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통운영과-1120 결재일자 2022. 1. 21.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이나은 박종필 01/21 강진동 협조 주무관 代이현정 주무관 최세명 「2022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1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2022. 1. 도시교통실 (교통운영과) 「2022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제1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제1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심의) 위원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 개최일자 : 서면심의 ○ 의견 제출 위원 : 5명 (당연직 : 2명, 위촉직 : 3명) - 당연직 : - 위촉직 : - 간 사 : 교통개선팀장 ○ 자문대상 및 결과 : 총 2건 - 결 과 : 조건부 시행 1건, 재심의 1건 ?? 자문회의 결과 ○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 첨부.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 1) 도림천 단면확장공사 대상 도로 도로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시행자 신림로 13개월 24시간 1차로 서울시 하천관리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신본교 1단계 · 양방향 모두 1차선이 직진차로로 유지되도록 하고 우측차로를 이면도로 진출입 부가차로로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하시기 바람 · 차로축소를 위한 테이퍼 길이는 가능한 최대한 연장하시기 바람 · 현재 신본교를 이용하는 보행동선이 사전 우회되도록 적절한 위치에 우회 안내표지를 설치하시기 바람 - 신화교 1단계 · 양방향 모두 1차선이 직진차로로 유지되도록 하고 우측차로를 이면도로 진출입 부가차로로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하시기 바람 · 차로축소를 위한 테이퍼 길이는 가능한 최대한 연장하시기 바람 · 현재 신화교를 이용하는 보행동선이 사전 우회되도록 적절한 위치에 우회 안내표지를 설치하시기 바람 - 신본교 : 신본교 좌회전 금지에 따른 우회안내시설을 신림1교 공사구간 전방에 보강 설치 - 신화교 : 신림역 방향 차로 축소 구간이 곡선부에 위치하여 교통사고 위험이 예상됨으로 현 위치보다 후방(불가피시 전방) 설치 검토 - 교량공사를 위한 장비 및 자재 적치장 하부 하천변에 최대한 확보하여 주변 도로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 장기 점용 공사임을 감안 첨두시 점용구간 임시 해제로 2차로 확보방안 검토로 첨두시와 비첨두시, 야간 비 공사 시 등 세부 공종별 처리계획 수립 필요 - 우회 안내표지판 설치계획도 제시 · 차량, 하천변 자전거 및 보행 - 신화교 공사중 교통소통대책 시, 신화교 서측 충무교 상부 진행방향 노면표시(#537, 좌회전)는 현황(비보호 좌회전 운영)에 맞게 반영 필요 2) KT강서지사 인입통신구 지장이전 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국회대로, 강서로 `22. 3. 15. ~ `23. 1. 31. 24시간 1~3차로 주식회사 케이티 ○ 자문결과 : 재심의 - [1단계] 부천방면 교통량 2,161대/시(직진 1,501+우회전 166)는 g/C를 적용한 1차로 용량 1,146대/시를 크게 초과(약 2배)하여 극심한 교통정체가 예상되므로 최대 1개 차로 점용이 되도록 공사방법을 개선하시기 바람 - [2~3단계] 부천방면은 1단계 의견과 동일하며, 여의도 방면의 직진교통량 1,219대/시는 g/C를 적용한 1차로 용량 346대/시를 크게 초과(약 3배)하여 극심한 교통정체가 예상되므로 직진차로 점용이 없는 공사방법을 제시하시기 바람 - [4단계] 여의도 방면은 2~3단계 의견과 동일함 - 1, 2, 3단계(발진구 공사 관련) · 공사 중 화곡고가사거리 FF, ③→② 가로구간 서비스수준 FF 등 차로 과다점유로 인한 공사 중 교통영향이 심각함으로 차로점유가 최소화 될 수 있는 공사계획 검토필요(발진구 위치 이동 검토 등) · 까치산역 방향 우회전 차로 폐쇄후 이면도로 우회처리를 공사기간 중 계속 사용은 지역주민 불편, 불법주정차 차량과의 상충 및 통행불가 상황 발생 등의 문제가 있음 - 2, 3, 4단계(도달구 공사 관련) · 목동방향 직진 1개차로 축소에 따른 교통영향 재검토하여 제시 · 신정네거리→목동방향 우회전 차로 운영방안 제시 필요, 이면도로 우회처리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으로 차로점유가 최소화 될 수 있는 도달구 위치 이동방안 검토 · 부득이 할 경우, 목동방향 직진 1개차로 축소와 신정네거리→목동 방향 우회전 차로 폐쇄 중 교통영향이 적은 공사계획 수림 - 1~3단계 전일점용 장기 공사인 점을 감안할 때, 교차로 접근로 2차로 확보 후 공사 시행 · 발진구 위치조정, 중앙부 안전지대 조정 등을 통해 차로 확보 · 신호교차로 해당 접근로 교통처리 용량 대비 교통량 분석 제시 - 2~4단계 동측방향 접근로 2차로 확보 · 도달구 위치조정, 안전지대 조정 등을 통해 차로 확보 - 2~4단계 북측방향 접근로 우회전차량 우회처리 안내 강화 · 우회 노선 이면도로 입구 노면표시 추가 설치 등 - 우회전 교통량(양강중교앞 교차로에서 국회대로 방향) 우회거리가 길어 작업장 축소해서 우회전 차로 확보 필요(보도 축소) - 교통안전시설물(신호등, 우회전 금지 표지판 등) 운전자 혼란 없도록 신설 및 이설 등 검토 - 서울시 소통대책 심의 완료 후 우리청 교통처리계획도 적정성 협의 진행 붙임 자문위원 의견 각 1부. 끝.
25241580
20220122055007
본청
교통운영과-1120
D0000044588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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