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행정관리과-258 결재일자 2022. 1.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과장 뚝도아리수정수센터소장 이문상 박진기 01/10 代박진기 협 조 정수과장 代이금재 정수시설과장 유통희 2022년 설 연휴 대비 자체 추진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22. 1. 뚝도아리수정수센터 2022년 설 연휴대비 자체 추진계획 Ⅰ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2.1.28.(금) ~ 2.3.(목), 7일간 ○ 설 연휴 : 1.31.(월) ~ 2.3.(목), 3일간 [설 2.1.(화)] ?? 추진방향 ○ 연휴기간 자체 종합상황실을 운영하여 비상 사태에 긴급 대처 - 연휴기간 중 각종 상황 발생시 신속 조치 및 보고 ○ 시설물 등에 대한 사전 안전 점검으로 사고 예방 철저 - 직원, 긴급복구업체 및 유관기관 등 비상연락망 정비 ?? 중점 추진사항 ○ 취정수장, 시설물 안전점검 ○ 종합상황실 운영 : ’22.1.28.(금) ~ 2.3.(목) Ⅱ 분야별 세부추진계획 ?? 취.정수장, 시설물 안전검점 ○ 중점 점검사항 - 수돗물의 안정적인 생산?공급 및 비상 급수체계 유지 - 취?정수장 시설물에 대한 정상 작동(가동) 여부 및 비상대비 상태 - 정수센터 내 진행중인 공사 현장에 대한 안전 관리 실태 - 소형생물 발생대비 방충망, 위생전실 등 설치 현황 점검 ○ 점검 기간 : ’22.1.10.(월) ~ 1.19.(수) ○ 점검 방법 : 정수센터 부서별 자체 점검반 편성 - 점검반 : 시설물분야, 수질분야, 기전시설분야 등 ○ 분야별 점검 내용 - 시설물 분야 . 급경사지, 옹벽, 축대 등 붕괴 예상 지역 및 시설물 균열 상태 점검 . 관로시설(도수관로, 송수관로, 연결관로 등) 누수여부 점검 . 태풍 및 기습폭우 등 대비 비상 연락망(직원, 협력업체) 등 정비 현황 . 진행중인 공사현장의 기상상황에 따른 안전성 및 현장 정리정돈 상태 . 약품저장 탱크, 배출수 처리 시설 등 이상 여부 등 점검 . 고도정수처리 시설(분배조, 중계펌프장, 배오존 등) 상태 점검 - 수질관리 분야 . 고탁도, 조류 대응 준비 상태 점검 . 수질감시자동측정기 정상 가동 여부 점검 . 각종 약품 누액감지시설(비상경보장치) 정상 작동 여부 . 정수약품(응집제, 염소 등) 적정 수량 보유 현황 및 시설 이상 여부 . 정수처리 공정별 수질관리 실태 점검 - 기전시설 분야 . 취수장 수위계 상태 및 이동 밴드 스크린 작동 상태 점검 . 비상 발전기 및 배수펌프 등 정상작동, 보관상태 점검 . 옥외 배선 노출 불량 점검 . 취?정수장 배수 펌프 및 침수 경보시설 가동 상태 점검 . 방호용 및 공정용 CCTV 이상 유무 . 배수로 파손 및 토사, 낙엽적치 여부 . 이물질 차단시설(방충망 등) 이상유무 ○ 점검 시 조치사계획 - 경미하거나 긴급한 정비사항은 시설물 보수공사 연간단가 계약업체를 통하여 즉시 보수 조치 - 보수에 장시간이 소요되는 경우, 안전사고 및 급수에 지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응급조치하고 보수완료시까지 주기적으로 점검시행 ?? 종합상황실 운영 운영개요 ? 운영기간 : '22.1.28.(금) 18:00 ~ 2.3.(목) 09:00 (6일간) 근무시간 : 주간(09:00~18:00), 야간(18:00~익일 09:00) ? 설치장소 : 제어실(☎3146-5553~4) ? 운영방법 : 주야간 6명씩(상황실장 ⇒ 생산책임자 겸임) ? 운영내용 : 각종 상황의 조치?기록 및 연락 보고 ○ 근무인원 : 주?야간 6명 - 상황실장 : 생산책임자(겸임) - 상황실 근무자 : 상황실장 포함, 주?야간 각 6명 ○ 주요업무 - 각종 상황의 조치 ? 기록 및 보고 - 수돗물 안정 공급 - 비상 정수체계 유지 및 위기관리 매뉴얼 숙지 - 주요 공사장과 시설물의 안전관리 및 대응체계 확립 ?? 보고체계 사업소(센터) 상황실 본부 종합상황실 市 종합상황실 ?? 보고종류 및 내용 ○ 긴급보고 : 긴급사항 및 조치결과(발생즉시) ○ 일일보고 : 일일상황 및 조치내용, 특기사항, 사건?사고 등 사업소(센터) 상황실 - 긴급보고 : 긴급상황 발생시 우선 유선보고 후, 육하원칙에 의거 상세히 작성하여 본부 종합상황실에 FAX 보고 - 일일보고 : 일일 추진상황 및 조치내용, 사건 ? 사고, 특기사항 등을 매일 14:30, 22:30까지 본부 종합상황실에 FAX 보고 Ⅲ 부서별 추진내용 정수과 ?? 정수장, 취수장 적정운영 안정공급 ?? 중앙제어 및 정수처리 수질 관리 ?? 정수약품 확보 및 관리상태 점검 ?? 공정별 수질 관리 강화 ○ 자동 계측기 수질 변화 추이 관찰 분석하여 즉시 대처 ○ 수질 실측값과 자동 계측 값 비교 확인 후 대처 ○ 제어인자 상하한 경보(알람) 값 적정 설정 점검 및 조치 ○ ph 측정값 변화 상황 감시 및 원인 분석 후 co2투입결정 ?? 취약 부분 순찰 점검 강화 ○ 약품 주입배관 및 설비 상태 ○ 염소주입 설비 상태 ○ 정수처리 공정별 처리 상태 확인 ○ 기타 시설물 주?야간 순찰 강화 정수시설과 ?? 정전대비 긴급 복구요령 현장 비치 ?? 긴급 복구 방법 현장 교육 및 실습 (전기분야, 설비분야) ?? 화재 예방을 위한 소방안전관리(소화기, 소방설비) 사전 점검 ?? 기타장비 사전 점검(진동감지기, CCTV) ?? 돌발사고 대비 긴급복구 자재점검 및 협력업체 연락체계 확립 ?? 연휴기간 수도박물관 견학 재개시, 방문 견학인원 안전사고 및 코로나19 예방 철저 행정관리과 ?? 취,정수장 경계강화 ○ 방호시설점검 ○ 출입자 신분확인 및 통제부에 인적사항 기록 철저 ○ 취?정수장 순찰점검 철저 및 출입자 통제, 검색 강화 ?? 유관기관 및 직원 비상연락망 등 비상연락체계 정비 Ⅳ 행정사항 ?? 각부서는 본 계획에 따라 해당분야의 세부추진계획을 수립, 시행 ?? 행정관리과는 상황실 운영물품 비치 및 상황일지(보고양식) 등 1.26.(수)까지 제어실에 비치 준비 ?? 연휴기간 중 상황보고(본부에 일일보고) 철저 ?? 상황근무자 근무요령 교육실시 : 1.26.(수)~ 1.28.(금) 17:00 제어실 첨 부 : 설 연휴 기간 중 비상근무인원현황 및 보고 양식 1부. 끝. [붙임1] 비상근무인원 현황 설 연휴 기간 중 비상근무인원 보고 (뚝도아리수정수센터) ?? 비상 근무 인원 구 분 근 무 인 원 비 고 계 상황실(당직) 근무인원 현장 근무인원 계 누수복구 기타 합 계 143 66 77 77 1. 28. (금) 야 13 6 7 7 C 1. 29. (토) 주 13 6 7 7 A 야 13 6 7 7 D 1. 30. (일) 주 13 6 7 7 B 야 13 6 7 7 A 1. 31. (월) 주 13 6 7 7 C 야 13 6 7 7 B 2. 1. (화) 주 13 6 7 7 D 야 13 6 7 7 C 2. 2. (수) 주 13 6 7 7 A 야 13 6 7 7 D ※ 현장근무 인원 중 기타는 누수복구를 제외한 각종 기동반, 점검반, 비상근무, 현업부서 (취수장, 가압장, 배수지 등) 정상근무 등 ※ 정수센터 ┎ 당직근무 : 제어실근무자 ┖ 기타 : 청경 등 포함 ?? 상황실 및 당직실 연락처 ○ 전화번호 : 상황실 및 당직실 02-3146-5553~4 ○ FAX번호 : 상황실 및 당직실 02-3146-5507 [붙임2] 사업소 ☞ 본부 종합상황실 설 일일상황 보고 (뚝도아리수정수센터) '22. . . ( ) 시 분 ?? 근무 인원 합 계 상황실(제어실) 근무자 현업 근무자 계 누수복구 기타 ?? 민원 발생 및 조치사항 금 일 누 계 발생건수 처리완료 처리중 미처리 발생건수 처리완료 처리중 미처리 ※ 주요민원의 주소(위치), 접수내용 및 처리결과, 접수 및 처리완료 시간 기재 ?? 기타 주요 상황 연번 일 시 주 요 사 항 조 치 사 항 1 사건?사고?언론보도사항, 주요 인사 방문 등 연휴기간 주요상황 기재 2 ※ 각 기관 ☞ 본부 종합상황실 Fax(02-3146-1594) 보고 (14:30, 22:30)
25166659
20220111050007
본청
행정관리과-258
D0000044509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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