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645 결재일자 2022. 1. 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조정윤 이훈상 김수현 01/25 최원석 아리랑TV 뉴스방송을 활용한 시정 홍보 계획 2022. 1.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아리랑TV 뉴스방송 활용한 시정 홍보계획 시 우수정책 및 생활정보 등 유익한 정보를 아리랑 TV 영어뉴스 방송으로 제작·송출함으로써 서울의 도시가치와 이미지를 높이고자 함 1 추진근거 및 개요 ?? 추진근거 ○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 ○ 서울시 해외홍보 업무협약(MOU) 체결(’19.4.25.)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아리랑TV 뉴스 프로그램 내 ?서울시 뉴스? 제작 및 방영 ○ 사업기간 : 2022. 1 ~ 12월 ○ 추진방법 : 정부광고법에 의해 한국언론진흥재단을 통해 추진 ○ 방영매체 : 아리랑TV(국제방송교류재단)를 통해 방영 ○ 주요내용 : 서울시 영어뉴스를 제작하여 아리랑 TV 뉴스 및 온라인 채널에 방영 ※ 아리랑TV(http://www.arirang.com/News)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https://english.seoul.go.kr/) 아리랑TV SNS 채널(유튜브, 페이스북) 시 영문 SNS 채널(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 사업방법 - 인터뷰, 영상 등 관련 실·국·본부 자료를 토대로 주 1~2편 제작 및 방영 - 서울시 주요정책 및 행사, 외국인들에게 필요한 서울 정보 등을 주제로 선정 ○ 소요예산 : 100백만원 < 아리랑TV 채널 개요 > ??해외방송 개국 : 1999. 8. 12. ??시청국 및 가구 : 101개국 1억 3천 4백만 가구(2021년 기준) ??사용언어 : 주언어(영어), 자막(중국어, 스페인어, 아랍어, 러시아어, 인니어 등) ??주요 프로그램 ?Arirang News : 한국에 대한 이해증진을 위한 뉴스 콘텐츠 제공(데일리뉴스 등) ?한국문화 홍보 : 다양한 한국문화를 다룬 한류 및 방송콘텐츠 개발 홍보 ?국제교류 : 다문화 시청자 및 내국인 시청자를 위한 국제방송 콘텐츠 제공 2 세부 추진계획 ?? 뉴스방송 제작 ○ 제작내용 : 아리랑 뉴스 내 ?서울시 뉴스? 프로그램 제작 - 시 우수정책, 주요 행사소식 및 외국인에게 필요한 정보 등을 영어뉴스로 제작 - 주요 홍보 이슈 등은 심층 취재 형식으로 집중 보도 ○ 제작분량 : 총 50편 이상 (매주 방영, 1분 내외) - 2021년 계획(40편) 대비 10편 이상 증편 제작 계획(주1~2편 방영) - 주간 실 제작편수는 아리랑 TV측과 협의를 통해 탄력적으로 진행 ○ 특집기획뉴스 제작(2~3회) - 시장님 및 관계자 인터뷰 등을 포함한 특집기획뉴스 제작 - 서울 페스타, 서울 E-프리 2022 등 글로벌 관광축제, 메타버스 서울 등시 주요정책을 주제로 심층 보도 ?? 방송 송출 및 확산 ○ 방영매체 : 아리랑TV (국제방송교류재단) ○ 방영횟수 : 편당 4~5회 이상 (본방송 1회, 재방송 3~4회 이상) ○ 확산채널 : 아리랑TV, 서울시 보유 온라인 채널 - 아리랑TV : 페이스북, 유튜브 - 서울시 : 영문 SNS(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외국어 홈페이지 ?? 추진일정(안) ○ 한국언론진흥재단 정부광고 의뢰 : ’22. 2월 ○ 시정 정규방송 제작 및 송출 : ’22. 1~12월 ○ 방송제작현황 중간보고(아리랑TV) : ’22. 7월 ○ 방송제작현황 결과보고(아리랑TV) : ’22. 12월 3 행정사항 ○ 소요예산 : 1억원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외국어 매체 활용 시정 홍보, 사무관리비 ○ 기관별 추진·협조사항 - 시민소통기획관 : 뉴스방송 주제 선정 및 제작·촬영 지원 추진 - 각 실·국·본부 : 보도 참고자료(보도자료, 사진 등) 및 인터뷰 등 취재 협조 붙임 1. 국제방송교류재단 주요현황 2. 2021 아리랑 영어뉴스 방송 추진 실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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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26054507
본청
도시브랜드담당관-645
D0000044613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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