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공원여가과-21 결재일자 2022. 1. 6. 공개여부 부분공개(5 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원여가팀장 공원여가과장 중부공원녹지사업소장 김윤희 정영미 김지석 01/06 김인숙 협 조 공원문화팀장 조윤주 『제7회 남산둘레길 걷기』 행사 결과 보고 2022. 1. 중부공원녹지사업소 (공원여가과) 제7회 남산둘레길 걷기 행사 결과보고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에 맞춰 단풍이 아름답게 물든 남산둘레길의 가을을 느끼며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분산?이동형 행사를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운영개요 ?? 행 사 명: 제7회 남산둘레길 걷기 ‘남산에서 놀자’ ?? 운영기간: 2021. 11. 6.(토) ~ 12. 26.(일) - 비대면 남산둘레길 갤러리 ‘공원사진전’ 11.6.(토)~12.26.(일) - 비대면 남산둘레길 프리워킹 11.6.(토)~11.21.(일) - 대면 프로그램 11.13.(토)~11.14.(일) ※ 당초 12월 5일까지 예정이었던 ‘남산둘래길 갤러리’는 동절기 방문객을 위해 연장 운영 실시 ?? 운영장소: 남산둘레길 일대 ?? 주요내용: 분산?이동형 소규모 투어 및 체험, 전시 운영 - 비대면프로그램: 남산둘레길 프리워킹, 남산둘레길 갤러리 - 대면프로그램: 남산둘레길 가을투어 3종(단풍,숲길,생태?역사), 남산둘레길 원데이클래스 3종(요가,러닝,국궁) ?? 소요예산: 2 운영결과 ?? 비대면?대면 프로그램 운영 결과 ? 남산둘레길 프리워킹: 총 3,669명 참여 ? 남산둘레길 갤러리: 총 120,789명 관람 ? 남산가을투어 및 원데이클래스: 총 380명 참여 구분 프로그램명 운영 결과 비대면 남산둘레길 프리워킹 ?총 참여자수 3,669명 이벤트 응모 1,089명 이벤트 당첨자 150명 남산둘레길 갤러리 ‘공원사진전’ ?총 관람자수 120,789명 산출근거: 2019년~2020년 북측순환로 도보 이용객 평균값 산정 ? 2019년 11월~12월 북측순환로 도보 이용객(131,762명) 2020년 11월~12월 북측순환로 도보 이용객(109,716명) 대면 남산가을투어 및 둘레길 러닝 등 ?총 8종 50회 운영 380명 참여 - 남산둘레길 가을투어 3종 24회 169명 참여 - (원데이 클래스)힐링숲 회복요가 1종 8회 44명 참여 - (원데이 클래스) 둘레길 가을러닝 1종 6회 34명 참여 - (원데이 클래스) 석호정 가족 활쏘기 1종 4회 36명 참여 - 유아숲 가족소풍 2종 8회 97명 참여 ※ 회차별 10명 예약 제한 ?? 둘레길 갤러리 전시책자 제작 결과 ? 제작명: ‘자연으로 치유하는 건강한 서울’ 사진전 책자 ? 수량 및 사이즈: 100부 / 250185(랑데부 240g) ? 활용방법 - 전시에 참여한 중부공원녹지사업소 공원사진사(34명) 각 2부씩 증정(총 68부) - 푸른도시국 공원녹지정책과(문화팀) 2부, 동부?서부공원녹지사업소 각 2부씩 증정(총 6부) - 중부공원녹지사업소 전시 결과물로 보관(총 26부) ?? 남산둘레길 걷기 행사 홍보결과 ? 언론보도 - 보도제목: 단풍구경은 남산으로...서울시 ’남산둘레길 걷기‘행사 등 - 보도일정: 2021. 11. 3.(수) 조간 ?온라인 매체 : 조선일보, 연합뉴스, 서울경제 등 16개 매체 보도 ?영상 매체 : YTN, 연합뉴스TV, SBS모닝와이드 등 3개 매체 보도 ?지면 광고 : 아시아투데이, 조선일보 등 2개 매체 지면광고 게시 ?? 남산둘레길 만족도 조사 결과 ? 응답자 특성 및 참여 현황 - 응 답 자: 총 288명 참여(여성 72%, 남성 27%, 무응답 1%) ※ 단, 일부 항목 복수 응답으로 인해 참여 인원 상이 함 - 거 주 지: 서울시 87%, 기타 2%, 무응답 11% - 연 령: 40대 33%, 30대 22%, 50대 16% - 방문횟수: 연 1회 30%, 첫 방문 28%, 6개월 1회 22% - 참여경험: 없음 87%, 있음 9% - 참여경로: 서울시 홈페이지 및 SNS 45% , 가족 및 친구 32% - 참여행사: 남산둘레길 가을투어 58%, 원데이 클래스 30%, 유아숲 가족소풍 12% ? 행사 만족도 - 프로그램의 구성 및 코스, 장소, 운영에 대해 평균 76%이상 매우 만족으로 응답 - 향후 참여의사를 묻는 문항에 65%이상 재참여 의사를 밝혔으며, 금액으로 환산했을 때 1만 원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44%가 응답 3 운영평가 ?? 주요성과 ?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가을철 행사 운영을 통해 시민들에게 힐링의 시간 제공 - 남산의 단풍을 만끽하고 즐길 수 있는 행사 운영으로 코로나19에 지친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음(평균 76% 이상 매우 만족) ? ’남산둘레길 갤러리‘의 파노라마 사진 전시로 신선함 전달 - 80여점의 작품 중 11점의 사진은 기존에 정형화되어 있던 사진비율(A2사이즈)을 벗어나 파노라마형태로 공원을 촬영 - 공원을 더욱 폭넓게 촬영한 파노라마 사진만의 시원한 화각이 시민들에게 신선함과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 할 수 있었음 ? ’남산둘레길 프리워킹‘을 위한 둘레길 안내 표시판 제작을 통해 완주 유도 - 남산둘레길의 경우 구간이 길고 여러 갈래로 길이 나눠져 있는 지형으로 참여자들이 둘레길 코스를 이탈 하지 않고 완주 할 수 있도록 주요한 길잡이 역할을 함 - 행사 당일에도 둘레길 방향표시가 잘 되어 있어 걷기에 좋았다는 시민들의 현장 피드백을 많이 받음 ? ’남산둘레길 원데이 클래스‘를 통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는 가능성 확인 - 남산의 장소적 특성을 활용한 요가, 러닝 프로그램 운영을 함으로써 액티비티를 즐기는 2040세대의 공원 유입과 함께 수요를 파악할 수 있었음 - 기존 성인 대상으로 운영해온 석호정 프로그램을 가족 체험프로그램으로 특별운영 하면서 남산의 국궁장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됨 ?? 홍보효과 ? 조선일보, 아시아투데이 ’남산둘레길 걷기‘ 행사 포스터 신문 지면광고 노출 - 신문 지면 광고를 보고 행사를 참여 하게 되었다는 현장 피드백을 많이 받았으며, 지면광고가 게시 되자마자 전화문의도 높았음 ? SBS 모닝와이드 방송을 통한 ’남산의 가을 풍경‘ 송출 - 시민들에게 서울의 대표 단풍명소로써의 남산을 다시 한 번 각인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동시에 단풍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남산둘레길 행사를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됨 ※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에 맞춰 운영된 행사였기에 푸른도시국 공원녹지정책과와 언론담당관의 지원으로 신문지면광고와 방송 촬영이 이루어짐 ?? 제안사항 ? 코로나 블루를 극복할 수 있도록 힐링 공간으로서 지속적인 역할 필요 - 소규모 분산?이동형의 체험 프로그램 및 투어 프로그램 지속 운영 ? 석호정, 소나무힐링숲, 남산둘레길을 활용한 새로운 액티비티 프로그램 기획을 통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참여 기회 제공 필요 ? 다채로운 촬영기법을 통한 공원기록으로 시민들에게 다양한 시각의 사진 제공 필요 ? 공원 내 물품 이동과 안내판 설치를 위한 전기카트 지원 필요 - 공원 내 차량진입이 어려운 경우가 종종 발생함에 따라 물품과 안내판을 도보로 옮기는데 인력과 시간, 체력이 많이 소모됨 - 이에 공원내 이동이 가능한 전기카트 지원이 수반 된다면 물품 이송에 따른 시간과 인력을 아낄 수 있음 4 예산현황 ?? ? 예산과목 - 푸른도시국공원녹지정책과,공원녹지정책개발및만족도개선,시민참여프로그램운영, 공원이용프로그램운영,일반운영비,행사운영비(201-01) - 중부공원녹지사업소공원여가과,남산의입체적개발을통한서울의대표공원화, 남산및산하공원운영,남산및산하공원등유지관리,일반운영비,사무관리비(201-01) ? 세부내역 - 행사운영비 구 분 산 출 내 역 금 액(원) 비 고 운영비 ?기획?운영?디자이너 등 ?프로그램 강사 운영 등 ?제작물?물품 배송 등 ?워크온 어플 이용료 푸른도시국 재배정예산 제작비 ?홍보물 및 기념품 등 임차비 ?운영부스 및 안내판 등 총합계 운영대행비 약 10% 총 금액 천원단위 이하 절사 - 사무관리비 구 분 산 출 내 역 금 액(원) 비 고 제작비 (둘레길 사진전 책자) ?디자인 ?편집 및 교정 ?표지제작 ?내지제작 ?제본 ?배송 총합계 부가세 10% 총 금액 천원단위 이하 절사 붙임 1. 제7회 남산둘레길 걷기 행사 세부 운영 결과 1부. 2. 남산둘레길 프리워킹 워크온 어플 이용자 현황 1부. 끝.
25142217
20220107090032
본청
공원여가과-21
D0000044491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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