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답변】어르신교통카드 제도개선 관련

코로나19바이러스감염병 예방 및 확산방지에 적극 동참합시다! 서울특별시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민원답변】어르신교통카드 제도개선 관련 님 안녕하세요. 먼저 어르신 무임 교통카드를 이용하시는 데에 있어 불편을 겪으신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며,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2016년부터 현재까지 어르신 무임승차카드 재발급 및 분실신고 현황 (2016.1.1.~2021.12.23. 기준) - 어르신 무임승차카드 재발급 건수: 656,266건 - 어르신 무임승차카드 분실 재발급 인원: 255,635명 - 어르신 무임승차카드 분실신고 건수: 266,597건 ○ 분실신고 된 미환불 카드 수 및 금액에 관하여는, 분실카드 정보 보유기관인 신한은행·신한카드에서 확인 가능하고, 환불 정보는 결제정산사인 ㈜티머니에서 확인 가능한 내용으로, 서울시에서 안내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서울시와 신한은행·신한카드 간의 무임승차카드 관리 협약에 따라, 분실·훼손으로 인한 카드 재발급의 경우만 재발급 수수료 3,000원이 발생하고 그 외의 경우에는 무료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소지하신 선불카드를 후불카드로 바꾸실 경우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 5년 이상 장기 미사용 교통카드 충전선수금 미환불금액(~2015년도분)의 처리방법 및 용도 관련하여, - ㈜티머니는 상법 제64조(상사 채권 소멸시효)에 근거하여 5년 이상 장기 미사용 교통카드 충전선수금(~2015년)과 발생이자를 기금화(약1,288억원)하여 사회에 환원하기 위해 티머니복지재단을 설립(2013.8.21.)하고, 교통약자 및 사회적 약자 지원, 대중교통 활성화 등 시민들의 교통복지와 편의성을 증진하는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금 집행 현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티머니 복지재단 홈페이지(https://tmoneywelfarefoundation.or.kr/)를 참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아울러, 사회 환원 처리된 장기 미사용 충전금이라도 실물 카드를 되찾으실 경우 결제와 환불이 가능합니다. ○ 환불 가능 여부 및 불가능 사유 관련하여, - 전자금융거래법 및 시행령에서는 선불전자지급수단의 경우 분실 또는 도난의 통지 전에 저장된 금액의 이용자 손해에 대하여 이용자와 미리 약정을 체결한 경우 이용자의 부담으로 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티머니는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 제19조[환급]와 ‘티머니 서비스 이용약관’ 제24조[책임 소재]를 분실 또는 도난에 대하여 이용자 책임에 대한 내용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 티머니 선불카드는 충전 금액 정보가 실물카드에 내장된 칩에 저장되어, 카드를 이용하실 때 카드와 단말기 간 직접 거래를 주고받아 잔액이 차감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카드 자체의 잔액은 단말기와 접촉하여 사용하지 않는 이상 소멸되지 않으며, ㈜티머니가 임의로 소멸처리할 수 없습니다. 즉, 실물카드를 찾은 경우에는 분실신고를 하거나 장기간 미사용하였더라도 언제든지 결제가 가능함을 안내드립니다. ○ 역사 T마일리지 충전 서비스 미제공 사유 관련하여, - T마일리지를 충전할 수 있는 편의점은 역사 내 GS25, CU, 세븐일레븐으로, 직접 방문이 어려우실 경우 모바일티머니 앱 또는 티머니페이 앱을 통해 마일리지를 충전하실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T마일리지 역사 충전 서비스는 ㈜티머니나 해당 역사 운영기관(공사)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울러, 현금 충전의 경우 기존과 동일하게 편의점, 지하철, 일부 은행 ATM 기기에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임교통카드 충전소> 편의점 :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 CU 지하철 : 지하철 역사내 충전기 은 행 : 우리은행, 신한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우체국, 농협, 국민은행 내 ATM 티머니 표시가 있는 가판대에서 충전하실 수 있으며, 충전하신 무임교통카드로 교통, 유통 모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타 지역 거주자 대상의 교통카드 전국 호환 관련하여, 중앙정부의 검토가 필요한 사항이고 교통카드 발급·관리 및 시스템 유지보수, 부정 사용 및 이중발급 관리, 무임운송 손실비용 보전 등에 대한 고려가 선행되어야 하는 부분으로, 우리 시에서는 교통카드 전국 호환에 적극 협조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경우, ‘카드 발급 및 수수료’에 관하여 카드 발급 및 유지관리 업체인 신한은행·신한카드(1577-8000)에서, ‘교통카드 충전·사용·환불’에 관하여는 서비스 제공 업체인 ㈜티머니(1644-0088)로 문의하시면 더욱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 교통 정책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좋은 의견을 주신 님께 감사의 말씀 드리며,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주무관 장순영 미래교통전략팀장 김대홍 교통정책과장 01/06 김규룡 협조자 시행 교통정책과-241 ( ) 접수 ( ) 우 / 전화 02-2133-2247 /전송 /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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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답변】어르신교통카드 제도개선 관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241 생산일자 2022-01-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순영 (02-2133-2247) 관리번호 D000004449052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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