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안전지원과-810 결재일자 2022. 1. 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정보시스템팀장 안전지원과장 이명화 배미순 01/11 이홍섭 협 조 대응전략팀장 고재흥 안전교육팀장 정광훈 정보화전략팀장 이은철 다중이용시설 소방훈련·교육 종합지원시스템 구축 완료보고 2022. 1. 서울소방재난본부 (안전지원과) 다중이용시설 소방훈련·교육 종합지원시스템 구축 완료보고 「다중이용시설 소방훈련?교육 종합지원시스템」구축 용역 사업의 완료에 따라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사업개요 ? 사 업 명 : 다중이용시설 소방훈련·교육 종합지원시스템 구축 ? 사업기간 : ’21. 6. 1. ~ 11. 27. ? 수행업체 : ? 사 업 비 : 합 계 응용SW 개발 상용SW 구매 HW 구매 ? 예산과목 : 전산시스템 보강 및 유지관리/전산개발비, 자산및물품취득비 ? 사업내용 - 다중이용시설 등의 소방훈련·교육 종합지원 포털 구축 - 소방훈련 및 안전교육 One-stop 온라인 통합예약, 통계관리 등 - 119행정정보 연계·활용을 위한 망연계솔루션 및 서버가상화 도입 2 추진경과 사업계획 수립 (’20.6) ? 예산타당성 심사 등 (’20.7 ~’21.3) ? 사업 발주 및 공고 (’21.4) ? 사업자 선정 및 계약 (’21.5) · 시스템 구축 계획 수립 · 시(市) 예산타당성 심사 · 행안부 사전협의 등 · 시(市) 재무과 · 조달청 나라장터 · 사업자 선정 · 기술협상 및 계약체결 ? 시범운영 (’22.1~’22.2) ? 사업완료 (’21.12) ? 최종검사 및 완수 (’21.12) ? 사업 착수 및 추진 (’21.6~’21.11) · 사전자료 입력 · 하자보수 요청 · 완료보고회(사업수행사) · 사용자교육 · 설계서 및 문서 납품 · 검사 및 완수 · 응용프로그램 개발 · HW 및 SW 납품 3 추진내용 ? 시스템 구축 현황 시스템 사용대상 로그인방법 종합지원포털(시민용) (fire.seoul.go.kr/multi/main.do) - 일반회원(시민) 소방안전관리자 다중이용업소 관계인 - 휴대폰 본인인증 회원가입 행정안전부 디지털원패스 방식 내부관리시스템 (http://98.30.25.6/) 소방훈련 담당자(소방서) 안전교육 담당자(소방서) 운영관리자(본부) - 119행정정보시스템 링크연결 ? 시스템 주요내용 - 시스템 주요기능(체계적인 회원관리 및 권한에 따른 메뉴 차등 제공) - 종합지원포털 회원가입시 다양한 인증방식 지원(휴대폰 본인인증, 행안부 디지털원패스) - 서울시 “알림톡”(카카오) API연계를 통한 예약 안내문 발송 서울시 알림톡 발송 결과 알림톡(카카오) 활용 편리성 증대 알림톡(KKO) 발송 비용 : 4.95원 - 장문(LMS) 대비 80.9% 비용절감 효과 -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XML연계를 통한 소방훈련교육 예약정보 표출 ? 시스템 도입장비 연번 구분 품목 수량 비고 1 서버 2 스토리지 3 방화벽 4 L2 스위치 시스템 구성 이중화 예비보유 5 SAN 스위치 ? 상용SW 라이센스 현황 연번 구분 품목 수량 비고 1 WAS/WEB 2 DBMS 3 망연계솔루션 4 서버가상화솔루션 5 DB암호화 6 DB접근제어 7 레포팅툴 4 시범운영 계획 ? 시범운영기간 : ’22. 1월 ~ 2월 ? 시스템 관리 및 사용부서 분야 관리부서(팀) 사용부서(팀) 운영부서 소방훈련 분야 본부 재난대응과 (대응전략팀) 소방서 재난관리과(대응총괄팀), 현장대응단 및 안전센터 본부 안전지원과 (정보시스템팀) 안전교육 분야 본부 안전지원과 (안전교육팀) 소방서 소방행정과 (홍보교육팀) ? 시범운영 주요 내용(※ [붙임1] 사용자 및 관리자 매뉴얼 참조) (소방훈련) 소방훈련 및 컨설팅 일정 등록, 소방훈련 장비대여물품 등록 (안전교육) 소방안전교육?다중이용업소 교육?응급처치 교육 일정등록, 강사등록, 체험시설 및 안전교육시설 등록 (공 통) 담당업무 선택, 소방서 관인 등록, 담당자 연락처 등록 ? 개선 요구사항 발생시( ’22.1.1. ~ ’22.12.31.) - [붙임2] 하자보수 요청서 작성 후 본부 안전지원과 정보시스템팀 담당자 메일제출 5 향후계획 ? 매뉴얼 배포 : ’22. 1월 ? 관리시스템 시범운영 : ’22. 1월 ~ 2월 - 소방서 사용부서 : 시스템 도입 전 사전 자료입력 및 입력자료 검증 - 안전지원과 : 시범운영 중 발생되는 개선 요구사항은 즉시 수정 ? 대시민 시스템 오픈 : ’22. 3월 예정 ? 사업수행사 무상하자보수 : ’22. 1월 ~ 12월 - 사용자 요구사항 및 시스템 장애 시 신속히 대처 - 시스템의 안정적 유지 및 하자발생 시 기술자가 즉시 조치 - ’22. 12월 중 유지보수업체에 사업인계인수 실시 6 행정사항 ? 관리부서(본부 대응전략팀, 안전교육팀)에서는 시스템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소방서 담당자에게 내부관리시스템을 통해 사전 자료입력(소방합동훈련 및 컨설팅 일정등록, 소방장비대여 물품 등록, 소방안전교육 일정 등록 등)을 독려해주시기 바라며, ? 사용부서(소방서 홍보교육팀, 대응총괄팀)에서는 안정적인 대시민 시스템 오픈을 위하여 종합지원포털(시민용)에 사전자료 검증업무(소방합동훈련, 컨설팅, 소방장비대여, 소방안전교육 신청 등)에 적극 협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 사용자 및 관리자 매뉴얼 각1부. 2. 하자보수요청서 1부. 끝.
25173308
20220112060007
본청
안전지원과-810
D000004451844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