너, 가독성 제고 위해 상황별 주요 메시지, 이미지 개선 등 디자인 리뉴얼 추진 <일러스트(디자인) 강화> <재난배너 리뉴얼(안)> ○ <내 손안에 서울> 핫이슈 기사 연계, 시민 생활밀착형 정보성 아이템 발굴 - <내 손안에 서울> 핫이슈·기획기사 중 호응도 높거나 실생활에 도움 되는 생활밀착형 아이템 발굴, 배너 제작을 통해 클릭률 제고 및 시정 정보 확산 <내 손안에 서울 (핫이슈)> <핫이슈 기사 연계, 배너 제작 예시> ○ 홈페이지 웹접근성 준수를 위한 배너 디자인 가이드 마련 - 통합홍보배너 활용, 부서별 정책 홍보 요청 시 웹접근성에 알맞은 배너 제작 위한 지침 제작 - 시 내부 각 부서별 정책 홍보 배너 제작 시 웹접근성 준수 위한 참고 가이드 배포 ?배경색 및 텍스트 명도 대비 4.5이상 준수 및 가독성 위한 최대 글자수 제한 등 ○ 신규 연계 홈페이지 기본 배너사이즈 권장 통해 제작 및 관리 효율성 제고 - 배너 기본사이즈 5종 (1200100, 120070, 100070, 300100, 21070) 적용 권장 ?모바일의 경우 홈페이지 디자인에 영향이 적은 하단 영역 (21070, 300100) 적용 권장 Ⅲ 추진일정 ○ <내 손안에 서울> 핫이슈 연계, 생활밀착형 홍보 소재 발굴 : 상시 ○ 주요 홍보 이슈 발생 시 모션·GIF 활용한 비주얼 특화 배너 제작 : 상시 ○ 웹접근성 준수 위한 배너 디자인 가이드 제작 및 내부 배포 : 4~5월 ○ 미세먼지, 폭염, 한파 등 재난관련 배너 디자인 리뉴얼 : 6~7월 ○ 서울시 홈페이지 대상 배너 적용 현황 조사, 신규 연계 추진 : 8~12월 Ⅳ 소요예산 ?? - 붙임 1. 통합홍보배너 적용 사이트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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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통합홍보배너 시스템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5507 생산일자 2022-01-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혜인 (02-2133-6499) 관리번호 D000004460972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서울시온라인뉴스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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