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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제2차 소장작품 수집[구입] 결과보고

문서번호 수집연구과-115 결재일자 2022. 1. 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수집연구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여경환 전소록 김희진 01/06 백지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정경숙 총무과장 이영순 2021년 제2차 소장작품 수집[구입] 결과보고 2021년 제2차 소장작품 수집[구입] 결과보고 2022. 1. 서울시립미술관 (수집연구과) 2021년 제2차 소장작품 수집[구입] 결과보고 1 수집 개요 ? 사 업 명: 2021년 제2차 소장작품 수집[구입] ? 사업기간: ’21년 4월~12월 ? 집 행 액: 금922,000천원(금구억이천이백만원) ○ 예산과목: (단위)소장작품 확보 및 관리(세부)미술관 소장작품 확보(통계목)자산 및 물품취득비 구분 총 사업비 제1차 구입 제2차 구입 집행잔액 작품 구입비 1,500,000천원 (100%) 574,300천원 (38.3%) 922,000천원 (61.5%) 3,700천원 (0.2%) 2 수집 결과 ? 2021년 제2차 수집[구입]: 총 53점 ○ 주제공모: 22점(41.5%)/ 학예직 제안: 31점(58.5%) 구 분 매도신청 합계 한국화 회화 드로잉 &판화 사진 조각 설치 뉴미디어 총계 53 16 5 6 2 3 2 19 100% 30.2% 9.4% 11.3% 3.8% 5.7% 3.8% 35.8% 주제공모 : 1990년대 미디어?테크놀로지 작가본인 3 - - - - - - 3 화랑/법인 3 - - - - - 1 2 주제공모 : 여성 한국화 작가본인 11 11 - - - - - - 화랑/법인 4 2 2 - - - - - 개인소장가 1 - 1 - - - - - 학예직 제안 작가본인 22 3 - 6 1 1 - 11 화랑/법인 5 - 2 - - - - 3 개인소장가 4 - - - 1 2 1 - 평면/입체 평면: 29점 (55%) / 입체: 24점 (45%) ? 총 소장작품: 총 5,572점(구입 3,545점 / 기증 2,017점 / 관리전환 ·영구임대 10점) (2021.12.1.기준/ 단위: 점) 구 분 합계 한국화 회화 드로잉 &판화 사진 서예 디자인 조각 설치 뉴미디어 공예 총 작품수 5,572 (100%) 666 (12%) 1,910 (34.3%) 538 (9.7%) 1,239 (22.2%) 87 (1.5%) 19 (0.3%) 542 (9.7%) 163 (2.9%) 255 (4.6%) 153 (2.8%) 구입 3,545 (66.3%) 349 1,250 308 719 26 - 382 147 239 125 기증 2,017 (33.5%) 309 658 230 520 61 19 160 16 16 28 관리전환 /영구임대 10 (0.2%) 8 2 - - - - - - - - 평면/입체 평면: 4,459점 (80%) 입체: 1,113점 (20%) ※ 2021.12.1.기준 소장작품 수로, 2021년 수증작 미합산 상태(수증 결과보고 시 2021년 총 수집작품 재집계 예정) 3 세부현황 ? 작품 현황 ○ 제작연대별 - 구입 최고(最古)작: [뉴미디어] 최병소, , 1978 - 구입 최근(最近)작: [뉴미디어] 장서영, <탈피>, 2021 등 6점 구분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 2010년대 2020년대 기타 총계 작품수 1 3 4 8 19 8 10 53 비율 1.9% 5.7% 7.5% 15.1% 35.8% 15.1% 18.9% 100% ※ 기타(10점) - 1974-1986년 작 [사진] 이규철 <기록사진 연작> - 1979/2016년 부분 재제작 [뉴미디어] 박현기, <무제(TV어항)> - 1987/2021년 작 [뉴미디어] 하차연, <나를 불태우다> - 1994/2006년 작 [뉴미디어] 김수자, <연역적 오브제> - 1997/2019년 재제작 [뉴미디어] 김형기, - 1999/2021년 재제작 [뉴미디어] 박현기, <만다라 시리즈: 카오스 #2> - 1999/2021년 재제작 [설치] 김영진, <1999-2> - 2000/2008년 작 [사진] 오인환, <우정의 물건> - 2009-2021년 작 [조각] 박소영, <수석> - 2018-2020년 작 [뉴미디어] 신승백김용훈, <넌페이셜 포트레이트> ○ 작품가격대별 - 구입 최고가: - 구입 최저가: - 구입 평균가: 구분 1천만원 미만 1천~ 2천 미만 2천~ 3천 미만 3천~ 4천 미만 4천~ 5천 미만 5천~ 6천 미만 6천~ 7천 미만 7천~ 8천 미만 8천~ 9천 미만 총계 작품수 3 2 1 1 - 1 비율 - ○ 수집경로별 구분 작가본인 화랑 및 법인 개인소장가 총계 작품수 36 12 5 53 비율 67.9% 22.6% 9.5% 100% ? 작가 현황 ○ 작가수: 총 38명/팀 - 기소장작가: 18명(47.4%)/ 신규소장작가: 20명(52.6%) 구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80대 기타 총계 작가수 1 7 10 3 6 4 2 5 38 비율 2.6% 18.4% 26.3% 7.9% 15.8% 10.5% 5.3% 13.2% 100% 기소장 - 3 3 3 4 2 2 1 18 신규소장 1 4 7 - 2 2 - 4 20 - 성별: 남 11명(28.9%) / 여 25명(65.9%) / 기타 2팀(5.2%) 구분 남성 작가 여성 작가 기타 기소장 신규소장 ? 수집사유 현황 ○ 1990년대 미디어?테크놀로지 작품 - [뉴미디어] 심철웅, <아우나>, 1994/ <텍스트 기호 생명>, 1996/ <거품증식>, 1996 - [설치] 김영진, <1992-2>, 1999/2021년 재제작 - [뉴미디어] 박현기, <만다라 시리즈: 카오스#2>, 1997/2021년 부분재제작 박현기, <무제(TV어항)>, 1979/2019 부분재제작 - [뉴미디어] 김형기, , 1997/2021년 제재작 ○ 한국 여성작가의 한국화 작품 - [한국화] 방혜자, <환희>, 1980 - [한국화] 차명희, <상상>, 2005/ <소리>, 2010 - [한국화] 장상의, <빛의 축A>, 2018/ <빛의 축B>, 2018 - [한국화] 유민자, <만남>, 2002 - [한국화] 이은실, <망>, 2005/ <대치>, 2006/ <중립적 공간>, 2008 - [한국화] 김지평, <음>, 2014/ <관서팔경>, 2014 - [한국화] 김신혜, <볼빅산수>, 2014 등 ○ 2021년 기관의제 ‘배움’ 와 연계되는 콜렉티브의 작품 - [뉴미디어] 신승백김용훈, <넌페이셜 포트레이트>, 2018-2020 - [뉴미디어] 몸동회, <사랑체조: 바라보기 연습>, 2021 4 추진일정 일 정 내 용 2021. 4.~9 1. <수집대상작 구성> 【주제공모】 ? 공 고 명: 제2차 소장작품 구입 공고[서울시립미술관 공고 제2021-21호〕 ? 공고게재: 미술관 홈페이지, 서울시보 ? 대 상 자: 작가, 개인소장자, 화랑, 법인 등 ? 공고 및 접수기간: 2021.7.5.~7.30.[4주간] / 접수방법: 우편접수 ? 접수결과: 총 53건 / 148점 【미술관 내부 학예직 제안】 ? 공문시행:「2021년 소장작품 수집 제안 협조요청」(수집연구과-2859,2021.03.30.) ?제안자격: 미술관 내 학예연구직 공무원 ?제안기간 및 방법: ’21.4.1.~8.31. / 공문 및 이메일 제출 ?접수결과: 총 23건 / 작품수 89점 2021. 10. 2. <소장작품 수집 선별회의> 개최 ? 회의일자: 2021.10.6.(수) ? 참 석 자: 총 7명 - 선별위원: - 수집연구과: 수집연구과장, 수집담당자, 코디네이터 ? 회의안건: 2021년 제2차 수집대상작 검토 및 <소장작품 추천회의> 추천 대상작 선별 ? 선별결과: 총 66점 선별 구분 접수현황 선별현황 건수(건) 작품수(점) 선별작품수(점) 선별비율 ① 구입공모 작가본인 36 95 19 20% 개인소장가 1 1 1 100% 화랑/법인 16 52 10 19.2% 구입공모 소계 53 148 30 20.3% ② 학예직 제안 23 89 36 40.4% 총 계 76 237 66 27.8% 3. <소장작품 추천회의> 개최 ? 회의일자: 2021.10.20.(수) ? 참 석 자: 총 8명 ? 회의안건: 2021년 제2차 소장작품 수집 대상작품 추천 ? 추천결과: 총 54점 추천(※후보작: 10점) 구분 선별현황 추천현황 선별작품수(점) 작가(명) 추천작품수(점) 작가(명) ① 구입공모 작가본인 19 13 11 8 개인소장가 1 1 1 1 화랑/법인 10 6 7 5 구입공모 소계 30 20 19 14 ② 학예직 제안 36 27 35 26 총 계 66 47 54 40 4. <가격평가심의위원회> 개최 ? 회의일자: 2021.10.27.(수) ? 참 석 자: 총 5명 - ? 회의안건: 2021년 제2차 소장작품 수집 추천작 가격평가 심의 ? 심의결과: 구 분 매도희망가 미술관희망가 평가가격 비고 구입추천작(54점) 구입후보작(10점) - 2021. 11.~12 5. <미술관 운영자문위원회> 개최 ? 회의일자: 2021.11.12.(금) ? 참 석 자: 총 8명 ? 심의안건: 2021년 제2차 소장작품 수집(구입) 최종심의 1. 2021년 제2차 소장작품 수집(구입) 최종 심의 ? 심의결과 ⑴ 제2차 소장작품 구입 최종 심의 6. 일상감사 의뢰 및 최종 선정결과 게시 / 작품반입 및 계약체결 ? 일상감사 의뢰: 2021.11.17. ⇒ 감사 결과 “적정” 의견: 2021.11.22. ? 최종 선정결과 게시: 미술관 홈페이지/ 2021.11.23.(화) ? 작품반입 및 계약체결 - 기 간: 2021.11.30.~12.27. - 대 상: 구입승인작 총 60점 중 53점(매도포기작 4점, 후보작3점 제외) - 최종 집행 금액: 922,000천원 - 작품 최종 반입 시 작품 사항 변경내용 검수조서 반영 5 수집 의의 ? 원로·중진 작가 작품 보완 및 신규 수집 ○ 보완 수집 - [뉴미디어] 최병소, , 1978(※직전 구입 1975년, 설치) - [뉴미디어] 박현기, <무제(TV어항)>, 1979/2019 재제작(※직전 구입 1979년, 사진) - [설치] 이불, <《여성, 그 다름과 힘》전시를 위한 연작>, 1994(※2019년 구입 2006년, 조각) ○ 신규 수집 - [한국화] 차명희, <상상>, 2005 - [한국화] 김화현, <군선도>, 2017 - [한국화] 성민우, <가족>, 2009 - [설치] 김영진, <1999-2>, 1999/2021년 재제작 - [회화] 신경희, <퀼트>, 2003 - [조각] 이규철, <공간과 시지각 I-1986>, 1986 등 ? 미술관 특화 컬렉션 구축을 강화하는 수집범주 설정·수집 ⑴ 소장작품 수집 관련 외부 자문회의 개최(1회) ? 외부 자문회의(3.22.) - 2021년 수집범주 관련 의견 수렴 ⑴ 특화컬렉션 강화 : 미술관 기관의제 및 전시의제와 연동하여 추진 ⑵ 여성작가 컬렉션 강화 - 전체 소장품의 12%에 불과한 한국화 중에서도 여성 작가의 작품을 기획 수집 - 타 국·공립미술관과 비교해도 높은 여성 작가 비율(25.7%)을 더욱 특화시키는 방향 바람직 ⑶ 한국 미술사 흐름 안에서 재조명이 필요한 작품 수집 - 2021년 전시의제 ‘트랜스미디어’와 연결되면서 기소장품의 미술사적 결락 부분을 보충하는 1990년대 미디어·테크놀로지 작품의 기획 수집 ⑵ 2021년 제2차 구입-수집범주 설정 【주제공모】 【미술관 내부 학예직 제안】 ? 한국근현대미술의 전개 과정 중 주요 여성 작가의 대표 한국화 작품 ? 한국현대미술의 전개 과정 중 1990년대 미디어·테크놀로지에 기반한 작품 ? 2021년 기관의제 ‘배움’와 연계되는 콜렉티브 작품 ? 2021년 전시의제 ‘트렌스미디어’와 연계되는 작품 ? 미술사적 대표작품, 동시대 우수 작품 ? 미술관 자체 기획전 출품 우수작 및 미술관 컬렉션을 보강할 수 있는 작품 (연속주제) ? 한국 1970-80년대 실험미술 작품 ? 한국 여성 작가의 대표 사진 작품 ⑶ 미술관 특화 컬렉션의 방향성 강화 ○ (여성작가 컬렉션 특화) 한국 여성 작가의 한국화 작품 - 여성 작가 구입비율이 과반이상(65.9%, 25명)으로 여성작가 컬렉션 강화 - 방혜자, 유민자, 장상의, 차명희 등 여성작가의 한국화 작품 16점 수집 - 여성 한국화 소장작품 비율 증가 구분 전체소장품 한국화 여성 한국화 ~ 현재 5,572 666 (12%) 208 (31.2%) 2021년 2차수집 반영 5,625 682 (12.1%) 224 (32.8%) ○ (미술사적 보완)1990년대 미디어·테크놀로지 작품 - 심철웅, 김형기, 김영진, 박현기 등 1990년대 미디어·테크놀로지 미술작품 수집 - 연속주제로 향후 학예직 제안에서 기획 및 연구를 바탕으로 구입 제안이 심화될 수 있는 주제임 - 초(秒)동시대(2010년 대) 이후 뉴미디어 작품을 수집하는 서서울미술관 사전수집과는 차별화된 역사적 미디어 수집으로서 미술사적 기반 확충 - 뉴미디어 부문 작품 수집 비율 1위 : 35.8%를 차지(19점) ○ (동시대미술 특화)2021년 기관의제 ‘배움’와 연계되는 콜렉티브 작품 - 동시대미술의 대표적 경향의 하나인 작가 콜렉티브의 작품 수집 - 기관의제, 전시의제와 연결된 수집 의제를 통해 동시대성을 반영하는 수집 ? 미술관 컬렉션의 다양성 확보 ⑴ 신규 수집/작고 작가 수집 확대 ○ 신규 수집 작가 수 : 20명[52.6%] ○ 작고 작가 작품 구입 : 이규철(3점), 신경희(2점), 박현기(2점) - 회고전 및 지속적인 작품 연구 등을 통해 재평가 받을 수 있는 작고 작가의 작품 구입을 통해 미술관 컬렉션의 중장기적 가치 견인을 기대 ⑵ 한국화 컬렉션 보완 ○ 원로?중견?신진 여성 한국화 작품 16점 구입 - [원로] 방혜자, 장상의, 차명희, 유민자 - [중견] 성민우, 송윤주, 노신경 등 - [신진] 김화현, 이은실, 임현경, 이유진 등 ○ 한국화의 정의 및 범주에 대한 확장 검토 - 한국화와 회화의 경계에 있는 작업: 도윤희, 이유진, 유민자 등 - 한국화의 범주에 대한 정의는 재료적 물성을 기반으로 하지만, 동시대미술의 맥락에서 한국화의 영역이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해야한다는 공감대 형성 - 한국화/회화 사이의 구분에 대한 평면으로의 통합 필요성 제기로 추후 소장작품 기술지침 개정에 반영 검토 6 향후 과제 ? 학예직 제안 방식의 개선 검토 ○ 학예직 제안의 구입 비율 증가 - 학예직 제안을 통한 구입 작품수 증가 : [2018] 20점→ [2019] 27점→ [2020] 27점→ [2021] 31점 - 일반공모의 구입확률 5.6%[1차공모]에 비해 학예직의 구입확률 34.8%로 6배 이상 구분 접수작 추천작 구입작 2020년 1차 수집 (일반공모) 총2,699점 49점 (1.8%) 47점 (1.7%) 2020년 2차 수집 중 (학예직 제안) [학예직 제안] 121점 29점 (23.9%) 27점 (22.3%) 2021년 1차 수집 (일반공모) 총790점 94점 (11.9%) 44점 (5.6%) 2021년 2차 수집 중 (학예직 제안) [학예직 제안] 89점 35점 (39.3%) 31점 (34.8%) ○ 제안작에 대한 명확한 정보 제공 - 작품 수집 제안자가 소장작품 수집의 당위성 및 작품의 출처와 상태, 진위여부, 에디션, 제안 가격의 적정성 및 관련 매도이력 등에 대한 조사·연구를 바탕으로 제안작에 대한 명확한 정보 제공 ○ 소장작품 구입을 위한 온라인 접수방식 도입 검토 - 서류 집계 및 통계나 세부 정보 확인에 있어서 보다 체계적인 방식 도입의 필요성 증대 - 소장작품 구입을 위한 온라인 접수 페이지 운영 등 대안 도입 검토 붙임. 2021년 제2차 수집[구입] 작품목록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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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제2차 소장작품 수집[구입]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수집연구과
문서번호 수집연구과-115 생산일자 2022-01-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여경환 (02-2124-8938) 관리번호 D0000044491661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소장수집및작품관리 > 소장작품수집계획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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