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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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소방안전교육 운영 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493 결재일자 2022. 1.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최효정 곽경석 박종률 01/14 김용근 협 조 2022년 소방안전교육 운영 계획 2022. 01. 구로소방서 (홍보교육팀) 2022년 소방안전교육 운영 계획 Ⅰ 법적근거 □「소방기본법」 제17조 제2항 및 제3항 □「소방기본법 시행규칙」제9조 제3항 및 제4항 소방청장,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은 소방안전교육훈련을 실시하려는 경우 매년 12월 31일까지 다음 해의 소방안전교육훈련 운영계획을 수립 Ⅱ 2021. 추진성과 □ 교육성과 : 연인원 6,883명 ○ 전년대비 66.7% ?(2020. 4130명) - 코로나19로 인한 온택트 안전교육 활성화로 비대면 수요 급증 - 온택트(Ontact) 안전체험?교육 - ZOOM, 리모트미팅 등 화상회의 플랫폼 활용 ○ 테마별 소방안전교육 영상 제작 - 경량칸막이 등을 이용한 아파트화재 대피방법 등 5편 제작 교육영상 제작 실적 ? ‘너와 나의 연결 칸막이’, ‘나홀로 집에’ ‘캠핑 온더 세이프티’, ‘신토불이야’, ‘안전한 지하철’ 등 콘텐츠 5종 제작 및 유튜브 등 게재 ○ 소방안전교육 영상 옥외 전광판·미디어보드·시민게시판·산하기관 내 모니터 표출 - 서울시내 100여곳, 광화문 등 지하철 역사 미디어게시판 등 표출 ○ 아파트 공동주택 통합정보마당 업로드 공유 - 서울시 공동주택과 협조요청→공동주택 통합정보마당 업로드→공동주택 관계인 영상 다운로드→아파트 내 엘리베이터 등 표출 Ⅲ 업무추진 여건 □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 ○ 백신접종에서 제외된 아동 및 청소년의 소방안전교육 급감 ○ 감염병 확산 우려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른 취약계층에 대한 교육기회 감소 및 교육격차 심화 □ 비대면 교육을 위한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 개발 필요 ○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대면 교육의 제한에 따른 교육방식 변화 필요 - 온라인 화상강의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기존 안전교육 방식과의 차별화 ○ 유튜브 등 SNS를 활용한 비대면 소방안전교육 자료 제작 및 운영 활성화 ○ 기존의 단순한 교재 형태가 아닌 개인취향에 맞는 주제를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 필요 □ MZ세대 등 안전교육 대상의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 다양성 고려 ○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에 맞춘 교육 콘텐츠 필요 ○ 노령화 사회에 맞게 노인들이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는 교육자료 필요 ○ 교육 대상자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소방안전강사의 품질향상 필요 Ⅳ 추진목표 및 과제 □ 2021년 대비 변경사항 구 분 2021 2022 계획수립 ° 1개 기본계획 + 9개 실행계획 ° 1개 종합계획 + 2개 특화계획 교육과정 ° 6개 과정 ° 4개 과정으로 집중 추진과제 ° 시도별 자체설정 ° 7개 전국 공통과제 + 3개 개별시책 ○ (교육계획) 기 존 1개 기본계획 + 9개 실행계획 → 개 선 1개 종합계획 + 2개 특화계획 - 유사한 내용의 계획을 별도 수립함에 따른 혼란 최소화 및 행정비효율 방지 - 개별 근거에 의한 2개 특화계획(응급처치 교육·홍보 계획, 안전체험관 운영계획)은 기존과 같이 별도 수립 소방안전교육 운영 종합계획(1개) 국민 생애주기별 교육 안전교실 및 체험차량 운영 미래소방관 체험교육 소방안전강사 역량 강화 화재취약계층 교육 비대면 교육 기반 구축 소소심+ 체험교육 ╋ 특화계획(2개) 안전체험관 운영 응급처치 교육?홍보 ○ (교육과정) 기 존 6개(생활, 응급, 재난, 화재, 교통, 범죄) → 개 선 4개 과정으로 집중(화재, 응급, 생활, 재난) - 중요도 및 업무 연계성 높은 4개 분야로 교육주제 집중하여 교육효율 및 효과성 제고 ○ (추진과제) 기 존 시?도별 자체 설정 → 개 선 공통과제(7개) 제시 + 개별 시책(3개) - 대국민 소방안전교육 정책 일관성 제고 및 시?도별 특성을 반영한 개별 추진시책 추가 □ 2022년 추진목표 시민체감 안전교육 정책을 통한 안전의식 제공 및 사고예방 □ 중점 추진과제 2개 분야, 7개 과제 분야 (2개) ① 교육 프로그램 강화 ② 교육기반 구축 생애주기별 계층?테마별 추진 과제 (7개) ?유아~노인 소방안전교육 ?화재취약계층 ?체험교실?체험차량 ?미래소방관 체험교육 ?소소심+ 체험교육 ?강사 전문역량 강화 - - ?비대면 교육 기반 구축 □ 체 계 도 비전 안전한 서울, 행복한 시민 목표 시민체감 안전교육을 통한 안전의식 제고 및 사고예방 추진분야 추진과제 ? 국민 생애주기별 소방안전교육 ? 미래소방과 체험교육 ? 소소심+ 체험교실 운영 ? 찾아가는 화재취약계층 소방안전교육 ? 체험교실 및 체험차량 운영 ? 소방안전강사 전문성 강화 ? 비대면 소방안전교육 활성화 Ⅴ 과제별 추진계획 1 교육 프로그램 강화 ① 국민 생애주기별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추진 □ 교육대상 : 영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전 연령대 생애주기별 특징 영유아기 (0~5세) ? 신체적?정신적 미숙으로 보호자에게 절대적 의존 ? 새로운 상황에의 적응능력,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와 판단능력의 미숙 ? 보호자의 교육을 신뢰하고 모방하므로 보호자를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 필요 아동기 (6~12세) ? 또래 집단을 형성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시기 ? 행동의 허용기준을 배우며 이 기준에 따라서 행동 ? 학교에서 아동의 안전교육이 좀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과정 필요 청소년기 (13~18세) ? 집단 및 개인 정체성이 발달하고 과학적?논리적 사고 역량이 증가 ? 소속 집단의 규범을 이해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대해 신념을 갖고 행동 ? 아동기 안전개념이 좀 더 성숙될 수 있음 청년기 (19~29세) ? 자신의 정체감 확립 및 사회적 집단의 일원으로 독립하는 시기 ?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안전을 스스로 실천 ? 타인에게 교육시킬 수 있는 자기주도적 안전교육 필요 성인기 (30~64세) ? 자신의 정체감 확립 및 사회적 집단의 일원으로 독립하는 시기 ? 독립된 안전수칙과 축적된 학습경험을 지역사회 등으로 확대하여 교육 및 실천 가능 ? 안전교육에 대한 구체적 성찰과 칭찬을 할 수 있는 교육기회 제공 필요 노년기 (65세 이상) ? 친구나 가족 간 긍적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시기 ? 인지능력 변화, 만성질환 등으로 자신의 보호능력 감소하여 안전 취약성 증가 ? 기존의 안전 지식과 실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반복 학습 필요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이란 개인이 성장단계별 특성에 따라 갖추어야 할 안전역량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하는 분야별 안전교육을 의미함.(출처 : 행안부 국민안전교육포털) □ 추진실적 구 분 계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성인기 노년기 교육인원 5,953 3,133 659 298 1,190 673 □ 교육과정 : 4개 과정(화재안전, 응급처치, 생활안전, 자연재난) ※ 안전체험관은 「소방기본법 시행규칙」 [별표1]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 □ 교육방법 ○ (공 통) 화재중심 ? 추락·낙상사고 등 대상별 사고발생통계 반영 연령대에 적합한 사고 발생 및 사고 개연성이 높은 사례중심 교육 ○ (영유아) 스토리텔링 방식과 놀이 형태의 안전교육 실시 집중력을 높일 수는 인기 캐릭터(뽀로로, 로보카폴리 등) 등을 활용 ○ (아동·청소년) 교과서와 연계된 안전교육 실시 ○ (성 인) 동영상 활용 및 전문강사의 눈높이에 맞는 교수기법 활용 ○ (노 인) 같은 연령대의 사고사례를 중심으로 공감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 실시 □ 추진방법 ○ 미래소방관 체험교육, 소소심+ 체험교육 등 각종 교육시 병행 ② 미래소방관 체험교실 운영 □ 추진배경 : 진로교육법 제5조(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등의 책무) ? 국가 및 지방단치단체는 학생의 발단단계 및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교육을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시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소방청 및 교육부 등 9개 부처 자유학기제 운영활성화 공동 MOU 체결(’14.3.11.) □ 운영개요 :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대면 및 비대면 유동적 운영 ○ 기 간 : 연중 ○ 장 소 : 소방서 소방안전교실 ○ 대 상 : 구로구 초·중·고등학교 학생 ○ 교육시간 :「진로탐색, 직업체험」의 경우 1회당 1~4시간 □ 세부운영방안 ○ 학교급별 맞춤형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 (고등학생) 고등학교 이후 진로의 체계적 계획 수립 도움 - (중 학 생) 진로경로 탐색 역량 강화 및 수립·설계 보조 - (초등학생) 직업의 이해와 소방관에 대한 긍정적·개방적 사고 확립 학교급별 미래소방관 체험 프로그램 고등학생 (진로탐색) ? (목표) 구체적 직업탐색 기회 제공을 통한 자아정체감 형성 ? (강연대화형) 소방관련 진학 학과 및 채용 과정 소개 ? (현장체험형) 채용프로그램 체험 + 중학교 과정의 현장체험·견학 중학교 (진로인식) ? (목표) 소방관에 대한 정보 제공 및 건강한 가치관 확립 ? (현장체험형) 소방차량 동승 및 장비 사용 체험 ? (현장견학형) 소방관 직업 전반 및 부서 견학 초등학교 (자아이해) ? (목표) 소방관이라는 직업의 의미와 흥미 및 적성 탐색 ? 안전퀴즈대회, 포스터 및 UCC 제작 등 흥미위주의 프로그램 ? (현장견학형) 소방차량 및 장비 등 소방서 견학 ○ 관심과 흥미를 불러오는 안전문화체험으로 소방안전의식 고취 - 소방안전교실 및 다양한 놀이와 연계한 체험활동으로 안전의식 함양 □ 세부추진계획 ? 자체계획 수립 ? ? 참여 안내 ? ? 체험교실 운영 ? ? 성과 제출 ? 프로그램 마련 ? 교안 작성 ? 홈페이지 등 홍보 ? 교육청, 참여학교 ? 진로탐색·직업체험 ? 안전문화체험 ? 우수사례 발굴 ? 공모전 참여 ? 자체 세부 운영계획 수립 - 세부 프로그램(진로탐색, 직업체험, 안전문화체험) 마련 - 교육청·학교 등 관계자 회의를 통한 프로그램 발굴 및 정보공유 ? 체험교실 참여안내 - 미래소방관 체험교실 운영소개용 브로셔 또는 리플릿 제작 활용 - 소방관서 홈페이지 등에 소개 및 교육청 등 안내공한문 발송 ? 미래소방관 체험교실 운영 - 이동안전체험차량 운영을 통한 체험활동 지원 - 동아리 활동 지원 등 각종 소방공모전과 연계한 활동 추진 ? 우수사례 발굴 및 공모전 참여 - 미래소방관 체험교실 운영 우수사례 발굴 및 표창 - 소방안전문화 활동 우수작품 시상(공모전 연계) □ 결과보고 : 상?하반기 보고 ※ 보고기한 및 서식은 소방청 계획에 맞춰 별도 시달 □ 추진일정 구분 추진 내용 세부일정(월) 2/4분기 상반기 결과 취합 6월 4/4분기 하반기 결과 취합 12월 ③ 소소심+ 운영 활성화 □ 최초 발견자에 의한 초기대처 중점교육 실시 ○ (소화기) 소화기사용법중심 ? 소화효과·원리 및 관리 등 다양한 정보제공 ○ (소화전) 이론강의 최소화 ? 실습위주의 직접체험 및 화재현장 경험 공유 ○ (심폐소생술) 사례중심, 가족을 위한 필수 응급처치임을 교육 ○ (+완강기) 완강기 교육 필수 진행, 설치장소와 허용중량 등 정보제공 □ 심폐소생술 등 현장 출동 경험을 담은 맞춤형 응급처치 실시 ○ (내 용) 생활응급처치 5분야 44개 영역으로 다양한 교육 실시 ○ (홍 보) 응급처치 집중홍보기간(10월) 운영, 동영상 제작 등 □ 수요자 맞춤형 표준프로그램 운영 ○ 연령대별 프로그램 운영 구 분 유아~초등학생(저학년) 초등학생(고학년) 중?고등학생?성인 소 화 기 ? 불장난의 위험성 ? 소화기 찾아보기 ? 소화기 사용법 실습 ? 소화기 찾아보기 ? 연소원리, ABC적응성, 종류, 사용?관리법 등 실습 소 화 전 ? 소화전의 역할 ? 소화전 찾아보기 ? 소화전 사용법 실습, ? 소화전 찾아보기 ? 소화전의 작동원리 ? 사용?관리법 등 실습 심폐소생술 ? 심장의 역할이해 ? 심폐소생술 체험 ? 심폐소생술의 원리 ? 심폐소생술 실습 ? 심폐소생술 원리 및 실습 ?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및 실습 완 강 기 ? 완강기의 역할 ? 완강기 체험 ? 완강기 사용법 실습 ? 완강기 설치 장소 ? 완강기 설치장소 및 기능 ? 완강기 사용법 실습 (노인·여성) 안전한 생활 (장애인) 시설·생활안전 (노인·장애인·외국인) 안전교육교재 □ 생활 속 인식개선 홍보활동 전개 ○ 시민 생활 밀접시설 내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홍보 - 아파트, 지하철역, 은행, 산화기관 등 시민 생활시설 내 소방안전교육 영상 송출 등 ○ 유튜브 등 SNS를 활용한 홍보 활성화 □ 결과보고 : 상?하반기 보고 ※ 보고기한 및 서식은 소방청 계획에 맞춰 별도 시달 □ 추진일정 구분 추진 내용 세부일정(월) 2/4분기 상반기 결과 취합 6월 4/4분기 하반기 결과 취합 12월 ④ 찾아가는 화재취약계층 소방안전교육 강화 □ 대상별 중점시설 활용 교육여건 마련 ○ 추진대상 : 노인, 장애인, 외국인, 여성 ○ 교육방법 : 비대면 교육(화상회의 프로그램 활용, 자료 전달) 대상별 중점시설 ? 어르신 : 노인복지관, 경로당, 노인교실, 노인요양시설 ? 외국인?다문화 : 외국인학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 해당 시설 관계자와 협업 또는 외국어 가능 직원 활용 ? 장애인 : 국공립장애학교, 장애인복지관, 장애인 공동생활가정 ※ 노인복지시설 및 장애인 복지시설의 경우 종사자(조력자) 필수 교육(유사시 종사자의 역할 중요) □ 계층별 안전학습 교육프로그램 활용 강화 ○ 계층별 특성에 따른 환경?행동 등 사고사례 반영 ○ 표준교재, 영상, 체험도구 활용 3박자 체험교육 중점 ○ 개인별 이해와 반복 체험으로 습관화 중점 구 분 커리큘럼 내용 노인(65세이상) 노인 및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학습계획 여성?다문화(45세~64세) 부엌 등 가정 내 생활공간의 위험성 중점 국내체류 외국인용 건설, 공장 등 소규모산업체 근로자 안전중점 시?청각 장애인 점자, 소리, 픽토그램, 단순이미지를 활용한 이해도 □ 체험중심 안전교육과 비대면 교육 병행 추진 ○ 취약계층 대상별 표준교재 및 프로그램 전문성 강화 ○ 소방안전강사 아이디어 발굴을 통한 활용도 높은 콘텐츠 제작 ○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최우선으로 비대면 교육방법 활용 ○ VR프로그램 활용, VR장비 도입을 통한 가상현실 교육 확산 분 류 구 성 품 일반장비 미니 마이크, 배너, 현수막 실습장비 열/연기 감지기 및 자동화재탐지설비, 전기누전 및 과부하 위험성 등 체험장비 연기소화기, 연기발생장치, 소화전 모형, 유도등 등 □ 결과보고 : 상?하반기 보고 ※ 보고기한 및 서식은 소방청 계획에 맞춰 별도 시달 □ 추진일정 구분 추진 내용 세부일정(월) 2/4분기 상반기 결과 취합 6월 4/4분기 하반기 결과 취합 12월 2 교육기반 구축 ⑤ 소방안전교실 운영 □ 추진배경 ○ 지속적인 코로나19 감염 확산에 따라 교육 대상자들의 감염예방 및 중단없는 소방안전교육을 위해 비대면 교육 방안 모색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여 「교육수요자 UP, 시간?공간제약 DOWN, 감염 ZERO」 할 수 있는 다각적 방안 마련 □ 추진실적 ○ 소방안전교실 (단위:명) 구 분 계 유 아 초 등 청소년 성 인 노 인 장애인 외국인 계 44,429 10,903 3,324 5,760 18,304 3,158 2,325 655 2021 6,883 3,133 659 298 1,190 673 650 280 2020 4,130 975 133 662 1,280 345 640 95 2019 33,416 6,795 2,532 4,800 15,834 2,140 1,035 280 비율(%) 100 24.5 7.5 13.0 41.2 7.1 5.2 1.5 □ 추진방안 :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대면 및 비대면 유동적 운영 ○ 소방안전교실 - 프로그램?기자재를 활용하여 실시간 화상교육 실시 - 출장 안전교육 추진(요청기관), 동영상 제작 및 교육재료 배포 등 - 안전체험교육 운영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조치 철저 - 안전관리책임자 지정, 안전관리자 지정 및 임무 부여 - 체험교육 전 장비점검, 사고발생 시 신속한 조치, 동향보고 철저 안전체험시설에 대한 영조물 손해배상 보험 가입 ? 대 상 : 소방안전교실 ? 가 입 처 :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일괄 가입 ? 보험가입 최소기준 설정 구 분 대인사고 치료보상 소방안전교실 1인당 1억원 (1사고당 2억원) 1인당 1백만원 (1사고당 5백만원) - 온?오프라인 체험교육 병행 시 방역지침 준수 철저 예약접수시 교육실시 전 교육진행 교육 후 감염수칙 준수안내 교육인원 확인 교육생 명단확보 마스크 착용여부 마스크 착용 실습시 2m 간격유지 체험장비 소독 및 환기 □ 결과보고 : 매월 3일한 제출 □ 추진일정 구분 추진 내용 세부일정(월) 2/4분기 매뉴얼 정비 결과 제출 5월 4/4분기 체험교육 영상 제출 11월 ⑥ 소방안전강사 전문성 강화 □ 소방안전강사 지정제도 지속 운영 ○ 국가전문자격증 ‘소방안전교육사’ 소지자 및 ‘소방안전강사증’ 소지자 ※ 매년 상,하반기 현황 정비(관리카드 작성) 소방안전강사 지정 자격 ? 소방공무원법에 의한 소방공무원으로 5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 중 다음 자격요건을 갖춘 자 - 소방안전교육사자격증, 소방안전강사증 소지자 - 소방관련학과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 - 소방시설관리사, 소방기술사 자격소지자 - 기타 소방기본법 시행규칙 별표1의3호에 해당하는 자 ○ 보조강사 지정 및 활용 ※ 보조강사는 전문강사를 보조하여 해당분야 교육 운영 및 교안 작성 등 지원 - 외국인?장애인?노인?여성 분야별 보조강사 인력풀 구성 □ 우수 소방안전강사 발굴을 위한 경연대회 참가 ○ 제9회 전국 경연대회 대비 본부 경연대회 참가(’22. 하반기) ※ 최우수상 수상시 전국 경연대회 참가 (’23. 상반기) ⑦ 비대면 소방안전교육 활성화 □ 실시간 온택트(Ontact) 안전체험?교육 운영 ○ 운영대상 : 유치원(어린이집), 공동주택, 사회복지시설, 신청자 등 ※ 노트북, 스마트폰 등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대상 위주 시범운영 실시 ○ 교육내용 : 소소심 및 화재대피요령 등 기초 소방안전교육 ○ 교육장소 : 안전체험관, 소방안전교실, 소회의실(강당) 등 - 필요장비 : 노트북, 무선 마이크(헤드셋 등), 각종 안전교육체험장비 등 - 공통교재 : 소방안전(응급처치)교육 표준교안 및 안전교육기자재 등 ○ 교육절차 : ① (준비 및 접속) → ② (교육진행) → ③ (설문조사) 【ZOOM】 ? (준비) ZOOM 설치 및 접속방법 매뉴얼 사전 안내 ? (접속) ZOOM 웹사이트 주소 : http://zoom.us/ - 강 사 : 회원가입, 온라인 회의실 개설 및 링크(URL) 공유 - 교육생 : 링크를 통한 앱 설치 및 강의실 로그인 【리모트미팅】 ? (준비) 리모트미팅 설치 및 접속방법 매뉴얼 사전 안내 ? (접속) 리모트미팅 웹사이트 주소 : www.remotemeeting.com - 강 사 : 회원가입, 온라인 회의실 개설 및 링크(URL) 공유 - 교육생 : 링크를 통한 앱 설치 및 초대받은 코드로 강의실 입장 ?? ? (교육진행) 프로그램을 통한 실시간 화상강의 진행 ※ 실시간 화상강의 시작 전 충분한 테스트 필수(오디오, 마이크 등) ?? ? (설문조사) 교육 품질향상을 위한 교육 후 설문조사 실시(붙임7) - 이메일을 통한 설문조사 결과 취합 및 분석 → 교육 품질 향상 노력 □ 「코로나19 관련시설」 관계인 등 비대면 안전교육 추진 ○ 운영기간 : 연중 ○ 시설현황(2022.01.14.기준) 구 분 계 전담병원 전담요양병원 생활치료센터 임시생활시설 대상수 2 0 1 0 1 ○ 운영방법 - 체험관 및 각 소방서 관내 코로나19 관련시설에 대하여 온택트(Ontact) 안전체험?교육 운영 안내(우편, 전화 등) - 관계인 및 이용자 참여 온라인 안전교육 실시(우선 예약조치) - 자체 소방안전교육 추진을 위한 교육자료 전달(방문, 우편 등) ○ 교육내용 - 화재 등 재난 발생시 대응요령, 소소심, 응급처치 등 소방특별조사 및 소방훈련시 병행 가능 ? 소방안전교육 소방훈련 소방특별조사 □ 결과보고 : 서식에 의거 매월 3일한 제출 □ 추진일정 구분 추진 내용 세부일정(월) 2/4분기 상반기 비대면 소방안전교육 결과 취합 6월 4/4분기 하반기 비대면 소방안전교육 결과 취합 12월 3 개별시책 추진계획 ① 다중이용업소 관계인 소방안전교육 추진 □ 법적근거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8조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규칙」 제5조~제8조 □ 교육방법 ○ 한국소방안전원(www.kfsi.or.kr)에서 운영하는 온라인교육 ○ 구로소방서 방문 또는 실시간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온라인교육 □ 추진실적 구 분 계 신규 수시 보수 인 원 1,081 246 2 833 □ 다중이용업소 인?허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체제 구축 ○ 교육 이수자 관리를 위한 개선사항 의견 청취 및 시스템 고도화 요청 다중이용업소 교육제도 개선(소방청) ? (사이버교육) 신규 콘텐츠 개발 및 평가제 도입으로 일정점수 이상 획득시 이수증 발급 ? (현장교육) 체험위주의 커리큘럼 및 표준교육교재를 제작?보급(민간 자율경쟁 유도) ? (교 육 비) 법령에 교육비 납부에 대한 근거(상한액)를 만들고, 위탁기관의 교육강사 정원 및 교육장소, 기자재 기준을 시행규칙에 규정 Ⅵ 행정사항 □ 시민안전교육 추진실적 관리를 위한 통계입력 철저 (한국소방방송 활용) □ 추후 소방청 계획에 맞춰 각 월별·과제별 추진결과 취합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체험교육 운영 및 개인위생관리 철저 붙임 1. 2022년도 소방안전교육 업무 연간일정표 1부. 2. 소방안전교실 방역장비 보유기준 1부. 3. 소방안전교실 관리카드 1부. 4. 미래소방관 체험교실 운영프로그램 표준안 1부. 5. 진로탐색, 직업체험 프로그램 교안(예시) 1부. 6. 비대면 소방안전교육 수범사례 제출서식 1부. 7. 비대면 실시간 화상교육 만족도 설문조사(서식) 1부. 끝. 붙임 1 2022년도 소방안전교육 업무 연간일정표 연번 추진업무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 미래소방관 체험교실 운영 결과보고(상,하반기) 2 소소심+ 운영 결과보고(상,하반기) 3 찾아가는 화재취약계층 소방안전교육 결과보고(상,하반기) 4 소방안전교실 운영 매뉴얼 정비 결과 제출 체험교육 영상 제출 매뉴얼 정비 체험영상 운영 결과보고(매월 3일한) 5 자체 소방안전강사 경진대회 (제8회) 11월~12월중 예정 6 2022년 소방안전강사 전문교육 참가 교육과정별 3일 교육 7 대면 및 비대면 소방안전교육 운영 결과보고(매월 3일한) 8 안전교육 콘텐츠 개발 안전교육 맞춤형 콘텐츠 개발 및 보급 붙임 2 소방안전교실 방역장비 보유기준 연번 용도 장비(물품)명 내용 연수 보유수량(갯수) 비고 소방안전교실 1 출입통제 열화상카메라 7년 1 2 체온측정 체온계(비접촉식) 3년 2 3 체온계(접촉식) 3년 2 4 감염방지 이동식 방역소독기 5년 1 간이형(플루건) 5 자동식 손소독제(분사형) 3년 2 소모품으로 대체가능 6 감염방지 물품 감염보호복 세트 소모품 강사인원수×2 (장갑, 덧신 포함) D급 이상 7 마스크(강사용) 소모품 강사인원수×20매×12월 KF94 권장 8 마스크(일반용) 소모품 연간교육인원수×20% 성인/아동용 비말차단마스크 9 페이스쉴드 소모품 강사인원수×2개×12월 10 CPR마우스쉴드 소모품 연간CPR교육 인원수 응급처치 실습용 11 위생장갑(1회용) 소모품 연간교육인원수×30% 성인/아동용 구분 12 손소독제 소모품 ※ 교육인원수, 면적, 사용일수 등 감안 적의산정 13 소독액 소모품 14 항균필름 소모품 15 체온계 1회용 커버 소모품 16 알콜티슈/솜 소모품 붙임 3 소방안전교실 관리카드 서식 < 구로소방서 안전교실 > (전용, 강당겸용) 1. 일반현황 체험유형 ■종합체험 ■생활안전 □교통안전 □폭력 및 신변안전 □약물·사이버중독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 ※ 해당 유형에 체크 (체험유형 세부분류표 참조) 설립주체 서울특별시 구로소방안전체험교실 운영주체 구로소방서 위 치 서울특별시 구로구 경인로 408 개 관 일 2011. 2. 1. 시설규모 3/1층 2,651㎡중 지상3층 150.85㎡ (19.52×7.73m) 운영인력 총 2명(소방 2명) 이용시간 09:00 ∼ 18:00 / 휴관일 : 토·일·법정 공휴일 입 장 료 무료 이용방법 ? 유선 사전예약 체험시설 (주요시설) 3층 화재안전 소화기, 소화전, 자동화재 탐지설비 대피체험 화재발생 시 대피요령(연기탈출미로), 지진체험 등 생활안전 생활안전 프로그램을 통한 교육 응급처치 심폐소생술, 하임리히법, 출혈 및 골절 응급처치 시 청 각 소방시설 계통도, 각종 패널, 소방안전영상 인 형 극 화재예방 및 소방안전 인형극 관람 기 타 포토존, 119 신고 체험방법 및 교육내용 ? 인솔에 의한 재난유형별 대응 체험 - 소화기, 화재연기대피, 지진, 응급처치 실습 체험소요시간 1시간 ~ 2시간 (협의 가능) 이용가능연령 ? 5세 이상 어린이부터 이용 가능 ? 초등학생까지 보호자 동반 필수 홈페이지 fire.seoul.go.kr/guro/main/main.do 예약문의 02) 6981-6231~2 2. 시설현황 □ 주요특성 ? 유아 ~ 성인, 장애인 등 이용가능, 연령과 수준에 맞는 다양한 교육 가능 □ 체험시설 현황 구분 주요내용 주요시설 3층 화재안전 소화기, 소화전, 자동화재 탐지설비 대피체험 화재발생 시 대피요령(연기탈출미로), 지진체험 등 생활안전 생활안전 프로그램을 통한 교육 응급처치 심폐소생술, 하임리히법, 출혈 및 골절 응급처치 시 청 각 소방시설 계통도, 각종 패널, 소방안전영상 인 형 극 화재예방 및 소방안전 인형극 관람 기 타 포토존, 119 신고 □ 평면도 3 층 소화기 체험 및 지진 체험 □ 체험교육 내용 구분 체험교육 내용 3층 ? 재난재해의 두려움과 대처방법 등을 체험 ? 동영상을 통한 체험과정 소개 ? 지진 발생 시 가정 내 주방에서의 행동요령 등 학습 ? 화재발생시 연기의 흐름, 피난 통로 활용방법 등 체험 ? 올바른 소화기 사용법 등 체험 ? 비상통화장치 사용법, 출입문 비상콕크, 스크린도어 개방 등 □ 체험교육 사진 연기대피체험 소화기체험 지진체험 3. 운영현황 □ 운영방식 ? 구로소방서 운영 □ 인력구성 ? 체험운영 2명(소방2) □ 체험인원(2019∼2021년) (단위 : 명) 구분 계 영유아 어린이 (초등) 청소년 (중·고등) 성인 (대학생 포함) 노인 (65세이상) 장애인 외국인 (다문화) 2019 33,416 6795 2532 4800 15834 2140 1035 280 2020 4,130 975 133 662 1280 345 640 95 2021 6,883 3133 659 298 1190 673 650 280 4. 운영성과 □ 2021년 주요추진실적 ? 비대면 소방안전교육 6,883명 ? 소방안전교육 영상 5편 제작 5. 기타 □ 편의·부대시설 현황 ? 승강기 및 냉·난방기 등 편의시설 설치 □ 이용시 안내사항 ? 소방서 주차장 이용 가능 ? 유아 및 단체 체험교육 시 10명당 1명 인솔교사 동행 필수 ? 사전 예약이 필수 이며, 15 ~ 30명 까지 동시 입실 가능 붙임 4 미래소방관 체험교실 운영프로그램 표준안 ◆ (1단계) 과정안내 과 정 체험내용 비고 과정안내 (15분) ? 교육 진행을 위한 오리엔테이션(5분) - 인사말, 체험학습 주의사항 당부 - 미래소방관체험교실 진행사항 안내 ? 홍보영상 관람 및 소방서 소개(15분) - 소방홍보 영상, 소방관서 일반현황 소개 ◆ (2단계) 진로탐색 과 정 체험내용 비고 진로탐색활동 (60분) ? 소방관련 진로 및 소방서 업무 안내(40분) - 소방취업분야, 자격증, 소방공무원 등 진로 안내 - 소방공무원 채용과정 소개 - 소방공무원이 하는 일 및 부서별 업무소개 ? 소방관의 사명과 소방정신(20분) - 소방의 사명과 소방공무원의 역할 - 제복공무원으로서의 헌신과 봉사정신 - 올바른 나라사랑 실천의 길 ◆ (3단계) 직업체험 과 정 체험내용 비고 직업체험활동 (120분) ? 소방공무원이 하는 일 체험(120분) - 화재예방 : 소방특별조사, 소방안전교육?홍보 체험 - 화재진압 : 방화복 및 공기호흡기 착용, 방수 체험 - 구조 : 로프매듭법 및 구조장비 사용 체험 - 구급 : 환자이송 및 구급장비, 응급처치 체험 - 생활안전활동 : 위해동물 포획?퇴치, 고드름 제거 등 - 화재조사 : 불씨를 찾아라, 과학적 화재조사기법 체험 ※ 체험인원에 따라 조 편성 및 교차 진행 ※ 상세운영내용은 교육대상자의 수요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붙임 5 진로탐색, 직업체험 프로그램별 교안(예시) 활 동 명 소방관의 사명과 소방정신 교육주제 소방공무원의 헌신과 봉사를 통한 나라사랑 실천 이해 교육대상 중학생 학습목표 ○ 소방공무원의 사명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제복공무원의 헌신과 봉사정신에서 나라사랑정신을 이해할 수 있다. 준 비 물 PPT, 영상, 유인물, 소방제복 등 단 계 교수?학습활동 기자재 및 유의점 도 입 ▣ 홍보영상 등 관람 - 소방공무원 활동영상 관람 - 미담, 산문, 편지 등 소개 (기자재) ·홍보영상 DVD, 신문기사 등 전 개 ▣ 우리나라의 제복공무원 소개 - 국가 안위와 국민을 지킴 군인(↔외적), 경찰관(↔범죄), 소방관(↔재난), 교도관 등 - 제복에 담긴 의미와 상징 ▣ 소방의 사명과 역할 - 소방의 유래와 역사 -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 - 119(소방)정신 명예(개인), 헌신(국가), 봉사(국민), 신뢰(조직), 용기 등 ▣ 소방제복 착용 실습 - 제복의 특징과 착용법 설명 - 제복입고 사진 촬영하기 - 착용소감 이야기하기 (기자재) ·제복공무원별 소개 영상 ·프리젠테이션 자료 ·각종 소방제복 -정복, 근무복, 활동복, 방화복 등 (유의사항) ·학생들에게 소방사명과 제복공무원의 직업세계 소개로 자연스럽게 나라사랑 정신을 생각하고 함양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정리 및 평가 □ 체험소감 발표 및 강평 ○ 교육참가자 소감 발표 ※ 나라사랑 실천방법 생각해 보기 ○ 질의응답 및 강평 (유의사항)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발표할 수 있도록 유도 비 고 활 동 명 소방관이 되려면! 교육주제 진로탐색활동을 통한 소방공무원의 직업 이해 교육대상 중학생 학습목표 ○ 소방관련 진로탐색을 통해 소방관련 직업을 알 수 있다. ○ 소방공무원 채용시험절차 학습, 체력검정 실습을 통해 소방관이 되는 길을 알 수 있다. 준 비 물 PPT, 영상, 유인물, 체력검정기구, 방화복 등 단 계 교수?학습활동 기자재 및 유의점 도 입 ▣ 교육 전반 오리엔테이션 - 체험학습 안내 및 주의사항 당부 ▣ 홍보영상 관람 - 소방 홍보영상 관람 (기자재) ·미래소방관 체험교실 DVD (유의사항) ·소방업무에 관한 흥미 유도 전 개 ▣ 소방공무원 직무 소개 - 소방공무원 조직도, 부서, 근무 형태 안내 ▣ 소방공무원 채용과정 안내 - 필기시험→신체검사→체력검정→ 면접시험과정 설명 및 질의응답 ▣ 체력검정 실습하기 - 체력검정 과정 설명 및 기준안내 - 체력검정 중 윗몸일으키기 등 실습 ▣ 방화복 입어보기 - 신청자들에 한해 방화복 착용 및 사진 촬영 (기자재) ·프리젠테이션 자료 ·영상, 유인물, 체력검정기구, 방화복 등 (유의사항) ·소방공무원 채용절차 설명자료(1쪽)를 배부하여 관심조성 ·실습시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 ※ 체력검정 최고득점자에게 기념품 (소방홍보물)을 증정하여 관심 및 적극적인 참여 유도 정리 및 평가 □ 체험소감 발표 및 강평 ○ 교육참가자 소감 발표 ○ 신규대원과의 대화의 시간 ○ 기타 질의응답 및 사진촬영 (유의사항) ·친근하고 믿음직한 소방이미지 강조 비 고 활 동 명 나도 119구급대원 교육주제 ○ 응급환자 평가 체험을 통한 119구급업무의 이해 교육대상 중학생 학습목표 ○ 환자 상태 평가체험(혈압?맥박?호흡 측정 등)을 통해 119구급업무를 이해할 수 있다. 준 비 물 VSM(Vital Sheet Monitor), 체험용 구급활동일지, 기타 구급장비 등 ? Vital Sign이 setting된 시트, 모니터 및 측정기로 구성 단 계 교수?학습활동 기자재 및 유의점 도 입 □ 119구급대원 직무 소개 ○ 대원의 자격, 임무, 구급장비 소개 □ 홍보영상 관람 ○ 구급대원의 활동홍보영상 관람 (기자재) ○ 구급대원 체험 매뉴얼 VSM(Vital Sheet Monitor) 체험용 구급활동일지 전 개 □ 장비사용 및 응급처치 교육 ○ 무전기 사용 및 활동일지 작성법 ○ 상황에 따른 응급처치 교육 □ 구급활동 체험(다양한 상황 부여) ○ 인 원 : 3인 1조(대원2, 환자1) ○ 시 간 : 1시간 이내 ○ 내 용 - 신고접수 및 출동(무전) - 현장도착 및 환자평가 - 상황별 응급처치 연출 - 병원 환자인계(무전) (기자재) ·구급활동일지, 응급처치기구, 들것, 무전기 등 (유의사항) ·신속성보다 응급처치 순서와 정확도 향상에 중점을 두고 체험시킨다. 출동(무전) 현장도착 및 환자평가 응급처치 구급 활동일지 작성 정리 및 평가 □ 체험소감 발표 및 강평 ○ 교육참가자 소감 발표 ※ 작성한 구급활동일지 제공 ○ 질의응답 및 강평 비 고 붙임 6 비대면 소방안전교육 수범사례 제출서식 ▣ 수범사례 ? 교육일시 : 2020. 00. 00.(요일). 00:00 ~ 00:00 ? 교육장소 : ○○소방서(체험교실) / ○○복지센터 ? 교육대상 : 복지센터 직원 00명 ? 주요내용 : 온라인 실시간 화상 소방안전교육 실시 등 ▣ 관련사진(예시) 쌍방향 온라인 교육장면 이동안전체험차량 활용 교육기관 방송실 활용 화상강의 붙임 7 비대면 실시간 화상 소방안전교육 만조도 설문조사 (서식) ? 문1. 소방안전교육※을 이전에도 받은 적이 있습니까? ※대면교육 이수여부 1) 없음 ☞ 문2로 이동 2) 있음 ☞ 문1-1로 이동 ? 문1-1. 대면 교육과 비교해 수업내용의 전달력은 어떻다고 생각합니까? 1) 좋다 2) 비슷하다 3) 집중력이 떨어진다 4) 잘 모르겠다 ? 문2. 실시간 화상 교육에 대하여 전체적으로 만족하십니까? 1) 매우 만족 2) 만족 3) 보통 4) 불만족 5) 매우 불만족 ? 문3. 실시간 화상 교육 수업의 품질 및 만족도는 어떻습니까? 1) 매우 만족 2) 만족 3) 보통 4) 불만족 5) 매우 불만족 문3-1. (불만족시) 대면 교육과 비교해 어떠한 점이 불만스러웠나요? 1) 교육 집중도 2) 접속방법 3) 강의전달력 4) 화상 연결상태 ? 문4. 다음에도 실시간 화상교육을 신청할 의향이 있으십니까? 1) 매우 그렇다 2) 그렇다 3) 보통 4) 그렇지 않다 5) 매우 그렇지 않다 ※ 기타. 개선사항이나 건의사항을 자유롭게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 개선사항 - 건의사항 설문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25193132
20220115060007
본청
소방행정과-493
D0000044544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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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구로소방서 소방행정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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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소방행정과-493 | 생산일자 | 2022-01-14 |
공개구분 | 부분공개 | 보존기간 | 3년 |
작성자(전화번호) | 최효정 (02)2684-8119) | 관리번호 | D0000044544106 |
분류정보 |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재난재해예방홍보및교육 > 시민안전교육운영 > 소방안전교육같은 분류 문서보기 | ||
이용조건 |
관련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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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2-03-08 부서 : 소방재난본부 안전지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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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2-03-10 부서 :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안전지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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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2-03-08 부서 : 소방재난본부 안전지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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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2-03-02 부서 : 강서소방서 소방행정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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