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 결과보고

문서번호 전시과-527 결재일자 2022. 1. 24. 공개여부 부분공개(6,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이보배 고원석 김희진 01/24 백지숙 2021년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 결과보고 2022. 1. 전 시 과 2021년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 결과보고 전도유망한 신진미술인을 발굴하고 전시의 기회를 제공하는 미술관의 대표 지원사업인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은 2021년 383명의 지원자 중 최종 9명(작가7,기획자2)을 선정, 개별 전시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드림. 1 추진근거 ??「2021년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 추진계획(안)」 (전시과-427, 2021.01.18.) ??「서울시 지방보조금 운영관리지침 개정 안내」(재정균형발전담당관-1185, 2021.01.29.) 2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1년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 ?? 사업기간 : 2021. 1.~12.(※ 전시기간 : 2021. 5.~11.) ?? 사업장소 : SeMA창고, SeMA벙커 및 기타 희망장소 ?? 사업대상 : 총 9명(작가 7, 기획자 2) ?? 사업내용 : 역량있는 신진 작가 및 기획자를 발굴하고 전시구현을 위한 제반비용, 전시장소, 컨설팅 등 폭넓은 지원을 제공하여 미술생태계의 장기적인 발전을 도모함 ?? 사업예산 : ?? 신진미술인 목록(※전시개최순) 연번 이름 구분 전시제목 전시기간 전시장소 관람객 및 전시일수 1:1 큐레이터 매칭 담당자 지원내용 1 이소라 기획자 《Ground X》 (그라운드 엑스) 5.4-5.23 SeMA창고 전관 2 전보배 작가 《noonchinae》 (눈치네) 6.3-6.27 SeMA창고 1-3전시실 3 이재석 작가 《INVENTORY》 (인벤토리) 6.3-6.27 SeMA창고 4-5전시실 4 이은솔 작가 《KIMBERLY EXTRACT》 (킴벌리 익스트랙트) 7.8-7.22 SeMA창고 1-3전시실 5 이현수 작가 《난 아직 시작도 못했는데, EVERGREEN》 7.8-7.22 SeMA창고 4-5전시실 6 정수정 작가 《falconry》 (매사냥) 8.12-9.5 SeMA창고 1-3전시실 7 권정현 기획자 《믿음의 자본》 8.24.-9.19 SeMA벙커 8 최한결 (최모민) 작가 《요괴 생활》 9.14-10.15 아웃사이트 (외부장소) 9 김지영 작가 《싱잉노즈》 10.16-11.6 오퍼센트 (외부장소) 3 추진경위 ?? ’21. 1.~2. : 추진계획 수립 및 프로그램 공고모집 ?? ’21. 2.~3. :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심사, 3차 지방보조금 심의, 최종선정자 발표 ?? ’21. 3. : 1,2차 오리엔테이션 개최, 프로그램 약정서 체결 ?? ’21. 4. : 보조금 시스템 등록 및 지방보조금 교부 ?? ’21. 5.~11. : 신진미술인 9인 전시 순차 개최 ?? ’21. 12. : 보조금 정산, 결과보고집 제작, 프로그램 결과보고 4 추진절차 ?? 선정절차 모집공고 ? 1차 서류심사 ? 2차 면접심사 ? 지방보조금 심의 ? 최종합격자 발표 2021.2.1.~2.10. 2021.2.23. 2021.3.4. 2021.3.5. 총 383명 접수 (작가352, 기획자31) 심사위원 6인 (내부4, 외부2) 심사위원 5인 (내부2, 외부3) 위원회(내부2, 외부7) 중 5인(내부1, 외부4) 참가 383명 중 면접대상자 20명(작가16, 기획자4) 선정 면접대상자 20명 중 최종 9명(작가7, 기획자2) 선정 선정된 9명에 대한 지원금 적정성 평가 ?? 모집공고 ○ 공고시기: 2021.2.1.~2.10. ○ 공고방식: 미술관 홈페이지 내 ○ 공고내용: 붙임파일(공고문) 참고 신진 작가 신진 기획자 지원자격 - 대한민국 국적의 작가 - 동 전시에 타기관의 지원을 받지 아니하는 자 - 대한민국 국적으로, 전시기획 참여 경력 1회 이상의 신진 기획자 - 동 전시에 타기관의 지원을 받지 아니하는 자 - 현재(지원일 기준) 미술 관련 기관이나 사업장에 소속되지 않은 자 전시유형 - 개인전 (졸업전, 학위청구전, 초대전 불가) - 참여작가 2인(팀) 이상의 그룹전 (졸업전, 학위청구전, 초대전 불가) - 신진 기획자로 지원한 자에게 작가 활동 경험이 있는 경우, 지원 받는 단체전에 본인 작품을 포함시킬 수 없음. ○ 자격요건 ?? 1차 서류심사 ○ 일 시: 2021. 2. 23.(화) 14:00~16:30 (개별심사기간 2.15.~2.22.) ○ 장 소: 서소문 본관 1층 회의실 ○ 심사위원: ○ 지원인원: ○ 합격인원: ○ 심사방법 - - - ?? 2차 면접심사 ○ 일 시 : 2021. 3. 4.(수) 13:00~18:30 ○ 장 소 : 서소문 본관 지하1층 2강의실 ○ 심사위원 : 총 5명(내부 당연직 2명, 외부전문가 3명) ○ 합격인원 : 9명(작가 7명, 기획자 2명) ○ 심사방법 - - - - 2021년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 2차 면접심사 장면 ?? 3차 지방보조금 심의 ○ 일 시 : 2021. 3. 5.(금) 14:00 - 15:00 ○ 장 소 : ZOOM을 통한 비대면 화상회의 진행 (코로나-19 상황 고려) ○ 안 건 : 2차심사를 통해 선정된 최종합격자 9명의 지원금 적정성 심의 ○ 심사위원 : 지방보조금 심의위원회 9명 중 5명 참석 ○ 심의결과 - - - ZOOM을 통한 비대면 지방보조금 심의 장면 ?? 1차 오리엔테이션 ○ 일 시 : 2020. 3. 23.(화) 14:00 ~ 16:00 ○ 장 소 : 서소문 본관 1층 회의실 ○ 참석인원 : 신진미술인 9인 - 작가(7인): - 기획자(2인): - 내부관계자(5인): - 외부관계자(1인): 신한은행 보조금시스템 교육자 ○ 진행순서 시 간 내 용 진 행 14:00-14:10 프로그램 및 참석자 소개 담당자 14:10-14:20 관장님 인사말씀 및 격려사 관장님 14:20-14:40 약정서 체결 담당자 14:40-15:00 전시진행 매뉴얼 안내 (시설, 큐레이터 매칭, 인쇄물 관련 안내 등) 15:00-15:10 휴 식 - 15:10-15:40 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 교육 및 사용안내 신한은행 교육담당자 15:40-16:00 질의응답 및 향후일정 안내 담당자 ○ 현장사진 프로그램 절차 안내 및 보조금 교육 ?? 2차 오리엔테이션 ○ 일 시 : 2021. 3. 30.(화) ○ 장 소 : SeMA창고, SeMA벙커 ○ 참석인원 : 신진미술인 8인 및 신진기획자 전시의 참여작가 - 작가(6인): - 기획자(2인): - 내부관계자(6인): ○ 진행순서 장소 및 기간 내 용 SeMA벙커 10:00-11:00 시설안내 및 누수 관련 유의사항 교육 약정서(미술관 직인 날인본) 전달 SeMA창고 14:00-16:00 시설 개폐 등 안내, 소방교육 약정서(미술관 직인 날인본) 전달 ○ 현장사진 SeMA벙커 시설 및 유의사항 안내 SeMA창고 시설 안내 및 소방교육 5 전시 세부내역 1. 이소라 기획자《Ground X》(그라운드 엑스) - 참여작가: 김원화, 이수진, 전미래 - 세마창고, 2021.5.4.-5.23. 매칭 큐레이터: 송가현(북서울 학예과) - 전시 컨설팅 지원 《Ground X》(그라운드 엑스)는 인간과 생명체들의 연속된 서식지에 관한 전시이다. 전시는 생명체들에게 서식지를 제공하고 삶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환경을 들여다본다. 여기서 환경이란 물, 불, 바람 등의 자연적 의미의 환경과 우리를 둘러 싼 미디어 환경을 아우르는 용어로 사용한다. 전시는 자연과 미디어 환경의 분리를 넘어 서로 다른 것들이 충돌하고 포개지는 그라운드의 생성을 시도한다. 그라운드는 자연과 미디어 환경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질적인 것들이 교차하는 임시적 지대를 제안한다. 2. 전보배 작가《noonchinae》(눈치네) - 세마창고, 2021.6.3.-6.27.   매칭 큐레이터: 곽노원(전시과) - 전시 컨설팅 지원 《noonchinae》(눈치네)는 김범 작가의 책 『눈치』에 등장하는 눈에 보이지 않는 개 ‘눈치’를 사랑해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탐구하는 전시이다. 작가는 개와 주인의 흔적을 은유하는 사물조각들을 통해 보이지 않는 존재에 다가가는 방식에 대한 시각적 탐구를 도모한다. 감각하는 방식에 대한 연구는 세라믹, 드로잉, 사진 등 다양한 시각매체를 통해 나타나고 이는 ’눈치’의 영역을 확장하는 계기가 된다. 3. 이재석 작가《INVENTORY》(인벤토리) - 세마창고, 2021.6.3.-6.27.   매칭 큐레이터: 이승아(전시과) - 전시서문 기고 《INVENTORY》(인벤토리)는 시약창고로 쓰였던 SeMA 창고의 공간적 특징, 즉 ‘물품을 정렬해 놓는 공간’ 자체에 주목한 전시이다. 창고의 물리적 공간과 작가가 생각하는 가상의 이미지 저장고(inventory)를 연결시켜 가상과 현실이 공존하는 공간의 연출을 시도한다. 전시장의 나무 선반들은 그리드 형태의 ‘인벤토리(게임 속 가상의 소지품 창)’를 떠올리게 하는데 이는 가상의 3차원 이미지를 평면의 캔버스 위에 정렬하는 작가의 작업방식과 연결된다. 공간 속에 유형별로 나열된 작품들은 비가시적인 사회의 구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려는 작가의 작업의도와 맞물려 하나의 거대한 설치작업으로써 존재하게 된다. 4. 이은솔 작가《KIMBERLY EXTRACT》(킴벌리 익스트랙트) - 세마창고, 2021.7.8.-8.1. 매칭 큐레이터: 정시우(전시과) - 전시서문 기고 《KIMBERLY EXTRACT》(킴벌리 익스트랙트)는 작가가 가상의 공간에 설정한 ‘킴벌리’라는 인물의 움직임에 주목하고 이를 웹VR 환경과 비디오 설치로 소개하는 전시이다. 가상인물의 이동, 변태, 절단, 합성의 순간을 기반으로 제작된 영상은 ‘맥맨션(McMansion)’이라는 주택 양식의 구조를 빌어 전시장을 임시로 점유하게 된다. 전시실에는 다양한 환경 안에 존재하는 킴벌리의 순간들을 포착한 비디오 작업이 영사되며 함께 비치된 QR코드를 통해 웹VR 환경으로 접속하여 작업을 확장 관람할 수 있다. 5. 이현수 작가《난 아직 시작도 못했는데, EVERGREEN》 - 세마창고, 2021.7.8.-8.1. 매칭 큐레이터: 고원석(전시과장) - 전시 컨설팅 지원 《난 아직 시작도 안했는데, EVERGREEN》은 드로잉이 지니는 특성과 그 작업과정에 주목한 전시이다. 작가는 드로잉을 다양한 형태로 확장시키면서 습득한 방법론을 일상의 파편적인 경험으로 불러옴으로써 작업에 언어적 유희를 더한다. 작가는 SeMA창고 공간과 연결 지을 수 있는 여러 국내외 작가의 대표작을 선정하고 이를 자신만의 조형언어로 재구성하거나 전시를 준비한 기간동안 접했던 뉴스와 일련의 사건들을 자신의 상황에 빗대어 웃음을 자아내는 작업을 만든다. 6. 정수정 작가《falconry》(매사냥) - 세마창고, 2021.8.12.-9.5.   매칭 큐레이터: 권혜인(북서울 학예과) - 전시서문 기고 《falconry》(매사냥)은 매사냥꾼과 매의 관계에 대한 질문에서부터 출발하여 사람과 동물, 나아가 자연과의 유대 전체를 아우르며 소유와 권력의 구조에 다시금 주목한다. 또한 17세기 네덜란드 초상화에 등장하는 트로니(tronie), 즉 가상인물의 초상을 최근 SNS에 등장하는 허구의 인물들에 빗대어 형상화한다. 이번 전시는 총 6점의 현대 초상화, 5점 이상의 구상화, 높이 7m의 걸개그림 등 다양한 형식의 회화를 소개한다. 7. 권정현 기획자《믿음의 자본》 - 참여작가: 강은희, 무병장수, 양윤화, 이빈소연 - 세마벙커, 2021.8.24.-9.19.   매칭 큐레이터: 송가현(북서울 학예과) - 전시 컨설팅 지원 《믿음의 자본》은 노동의 가치가 하락한 시대에 자본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을 살피고자 기획된 전시이다. 본 전시는 현실을 단순히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이 시대의 노동과 일의 의미에 대해 다시금 사유해 볼 것을 제안한다. 기획자를 비롯하여 전시에 참여하는 네 명의 작가(팀)는 모두 밀레니얼 세대로, 자본소득이 노동소득을 추월한 시대를 살아가는 밀레니얼 세대가 현실에 대처하고 살아가는 방식들을 살펴볼 수 있다. 온라인 퍼블릭 프로그램(교육홍보과): 참여작가 강은희, <여의도 투어> 진행 8. 최모민 작가《요괴 생활》 - 아웃사이트, 2021.9.14.-10.15.   매칭 큐레이터: 방소연(전시과) - 작가 인터뷰 기고 《요괴 생활》(A Bizarre Life)은 이 시대의 청년세대가 갖는 불안과 상실의 감정을 '요괴'라는 설정에 빗대어 표현한 전시이다. 작품 내 얼굴을 가린 채 무의미한 움직임을 취하는 청년인물의 등장은 자본주의 시스템 내 어디에도 속해있지 않은 불명확한 신분을 함의하며 이는 뜻밖의 풍경과 만나며 새로운 관계읽기를 시도한다. 9. 김지영 작가《싱잉 노즈》 - 오퍼센트, 2021.10.16.-11.6.   매칭 큐레이터: 유민경(북서울 학예과) - 작가 인터뷰 기고 《싱잉 노즈》는 지극히 사적이고 내밀한 소리인 콧노래를 매개로 새로운 소통방식을 탐구하고 이를 사운드 설치와 드로잉으로 구성한 전시이다. 작가는 코로나-19 이후 급변하고 단절된 개인의 일상, 온도, 풍경에 위로를 더하는 차원에서 콧노래에 주목하였고, 해당 프로젝트를 위해 2020년부터 서울시민 40여 명의 콧노래를 물물 교환이나 대가 지불의 형태로 수집했다. 해당 전시는 서로 다른 감각들이 낯선 관람객들 앞에서 어떻게 어울릴 수 있는지를 묻는다. 6 온라인 전시 콘텐츠 제작 ?? 한국수출입은행 후원을 유치하여 제작 - 전시 아카이브 영상 제작 · 미술관 유튜브 채널 및 SNS 계정을 통해 소개 신진미술인 9인 컴필레이션 영상 이소라 기획자 전시영상 전보배 작가 전시영상 - 온라인 VR전시 제작 · 미술관 홈페이지 전시정보 내 링크 첨부 SeMA창고 VR전시 전경 VR전시 입구(전시소개, 크레딧 등) 작품별 캡션 클릭 예시 7 결과보고집 제작 ?? 디자인 배경 - 신진미술인 로고의 콜론(:)을 기반으로 한 메인 아이덴티티 ?? 결과보고집 배부(300부) 구 분 수 량 비 고 총 계 신진미술인 등 유관기관 및 관계자 학예연구 업무용 잔여부수 8 예산집행 (단위:천원) 구 분 내 역 예 산 지출금액 사무관리비 심사비, 결과보고집 제작 등 공공운영비 결과보고집 우편발송 민간경상보조금 작가/기획자 지원 - 작가 각 10,000,000원 - 기획자 각 13,125,000원 ?? 보조금 집행내역 구 분 성 명 지급액 잔 액 발생이자 1차 2차 이자총액 민간경상 보조금 (단위 : 원) 9 언론보도 ?? 온라인, 지면(월간지 등) 포함 총 31건 보도 연번 보도내용 언론사 보도일시 매체 1 서울시립미술관, 2021년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첫 전시 뉴시스 2021.5.4. 온라인 2 서울시립미술관, 2021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첫번째 이소라 기획전 ‘Ground X’ 진행 어린이뉴스 2021.5.4. 온라인 3 서울시립미술관, 미디어-자연 사이 공간... 《Ground X》 展 서울문화투데이 2021.511. 온라인 4 서울시립, 이소라 기획전 장식신문 2021.5.25. 지면 5 서울시립미술관, 신진미술인 전보배, 이재석 개인전 개최 서울문화투데이 2021.6.3. 온라인 6 서울시립미술관, 신진미술인 전보배-이재석 작가 개인전 SeMA창고에서 개최 어린이뉴스 2021.6.3. 온라인 7 [미술전시] 서울시립미술관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 뉴시스 2021.6.4. 온라인 8 [주말N문화] 보이지 않는 존재를 사랑하는 법 한국일보 2021.6.4. 온라인 9 서울시립미술관, 신진미술인 이은솔, 이현수 개인전 개최 LEGEND 2021.7.8. 월간지 10 서울시립미술관, 신진미술인 이은솔-이현수 작가 개인전 SeMA창고에서 개최 어린이뉴스 2021.7.8. 온라인 11 서울시립미술관, 신진미술인 이은솔·이현수 개인전 개최 민중의소리 2021.7.9. 온라인 12 서울시립미술관, 신진작가 이은솔, 이현수 개인전 개최 투데이저널 2021.7.20. 온라인 13 SeMA창고, 정수정 작가 《falconry》展 서울문화투데이 2021.8.12. 온라인 14 서울시립미술관, 신진미술인 정수정 작가 개인전 ‘falconry’ SeMA창고에서 선보여 어린이뉴스 2021.8.17. 온라인 15 서울시립미술관, 신진미술인 권정현 기획전 ‘믿음의 자본’ 개최 어린이뉴스 2021.8.24. 온라인 16 밀레니얼 세대 노동 및 일상 담아내는 《믿음의 자본》展 서울문화투데이 2021.8.24. 온라인 17 팰컨리(falconry) 한겨레 2021.8.26. 온라인 18 팰컨리(falconry) 서울& 2021.8.26. 온라인 19 다음주엔 뭐 볼까, 전시 ‘믿음의 자본’ 경향신문 2021.9.4. 지면 20 서울시립미술관 ‘믿음의 자본’... 자산증식에 빠진 밀레니얼 세대, 미술로 풍자 매일경제 2021.9.6. 지면 21 미리보는 전시 단신 PREVIEW EXHIBITION 전시가이드 9월호 월간지 22 밀레니얼 세대의 현실 대처를 미술 전시로 옮겨 온 권정현씨 한국일보 2021.9.13. 온라인 23 서울시립미술관, 신진미술인 최모민 개인전 ‘요괴생활’ 이코노미서울 2021.9.15. 온라인 24 ‘요괴’로 그린 청년 세대의 불안과 상실... 최모민 ‘요괴생활’ 헤럴드경제 2021.9.16. 온라인 25 일상을 거스르는 불안한 징후... 누가 이들을 ‘요괴’로 만든걸까 올댓아트 2021.9.27. 온라인 26 다음주엔 뭐 볼까, 전시 ‘최모민 개인전’ 경향신문 2021.10.2. 지면 27 [Artist Interview] 최모민 작가, 풍경을 걷는 산책자 서울문화투데이 2021.10.12. 온라인 28 콧노래와 그림의 만남... 김지영 개인전 ‘싱잉 노즈’ 뉴시스 2021.10.15. 온라인 29 “작은 소리에 귀 기울여봐요” 김지영 작가 ‘싱잉 노즈’ 전시 개최 어린이뉴스 2021.10.15. 온라인 30 다들 어떻게 버텨내는지 궁금해서 콧노래를 샀다! 올댓아트 2021.10.29. 온라인 31 EDITOR’s PICS 정수정 매사냥 월간미술 10월호 월간지 10 개선 및 참고사항 ? 모집공고 ○ 공고 시, 공고문에 이전 선정자는 중복지원할 수 없음을 추가 명시 ○ 현재 미술관 홈페이지 내에만 게시되는 모집공고를 외부홍보(보도자료 배포, 미술 월간지 광고)로 확장 고려 ? 심사절차 ○ 작년 심사의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올해는 2차 면접심사 시 대기실 별도 마련을 위해 본관 지하 1층에서 진행, 면접대상자 참석확인과 다음순번 면접자 안내를 보다 효율적인 동선으로 배치함(면접장소: 본관 지하1층 2강의실, 대기실: 본관 지하1층 세마홀) ○ 현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고 작년 지방보조금 심의 개선사항을 반영하고자 올해는 ZOOM을 통한 비대면 화상회의를 진행하여 불필요한 절차를 간소화하였고, 효율적인 심의를 위해 최종합격자 9명에 대한 포트폴리오 자료 및 지원금 운용계획을 심의위원들에게 사전공유하여 검토할 수 있도록 함 (※ 서울시 지방보조금 심의위원회 목록은 정기적으로 개정되고 있으며, 비대면 심의료 또한 상향조정 되었음) ○ 향후 심사 시에는 사전준비, 심사진행, 현장 점수합산, 면접대상자 대기실 안내 등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심사진행 준비인원 수를 보강할 필요가 있음 ? 오리엔테이션 가. 현장 시설교육 ○ 신진기획자 전시에 참여하는 참여작가 또한 2차 현장 오리엔테이션에 함께 참석하게 하여 미술관 시설에 대한 유의사항을 직접 숙지하게 함으로써 향후 작품 설치와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문제발생 여지를 최소화하고자 하였음 나. 전시기간 및 전시장소 확정 ○ 접수 시점에 지원자들이 순위별로 지망한 총 3곳의 전시장소(SeMA창고, SeMA벙커, 기타 외부장소)와 희망기간을 기반으로 오리엔테이션 개최 전 개별적으로 조율하여 현장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함 ○ 지원자 대부분이 SeMA창고의 3차(7-8월), 4차(8-9월) 전시를 선호함에 따라 중복된 기간 및 장소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신진미술인들의 전시조건(신작여부 등)을 고려하여 조정한 뒤 당사자와 최종 협의를 진행함 다. 약정서 체결 ○ 신진미술인들에게 오리엔테이션 개최 이전, 약정서 초안을 사전공유하고 각 조항별 세부내용을 검토하도록 하여 현장에서 약정을 체결하는 데에 차질이 없도록 함 ○ 코로나-19 상황 등에 맞춰 약정서 내 유의사항을 추가 보완함 ※ 주요 추가조항 ? 전시 진행 ○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올해 ‘공공안전관’ 제도를 첫 시행하여 QR코드 및 수기장부를 관리하도록 함 ○ 시민 큐레이터 프로그램 등 다른 사업으로 장소 인계 시, 양측 담당자와 시설 주무관 배석 하에 시설점검 후 인수인계를 진행할 것 ○ SeMA창고의 경우, 서울혁신파크에 협조 요청을 구하여 전시설치 및 철수기간동안 신진미술인들이 서울혁신파크 내부 직원과 동일한 월 주차권 할인요율을 적용받도록 하였음 ? 민간경상보조금 가. 보조금시스템 교육 ○ 본 프로그램은 민간경상보조 형태의 지방보조금 기반 사업으로 보조사업자(신진미술인 9인)의 원활한 보조금 통합관리 시스템 이용을 위해 신한은행 보조금 담당자가 1차 오리엔테이션 때 현장 교육을 진행함 ○ 향후 프로그램 진행 시, 오리엔테이션 현장에서 매뉴얼 교육뿐 아니라 보조금 시스템 사업 신청과 보조금통장 및 카드 개설까지 완료하도록 하여 차후 개별문의를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함 ○ 실제 보조금 시스템을 사용하는 시기는 이르면 5월 또는 하반기가 대부분인 데에 반해, 보조금 교육은 오리엔테이션(3월)을 통해 1회 진행되기 때문에 신진미술인이 실제 시스템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문의가 다수 발생함. 향후 프로그램 진행에 있어 필요할 시, 하반기 중 2차 원격교육 추가진행을 고려해볼 수 있음 나. 사업변경신청 ○ ? 1:1 큐레이터 매칭 ○ 신진미술인과 미술관 큐레이터를 1:1로 매칭하고 신진작가·기획자의 희망에 따라 전시서문, 작품평론 또는 전시 전반에 따른 컨설팅을 지원함으로써 타기관의 지원사업과는 차별된 지원정책을 강화함 ○ 매칭 대상은 전시과 외에도 타부서 또는 북서울미술관까지 범위를 넓히고 신진미술인이 희망하는 매칭자를 1순위로 하여 조율을 진행함(1순위 매칭 불발 시, 미술관 내부 추천 학예사로 매칭 재조율) ○ 매칭 큐레이터의 적극적인 개입과 지원 유도를 위한 추가 방안을 모색할 것 ? 퍼블릭 프로그램 ○ 교육홍보과에서 진행하는 퍼블릭 프로그램 중 1회를 신진미술인과 연계하여 어린이, 청소년 또는 일반 시민 대상의 온라인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이를 신진미술인 전시 홍보 및 외연 확장의 계기로 삼음 ○ 2022년의 경우, 권정현 기획자의 전시 참여작가인 강은희 작가가 온라인으로 <여의도 투어>를 진행함 (※미술관 유튜브 채널 참고) ○ 퍼블릭 프로그램에 참여할 신진미술인 선정을 위해 교육홍보과 담당자와 연초에 논의하여 오리엔테이션 때 전체공지할 것 ? 예술인 고용보험 ○ ○ ○ ? 시민감사옴부즈만 평가 ○ ○ ○ ? 삼각지원 시스템 ○ 기존의 1회성 전시를 위한 보조금 지원에서 나아가 보다 연속적인 형식의 지원을 다각화하기 위해 난지창작스튜디오, SeMA창고, SeMA벙커의 지원 카테고리를 일부 연결 및 통합하는 ‘삼각지원’ 시스템의 계획안이 2021년에 처음 수립됨 ○ 향후 삼각지원 시스템을 통해 난지 입주자와 공동 참여할 수 있는 워크샵을 기획하여 소통의 폭을 넓히고 신진미술인 외연 확장의 계기로 삼고자 함 ? 만족도 조사 ○ 신진미술인 중 75%가 프로그램 만족도(선정 절차, 보조금, 전시장소, 창작 활동, 추천 의향 등)에 대해 ‘매우 그렇다’라고 답변 11 추진성과 ?? 9인의 신진미술인을 선정하여 재정적, 행정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역량있는 작가 및 기획자들이 미술계에 발돋움하고 한 걸음 더 성장할 수 있는 토대 마련 ?? 미술관 내부인력 1:1 매칭을 통해 금전적 지원뿐 아니라 전시 전반에 대한 협업과 컨설팅(전시서문 및 평론글 생산, 작품설치 등에 대한 전시 자문)으로 밀도 높은 전시를 구현 ?? SeMA창고와 SeMA벙커 등 미술관 분관을 제공하여 전시장소 대관료를 절감하고, 작품제작 및 전시구현에 예산을 집중 할애하도록 함 ?? 프로그램의 아카이브(개별도록, 결과보고집, 영상기록 등)를 마련하고, 주요 국공립미술관에 발송하여 대내외 홍보에 힘씀 ?? 한국수출입은행 후원건 유치를 통해 신진미술인이 향후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시 아카이브 영상와 VR전시 제작을 지원하고, 이를 사후홍보 강화의 계기로 삼음 ?? 회화, 조각, 영상, 설치 등 신진미술인 9인의 다양하고 참신한 전시를 통해 시민들의 문화 향유의 기회 확대 붙 임 : 1. 2021년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 계획(안). 1부. 2. 신진미술인 전시 관람객 현황. 1부. 3. 프로그램 공고문. 1부. 4. 신진미술인 약정서. 9부. 5. 예술인 고용보험 문화예술용역 간이계약서. 9부. 6. 프로그램 결과보고집. 1부. 7. 온라인 영상 조회수 집계 현황. 1부. 8. 시민옴부즈만 감시평가 결과보고. 1부. 9. 신진미술인 만족도 조사 결과. 1부. 10. 신진미술인 보조금 정산자료(별첨).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0.79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 2021년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 추진계획(안).hwpx

    비공개 문서

  • (붙임2) 2021년 신진미술인 전시 관람객 현황.xlsx

    비공개 문서

  • (붙임3) 2021년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 공고문.pdf

    비공개 문서

  • (붙임4) 2021년 신진미술인 약정서.zip

    비공개 문서

  • (붙임5) 2021년 신진미술인 예술인고용보험용 문화예술용역 간이계약서 9부.zip

    비공개 문서

  • (붙임6) 2021년 신진미술인 결과보고집 케이스.pdf

    비공개 문서

  • (붙임7) 2021년 신진미술인 온라인 영상 조회수 집계 현황.hwpx

    비공개 문서

  • (붙임8) 시민옴부즈만 공공사업 감시평가 결과보고서.hwpx

    비공개 문서

  • (붙임9) 2021년 신진미술인 만족도 조사 결과.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과
문서번호 전시과-527 생산일자 2022-01-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보배 (02-2124-8946) 관리번호 D000004460120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전시운영 > 창작활동지원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