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의료관광 활성화 사업 결과보고

문서번호 관광산업과-238 결재일자 2022. 1. 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산업과장 노혜정 함혜정 01/11 이병철 협 조 2021년 의료관광 활성화 사업 결과보고 2022. 1.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2021년 의료관광 활성화 사업 결과보고 서울의 미래관광 성장을 주도하고 글로벌 의료관광 도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된 의료관광 활성화 사업의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사업개요 및 내용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 1월 ~ 12월 ○ 추진근거 - 관광진흥법 제12조의2(의료관광 활성화), 제48조 제4항(관광홍보 및 관광자원개발) - 서울특별시 의료관광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 사업예산 : 927백만원(서울관광재단 대행) ?? 주요 사업내용 ○ 코로나19 대응 의료관광 생태계 유지를 위한 업계 지원 - 입국 외국인환자 대상 자가격리비 지원 ○ 신뢰하고 만족할 수 있는 서울 의료관광 수용태세 강화 - 헬프데스크 운영, 픽업?센딩 및 통역코디네이터 서비스 제공 -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확대 운영 - 서울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운영 ○ 전략적 홍보?마케팅을 통해 서울 의료관광 글로벌 위상 제고 -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 개최 - 서울의료관광 온라인 마케팅 추진 - 서울의료관광 온라인 플랫폼 이용 활성화 Ⅱ. 주요 성과 코로나19로 위축된 의료관광업계의 동력 지원 및 환자 유치 ○ 코로나19 지속 상황에서 암?뇌혈관질환 등 외국인 중증환자 자가격리비 지원을 통해 의료관광업계의 외국인환자 유치 노력에 실질적인 도움 - 총 97건, 46,830천원 지원(순천향대병원 등 9개 기관, 카자흐스탄, 러시아, 몽골 등) 의료관광 수용태세 강화 및 웰니스로 의료관광 생태계 확대 ○ 서울관광플라자 내 ‘의료관광 헬프데스크 운영’으로 의료관광 환경기반 유지 - 헬프데스크 상담 총 942건, 공항 픽업?센딩 63건, 통역 코디네이터 196건 ○ 서울의료관광협의회 제2기 구성('21.5월~’23.5월) 및 의료관광 협력기관 신규 선정 ('22~’24)을 통해 민관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웰니스 분야로 의료관광 생태계 확장 - 웰니스 및 홍보?마케팅 등 정책기조에 맞춰 협의회 위원 재구성(신규 전문가 4명) - 신규 협력기관 162개 선정 : 의료기관 120, 유치 23, 웰니스 10, 기타 9 - 상호간 네트워킹 활성화 및 주요 정책의견 수렴을 위한 협력기관 간담회 개최(’21.11월) 트래블마트, 플랫폼, SNS 등 홍보?마케팅 전개 다각화 ○ 코로나19로 무너진 해외관광 네트워크 재건 및 글로벌 의료관광 수요 선점을 위한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의 성공적 개최('21.10.26~11.5.) - 해외바이어 40개국 278개사, 국내셀러 359개사, 총 637개사 참가 - 온라인 비즈니스 미팅 총 1,841건 진행(총 268건, 약 8백만 달러 계약협의) - 의료?웰니스 쇼퍼런스, 뷰티?관광 상품전시, 관광설명회, 관광토크콘서트 등 개최 ○ 의료관광 온라인 플랫폼 기능 개선으로 의료관광 콘텐츠 강화 및 협력기관 연계 등 서비스 제공 편의성 향상 ○ 국가별 SNS채널(일?중?러?영)을 통해 협력기관 소개, 웰니스 70선, 의료정보 등 지속적인 콘텐츠 제공으로 의료관광 잠재시장 발굴 및 시장 확대 Ⅲ. 사업별 세부 추진결과 1 코로나19 대응 의료관광 생태계 유지를 위한 업계 지원 ① 입국 외국인환자 대상 자가격리비 지원 ?? 추진배경 ○ 코로나19 상황 속 2주 자가격리가 큰 부담으로 작용, 외국인 환자 입국을 독려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 필요 ○ 의료관광 협력기관 지원으로 민관협력 강화 및 치료환자 서울 재방문 유도 ?? 추진내용 ○ 사 업 명 : 해외입국 중증환자 자가 격리비용 지원 추진 ○ 사업기간 : '21. 1월~12월 ○ 지원대상 : 협력기관 환자 중 4대 중증질환 및 이에 준하는 질환자 ○ 지원규모 : 자가 격리비용의 30%, 1인당 최대 약 USD500 ※ 사업비 45백만원 ?? 추진결과 ○ 지원실적 : 총 97건, 46,830천원 - 신청 국가현황 : 카자흐스탄, 러시아, 몽골의 비중이 각각 1/3 정도 차지 카자흐스탄 러시아 몽골 스페인 미국 태국 중국 베트남 기타 합계 33 32 31 1 - - - - - 97 - 월별 지원현황 : 7월, 9월이 15건(16%)로 가장 많음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합계 3 11 7 8 15 10 15 7 12 9 97 - 협력기관별 지원현황 : 순천향대병원 등 상급?종합병원이 대다수 9 9 5 5 4 2 2 신뢰하고 만족할 수 있는 서울 의료관광 수용태세 강화 ① 헬프데스크 운영, 픽업?센딩 및 통역코디네이터 서비스 제공 ?? 추진방향 ○ 편안한 의료관광 환경을 즐길 수 있도록 의료관광객 입국에서 출국까지 의료관광 전 과정 원스톱 종합 서비스 제공 ?? 추진내용 ○ 서울관광플라자 내 ‘의료관광 헬프데스크’ 운영('21.4월~) - 운영시간 : 연중무휴 9:00~18:00 - 운영인력 : 7명(서울시 4명, 한국보건산업진흥원 3명) - 제공언어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한국보건산업진흥원) - 주요내용 : 의료관광객 대상 의료관광 서비스 정보 제공, 협력기관 연계지원 등 ※ 의료불만?분쟁상담, 불법브로커 신고 등 지원(한국보건산업진흥원) ○ 공항 픽업 및 센딩 서비스 제공 - 의료관광객 대상 공항에서 의료기관(환자 투숙 호텔)까지 픽업?센딩 지원 - 외국어 구사 가능한 운전기사 배치, 공항 내 피켓 환대서비스 제공 - 의료관광 협력기관 대상 1대당 전체 사용금액의 50% 지원(최대 5만원) ○ 서울 의료관광 통역 코디네이터 전문인력 확대 운영 - 의료현장 주요 의료통역 연습, 의료마케팅, 코디네이터 실무, 보험 등 대상별?수준별(신규, 심화과정) 맞춤형 교육을 이수한 우수인력으로 구성 ※ ('20년) 10개 언어, 128명 구성 → ('21년) 6개 언어, 173명 구성 - 외국인환자와 의료기관 간 통역, 진료카드 등 번역 지원 - 서울 의료관광 협력기관 대상 전체 통역 비용의 50% 지원(최대 6만원) ?? 추진결과 ○ 헬프데스크 상담실적 : 총 942건(이용인원 1,650명) - 문의유형별 현황 : 의료관광 57%, 서울시 지원 30%, 의료관광 제도?정책 10% 의료관광 서울시 지원사항 의료관련 제도 및 정책 의료불만 및 신고 기타 합계 537 286 97 17 5 942 구 분 상담수(건) 비율(%) 서울시 지원사항 문의 서울시 의료관광 협력기관 문의 29 3.1 통역코디네이터 연계 119 12.6 픽업/센딩서비스 46 4.9 중증격리지원 89 9.4 기타 3 0.3 소계 ① 286 30.3 의료관광 헬프데스크 운영 관련 문의 231 24.5 한국의료홍보관 관련 문의 97 10.3 의료 서비스 관련 문의 90 9.6 일반 관광 117 12.4 기타 2 0.2 소계 ② 537 57 의료관련 제도 및 정책 의료법 18 1.9 의료 부가가치세 환급 46 4.9 의료관광비자, 출입국 절차 20 2.1 기타 13 1.4 소계 ③ 97 10.3 의료불만 및 신고 의료사고 및 분쟁 4 0.4 불법 브로커 신고 4 0.4 불만 및 건의사항 9 1 기타 - - 소계 ④ 17 1.8 기타 기타 5 0.5 소계 ⑤ 5 0.5 총계 (소계 1+2+3+4+5) 942 100 - 상담 국적별 현황 : 한국 87%로 가장 높게 나타남 한국 중국 미국 러시아/CIS 일본 유럽 몽골 기타 합계 816 31 27 16 12 13 6 21 942 구 분 상담수(건) 비율(%) 한국 816 87 중국 31 3.4 미국 27 2.6 러시아/CIS 16 1.6 일본 12 1.3 유럽권 13 1.5 몽골 6 0.7 싱가포르, 기타 아시아 7 0.6 베트남, 필리핀, 기타 동남아시아 4 0.3 미주 및 남미 5 0.4 기타) 오세아니아, 아프리카권, 아랍권 5 0.6 총계 942 100 ○ 픽업?센딩 지원실적 : 총 63건(연계 70건), 2,267,500원 - 월별 지원현황 : 5월 11건(18%)로 가장 높음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합계 7 8 11 4 6 6 6 6 7 2 63 - 국적별 현황 : 러시아 22건(35%), 유럽 15건(24%), 카자흐스탄 14건(22%) 러시아 유럽 카자흐스탄 몽골 아랍 싱가폴 합계 22 15 14 9 2 1 63 ○ 통역코디네이터 지원실적 : 총 196건(연계 202건), 8,398,830원 - 월별 지원현황 : 3월 41건(20.9%)로 가장 높고, 12월 1건으로 가장 낮음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합계 12 20 41 33 16 8 9 6 13 21 16 1 196 - 언어권별 지원현황 : 영어 148건(75.5%)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음 영어 러시아어 중국어 일어 베트남어 합계 148 42 3 2 1 196 ②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확대 운영 ?? 추진방향 ○ 市-의료관광업계 간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의료관광 마케팅 효과 극대화 ○ 코로나19 이후 힐링?웰빙을 지향하는 트랜드가 확산됨에 따라 의료관광 협력기관에 웰니스 분야 추가 확대 및 분야별 조직화를 통해 협력 강화 ?? 추진내용 ○ 웰니스 분야 포함 의료관광 협력기관 확대 선정으로 의료관광 생태계 확장 ○ 의료기관/유치기관/웰니스 등 분야별 네트워크 활성화 유도 ?? ’22~’24년 신규협력기관 선정결과 ○ 선정방법 : 외국인환자 및 유치전문인력 등 의료관광객 수용태세 평가 ① 1차 심사(정량) ? ? 2차 심사(정성) ? ③ 3차 심사(현장) ? ④ 선정발표 수용태세 및 유치역량 등 (7~8월) 선정심사 위원회 (9.10) 현장 검증 (9~10월) 홈페이지 (10.8) 243개 접수 162개 선정 (총 50점 이상) 73개 현장실사 ※ 기 선정기관, 웰니스 실사 생략 최종 162개 선정 ○ 선정기관 : 총 162개소 ※ 신규 80개소로 49% 차지 - 의료기관(120) : 상급(13), 종합(13), 병원(15), 의원(79) - 외국인환자유치기관(23), 웰니스(10), 숙박(4), 쇼핑?교통?기타(5) ○ 운영기간 : ’22. 1. 1. ~ ’24. 12. 31.(3년) ○ 인센티브 : 증서 제공, 온?오프라인 홍보 기회, 국내외 마케팅 지원 등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인포그래픽〉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주요 현황> ?? 신규 협력기관 간담회 주요 건의사항 : 총 28건 <신규 협력기관 간담회 개최 개요 > ? 일시/장소 : ’21.11.10.(수)~11(목), 2일간 총 4회/서울관광플라자 7층 회의실 ? 참석현황 : 총 162개소 중 68개사(상급?종합?병원 19, 의원 26, 유치기관 등 23) ? 주요내용 : 서울의료관광 사업소개, ’22년 사업관련 의견수렴 ○ 유형별 현황 - 협력기관 지원(13) : 자가격리비, 분과위 운영, 네트워킹, 의료관광비자 등 - 의료관광 수용태세(9) : 픽업?센딩, 통역코디네이터 지원사업 등 - 홍보?마케팅(6) : 관광코스 개발, 인증마크, 브로슈어, SNS홍보지원 등 ○ 검토결과 즉시반영 (10건) ?픽업?센딩 지원을 장애인차량까지 확대, 의료관광 유관기관 지원 공유, 환자 유형별 관광코스 개발 ?통역지원 확대(비대면 통역, 의원 활용 통역코디네이터 등) ?웰니스 체험 바우처(협력기관, 웰니스 등), 상호 네트워킹 활성화 등 일부반영 (4건) ?중증환자 자가격리비 지원유지 및 대상 확대 ?협력기관 인증마크 제작, 규모별 분과위 운영, 팸투어 추진 등 중기검토(6건) ?외국인환자 대상 기념품 제공, 홍보비 지원 등 장기과제(2건) ?외국인 환자 이용병원, 숙박, 소비행태 등 의료관광 빅테이터 구축 등 주관부처 건의(3건) ?의료관광비자 개선 등 수용불가(3건) ?주한미군 대상 픽업?센딩 지원 등 <안내데스크> <제1회 간담회> <제2회 간담회> ③ 서울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운영 ?? 제2기 위원 위촉 및 운영 개요 ○ 위촉기간 : 2021. 5. 21. ~ 2023. 5. 20.(2년) ○ 위원구성 : 총 15명(위촉직 13명, 당연직 2명) ※ 위원장?부위원장 호선 - 위 촉 직(13명) : 의료기관, 의료유치기관, 학계, 웰니스 및 홍보?마케팅 분야 - 당 연 직( 2명) : 관광체육국장, 시민건강국장 ○ 운영방법 : 반기별 1회(정기회의) 및 필요시 수시 개최 ○ 주요기능 : 의료관광업계 의견수렴, 의료관광정책 추진 관련 자문 등 구 분 성 명 소속 및 직위 비고 단체 (2) 문 석 균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연구조정실장 - 라이문드 로이어 서울특별시한의사회 부회장 - 기관 (3) 반 정 화 서울연구원 연구위원 - 유 지 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 - 임 영 이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의료서비스혁신단장 - 학계 (2) 진 기 남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교수 위원장 박 노 일 차의과학대학교 의료홍보미디어학과 교수 - 업계 (4) 김 정 식 순천향대 부속 서울병원 글로벌헬스케어센터장 - 강 한 승 한신메디피아 행정원장 - 이 정 주 ㈜하이메디닷컴 대표 신규 김 도 균 ㈜굿메디코리아 대표 신규 웰니스(1) 최 미 경 웰캄 I&DO 총괄이사 신규/부위원장 마케팅(1) 전 성 률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원장 신규 당연직 (2) 최 경 주 서울시 관광체육국장 - 박 유 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 - 【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1차 정례회】 ?? 회의개요 ○ 일 시 : ’21. 5. 21.(금), 14:00 ~ 16:00 ○ 장 소 : 서울관광플라자 4층 회의실 ○ 참 석 : 총 15인 중 12인 참석 - (당연직) 주용태 관광체육국장 - (위촉직) 진기남 위원장, 최미경 부위원장, 강한승, 김도균, 김정식, 라이문드 로이어, 문석균, 박노일, 반정화, 이정주, 전성률 ○ 자문안건 - 제2기 서울특별시 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위촉식 및 위원장 선발 -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 개최, 뷰티?웰니스 관광 인프라 재정비 등 ?? 회의일정 시 간 주요내용 진 행 14:00~14:02 (2') ?개회선언, 회의 진행 순서 소개 관광산업지원팀장 14:02~14:05 (3') ?서울 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운영개요 및 위원 소개 14:05~14:07 (2') ?웰니스(뷰티, 프리미엄 포함) 홍보영상 상영 14:07~14:10 (3') ?관광체육국장 인사말씀 관광체육국장 14:10~14:15 (5') ?위원장 선임 및 신임 위원장 인사말씀 위원장 호선 후 위원장 진행 14:15~15:25 (70') ?2021년 서울 의료관광 활성화 사업 추진계획 보고, 정책자문 및 자유토론(위원별) 15:25~15:30 (5') ?기념촬영 및 폐회선언 관광산업지원팀장 ?? 주요논의 내용 ○ 의료관광 목적지로서의 서울 도시 브랜드 확립 - 브랜드가 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마케팅에 투자하는 것은 효율성 저하 - 의료관광 목적지로서의 서울 도시 브랜드 확립 시급함 ○ 지역 특화 온라인 마케팅 전략 수립 - 국가별 채널, 주요 홍보 고객층, 전달 메시지에 관한 연구 필요 -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전략 매우 중요한 사항임 ○ 서울 메디컬&뷰티·웰니스 명칭 사용 재검토 필요 - 글로벌 표준상 뷰티(Beauty)는 웰니스(Wellness)의 하위항목으로 분류되므로 뷰티 웰니스 단어 병립은 적절하지 않음 ○ 홍보 컨텐츠 제작 시 서울의 유니크한 매력 포함 - 현재 미래가 공존, 여러 가지 문화 결합한 서울의 매력 노출 필요 - 최고의 양방, 한방 선택 옵션을 제공하는 포인트 추가 필요 ○ 의료관광에서의 서울시 역할에 대한 의견 - 병원·수술에 대한 홍보 (X) → 서울로 의료관광 방문 이유 홍보 - 의료관광객을 위한 플랫폼 (X) → 유치업체, 의료기관 대상 플랫폼 구성 - 지자체 차원에서는 비자나 격리 문제보다는 → 의료관광 목적지로서의 도시 매력도 및 동반자 편의성 제고 방안 고민 필요 - 시에서 서울 소재 각 상급 종합병원의 해외 환자들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 전수조사하여 홍보 방향 수립에 참고 <위원회 논의> <추진협의회 위원 > <서울관광플라자 답사> 【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2차 정례회】 ?? 회의개요 ○ 일 시 : 2021. 12. 1.(수), 14:00 ~ 16:00 ○ 장 소 : 서울관광플라자 7층 상생 대회의실 ○ 참 석 : 추진협의회 위원 총 15인 중 8인 참석 - (당연직) 최경주 관광체육국장 - (위촉직) 강한승, 라이문드 로이어, 박노일, 반정화, 유지윤, 진기남, 최미경 ○ 회의내용 - ’21년 서울의료관광 활성화 사업 결과보고 및 ’22년도 사업방향 자문 등 ?? 회의일정 시 간 주요내용 진 행 14:00~14:10 (10') ? 개회선언, 회의 진행 순서 및 참석위원 소개 관광산업지원팀장 14:10~14:15 (5') ? 관광체육국장 인사말씀 관광체육국장 14:15~14:18 (3') ? 위원장 인사 및 회의 진행 위원장 14:18~14:40 (22') ? ’21년 서울 의료관광 활성화 사업 결과보고 관광산업과장 14:40~15:50 (70') ? ’22년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제언 및 논의 등 위원 전원 15:50~16:00 (10') ? 폐회선언, 마무리 위원장 ?? 주요논의 내용 ○ 의료?웰니스관광 목적지로서의 서울 도시 브랜드 확립 - 의료관광 목적지로서의 서울 도시브랜드 확립이 시급 - 관광의 목적지가 왜 꼭 서울이어야 하는지, 키 메시지 전달 필요 ○ 국가?타깃별 서울만의 차별화되고 세부화된 홍보?마케팅 전략 필요 - 국가별 차별전략, 주요 홍보 고객층, 전달 메시지에 관한 연구 필요 - 홍보마케팅 효과를 알 수 있는 측정 가능한 성과지표 설정이 중요 ※ 홍보자료 게시?배포 건수보다는 홍보 전후 인지도 변화, 트래픽 증가량 등 관리가 필요 ○ 코로나 시대 한방, 웰니스 등 특화영역과 연계된 프로그램 개발 필요 - 한의원, 한방박물관, 약재시장 등을 활용한 한방 활성화 프로그램 개발 - 웰니스 70선을 적극 활용한 홍보 등 웰니스 관광 활성화 방안 모색 ※ 인도 아난티 리조트 등 외국 우수사례, 웰니스 국내외 동향(KS표준 진행 등) 등 참고 ○ 기타 안건 논의 - 코로나 시대 교포를 위한 지원방안 필요, 메타버스를 활용 온?오프라인 홍보 - 외국인환자유치 등록업무의 지자체 이관에 따른 서울시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 모색,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관광공사, 자치구와의 협업 필요 등 <개회 선언> <인사말씀> <추진협의회 논의> 3 전략적 홍보?마케팅을 통해 서울 의료관광 글로벌 위상 제고 ①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 개최 ?? 행사개요 ○ 행 사 명 : 서울국제트래블마트 ×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 - 영 문 명 : Seoul International Travel Mart & Seoul International Travel Mart for Medical Tourism ○ 기간/장소 : ’21.10.26.(화)~11.5.(금) / 세빛섬 및 ‘버추얼서울’ 행사장 ○ 행사내용 : 온라인B2B 상담, 의료?웰니스 쇼퍼런스, 서울관광설명회 등 ○ 프로그램 ※ 오프라인 행사는 유튜브 등을 통해 온라인 송출 시 간 10. 26(화) 세빛섬 컨벤션홀 10.27(수)~11.5(금) 12:00~ 13:00 - 뷰티, 관광상품 전시 (12:00-18:00) 로비(2층) 온라인 B2B 트래블마트 - 버추얼서울(온라인 화상상담) - 현장지원센터 운영 (서울관광플라자) 서울 관광 토크콘서트 - SEOUL X Beauty(메이크업) - SEOUL X Fashion(한복패션쇼) 13:00- 14:00 서울 관광 설명회 실시간 (13:00~14:00) 14:00~ 15:00 Break Time (14:00~15:00) 15:00~ 16:00 서울 의료·웰니스 쇼퍼런스 실시간 (15:00~17:00) 서울관광 라운드테이블 (15:00~16:40) 빌라드노체(2층) 16:00~ 17:00 17:00~ 18:00 Break Time(17:00-17:30) 개막식(17:30~18:00) 실시간 18:00~ 서울관광 토크콘서트 사전 녹화 < 주요 실적 > ? 트래블마트 참가사 수 : 총 637개사 (바이어 278개사, 셀러 359개사) ? 온라인 B2B 상담실적 : 총 1,841건 (총 268건, 약 800백만 달러 계약협의) ? ‘의료?웰니스관광의 새로운 지평’ 주제로 의료?웰니스 쇼퍼런스 개최 ? 참가자 종합 만족도 93.65점 (바이어 97.1점, 셀러 90.2점) ?? 온라인 B2B 트래블마트 운영결과 ○ 일 시 : ’21.10.27.(수) ~ 11. 5.(금), 총 8일간 ○ 장 소 : 공식 홈페이지(http://www.sitm.or.kr) ※ 상담지원센터:서울관광플라자 4층 ○ 내 용 : 해외 바이어-국내 셀러 간 1:1 비즈니스 온라인 화상상담 진행 ○ 주요실적 - 참가실적 : 총 637개사 ?? 해외 바이어 40개국 278개사 구 분 동북아 동남아 러시아/CIS 중동 미주 구주 아프리카 대양주 총 계 국 가 (비율) 6개국 (15%) 11개국 (27.5%) 3개국 (7.5%) 4개국 (10%) 4개국 (10%) 6개국 (15%) 4개국 (10%) 2개국 (5%) 40개국 기 업 (비율) 46개사 (17%) 163개사 (59%) 20개사 (7%) 5개사 (2%) 15개사 (5%) 11개사 (4%) 14개사 (5%) 4개사 (1%) 278개사 ?? 국내 셀러 359개사 ※ 업종 중복 선택 가능, (신규 107, 전차년도 참가 252) 구 분 여행사 숙박 수송 웰니스 &뷰티 쇼핑 의료 관광 테마 관광 체험 문화 관광 서비스 관광 스타트업 지자체 및 기관 기타 총 계 기 업 108 47 6 32 7 136 30 50 23 33 31 13 9 525 비 율 21% 9% 1% 6% 1% 26% 6% 10% 4% 6% 6% 2% 2% 100% - 사전 PSA 매칭: 총 2,293건 / 실 상담 1,841건(80.3% 진행) ?? 운영타임별 상담 건수 총괄표 구분 공식운영타임 자율운영타임 총합 사전 확정(PSA)상담 건수 2,001 292 2,293 실 진행 상담 건수 1,633 208 1,841 최종 진행율 81.6% 71.2% 80.3% - 상담성과 : 총 268건, 약 8백만 달러 규모 계약협의 분류 계약협의 건수 비율 평균 계약액(단위 : USD) ~ USD 10,000 이하 88건 33% 425,450 USD 10,001 ~ 30,000 68건 25% 1,368,000 USD 30,001 ~ 50,000 55건 21% 2,225,000 USD 50,001 ~ 70,000 38건 14% 2,277,501 USD 70,001 ~100,000 16건 6% 1,402,500 USD 100,000 이상 3건 1% 300,000 총 계 268건 100% 7,998,451 ○ 주요상담 내용 - 한류(K-POP, K-컬처 등)와 웰니스(템플스테이, 명상 등) 관련 투어?콘텐츠 논의 - 환자 송출, 메디컬 비자 발급 등 팬데믹 이후 의료관광객 유치 논의 -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 및 의료관광 시장 동향 논의 - 주요 키워드 : 한류, K-컬처, 성형, FIT 투어, COVID 19, 백신접종률 <현장상담 지원센터 부스> <온라인 상담 지원센터> ?? 개막식 개최결과 ○ 일 시 : 2021. 10. 26.(화), 17:30~18:00 ○ 장 소 : 세빛섬 2층 컨벤션홀 ※ 실시간 온라인 송출 ○ 참 석 자 : 서울시, 서울관광재단 및 관광업계 관계자(총 48명) - 서울시장, 서울시의회의장,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 관광체육국장 - 서울시관광협회 회장, 한국여행업협회 회장, 한국MICE협회 회장, 전시산업진흥회 회장, 서울국제트래블마트 추진위원회, 관광업계 유관기관 및 업계 관계자 등 ○ 주요 내용 : 경과보고(재단 대표이사), 축사(시의회 의장, 서울관광협회장), 환영사 및 기조연설(시장) - 서울시장 및 관광업계 회장단과의 사전 VIP 환담을 통한 네트워킹 진행 - 코로나19로 어려운 관광업계 대상 위로와 포스트 코로나 관광 비전 제시 〈SITM&SITMMT 홍보영상〉 〈환영사 및 기조연설〉 〈참석자 기념촬영> ?? 서울 의료?웰니스 쇼퍼런스 개최결과 ○ 일시/장소 : ’21.10.26.(화) 15:00~17:00, 세빛섬 2층 컨벤션홀 ○ 주 제 : 의료?웰니스 관광의 새로운 지평 ○ 주요 프로그램 연번 구분 주요 내용 발표자 1 기조강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웰니스 산업의 이해 수지 엘리스(글로벌웰니스연구소 대표) 2 발표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의료관광 시장 조셉 우드만(페이션츠비욘드보더스 대표) 3 글로벌 미용성형 관광시장의 이해 루스 홀리데이(리즈대학교 교수) 4 한국 의료를 이용하는 새로운 방법, 하이메디 이정주(하이메디 대표) 5 의료·웰니스 관광 목적지로서의 마케팅 전략 린다 압둘라(오릭스 헬스케어 대표) 6 토론 의료·웰니스 관광의 새로운 지평 - 좌장 : 진기남 연세대학교 교수 - 패널 : 이정주 하이메디 대표, 대니 케슬러 동서대학교 조교수 ○ 주요 성과 - 위드 코로나 시대 의료·웰니스 산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이해 - 외국인 환자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의료 컨시어지 서비스의 중요성 이해 - 글로벌 미용성형 관광시장 이해를 통한 성형 희망 외국인 유입을 위한 마케팅 이해 <수지엘리스 기조강연> <조셉 우드만 발표> 〈린다 압둘라 발표〉 <의료?웰니스 관광의 새로운 지평> - 코로나 19가 의료·웰니스 시장에 가져온 위기와 기회에 대한 이해 ?? 서울 의료?웰니스 쇼퍼런스 연사 프로필 연번 구분 국적 이름 소속 및 직함 1 진행 및 토론 한국 진기남 - 現)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보건행정학부 교수 - 2020년 의료관광 활성화 관련 국무총리 표창 수상 - 2019년 의료관광 활성화 관련 서울특별시장 표창 수상 2 기조 연설 미국 수지 엘리스 [주제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웰니스 산업의 이해] - 現) 글로벌 웰니스 연구소 대표 - 現) Global Wellness Summit 공동 설립자 - 現) 캘리포니아주 웰니스 분야 정부 자문위원 - 매년, 글로벌 웰니스 시장 트렌드 보고서 발간 3 발표1 미국 조셉 우드만 [주제 - 포스트 펜데믹 시대의 의료관광 시장] - 現) 페이션츠 비욘드 보더스 대표 - 8년간, 35개국 200개 이상의 의료·웰니스 강연 진행 - 뉴욕 타임즈, CNN, 월스트리트 저널 등 명사로서 참여 4 발표2 영국 루스 홀리데이 [주제 - 글로벌 미용성형 관광시장의 이해] - 現) 영국 리즈대학교 “Gender & Culture” 전공 교수 - 2019년 글로벌 성형관광시장 분석 연구서 「Beautyscapes」출판 - 영국 사회학협회(BSA) 주관 Illness Book Prize 2020년 수상 5 발표3 및 토론 한국 이정주 [주제 - 한국 의료를 이용하는 새로운 방법, 하이메디] - 現) 하이메디 대표 - 국내 최대 외국인환자유치플랫폼, 하이메디 대표 - 2021 한국보건사업진흥원 외국인환자 유치업자 협의회 위원 - 2021 서울관광재단 서울 의료관광 추진협의회 위원 6 발표4 아랍 에미리트 린다 압둘라 [주제 - 의료·웰니스 관광 목적지로서의 마케팅 전략] - 現) ORYX Healthcare 대표 - 전 두바이보건국 컨설턴트로 보건국 Health Tourism 개설 - DXH(Dubai Health Experience) 브랜딩 기여 7 토론 미국 대니 케슬러 - 現) 동서대학교 조교수 - 現) 비영리기관 ‘Workplace Wellness Research Society’ 설립자 - 2020년, 48개국 3,900여명 대상 웰니스관광협회 주관 설문 담당 ?? 서울 관광 설명회 ○ 일시/장소 : ’21. 10. 26(화), 13:00~14:00 / 세빛섬 2층 컨벤션홀 ○ 발표기관 - 서울시 자치구(2) : 영등포구청, 강남구청 - 스마트 관광기업(4) : 뷰넥스, 야놀자, 차이의발견, 스타트립 ○ 언 어 : 영어 ※ 한국어-영어 동시통역 및 한국어 자막 제공 ○ 운영방식 : 온라인 실시간 생중계 운영 (서울시, STO 유튜브 채널) - (국문) 서울시 · Seoul : https://www.youtube.com/c/seoullive - (영문) VisitSeoul TV : https://www.youtube.com/user/visitseoul ○ 주요내용 연 번 구 분 내 용 1 자치구 떠오르는 의료관광의 메카, 스마트메디컬 특구 영등포구청 지윤희 주무관 2 전 세계가 열광하는 K-한류의 중심지 강남구청 김서경 한류관광팀장 3 기업 4차 산업혁명에 걸맞은 AI 기술로 맞춤형 마스크팩 뷰넥스 박행운 대표 4 여행 플랫폼을 넘어 글로벌 트래블테크 기업으로 야놀자 신성철 유닛장 5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서울여행 가이드 차이의 발견 장선경 대표 6 한류산업을 끌어가는 새로운 주역 스타트립 이민우 대표 <설명회 발표 뷰넥스> <설명회 발표 스타트립> ?? 버추얼 홍보관 운영 ○ 주요내용 : 공식 홈페이지 연계, 서울 3D 가상 버츄얼 홍보관(영문) 운영 ○ 홈페이지 : https://sitm.virtualseoul.or.kr/ (온라인 플랫폼 누적 접속자수 44,499명) ○ 구성내용 : 오프닝 프로그램 생중계, 홍보영상, 만족도 조사, 홍보부스 등 <버추얼 서울_개막식_시청광장> <버추얼 서울_홍보부스_코엑스> ?? 서울 관광 토크콘서트 ○ 일시?장소 : ’21.10.26(화), 18:00~21:00, 세빛섬 2층 컨벤션홀 ○ 내 용 : 서울형 뷰티산업의 핵심 콘텐츠 소개(K-뷰티, 패션) ○ 조회수 : 유튜브 콘텐츠 조회 490,479뷰 ○ 세부프로그램 구 분 발 표 주요 내용 SEOUL x Beauty 이사배 (서울 뷰티 크리에이터 홍보대사) ·메이크업 시연 쇼 ·토크콘서트 “서울을 채색하다. 서울스타일 메이크업” SEOUL x Fashion 김단하 (한복디자이너, 단하주단 대표) ·서울 한복패션쇼 ·토크콘서트 “서울을 입히다, 프리미엄 한복” <서울관광 토크콘서트(뷰티)> <서울관광 토크콘서트(패션)> ?? 뷰티·관광 상품 전시 홍보존 운영 ○ 일 시 : ’21. 10. 26(화), 12:00~18:00 ○ 장 소 : 세빛섬 2층 로비 ○ 내 용 : 현장 인터뷰(이사배) 및 홍보용 온라인 컨텐츠 제작 ○ 참여업체 : 6개 업체(관광 및 뷰티테크 관련) 구 분 기업명 세부 내용 서울관광 (2) 더캡슐 - IOT 기반 스마트 캡슐호텔 체험 아트숨비 - 일상 속의 문화예술 프로젝트(K-컬쳐 체험키트) 뷰티테크 (3) 아트랩 - AI 기술을 활용한 스킨케어 조합 추천 솔루션 뷰넥스 - AI 기술을 활용한 가정용 마스크팩 제조 디바이스 소개 버추어라이브 - 한류스타의 헤어스타일 가상 체험 서비스 ‘헤어핏’ 한복체험 (1) 단하주단 - 전통 문양을 활용한 단하주단 대표 한복 체험 <홍보부스> <현장 인터뷰> ○ 부스 배치도 로비 배치도 ?? 행사 만족도 조사 결과 ○ 참가자 종합 만족도 : 만족도 93.65점 (바이어 97.1점, 셀러 90.2점) ○ 향후 계약 가능성 ‘높음’ 이상 응답 비율 : 바이어 96%, 셀러 69% ○ 향후 개최 방식 선호도 : 하이브리드(53%) > 온라인(31%) > 오프라인(16%) ○ 향후 개최 시기 선호도 : 상반기 52%, 하반기 48% ○ 참가자의 99%가 ‘내년도 참가의향 있음’으로 응답 바이어_해외 참가자 만족도 셀러_국내 참가자 만족도 향후 계약체결 가능성 (바이어_해외 참가자) 향후 계약체결 가능성(셀러_국내 참가자) 2022년 희망하는 개최시기 2022년 희망하는 개최방식 ?? 주요 보도실적 연번 날짜 매체 기사명 1 10.25 동아일보(지면) ‘위드 코로나’ 발맞춰… 서울관광 재도약 시동건다 2 10.25 세계일보(지면) "위드코로나 시대 관광 선점"… 서울 경쟁력 전 세계에 알린다 3 10.25 서울경제(지면) 위드 코로나 시대, 관광시장 선점나선 서울시 4 10.25 내일신문(지면) 위드코로나 관광시장 선점한다 5 10.26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을 뷰티관광 중심 도시로 만들겠다" 6 10.27 디스커버리 뉴스 2021서울국제트래블마트,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SITM&SITMMT 2021) 개막식 성료 ② 서울의료관광 온라인 마케팅 추진 ?? 추진방향 ○ 의료정보, 힐링?뷰티 등 웰니스 정보까지 포함한 홍보 추진으로 ?의료?웰니스 관광도시, 서울?로의 브랜드화 추진 ○ SNS채널 통한 전략적 홍보?마케팅 추진으로 의료관광 잠재시장 발굴 및 시장 확대 ?? 추진내용 ○ 국가별 SNS 채널 운영현황 (’21.12.15 기준) 타 깃 중 화 권 일 본 글로벌(동남아) 러시아/CIS 플랫폼 Weibo Facebook Facebook Vkontakte 언 어 중국어 일본어 영어 러시아어 개 설 일 ’20. 9. 17. ’20. 9. 1. ’20. 9. 1. ’17. 3. 11. 팔로워 수 21,157명 3,219명 7,348명 23,760명 ○ 언어권별 공식 SNS 채널 연번 채널 언어 주소 1 페이스북 영어 facebook.com/medicaltourseoulen 2 일본어 facebook.com/medicaltourseouljp 3 웨이보 중국어 weibo.com/medicaltourseoul 4 브콘탁테 러시아어 vk.com/medicaltourseoul ?? 추진결과 ○ SNS채널 서울의료관광 카드뉴스·동영상 홍보콘텐츠 제작 : 총 50건 - 수요조사 결과에 따라 현장방문?취재를 통해 신뢰도 있는 건강?의료 관련 정보를 담은 기획 콘텐츠 제작(협력기관 25, 웰니스 15, 건강정보 10) - 배포건수 : 200건(4개 언어 × 50개 콘텐츠) ○ 팔로워 참여형 댓글 이벤트 실시 : 총 3회 - 친구 초대형 이벤트 진행을 통하여 팔로워 확대 추진 - 서울의료관광 공식홈페이지(medical.visitseoul.net) 연계를 통한 방문 유도 회차 일 자 내 용 도달수 참여수 1 ’21.10. 1. 서울의료관광 SNS 친구에게 알리기 8,808 25 2 ’21.11. 5. 서울형 웰니스 이름 맞추기 11,020 58 3 ’21.12. 3. 서울의료관광 SNS 포스팅 공유하기 6,260 122 합 계 26,088 205 ○ 유관 채널 바이럴 마케팅 진행 - SNS 그룹(관광, 한국어, 여행, 의료관광 등) 가입하여 게시글 공유 - 중국 현지 SNS 채널(豆瓣, wechat) 등에 게시글 공유 등 <영문 유관 채널 게시글 공유> <중국 현지 채널 게시글 공유> <의료관광 유관채널 내 홍보> ○ 배포 콘텐츠별 성과분석 - 도달 수 순위: 순천향대 병원 > 라비르궐스파 > 서울식물원으로 나타남 - 외국인 잠재관광객 타깃에게 홍보가 이미 우수한 기관(순천향대 병원, 라비르궐 스파 등)의 경우 같은 금액의 광고를 집행해도 높은 노출도를 보임 - 연번 일자 소개 컨텐츠 도달 수 1 6.16 여름철 피부관리법 12,164 2 6.25 서울식물원 30,021 3 7.2 이문원 한의원 3,282 4 7.9 마리꼬 역삼직영점 6,400 5 7.16 중앙대병원 13,466 6 7.23 냉방병 증상과 예방법 17,176 7 7.30 옳음 4,971 8 8.6 루비성형외과 14,720 9 8.13 알렉산더테크닉 25,433 10 8.20 에스플란트 치과 8,807 11 8.27 리즈산부인과 1,467 12 9.3 라비르궐스파 32,062 13 9.10 비스타워커힐 웰니스클럽 6,719 14 9.17 삼성병원 8,999 15 9.24 서울관광플라자 8,370 16 10.1 가보고 싶은 장소 이벤트 8,808 17 10.8 순천향대 병원 56,650 18 10.15 유앤아이의원 20,566 19 10.22 노들섬공원 10.675 20 10.29 우리들병원 720 21 11.5 웰니스 이름 맞추기 이벤트 11,020 22 11.12 서울성모병원 12,557 23 11.19 대장암 원인 및 예방법 17,226 24 11.26 양지병원 17,365 25 12.3 SNS 공유하기 이벤트 6,260 컨텐츠 제작 형태(카드, 영상), 컨텐츠 주제(기관소개, 건강정보)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적으며 콘텐츠 자체 매력도 및 인지도에 따라 다른 결과 보임 ○ 제작 콘텐츠 리스트 : 50건 - 제작종류 : 의료기관 25건, 웰니스 15건, 기타 10건 - 제작형태 : 카드뉴스 39건, 동영상 11건 연번 주제 연번 주제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소개(25)> <서울형 웰니스 70선 소개(15)> 1 이문원 한의원 26 서울식물원 2 중앙대병원 27 마리꼬 역삼직영점 3 루비성형외과 28 옳음 4 에스플란트 치과 29 알렉산더 테크닉 5 리즈 산부인과 30 라비르궐 스파 6 서울삼성병원 31 비스타워커힐 웰니스클럽 7 순천향병원 32 노들섬공원 8 유앤아이의원 신촌점 33 은평한옥마을 9 우리들병원 34 조계사 / 발우공양 10 서울성모병원 35 젠테라피 11 양지병원 36 서울한방진흥센터 12 신촌 세브란스병원 37 힘의집 13 나누리병원 38 인왕산 대충유원지 14 라이브치과 병원 39 DDP 시민라운지 15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40 티테라피 16 청담셀의원 <생활속 의료정보 제공 & 이벤트(10)> 17 서울대학교병원 강남 41 여름철 피부관리법 18 바노바기 성형외과 42 냉방병 증상과 예방법 19 아이웰 성형외과 43 대장암 원인·예방법 20 UC 강남치과 의원 44 면역력을 높이는 운동법 21 고려대학교 병원 45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 22 신촌다인치과 46 겨울철 감기예방법 23 부민병원 47 이벤트1: SNS 알리기 24 한양대병원 48 이벤트2: 웰니스 맞추기 25 예송이비인후과 49 이벤트3: SNS 공유하기 50 서울관광플라자 소개 ※ 파란색 : 동영상 제작 (11건) 중국어 채널(웨이보) 콘텐츠 배포 및 운영 <협력기관 소개 ? 중앙대학교병원> <웰니스 소개 ? 이문원한의원> <생활 속 건강정보 - 냉방병> 일본어 채널(페이스북) 콘텐츠 배포 및 운영 <협력기관 소개 ? 리즈산부인과> <메신저 활용 고객문의 응대> <생활 속 건강정보 - 대장암> 글로벌 채널(페이스북) 콘텐츠 배포 및 운영 <2021 의료관광 트래블마트 홍보> <협력기관 소개 ? 순천향대병원> <웰니스 소개영상 ? 비스타워커힐> 러시아어 채널(브콘탁테) 콘텐츠 배포 및 운영 <웰니스 소개 ? 라비르궐 스파> <팔로워 유도 이벤트 진행> <페이지 운영 및 팔로워 관리> ③ 서울의료관광 온라인 플랫폼 이용 활성화 ?? 운영 개요 ○ 대 상 : 공식 홈페이지 (B2C) , 관리자페이지 (B2B) ○ 제공기능 : 협력기관 및 서울형 웰니스70선 안내 및 협력기관 지원 ○ 홈페이지 - B2C 홈페이지: https://medical.visitseoul.net/ - B2B 관리자페이지: medicalb2b.visitseoul.net 구분 B2C 공식 홈페이지 (의료관광객용) B2B 관리자페이지 (헬프데스크, 협력기관용) 운영 언어 총 6개 언어 (국문, 영문, 중문간체, 중문번체 일문, 노문) 국문 내용 서울의료관광 소개 의료관광 협력기관 안내 서울형 웰니스 70선 및 추천코스 알림마당 협력기관 대상 공지 및 안내 지원금 신청 증빙자료 제출 및 승인 공식 홈페이지 관리자페이지 ?? 개선사항 ○ 관리자 기능 점검을 통한 헬프데스크 서비스 개선 ? B2C 공식 홈페이지 서비스 유지?보수 -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및 서울형 웰니스 정보 현행화 - 공식 홈페이지와 SNS 간 연동작업 진행 - 모바일 검색기능 최적화 진행 ? B2B 관리자페이지 서비스 유지?보수 - ’20년 이전 데이터 분리 및 메뉴 별도 추가 · 통역코디네이터, 픽업/센딩, 상담일지 메뉴 신설하여 편의성 제고 - 기능 추가 및 B2B 계정 간 차이 보완 · 공지사항 및 의료관광 온라인 상담 편집 도구 추가하여 가독성 제고 · B2B 사이트 로그인 시 통합관리자, 헬프데스크 계정 간 기능 차이 보완 - 상담일지 항목 및 상담자 재분류를 통한 통계분석 효율성 제고 <상담자 분류_수정 전> <상담자 분류_수정 후> <상담내용_수정 전> <상담내용_수정 전> ?? 세부운영결과 ○ 의료관광 공식 홈페이지 월별 방문자 현황 - 의료관광 공식 홈페이지 방문자 수가 높은 언어권은 1순위 국문 3,906명 > 2순위 일문 2,745명 > 3순위 영문 1,887명 순으로 나타남. - 의료관광 공식 홈페이지 방문자 수가 높은 월별 현황은 1순위 11월 1,626명 > 2순위 8월 1,515명 > 3순위 10월 1,369명 순으로 나타남. (단위 : 명) 구분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합계 국문 453 530 482 401 391 382 517 637 113 3,906 일문 117 183 237 227 699 397 355 438 92 2,745 영문 122 146 281 142 275 241 298 310 72 1,887 중문(번체) 76 68 95 53 81 100 102 111 27 713 중문(간체) 48 54 37 38 38 58 41 69 7 390 노문 40 33 39 31 31 38 56 61 10 339 합계 856 1,014 1,171 892 1,515 1,216 1,369 1,626 321 9,980 ※4월부터 방문자 추적을 위한 트래픽 기능 활성화 ○ 의료관광 공식 홈페이지 방문자 이용 콘텐츠 현황 - 언어권별 홈페이지 방문자가 자주 이용하는 콘텐츠는 1순위 협력기관 정보(의료기관) > 2순위 공식 홈페이지(메인) > 3순위로 국문은 협력기관 정보(유치기관), 그 외 언어권은 서울형 웰니스 (뷰티/스파) 순으로 나타남. (단위 : 회) 언어권 구분 조회 수 비율 국문 협력기관 정보 (의료기관) 13,141 31.4% 서울의료관광 공식 홈페이지 (메인) 12,874 30.8% 협력기관 정보 (유치기관) 6,515 15.6% 서울형 웰니스 (뷰티/스파) 6,389 15.3% 서울형 웰니스 (웰빙푸드) 2,882 6.9% 일문 협력기관 정보 (의료기관) 4,504 71.7% 서울형 웰니스 (뷰티/스파) 877 14.0% 서울의료관광 공식 홈페이지(메인) 590 9.4% 서울형 웰니스 (웰빙푸드) 180 2.9% 서울형 웰니스 (자연/숲치유) 131 2.1% 영문 서울의료관광 공식 홈페이지(메인) 1,630 30.2% 서울형 웰니스 (뷰티/스파) 1,489 27.6% 협력기관 정보 (의료기관) 1,390 25.8% 협력기관 정보 (유치기관) 466 8.6% 서울형 웰니스 (힐링/명상) 414 7.7% 중문(번체) 협력기관 정보 (의료기관) 1,726 61.9% 서울형 웰니스 (뷰티/스파) 446 16.0% 서울의료관광 공식 홈페이지(메인) 282 10.1% 서울형 웰니스 (웰빙푸드) 184 6.6% 서울형 웰니스 (자연/숲치유) 151 5.4% 중문(간체) 협력기관 정보 (의료기관) 708 29.4% 서울형 웰니스 (뷰티/스파) 685 28.4% 서울의료관광 공식 홈페이지(메인) 509 21.1% 서울형 웰니스 (웰빙푸드) 310 12.9% 서울형 웰니스 (자연/숲치유) 198 8.2% 노문 협력기관 정보 (의료기관) 550 47.0% 서울의료관광 공식 홈페이지(메인) 336 28.7% 서울형 웰니스 (자연/숲치유) 147 12.6% 서울형 웰니스 (힐링/명상) 85 7.3% 한국 화폐에 대한 모든 것 53 4.5% Ⅳ. 자체평가 및 개선방안 ?? 중증 외국인환자 자가격리비 지원 ○ 자가격리비 지원은 코로나19로 위축된 의료관광업계를 위한 단기정책 이나 의료관광객과 업계의 반응이 긍정적으로 향후 운영 여부 검토 ? ? 코로나19 상황 지속에 따른 외국인 환자 자가격리비 지원제도 운영 기간, 수혜대상 등에 대한 검토와 의료기관의 다른 참여방안도 모색 ?? 서울의료관광 수용태세 강화 ○ 서울관광플라자로 이전한 헬프데스크 상담실적은 전년 대비 25% 상승 했으나, 의료관광객의 픽업?센딩 지원실적은 전년 대비 64%가 감소 ○ 특히 코로나19 이전인 ’19년 운영현황에는 크게 미치지 못한 실적으로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의료관광업계의 현실을 반영 - 최근 3년간 헬프데스크, 픽업?센딩 및 통역지원 운영현황 (단위: 건)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헬프데스크 3,994 751 942 픽업?센딩 684(1,575) 176(253) 63(70) 통역 지원 304(831) 198(264) 196(202) ※ 괄호 안 수치는 예산지원 없는 연계까지 포함한 실적 ○ 신규 협력기관 162개소 중 웰니스 10개소를 발굴하여 코로나19 이후 ‘힐링’과 ‘치유’의 최근 트렌드를 반영했으나, 당초 계획보다는 참여 저조 ○ 설문조사와 간담회를 통해 의료관광 업계의 다양한 관계자(대형병원, 유치기관 등)의 건의사항을 수렴하는 등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듣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소통의 기회와 상호간 정보 공유의 장을 마련 ? ? 포스트코로나 의료관광 수요선점 및 회복기반을 구축하기 위한「서울 메디컬&웰니스 지원센터」(가칭)의 단계적 개편?운영 ? 코로나19 이후 새롭게 부상하는 치유관광산업 ‘웰니스’ 분야에 대한 육성 및 다양한 지원방안 모색(웰니스 추가 신규 협력기관 선정 등) ? 상호교류를 통한 시너지 창출 및 비즈니스 확장을 위해 의료관광 협력기관에 대한 체계적인 운영과 네트워킹 기회 마련 ?? 전략적 홍보마케팅 ○ 코로나19로 어려운 업계 상황에도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는 온라인 B2B 상담 1,841건, 온라인 플랫폼 접속 44,499명, 토크 콘서트 유튜브 콘텐츠 조회 490,479뷰로 많은 관심과 참여 속에 개최 - ’21년 온라인B2B 상담의 주요 논의 키워드는 ‘K-POP, K-컬처, 한류, 의료? 웰니스 관광객 유치, 관광 및 의료관광시장 동향’으로, 물리적인 한계를 뛰어 넘고 시간?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온라인 B2B의 향후 발전 가능성을 기대 - 특히, 계약협의 268건,약 800만 달러로 업체 간 자국 내 코로나19 확산 현황, 백신 접종률 등 여행재개가능 시기 논의와 더불어 지속적인 네트워킹을 통해 계약체결 단계를 진행하자는 긍정적인 논의가 전개 ○ 외국 SNS채널 운영을 통해 댓글 이벤트, 바이럴 마케팅 등을 추진하고 협력기관 소개, 웰니스 70선 등 50건 홍보를 4개 언어로 동시 진행하나, 국가별 차별화된 홍보전략이 보이지 않고 마케팅 성과지표 설정이 필요 ? ?「글로벌 뷰티관광도시 서울」도약을 위해 의료관광 트래블마트에 뷰티?웰니스 기관 참여를 확대하여 상호간 시너지 제고 ? 타깃 국가별 의료관광객 특성을 분석하여 차별화된 콘텐츠 제공 및 맞춤형 온라인 마케팅 추진 Ⅴ. 사업비 집행결과 ?? 집행결과 ○ 집행현황 (단위 : 원) 예산액 집행액 집행잔액 집행률 927,000,000 886,723,980 40,276,020 95.66% ○ 예산과목 -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서울만의 특화관광자원을 활용한 서울관광 활성화, 서울 강점 특화관광 콘텐츠 확충, 의료관광 활성화, 공기관등에대한경상적위탁사업비 ?? 주요 항목별 집행내역 (단위 : 원) 1 2 3 ?? 사업정산결과 (단위 : 원) 협약금액(서울관광재단) 확정금액 반납금액 927,000,000 886,723,980 ※ 원단위 절사 40,276,020 ※ 세외수입 반납처리예정 붙임 1 2021년 주요 추진실적 구 분 주 요 내 용 헬프데스크 운영 ? 상담실적: 942건 (지원서비스 및 협력기관 정보 문의) ? 지원건수 (연계 건수: 272, 지원 완료: 356, 지원금액 : 57,886,330원) 구 분 통역 코디 픽업/센딩 중증격리 합계 연계 건수(건) 202 70 - 272 지원 완료(건) 196 63 97 356 지원 금액(원) 8,398,830 2,657,500 46,830,000 57,886,330 협력기관 운영 및 신규선정 ? 협력기관 운영 : 공지사항 안내 및 지원 의료기관 유치기관 교통 쇼핑 숙박 관광지 총합 128개소 22개소 1개소 3개소 11개소 1개소 166 ?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신규 모집 공고 21. 7. 26.(월) ~ 21. 8. 26.(목) - 선정결과 총 162개사 구 분 내 용 의료기관 상급 종합 병원 의원 합계 13 13 15 79 120 외국인 환자 유치기관/ 관광분야 서비스 기관 유치기관 웰니스 숙박 쇼핑 교통 23 10 4 1 1 관광지 기타 합계 1 2 42 ? 간담회 개최 : ’21.11.10(수)~11.11(목) (분야별 총 4회), 총 68개사 참석 B2C공식홈페이지/ B2B 플랫폼 운영 ? B2C 의료관광객 공식 홈페이지(www.medical.visiteseoul.net) - 총 6개 국어 ※ 국문, 영문, 중간, 중번, 일문, 러문 ? B2B 협력기관 대상 관리자페이지 운영 (medicalb2b.visitseoul.net) SNS 홍보마케팅 ? 서울의료관광 단독 SNS 채널 운영 구 분 2020년 신규 개설 기존 운영 타 깃 중 국 일 본 글로벌 러시아/CIS 플랫폼 Weibo Facebook Facebook Vkontakte 팔로워수 21,157명 3,219명 7,348명 23,760명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 ?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 : 총 637개사(해외바이어 278개사, 셀러 359개사) -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 1,841건, 계약 협의 약 800만 달러 (268건) ? 참여업체 행사 만족도 : 93.65점 (바이어 97.1점, 셀러 90.2점) ? 주요행사 : 개막식, 라운드테이블, 설명회, 홍보부스, 버추얼 홍보관 운영 추진협의회 개최 ? 제2기 추진협의회 위원 위촉 총 15명 (위촉직 13명, 당연직 2명) ? 서울의료관광 추진협의회 정기회 개최 (총 2회) - 제1차 5.21.(금) 12명 참석, 제2차 12.1.(수), 8명 참석 언론보도 실적 ? 총 100건(추진협의회 출범 32, 신규모집 28, 트래블마트 33, 간담회 6, 의료관광 1) 붙임 2 의료관광 활성화 사업 보도자료 실적 (총 100건) 분류 매체명 기사 제목 추진협의회 출범(32) ’21.5월 데일리메디 서울市, 의료관광 재도약···추진협의회 출범 한의신문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서울시 추진협의회 출범 투어코리아뉴스 올해를 서울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으로! 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출범 영등포신문 서울시, 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출범 소비자를위한신문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 활성화 추진협의회 출범 헤럴드경제 할것 다하며 선방, 한국의료·건강미식 관광, 서울시 앞장 서울경제 서울시 “올해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 의료관광 생태계 확충” 한국디지털뉴스 서울시,올해를 의료관광 재도약 활성화 프레스뉴스 서울시, 올해를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으로… 활성화 추진협의회... 위클리오늘 서울시, 올해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으로… 한국일보 "자가격리비 지원할테니 서울로 의료관광 오세요" 세계타임즈 [세계로컬핫뉴스] 서울시, 올해를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으로…활성화 추진협의회 출범 세계뉴스통신 서울시, 올해를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으로… 활성화 추진협의회...출범 아주경제 서울시, 올해를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으로…활성화 추진협의회 출범 디스커버리뉴스 서울시, 올해를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으로… 활성화 추진협의회 출범 케이에스피뉴스 서울시, 올해를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으로… 활성화 추진협의회...출범 내외일보 서울시, 올해를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으로… 활성화 추진협의회...출범 뉴스후 서울시, 올해를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으로… 활성화 추진협의회...출범 데일리연합 서울시, 올해를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으로… 활성화 추진협의회...출범 뉴스쉐어 서울시, 올해를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으로… 활성화 추진협의회...출범 미디어투데이 서울시, 올해를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으로… 활성화 추진협의회...출범 티티엘뉴스 서울시, "올해는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 활성화 추진협의회 출범 뉴스핌 "2021년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 서울시 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출범 아시아경제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 서울시, 활성화 추진협의회 출범 로이슈 서울시, 의료관광 활성화 콘텐츠 개발 추진 뉴시스 서울시 "올해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추진협의회 출범 뉴스1 서울 '의료관광활성화 추진협' 내일 출범…포스트 코로나 대비 연합뉴스 서울시, 의료관광 활성화 추진…국제행사 등 개최 이데일리 의료관광 재도약 원년…서울시. 관광활성화 협의회 출범 파이낸셜뉴스 서울시, 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출범...올해 재도약 원년 뉴스토마토 서울시 "'뷰티·웰니스' 활성화"…의료관광 되살린다 스포츠동아 “의료관광 시장 선점하라”…해외 팸투어 등 분주 신규모집 (28) ’21.7월 BBS NEWS 서울시, 의료관광 협력 기관 200곳 모집...8월 12일까지 뉴스핌 서울시,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200여개 모집 한의신문 서울시, 의료관광 협력기관 확대…200개 기관 신규 모집 디스커버리뉴스 서울시, 의료관광 협력기관 확대해 영역확장…200개 기관 신규 모집 이데일리 서울, 의료관광 협력기관 확대…200개 기관 신규 모집 티티엘뉴스 서울시·서울관광재단,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확대 모집 아주경제 서울 의료관광 영역 확장 주력...협력 기관 200곳 모집 헤럴드경제 서울시, 의료관광 협력기관 모집…웰니스·뷰티까지 적극 지원나서 조세금융신문 서울시, 서울관광재단과 함께 '의료관광 협력 기관 200곳 모집' 세계타임즈 [세계로컬핫뉴스] 서울시, 의료관광 협력기관 확대해 영역확장…200개 기관 신규 모집 더코리아 의료관광 협력기관 확대…200개 기관 모집 아시아경제 서울시, 의료관광 협력기관 확대…200개 기관 신규 모집 뉴시스 서울시, 의료관광 협력기관 확대…200개 기관 신규 모집 연합뉴스 서울시, 의료관광 협력 기관 200곳 모집 뉴스1 서울시, 의료관광 협력기관 확대…200곳 신규 모집 파이낸셜뉴스 서울시, 의료관광 협력기관 200개 신규 모집 이데일리 지속가능한 의료도시 선점…서울시, 200개 협력기관 모집 서울뉴스통신 서울시, 의료관광 협력기관 영역확장… 200개 기관 신규 모집 국제뉴스 서울시-관광재단, '지속가능한 의료관광도시 서울' 협력기관 모집 여행신문 서울의료관광 이끌 협력기관 확대 모집 소비자를위한신문 웰니스분야 신설, 협력기관 규모 200여 개 확대 서울 의료관광 영역 확장 환경미디어 서울시, 의료관광 협력기관 확대해 영역확장…200개 기관 신규 모집 케이에스피뉴스 서울시, 의료관광 협력기관 확대해 영역확장…200개 기관 신규 모집 데일리연합 서울시, 의료관광 협력기관 확대해 영역확장…200개 기관 신규 모집 스포츠동아 서울관광재단, 의료관광 협력기관 신규 모집 뉴스메이커 서울시 의료관광 웰니스 분야 신설 연합뉴스 서울관광재단, '서울 의료관광 협력기관' 모집 한국복지신문 서울시, 의료관광 협력기관 모집 트래블마트 (33) ’21.10월 티티엘뉴스 SITM&SITMMT2021, 코시국에도 39개국 621개사 참가 스포츠경향 오세훈 시장 “서울, 뷰티관광 중심도시 만들것”…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을 뷰티관광 중심 도시로 만들겠다" 비즈월드 서울시, 뷰티?의료?웰니스 등 뉴노멀 관광 트렌드 조명 서울뉴스통신 [SNA 포토] 서울시ㆍ서울관광재단ㆍ한국마이스협회 外 관광 단체장, '위드코로나' 관광 논의 재개 여행신문 서울국제트래블마트로 위드코로나 관광시장 '선점' 서울뉴스통신 서울시, 위드코로나 관광시장 선점…'2021 서울국제트래블마트' 개최 환경미디어 서울시, 뷰티?의료?웰니스…위드코로나 관광시장 선점 '2021 서울국제트래블마트' 머니투데이 1750만명 찾았던 韓관광…위드코로나 재도약 사활 내일신문 위드코로나 관광시장 선점한다 케이에스피뉴스 서울시, 뷰티?의료?웰니스…위드코로나 관광시장 선점 '2021 서울국제트래블마트' 데일리연합 서울시, 뷰티?의료?웰니스…위드코로나 관광시장 선점 '2021 서울국제트래블마트' 내외일보 서울시, 뷰티?의료?웰니스…위드코로나 관광시장 선점 '2021 서울국제트래블마트' 아주경제 서울관광재단, 단계적 일상 회복 발맞춰 관광시장 선점 동아일보 ‘위드 코로나’ 발맞춰… 서울관광 재도약 시동건다 세계일보 “위드코로나 시대 관광 선점”… 서울 경쟁력 전 세계에 알린다 교통신문 '2021 서울국제트래블마트' 개막 주간인물위클리피플 서울시, "2021 서울국제트래블마트"개막 티티엘뉴스 서울시, ‘2021 서울국제트래블마트X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SITM&SITMMT 2021)...개최 투어코리아뉴스 '서울국제트래블마트+의료관광트래블마트' 26일부터 9일간 개최 e대한경제 서울시ㆍ서울관광재단, 11월5일까지 국제트래블마트 개최 디스커버리뉴스 서울시 X 서울관광재단, 온?오프라인으로 서울국제트래블마트와 서울의료관광...국제트래블마트 개최 세계타임즈 서울시, 뷰티?의료?웰니스…위드코로나 관광시장 선점 '2021 서울국제트래블마트' 서울경제 서울시 "'위드코로나' 시대 관광시장 선점"··· ‘국제트래블마트’ 개최 뉴스1 '위드코로나' 시대 관광시장 선점…서울시, '서울국제트래블마트' 개최 연합뉴스 "관광객 맞을 준비"…'서울국제트래블마트' 개최 뉴시스 관광시장 활성화 나선 서울시…'국제트래블마트' 개최 아시아투데이 서울 뷰티·의료·웰니스 세계에 알린다…'2021 서울국제트래블마트' 파이낸셜뉴스 서울시, '2021 서울국제트래블마트' 개최...위드코로나 관광 선점 머니투데이 해외항공권 판매 800%↑…위드 코로나 첫날, 들뜬 여행업계 서울뉴스통신 [SNA 현장] 오세훈 시장, "서울 관광 위해 다시 뛰겠다" 디스커버리뉴스 2021서울국제트래블마트,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SITM&SITMMT 2021) 개막식 성료 뷰티누리 '뷰티관광' 서울이 선점한다…서울국제트래블마트 개최 간담회 (6) ’21.11월 디스커버리뉴스 서울시X 서울관광재단, 서울 의료관광객 유치... 의료기관부터 웰니스까지 이데일리 서울관광재단,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162개사 선정 스포츠동아 ‘의료기관부터 웰니스까지…’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선정 여행신문 서울 의료관광 이끌 신규 협력기관 162곳 티티엘뉴스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총 162개사 신규 선정, 민관협력체계 확대 한국복지신문 서울관광재단,서울의료관광객유치를위해다모였다! 의료관광(1) ’21.12월 머니투데이 “건강 찾으러 오세요” 서울시, 의료관광 활성화 속도 붙임 3 ’22~’24년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162개소) 구 분 개소 기 관 명 의 료 기 관 (120) 상급 13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강북삼성병원 건국대학교 병원 경희의료원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 이화의대부속목동병원 중앙대학교병원 한양대학교병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강남세브란스병원 종합 13 CM(씨엠)병원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강남차병원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미즈메디병원 서울김포공항 우리들병원 서울부민병원 성애의료재단 성애병원 순천향대학교 부속 서울병원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원자력병원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서울병원 한림대학교 한강성심병원 병원 15 강남베드로병원 강남지인병원 건양의료재단 김안과병원(영등포) 관악서울대학교병원 굿라이프치과병원 나누리병원 대항병원 라이브치과병원 사랑플러스병원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서울페이스21병원 신촌다인치과병원 에스플란트치과병원 자생한방병원 청담 우리들병원 의원 79 BK성형외과 CDC(씨디씨)어린이치과 cdu청담유성형외과 JK성형외과의원 JW정원성형외과의원 강남삼성성형외과 글로비성형외과의원 김정국한의원 노종훈 성형외과 노트성형외과의원 닥터디자이너의원 대영성형외과의원 더블랙의원 더블유 성형외과의원 더스퀘어치과 더의원 (신라호텔점) 드림성모안과 라비앙성형외과의원 라인컬처의원 라포레성형외과 루비성형외과 르미엘성형외과 리뉴외과의원 리즈산부인과 리트머스성형외과의원 마인성형외과의원 마침표성형외과 메이드영성형외과 멘드의원 명동시원한의원 명동예쁨주의쁨의원 명옥헌 한의원 미드라인 성형외과의원 미소유성형외과의원 바노바기 성형외과 밝은눈안과의원 밝은눈안과의원(잠실롯데타워점) 보셀르의원 뷰성형외과 브라운성형외과의원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서울리거피부과의원 서울밝은세상안과 서울중앙의료의원 성광의료재단 차여성의원 (서울역센터) 시너지 성형외과 시크릿성형외과의원 씨케이(CK) 성모안과 의원 아이니크성형외과의원 아이원성형외과 압구정서울성형외과의원 에비타흉부외과의원 에스원성형외과의원 연세예감치과의원 연세유라인치과 예송이비인후과 와이즈유의원 위즈앤미의원 유앤아이의원 강남점 이문원한의원 정석성형외과의원 제이씨빛소망안과의원 제이제이성형외과 제이필의원 차움 청담셀의원 청담엔비의원 청담여신성형외과 트리니티 여성의원 티에스성형외과 티제이성형외과 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페이스플러스 성형외과의원 프레쉬성형외과의원 프리미어성형외과의원 한국건강관리협회서울서부지부 한신메디피아의원 힐링안과의원 구 분 개소 기 관 명 유 치 기 관 및 관 광 분 야 서 비 스 기 관 (42) 외국인 환자 유치기관 23 EMS NK헬스케어㈜ 다성 VIP 여행사 닥파인더코리아 메디라운드 비마이컨시어지㈜ 에프엘뷰티메드 유에스여행사 이노파이안 주식회사 인피니티케어 ㈜나이스메디 ㈜메디컬코리아서비스 주식회사 굿메디코리아 주식회사 메디컬 애비뉴 주식회사 씨앤디블루컴퍼니 주식회사 에스투터 주식회사 힐링페이퍼 ㈜오픈베이 ㈜이부커스코리아 ㈜코앤씨 코리아헬스케어서비스㈜ 하나투어아이티씨 하이메디 웰니스 10 대한불교조계종 조계사 브이스파 (롯데에비뉴엘점) 브이스파 (웨스턴 조선 서울점) 서울한방진흥센터 스파1899 대치본점 콘레드 스파(SIFC HOTEL) 클럽 메이필드 스파(메이필드호텔 서울) 티테라피 화계사 템플스테이 더 스파앳 그랜드 머큐어 (그랜드머큐어앰배서더서울용산) 숙박 4 삼정관광호텔 시그니엘서울 호텔 카푸치노 호텔 크레센도 서울 쇼핑 1 신라면세점 호텔신라점 교통 1 한국공항공사 서울지역본부 (김포국제공항) 관광지 1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기타 2 메이븐플러스 ㈜킨터치 ※ 파란색 표기 신규 선정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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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의료관광 활성화 사업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238 생산일자 2022-01-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노혜정 (02-2133-2784) 관리번호 D0000044516749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특화관광개발및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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