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9회 한양도성문화제 결과보고

문서번호 한양도성도감-111 결재일자 2022. 1. 5. 공개여부 부분공개(5 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성보존팀장 한양도성도감과장 김명옥 윤용훈 01/05 김홍진 제9회 한양도성문화제 결과보고 2022. 1월 문 화 본 부 (한양도성도감) 제9회 한양도성문화제 결과보고 한양도성을 대표하는 축제인 제9회「한양도성문화제」행사를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하였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추 진 개 요 ?? 행사개요 ? 일 시 : ’21.10.1.(금) ~ 10.10.(일), 10:00∼21:00 ? 장 소 : 한양도성 일원(주 행사장 : 한양도성 유적전시관) ? 주 제 : 순성, 바람을 담다(Sunseong:Embracing the Wishes) ? 운영방식: 비대면(온라인, 순성키트 발송, 워킹스루 방식 병행) ? 주요내용: 비대면 순성(순성 챌린지, 명상순성 등), 유적전시관(남산분수대 ‘소원쪽배’, 한양도성 아트월 등), 도전! 한양도성 골든벨 등 ?? 참여인원 ? 주 행사장(한양도성 유적전시관) 방문인원 28,497명 ※ 동기간 대비 36% 증가 구분 프로그램명 참여인원 순성 프로그램(비대면) 비대면 순성(순성 챌린지) 3,115명(완주: 488명) 유튜버와 순성(당황 TV) 조회수 15,743건 명상오디오(순성 처방전) 오디오 카드 배포 660명 유적전시관(주·야간) 시민참여 아트월 약 6,000명 분수대유적 활용 ‘소원쪽배’ 사전참여 87명, 현장참여 313명 부대 프로그램 한양도성 온라인 골든벨 74명, 장원1명 홍보영상 ‘일상속 한양도성’ 조회수 558회 한양도성 순성나들이(친구소환) 832명 모두의 순성처방전 공모 50명 2 세부 프로그램 운영 결과 ?? 대표 프로그램 ‘순성’(비대면 운영) ○ 바람과 함께, 순성 챌린지 - 참여기간 : 10.1.(금)∼10.10.(일) - 운영방법 : 비대면(순성키트 사전신청, 미신청자도 순성챌린지 참여가능) - 도전지점 : 총 13곳 지점(한양도성 18.6km에 도전지점 13곳 지정) - 참여인원 : 총 3,115명(키트신청 : 내국인1,830명/외국인65명, 완주 : 488명) <참가자 모집 배너> <순성 키트 구성품> <순성 챌린지 참여모습> ○ 유튜버와 함께하는 순성 ‘바람, 순성을 지나다’ - 영상주제 : 조선시대에서 날아온 유튜버(부제 : 학습하는 AI가 들려주는 한양도성) - 참여유튜버 : 당황TV(개그콘서트 ? 김현기/정찬민 운영, 구독자 21.3만명) - 영상 조회수 : 총15,743회(도성문화제 채널 272회, 당황TV :15,471회) ○ 명상오디오 ‘순성 처방전’ 및 오디오 카드 제작 배포 - 운영구간 : 인왕산 순성 안내쉼터→인왕산 정상→윤동주 시인의 언덕→창의문 - 운영방법 : 명상 오디오 QR표지판 설치(총 12개 지점)/명상오디오 카드 배포 - 참여인원 : 660명(오디오 카드 배포수량) <명상오디오 QR> <순성길 설치모습> <오디오 카드-목걸이형> ?? 유적전시관 프로그램 ○ 한양도성 아트월 ‘우리의 기록, 문화제를 만들다’ - 운영일시 : 10.1.(금)∼10.10.(일), 10:00∼21:00 - 참여인원 : 약 6,000명(메세지 쓰기 참여자) - 주요내용 : 각자성석 모티브 활용, 주 행사장 방문객이 도성보존 기원 메시지 작성 <아트월 디자인> <메시지 작성> <아트월 참여안내 배너> ○ 남산분수대 유적 활용 ‘소원쪽배-당신의 소원은 이루어졌나요?’ - 운영일시 : 10.1.(금)∼10.10.(일), 현장참여 - 18:00부터 선착순 접수 - 참여인원 : 400명(사전참여 : 87명, 현장참여 313명) - 주요내용 : 시민들의 소원을 담은 소원쪽배 띄우기, SNS인증샷 이벤트 진행 소원쪽배 현장참여 소원 적는 모습 소원쪽배 설치 ○ 공간장식 ‘내가 담는 바람과 소원’ - 운영일시 : 10.1.(금)∼10.10.(일), 10:00∼21:00 - 운영방식 : 비대면 워킹스루, 도성문화제 참여 인증샷 포토존 활용 <공간장식> <도성문화제 포토존> <인증샷 포토존 이벤트> ?? 부대 프로그램 ○ 한양도성 홍보영상 ‘일상 속에서 만나는 한양도성’ - 제작편수 : 3가지 에피소드(친구, 자매, 가족) 영상 제작, 일상속의 도성 홍보 - 홍보현황 : 조회수558회, 친구편은 버스tv광고 활용(7개 노선 총204대) 홍보영상-친구편 홍보영상-자매편 홍보영상-가족편 ○ 도전! 한양도성 온라인 골든벨 - 결선일시 : 10.3.(일) 14:00 예선(총74명) : 10.2.(토) 14시/15시/16시 - 운영 및 장소 : 비대면·온라인 실시간 송출(한양도성문화제 유튜브) - 수상내역 : 장원 1명 ? 서울시장상 수여 온라인 골든벨(예선1팀) 온라인 골든벨(예선2팀) 온라인 골든벨(결선) ○ 한양도성 리그램 ‘한양도성 순성나들이’ (외국인 말하기 대회 대체프로그램) - 운영내용 : 한양도성문화제를 알림을 위한 내·외국인 친구 소환이벤트 - 일시 및 방법 : 10.10.(일)∼10.15.(금), SNS채널(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응모 - 참여인원 : 총823명 ○ 모두의 순성 처방전 시나리오 공모전(내가 그리는 순성길 대체프로그램) - 운영내용 : 도성 명상 스크립트 공모 후, 선정작 녹음 후 문화제 홈페이지 게시 - 모집일시 : 10.10.(일)∼10.15.(금) - 참여인원 : 총50명 3 사업평가 및 개선사항 ?? 사업평가 ① 잘된 점 ○ 전면 비대면 전환으로 온라인과 야외 행사장을 활용한 안전한 축제 구현 - 비대면 운영방식(순성 챌린지, 명상순성 등)과 유적전시관 공간을 활용한 전시기획형 시민참여 프로그램 배치로 코로나로부터 안전한 축제 구현 - 소원 쪽배·한양도성 아트월 등 현장 참여시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지침 준수 ○ 홈페이지 리뉴얼·SNS이벤트· 인플루언서 활용 온라인 홍보로 인지도 확산 - 홈페이지 리뉴얼을 통해 한양도성 축제(도성문화제·훈련도감 무예재현행사)를 동시 홍보하는 구성으로 도성문화제 홈페이지 방문자수 증가(9월∼10월 : 16,230명) - 행사 시기별 SNS이벤트 실시(도성이 퀴즈판, 한양도성 4행시 등)로 참여도 -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한양도성 ‘순성체험단’운영으로 MZ세대에게 도성 인지도 높임 문화제 홈페이지 인플루언서(태영작가) 도성이 퀴즈판 ② 미흡한 점 ○ 행사기간 내 추진되는 도성 관련 사업에 대한 통합기획 및 홍보 필요 - ○ 비대면 행사이긴 하나, 도성 주요 진입지점과 거점공간에 행사를 알리기 위한 홍보물 설치·운영인력(예 : 수문장)배치를 통해 축제성 확보 필요 - 단순 방문객을 위한 문화제 프로그램 및 순성길 안내 목적의 현장 부스 운영 필요 - ○ 비대면 프로그램에 대한 충분한 준비시간과 별도의 홍보전략 수립 필요 - 외국인 말하기 대회· Vlog영상 공모전은 대상에 대한 명확한 타켓팅 부족으로 취소 ○ 유튜브 순성·인플루언서를 이용한 홍보시 섭외·기획단계부터 문화유산 으로서의 도성에 대한 사전정보 및 유의사항·적합성 등 확인 필요 - ○ 성곽마을 주민·순성관·해설사 등 도성 일상공동체의 문화제 참여 미흡 ?? 개선 및 보완사항 ○ 22년 사업예산 축소로 행사규모 조정 및 자치구·문화재단 등 도성 관련 기관 행사 사전연계를 통해 도성 플랫폼 축제로 운영체계 전환 필요 - 도성 관련 자치구(종로·중구·성북)와 한국문화재재단·도성박물관 등을 대상으로 9월∼10월에 추진예정인 도성 행사 및 전시 등을 파악하여, 계획수립에 반영 - 주거환경과 성곽마을 재생사업(예 : 성곽마을 주민한마당, 성곽마을 박물관 등) 연계 필요 ○ 축제성·화제성·방문객 접근성을 고려, 주 행사장 변경 필요(예 : 흥인지문 공원) ○ 한양도성 거점공간(혜화동 전시안내센터, 도성박물관, 주요 성문 등) 및 도성 홍보채널 활용 상시 홍보를 통해 ‘10월은 도성 순성의 달’로 브랜드 구축 필요 ○ 도성문화제 10주년을 맞아 성곽마을 주민·성곽지킴이 등 도성공동체 참여확대 ○ 서울거주 외국인과 MZ세대 참여확대를 위한 차별화된 기획과 홍보방안 필요 4 행 정 사 항 ?? 사업비 집행내역 ○ 사업예산 : 240,000,000원 ○ 집 행 액 : 구 분 집행예산 검토 내용 ②∼③의 합계 ?? 검토결과 ○ 사업내역과 관계 증빙자료를 검토한 결과 적정하게 집행됨 - - 붙임 : 정산보고서 및 결과보고서 각 1부(책자 별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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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회 한양도성문화제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한양도성도감
문서번호 한양도성도감-111 생산일자 2022-01-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명옥 (02-2133-2657) 관리번호 D000004448634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문화재보존정책수행 > 한양도성보존관리및홍보 > 시민참여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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