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네이버TV 채널 운영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5392 결재일자 2022. 1. 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기획팀장 뉴미디어담당관 박마리 김은희 01/24 이종선 협조 2022년 네이버TV 채널 운영 계획 2022. 1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22년 채널 운영 계획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 ‘네이버TV’의 시 채널을 강화하고 서울시 유튜브 채널과 적극 연계하여 콘텐츠를 재확산하는 형태로 운영함으로써 시정 홍보 활성화 및 시정 공감대를 높이고자 함 Ⅰ 추 진 배 경 ?? 코로나19로 전 산업 영역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유튜브, 넷플릭스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 Over The Top의 줄임말로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TV 서비스. OTT 산업은 2012년 이후 연평균 28% 성장세를 거듭해 2021년 1조 원 이상의 규모로 성장. 넷플릭스 서비스 국가 83개국 중 82개국에서 1위를 기록한 <오징어게임> 이 최근 대표적인 OTT 화제작. 플랫폼의 파급력과 세계적인 영향력이 점차 확대 이용자 수가 급증함에 따라 시민과의 소통 채널의 역할과 필요성 대두 ?? 네이버TV는 더 많은 시민에게 반응 및 공감 지수를 올릴 수 있는 성장 가능성이 큰 매체이므로 1년간 비활성화되어 있는 채널을 재활성화시키고자 함 Ⅱ 사 업 개 요 ?? 사업 기간: 2022년 2월 ~ 2022년 12월 ?? 추진 방법: 구독자 반응지수에 따른 단계별 추진 ?? 주요 사업내용 ○ OTT 흐름에 맞는 편성전략 및 운영방식 수립, 채널 유입 및 구독 증대 ○ 市 보유 서울시 유튜브·소셜미디어 채널 내 기 배포된 영상물 배포·재확산 ○ ○ 채널 운영(편성 및 업로드 등), SOE(검색 최적화)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 채널 디자인, 통계분석 보고 등 ?? 운영 매체 - 천만소통! 라이브서울 : https://tv.naver.com/liveseoul Ⅳ 추 진 방 향 ? OTT 플랫폼 특성과 흐름에 맞는 운영 전략 수립을 통한 채널 활성화 ? 유튜브 및 소셜미디어 채널과 연계, 네이버TV 채널 내 콘텐츠 선별적 공유 ? 상반기 시범운영 및 효과분석 후 하반기 확대 적용 추진 ?? 단계별 사업추진 - ’22년 OTT 흐름에 맞는 차별화된 운영 전략 수립 및 채널 활성화 ? 채널 콘셉트에 맞는 편성기획 및 채널 관리방안 체계 마련 - 프로그램 및 콘텐츠의 체계적인 분류, 관리, 공유 및 검색 서비스 개선 - 중점 전략에 맞는 콘셉트·톤&매너 설정 및 디자인 변경 - 市 보유 유튜브를 중심으로 소셜미디어 채널과 연계하여 시정 소통 강화 - 모바일 화면에 최적화된 세로형 포맷 영상 재제작 배포 확산 - 채널 이용자?시민과의 커뮤니케이션 관리 등 Ⅴ 추 진 계 획 1단계 세부 추진계획 ?? ○ 드론을 활용한 시네마틱 영상(하이퍼랩스, 타임랩스), 360° VR 영상 등 서울명소를 음악과 함께 트렌디한 편집 효과로 아름답게 보여주는 힐링 콘텐츠를 전면 배치하여 주목도와 관심도 제고 - 전체 동영상 중 메인 페이지 노출 기준 상위 60개 콘텐츠 분석 결과, 드론·VR 매체를 결합한 간접 체험형 힐링 콘텐츠가 큰 인기 ?? ○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에 최적화된 웹드라마, 파워유튜버 콘텐츠 연재 - 1인 가구 정책을 소재로 한 웹드라마 시리즈, 파워유튜버(인플루언서) 협업 콘텐츠 등 기획물을 연재하여 젊은 층에게 시 채널에 대한 친근감을 높이고, 공감대를 형성해 홍보 효과와 만족도 극대화 <서울 힐링 콘텐츠/웹드라마 시리즈 예시> VR영상 ‘G밸리산업박물관‘편 드론영상 ‘서울의 잠 못이루는 밤’편 웹드라마 영상 ‘유노을 이유진 인터뷰’편 웹드라마 영상 ‘EP02. 사랑의 맛’편 ?? ○ 채널의 주 이용 타깃은 30~50대로 사회적 이슈와 정책 정보뿐만 아니라 영향력 있고, 개성 있는 시민 크리에이터가 제작하는 시정홍보 영상에 관심과 반응도 높은 편 <서울 영상크리에이터 예시> 이게 서울이라고?! 서울 시티투어 버스로 보는 서울의 모습 집에만 있기 답답할때 한양도성길은 어떠신가요? 유네스코 세계유산 종묘 바로알기! '영화 같은 북서울 꿈의숲 탐방기 ?? ○ 검색형 정보 콘텐츠에 최적화된 플랫폼에 맞춰 다양한 키워드와 연동·발행하여 알고리즘을 통해 검색에 쉽게 노출될 수 있도록 함 ○ 전체 프로그램(재생목록) 중 재확산시킬 영상의 선별 작업과 정리 작업 추진 - 일관성 있는 정기 편성 운영을 통해 채널 영향력과 신뢰도 제고,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배치로 채널 트래픽 증대 및 재방문 강화 ?? ○ 채널 이름 변경 및 홈, 프로필, 포스터/홍보 배너 아트디자인 변경 ○ 플랫폼 특성에 맞는 성격과 형식의 콘텐츠로 재편집 작업 필요 - 풀 영상 중 하이라이트 부분만 숏폼(short-form) 형태로 편집, 1분 미만의 토막 영상 ‘바이럴형 클립 콘텐츠’ 제작 확산 스마트폰 이용자 90% 세로 모드 사용 스마트폰 이용자 72% 가로형 영상 시청 시 세로 유지 10~20대 스마트폰 이용자 스마트폰 사용 시 세로 모드 선호 - 화면 비율과 해상도를 스마트폰에 맞추어 가로로 전환하지 않고도 영상을 화면 가득 채운 형태로 볼 수 있는 모바일 최적화 콘텐츠로 제공 VI 행 정 사 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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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네이버TV 채널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5392 생산일자 2022-01-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마리 (02-2133-6488) 관리번호 D000004460421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뉴미디어콘텐츠기획관리 > 뉴미디어콘텐츠기획제작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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