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생활체육 활성화 홍보사업 결과보고

문서번호 체육진흥과-462 결재일자 2022. 1.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생활체육운영팀장 체육진흥과장 박지환 박대군 01/14 이미숙 생활체육 활성화 홍보사업 결과보고 2022. 1. 관광체육국 (체육진흥과) 생활체육 활성화 홍보사업 결과보고 서울시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콘텐츠 제작 및 온라인 채널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고자 함 Ⅰ 사 업 개 요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생활체육 마케팅 채널 운영 및 홍보 사업 ○ 사업기간 : 2021. 5. 20. ~ 12. 31. ○ 주요내용 - 서울시 생활체육 공식 SNS 채널 운영을 통한 홍보 및 확산 - 생활체육 활성화 촉진을 위한 콘텐츠 제작 및 홍보(온라인 홈Fit 포함) - 서울시민 스포츠기자단 선발 및 운영 ○ 추진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소요예산 : 150백만원(부가세 포함) Ⅱ 주요 추진실적 ?? 운영개요 ○ 운영현황 : 4개 채널(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운영실적(’21년 12월 말 기준) 구 분 21년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블로그(조회수) 5,345 11,136 20,980 98,070 62,299 34,608 61,763 159,169 페이스북(좋아요) 35,192 35,835 35,733 35,741 35,709 36,218 36,960 40,132 인스타그램(팔로워) 1,851 1,774 2,379 2,346 2,325 2,312 2,457 2,456 유튜브(구독자) 692 701 707 767 876 935 1,242 1,761 ?? 추진실적 ○ 생활체육 공식 SNS 채널 운영을 통한 홍보마케팅 추진 - (블로그) 생활체육 정책정보 안내(코로나 19 방역수칙 등), 생활체육 대회 및 프로그램 안내, 자치구별 운동명소 소개 등 - (유튜브) 운동정보 및 흥미유발 콘텐츠 제공(온라인 홈Fit, 종목별 운동방법 소개 등) - (인스타그램) 대표 캐릭터(트레이너S) 활용한 생활체육 관심유도 콘텐츠 제작 - (페이스북) 생활체육 카드뉴스 발행(걷길 소개 등) 및 시민 참여 이벤트 진행 ○ 생활체육 콘텐츠 제작 및 홍보결과 ◆ 정보전달형 콘텐츠 284건 게시 : 블로그(100건), 페이스북(121건), 인스타그램(53건), 유튜브(10건) ◆ 시민 흥미유발 콘텐츠 65건 게시: 페이스북(40건), 인스타그램(25건) ◆ 시민 참여이벤트 14건 실시 : 블로그(5건), 페이스북(6건), 인스타그램(3건) - 커피쿠폰, 치킨쿠폰 등 다양한 경품 제공으로 시민 참여 유도 - 세부 추진결과 구 분 세부내역 생활체육 정책정보 안내 생활체육 대회, 프로그램, 운동명소 안내 (네이버 우리동네 노출) 운동?건강관련 정보 제공 대표캐릭터 활용 콘텐츠 제작 생활체육 카드뉴스 발행 시민참여 이벤트 ※ 전체 세부추진 내용은 붙임문서 참조 ○ 스포츠스타 및 전·현직 국가대표를 활용한 ?온라인 홈Fit? 제작·배포 - 전문 스포츠스타가 지도하는 신체 부위별 맞춤형 홈트레이닝 영상 제작 - 스타 소장품 이벤트 및 콘텐츠 재가공(유튜브 Shorts, 운동 하이라이트)으로 시민 관심도 제고 - 총 24개 영상(선수별 본편?하이라이트?단편영상) 제작, 누적 31,895회 조회 구 분 세부내역 9월 ~ 10월 오세근(농구, 키크기 운동) 서이라(쇼트트랙, 하체근력 운동) 김요한(배구, 상체근력 운동) 인교돈(태권도, 유연성 향상) 11월 ~ 12월 박기량(치어리더, 치어리딩 운동) 양치승(스포츠 트레이너, 복근운동) 황충원(인플루언서, 등 근력 운동) 곽민정(피겨스케이팅, 하체밸런스 운동) ○ 시민 스포츠기자단을 활용한 현장감있는 생활체육 정보 제공 - 시민기자단을 선발 및 운영(총 28명)하고 온·오프라인 콘텐츠를 기획·발행함으로써 홍보 전반에 활용 - 시민의 관점으로 서울시 생활체육 행사, 운동명소 소개 및 코로나 시대의 운동방법 등을 홍보하여 친근하고 생동감있는 생활체육 정보 전달(총 203건) - 네이버 메인 노출을 통한 생활체육 홍보효과 극대화(총 72회) 구 분 세부내역 기자단 운영 서울시 생활체육 행사 참여 홈트레이닝 소개 이색 스포츠 체험기 국제스포츠 행사 취재 네이버 메인노출 8월 메인노출 9월 메인노출 10월 메인노출 11월 메인노출 ○ SNS 채널 만족도 조사 실시 - 조사기간 : 2021. 11. 19. ~ 12. 2. - 조사대상 : 서울시 생활체육 SNS 이용자(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 조사방법 : 모바일 (네이버 폼 활용) - 설문결과(요약) : 총 1,657명 참여, 종합 만족도 82점 달성 - 세부내용 구 분 세부내역 응답자 정보 ○ 성 별 : 여(61.6%) > 남(38.4%) ○ 연령대 : 30대(40.2%) > 40대(30.5%) > 20대(19.3%) > 50대(7.1%) ○ 거주지 : 서울시(46.3%) > 수도권(30.7%) > 이외지역(23%) 생활체육 정보획득 ○ 정보획득 매체 : 포털사이트(38.9%) > 핫둘핫둘서울 SNS(34.6%) > 타 매체(26%) ○ 정보 획득 : 생활체육 관련 지식(33.4%) > 생활체육 정책정보(25.3%) > 홈트레이닝 영상 시청(12.5%) > 운동장소(11.6%) SNS 만족도 ○ 전반적 만족도 : 87.3%(매우만족+만족) ○ 채널별 만족도 : 블로그(79.7%) > 유튜브(77.3%) > 인스타그램(73.7%) > 페이스북(71.3%) 향후 운영방향 ○ 생활체육 희망 콘텐츠 : 생활체육 관련 지식(34.1%) > 생활체육 정책/행사(24.2%) > 홈트레이닝 영상(22.2%) > 운동장소(19.2%) ※ 전체 설문조사 내용은 붙임 참조 설문조사 포스터 만족도 조사 실시(네이버 폼) Ⅲ 행정사항 ?? 사업비 집행정산 및 비용처리 ○ 총괄표 (단위 : 원) 사업예산 계약금액(당초) 계약금액(변경) 집행액 집행잔액 비고 - - ○ 계약변경 사유 : SNS 채널 운영비용 조정 및 서포터즈 운영비용 감액에 따른 집행잔액 발생 ○ 사업비 정산 검토 - 용역 대행사 결과보고서 및 세부 집행내역서 제출받아 검토 후 정산 ▶ 사업추진 결과보고서, 정산보고서, 기타 증빙서류 등 확인 - 사업대행 용역 준공검수 및 준공비용 지출 처리 붙임 1. 사업 결과보고서 1부 2. SNS 채널 만족도 조사보고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46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생활체육 마케팅 채널운영 및 홍보사업_결과보고서.pdf

    비공개 문서

  • sns 채널 만족도 조사보고서.zip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생활체육 활성화 홍보사업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체육진흥과
문서번호 체육진흥과-462 생산일자 2022-01-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지환 (02-2133-2738) 관리번호 D0000044547292
분류정보 문화관광 > 체육정책 > 체육정책수행 > 생활체육진흥 > 생활체육활성화사업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