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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설 연휴 교통상황실 운영계획

문서번호 교통정책과-1239 결재일자 2022. 1. 2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통기획팀장 교통정책과장 백은주 이영훈 01/24 김규룡 2022년 설 연휴 교통상황실 운영계획 2022.1. 교통정책과 2022년 설 연휴 교통상황실 운영계획 1 운영 개요 ?? 운영기간 : ’22.1.29.(토) ~ 2.2.(수), 5일간 ○ 근무시간 : 10시~18시(주간 근무) ?? 근무장소 : 신청사 통합상황실(지하3층) ○ 전화 : 2133-0068, 웹팩스 02-768-8997 ?? 근무인원 ○ 상황실 운영기간 중 1일 1명씩 총 5명 근무(도시교통실 직원) - TOPIS(교통정보과)는 교통상황 모니터링 및 교통정보시스템 안정적 운영 등을 위해 상황실 내 별도 자체근무 실시(1일 6명씩 총 30명) ○ 재난 등 긴급상황 발생 대비 기관 및 부서별 담당자는 유선 대기 ?? 주요기능 : 교통상황 관리 및 발생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처 ○ 귀성?귀경객 수송실적(고속버스, 기차, 자동차, 항공) 파악 및 보고 ○ 언론보도사항, 도로 소통 및 돌발 교통상황 등 교통관련 상황 파악 ○ 한파, 폭설, 안전사고 등 비상상황 발생 시 초동 대응 ※ 市 종합상황실(신청사 1층) : 전화 2133-0001~6, 웹팩스 02-768-8998 2 근무 요령 ① 근무시간 엄수 및 근무요령 숙지 ○ 전임자 작성내용 및 市 종합상황실 보고자료 확인 후 근무 시작 ○ 상황실 근무요령을 숙지하여 각종 상황 및 민원 발생 시 즉시 대처 - 특이사항 발생 시 교통정책과 담당자에게 보고 ② 귀성?귀경객 수송실적 조사 및 보고 ○ 12시부터 수송실적 조사 후 16시까지 市 종합상황실로 조사결과 보고 ◆ 수송실적 조사 ??조사 방법 : 웹팩스 수신(터미널, 한국공항공사) 또는 유선 연락(한국철도공사, 한국도로공사, 수서고속철도(SR))을 통해 조사 ※ 웹팩스로 미보고한 운송기관은 상황실 근무자가 유선 연락하여 조사하고, 일일보고 시간에 맞춰 수송실적 자료를 제출 협조토록 당부 ??조사 대상 : 고속·시외버스, 기차, 자동차, 항공 수송실적 ??조사 유의사항 : 버스 터미널을 제외하고 외부 운송기관 모두 당일 조사시점 기준 누계자료이므로, 조사시간대에 맞춰 분류 집계 ※ 예) 1.31. 12시에 한국도로공사와 유선 통화할 경우, 전일 24시 기준 자료는 1.30 0~24시 자료이므로, 조사자는 12시간(1.30 12~24시)로 분리 집계 ◆ 수송실적 보고(→ 시 종합상황실) ??보고 방법 : 시 종합상황실(웹팩스 768-8998)로 일일보고서 양식에 맞춰 보고 ※ 2.3(목)은 10시까지 일일보고내역을 종합하여 기획담당관으로 최종보고 조사일시 1.29(토)12시 1.30(일)12시 1.31(월)12시 2.1(화) 12시 2.2(수) 12시 2.3(목) 09시 조사 내용 전일 18~24시 당일 00~12시 전일 12~24시 당일 00~12시 전일 12~24시 당일 00~12시 전일 12~24시 당일 00~12시 전일 12~24시 당일 00~12시 12~18시 전일 18~24시 보고일시 1.29(토)16시 1.30(일)16시 1.31(월)16시 2.1(화)16시 2.2(수)16시 2.3(목) 10시 ○ 운송기관 연락처 및 조사 내용 교통수단 제출기관 연락처 수송실적 조사 방법 고속(시외) 버스 서울고속 535-4629 ??각 터미널로부터 웹팩스 수신 ??터미널 ↔ 지방 인원수 파악 센트럴시티 6282-0653~4 동서울 453-7710 상봉 490-7751 남부 520-6814 기차 한국철도공사 (코레일) 042)615-4775 ??유선 연락(팩스 불가) ??수도권 9개역 ↔ 지방 인원수 파악 (서울, 용산, 영등포, 청량리, 상봉, 행신, 수원, 안양, 광명) 수서고속철도 (운영센터) 02)6177-8393 ??유선 연락(팩스 불가) ??수서역 ↔ 지방 인원수 파악 자동차 한국도로공사 (상황실) 031)5170-6212~3 ??유선 연락(팩스 불가) ??수도권 통과 자동차 대수 파악 ※ 엑셀에 대수 입력 시 인원수로 자동계산 항공 한국공항공사 (상황실) 02)2660-2838~40 ??웹팩스 수신(02-2660-2837) ??김포공항 국내선 인원수 파악 ③ 비상상황 발생 시 초동 조치 ○ 비상상황 발생 시 발생내용?조치사항 등을 교통정책과 담당자 및 市 종합상황실에 신속 통보 < 비상상황 발생 시 업무처리 흐름도 > 상황접수 피해상황 확인 및 실시간 상황 전파 재난 대책 추진 ?CCTV, 인터넷, 보도 모니터링 ?시, 유관 기관 상황실 등과 연계 ?교통정책과 팀장?담당자에게 보고 ?市 종합상황실에 보고 ※ 사안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에 보고 (재난단계별 비상근무 개시까지 주간 근무자 근무 상황 유지) ?부서별 비상근무 발령 등 조치 ④ 도로소통상황, 언론 보도사항, 기상상황 등 교통 관련 상황 파악 ○ TOPIS의 교통상황 모니터링 상황 및 결과 공유 - 홈페이지(topis.seoul.go.kr) 및 CCTV로 역 주변 주요도로 등 확인 ○ 교통 관련 언론 보도사항, 기상상황 등 파악 3 향후 일정 ?? 상황실 운영 결과보고 ○ 상황실 운영 종료 후 SNS를 통한 내 1차 보고(’22.2.2(수) 18시 기준 누계) - 운송수단별 귀성·귀경 수송실적, 주요도로 소통상황, 상황실 특이사항 등 ○ ’22.2.3(목) 10시까지 2차 보고(도시교통실, 기획담당관) - 운송수단별 귀성·귀경 수송실적(’22.2.2(수) 24시 기준 누계) 보고 - 불법 주정차 등 단속 실적, 교통관련 문의 등 120 민원 유형 집계 보고 ※ 대책별 추진 실적은 소관 부서 및 기관에서 ’22.2.3(목) 9시까지 교통정책과 담당자(bej512@seoul.go.kr)로 이메일 전송 : 단속실적(교통지도과), 120민원(다산콜재단) 붙임 1. 종합상황실 보고 양식(교통상황실 → 시종합상황실) 붙임 2. 터미널 수송실적 양식(운송기관 → 교통상황실) 붙임 3. 불법주정차 및 택시 위반행위 단속 실적 양식(교통지도과 → 교통상황실) 붙임 4. 방역 특이사항 제출 양식(운송기관 → 교통상황실) 붙임 5. 교통정보 안내전화 및 인터넷 주소(국토부) 붙임 6. 도시교통실 교통대책 관련 비상연락망 및 근무자 명단(별도) 붙임 1 교통상황실에서 시 종합상황실 보고 양식 설 연휴 일일상황 보고 (교통상황실→ 市 종합상황실) 2022. OO.OO.( ) 16시 기준 1. 교통상황실 근무인원 : 명 2. 상황발생 및 조치현황 ○ 귀성객 현황 (단위 : 명) 수단 구분 계 고속?시외버스 승용?승합차 철 도 항 공 이전 누계(A) 실적 (B) 전일 12:00~24:00 (1.28 금 18시~24시) 금일 00:00~12:00 총 누 계(A+B) 0 0 0 0 0 ○ 귀경객 현황 (단위 : 명) 수단 구분 계 고속?시외버스 승용?승합차 철 도 항 공 이전 누계(A) 실적 (B) 전일 12:00~24:00 (1.28 금 18시~24시) 금일 00:00~12:00 총 누 계(A+B) 0 0 0 0 0 3. 주요 상황조치(사건?사고 등) 4. 수범사례 및 특기사항 보고 일시 1.29(토) 16시 1.30(일) 16시 1.31(월) 16시 2.1(화) 16시 2.2(수) 16시 2.3(목) 10시 보고 내용 전일 18~24시 당일 00~12시 전일 12~24시 당일 00~12시 전일 12~24시 당일 00~12시 전일 12~24시 당일 00~12시 전일 12~24시 당일 00~12시 전일 12~24시 붙임 2 터미널 수송실적보고 양식(교통상황실) 설 연휴 수송실적 (기관명, 담당자명, 연락처) 2022. 2.OO. 12시 기준 (2.2(수) 12시, 18시 총 2회보고, 2.3(목)은 09시 보고) 1. 수송실적 (단위 : 명) 구 분 귀성객 현황 ※ 서울(터미널) → 지방 귀경객 현황 ※ 지방 → 서울(터미널) 보고 일시 1.28(금) 18~24시 1.29(토) 12시 1.29(토) 0~12시 12~24시 1.30(일) 12시 1.30(일) 0~12시 12~24시 1.31(월) 12시 1.31(월) 0~12시 12~24시 2.1(화) 12시 2.1(화) 0~12시 12~24시 2.2(수) 12시 2.2(수) 0~12시 12~18시 2.2(수) 18시 18~24시 2.3(목) 09시 보고기준 누 계 2. 특이사항 ※ 제출 방법 : 서울시 교통상황실로 웹팩스(02-768-8997) 전송 - 연휴기간 문의처 : 서울시 교통상황실(02-2133-0068) 보고 일시 1.29(토) 12시 1.30(일) 12시 1.31(월) 12시 2.1(화) 12시 2.2(수) 12시 2.3(목) 09시 보고 내용 전일 18~24시 당일 00~12시 전일 12~24시 당일 00~12시 전일 12~24시 당일 00~12시 전일 12~24시 당일 00~12시 전일 12~24시 당일 00~12시 12~18시 전일 18~24시 붙임 3 단속 실적 양식 (교통지도과→교통상황실) 불법 주?정차 및 택시 위반 행위 단속 실적 ?? 연휴 단속기간 : ’22.O.OO ~ O.OO ?? 단속인원(※ 단속기간 총인원으로 작성) ○ 불법주정차 : 시 명, 자치구 명 ○ 심야 택시 : 시 명, 자치구 명 ?? 계도 및 단속 실적 (단위 : 건수) 구분 합계 택시 위반 행위 불법 주정차 계 계도 단속 계도 단속 계도 단속 계 시 자치구 ?? 특기사항(언론취재 등 미담사례) ○ ※ 2.3(목) 09시까지 교통정책과 담당자에게 이메일 보고 붙임 4 방역 특이사항 제출양식 (운송기관→교통상황실) ※ 특이사항 발생시 응급상황 및 방역 등 특이사항 보고 ?? 발생일시 : ’22.OO.OO 00:00 ?? 운송수단 : 버스/지하철 ?? 내용(감염의심자 발생/ 방역지침 시행거부 등) ?? 현장 조치결과 ※ 상황 발생 이후 즉시 보고 ※ 제출 방법 : 서울시 교통상황실로 웹팩스(02-768-8997) 전송 붙임 5 교통정보 안내전화 및 인터넷 주소 ◈ 정부합동 특별교통대책본부(콜센터) : 044-201-4800~4810 ◈ 종합교통정보 안내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포탈사이트 www.molit.go.kr - 인터넷 실시간 교통정보제공 : www.its.go.kr - ARS 1333(고속도로, 국도, 철도, 항공, 기상) ◈ 전국 대중교통정보안내 - 국토교통부 TAGO 홈페이지 www.tago.go.kr ◈ 고속도로 교통정보 안내 콜센터 ARS, 홈페이지 주소 - ARS 1588-2504,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www.ex.co.kr ◈ 응급환자 수송 : 119 ◈ 철도 ARS, 홈페이지 주소 - ARS 1544-7788, 홈페이지 www.korail.com - ((주)SR) 02-6177-8393, 홈페이지 etk.srail.co.kr ◈ 고속버스 ARS, 홈페이지 주소 - 통합 콜센터 ARS 1644-9030 - 통합 홈페이지 www.kobus.co.kr ◈ 항공기 ARS 및 홈페이지 주소 - 대한항공 ARS 1588-2001, 홈페이지 www.koreanair.com - 아시아나항공 ARS 1588-8000, 홈페이지 : www.flyasiana.com ◈ 기상정보 ARS, 홈페이지 주소 - 기상청 ARS 131(해당지역 DDD+131), 홈페이지 www.km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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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6. 교통대책관련 비상연락망 및 근무자 명단(별도).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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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설 연휴 교통상황실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1239 생산일자 2022-01-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백은주 (2133-2219) 관리번호 D0000044600044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교통대책수립및개선 > 특별교통대책수립및시행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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