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제야의 종 온라인 타종행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역사문화재과-1187 결재일자 2022. 1. 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역사유산진흥팀장 역사문화재과장 신철민 김석기 01/18 이희숙 2021년 제야의 종 온라인 타종행사 결과보고 2022. 1. 문화본부 (역사문화재과) 2021년 제야의 종 온라인 타종행사 결과보고 우리나라 대표 새해맞이 행사인「2021년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주요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추진 개요 ?? 행사개요 ○ 일 시 : 202.12.31(금) 23:30 ~ 2022.1.1(토) 00:10 ○ 장 소 : 서울시 유튜브, 지상파, 각종 온라인 매체 등 ○ 행사진행 : 40분 - 타종 33회 : 보신각종 33회 타종 - 내 용 : 『모두의 울림, 함께 여는 내일』주제로 셀럽 축하 메시지, 미니타종 타임랩스, 축하공연 및 보신각종 33회 타종 , 보신각 360°VR 체험관 운영(민관협업), 온라인 메타버스 운영(대외기관협업), 공식 SNS에 새해 소망 메시지이벤트 등 ○ 온라인 참여 : 약 121만 3천건(유튜브 : 서울시, TBS, MBC, YTN, SK텔레콤 등) ○ 사업예산 : 150백만원 ?? 추진경과 ○ ’21. 6. :「2021년 제야의 종 온라인 타종행사」계획 수립 ○ ’21. 9. : 대행사 선정 및 계약 체결 ○ ’21.10. : 온라인 메티버스 및 360°VR체험관 운영 관련 유관(기관)부서 회의 개최 ○ ’21.11. 1. ~ 22 : 세부 프로그램 확정 및 각 계 인사?시민 인터뷰 촬영 ○ ’21.12. 22. ~ 31 : 영상제작?홍보 및 SK텔레콤 360°VR 협업 추진 ○ ’21.12.31 ~ ’22.1.1 :「2021년 제야의 종 온라인 타종행사」개최 ?? 추진방향 ○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따라 온?오프라인 타종행사 추진하여 새해 시작을 알리고 지친 시민들 위로 ○ 보신각종 33회 기념타종을 통해 시민의 안녕 기원 ○ 희망과 미래를 공유한 온라인 타종 행사로 활기찬 새해맞이 행사 추진 ?? 프로그램 구성 시 간 주 요 내 용 23:34 ~ 23:38 4' ? 타종인사 소개 및 셀럽 축하영상 23:38 ~ 23:59 21' ? 축하공연 23:59 ~ 00:07 8' ? 온라인 타종 카운트다운 ? 타종 33회 ? 시장 신년 메시지 ? 전국 동?서?남?북 일출 명소 미니 타종 및 시민 인터뷰 △ 안전요원 배치 및 안전펜스 설치 △ 현장행사 취소 안내용 현수막 부착 △ 사전녹화 촬영 △ 전국 일출 명소 미니 타종 영상 △ 시민 현장 인터뷰 △ 유명인 인터뷰(배우 오영수, 한효주 등) △ 서울시장 신년 메시지(YTN 전국방송) △ SNS 새해 소망 메시지 이벤트 운영 △ 제야의 종 메타버스 운영 Ⅱ 사업성과 및 개선과제 ?? 총 평 ○ 지난해에 이어 코로나19 상황이 개선되지 않아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고려하여 이른 시기에 온라인 타종행사로 전환 결정 ○ 기존 영상 자료를 활용하기 보다 생생한 타종식 연출을 위해 사전 보신각타종 촬영 ○ 전국 해돋이 명소 촬영과 인터뷰, 다양한 분야 셀럽들의 새해 축하메시지, 보신각에서 펼쳐진 축하공연 등 다각도로 콘텐츠 준비 - 공중파 방송, 유튜브, CNN 등 해외 언론 등에서 재생될 수 있는 수준 높은영상으로 제작 ○ 온라인상 100만 뷰 이상이 참여할 정도로 성과가 있었음 - 코로나 시대의 안전한 행사와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여 대한민국 대표 타종식의 위치를 굳건히 하였음 ○ 축하공연 출연자 섭외 등 내용에 있어 제야의종 타종식에 맞게 구성될 수 있도록 신중을 기하여야 함 ?? 분야별 평가 ○ 대외기관 및 민간기업 협조 - 유관기관(부서)담당자간 실무회의 및 협조가 원활하게 추진됨 - 경찰측에서 행사장주변의 질서유지, 안전관리 및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경찰병력 2개 중대 약 120명 지원하였음 - 민간기업(SK텔레콤)과의 협업으로 현장을 볼 수 없는 시민들에게 보신각 360° VR체험관을 개설하여 성공적 행사 개최에 기여함 - 서울디지털재단과 협업, 시민들에게 메타버스로도 제야의 종 타종행사 참여 기회 제공 ○ 시민 안전대책 및 관람객 편의 제공 - 코로나19로 현장행사 취소 및 교통정보에 대하여 신문, 방송,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사전 홍보로 관람객 밀집 없이 사고 없이 안전한 행사를 추진함 - 31일 오후부터 행사장 주변 질서유지 및 시민안전을 위한 시민안전대책팀 운영으로 연말 실시하는 새해맞이 행사중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적극적으로 실천함 ○ 교통통제 및 대중교통 연장운행 없는 제야의 종 타종행사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관람객 밀집 최소화를 위해 예년과 같은 보신각 주변 교통통제나 버스, 지하철 등 연장운행 없는 행사진행으로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함 (YTN라디오 ‘슬기로운 라디오 생활, TBS라디오 ’신장식의 신장개업‘ 인터뷰) ○ 행사운영 및 프로그램 - 사전 행사장 주변에서 즐길 수 없는 한계 극복을 위해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한 “SNS새해 소메시지 이벤트”, “Live영상 인증샷 이벤트”, SK텔레콤과 협업으로 구성한 “보신각 360° VR체험관”운영, 서울디지털재단과 협업으로 진행된 “보신각 제야의 종 메타버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시민들에게 현장행사 취소에 대한 위로와 더불어 접속자수 121만3천건 (서울시+각 방송사+SK텔레콤)이란 폭발적 반응을 이끌어 냄 Ⅲ 시민소통 실적 ?? 방송?언론 보도실적 ○ 보도자료 배포 : 총 1회(행사계획 및 현장행사 취소, 교통안내 등) ○ 보도실적 : 총 226회 보도(방송, 지면, 인터넷 포함 네이버 검색(21.12.26~22.1.2) 기준 ○ 방송송출 결과 - 방송사 : 지상파 3사 및 YTN, 연합뉴스TV, MBN 등 종편 다수 방송 ※ 제야의 종 타종 풀영상 생중계 : YTN(시장 신년사까지 전국 송출) ○ 온라인 방송 송출 - 라이브 서울, 서울시 유튜브 및 지상파 3사, YTN 등 종편 다수 방송 ?? 온라인 홍보실적(자료제공 : 뉴미디어담당관, SK텔레콤) ○ 서울시 홈페이지 홍보실적 : 약 15만 8천건(모바일: 12만1천, PC : 3만7천) ○ 유튜브 홍보실적 : 약 104만 건 이상 - 서울시(19만), TBS(10만), MBC(63만), 연합뉴스TV(12만) 등 ※ 서울시 유튜브 댓글수(31), 좋아요(1,700) ○ 민간협업(SK텔레콤) 홍보실적 : 약 1만5천건 Ⅳ 향후계획 ?? 2021년 제야의 종 온라인 타종행사 사업비 정산 : ’21. 1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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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제야의 종 온라인 타종행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역사문화재과
문서번호 역사문화재과-1187 생산일자 2022-01-1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신철민 (2133-2641) 관리번호 D0000044566641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문화재보존정책수행 > 무형문화재보존및유지관리 > 타종행사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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