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서울특별시의회행정사무감사 대비 시민제보 결과 보고

문서번호 시민권익담당관-28 결재일자 2022. 1. 4.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행정팀장 시민권익담당관 시의회사무처장 김두영 오범주 금미경 01/04 김상인 협 조 - 2021년도 서울특별시의회 - 행정사무감사 대비 시민제보사항 처리결과 보고 2022. 1. 서울특별시의회 시민권익담당관 2021년 서울특별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대비 시민제보 결과 보고 시민참여를 통한 내실 있는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시민제보를 접수하고 활용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보고드림 ?? 추진개요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의회 의장방침 제226호(’21.8.25) ○ 제보대상 - 서울시정 및 서울 교육행정 전반에 관한 사항으로 위법?부당한 사례 - 서울시정 및 서울 교육행정의 주요시책과 사업에 대해 개선이 필요한 사항 - 시비보조금 부당수령 및 주요사업의 예산낭비 사례 - 기타 시민생활에 불편을 주는 사항 등 ○ 접수기간 : ’21.9.1. ~ 10.20(50일) ○ 참여방법 : 홈페이지, 이메일, FAX, 방문 및 우편, 의정모니터 ?? 추진현황 ※ 행정사무감사 기간 : ’20.11.2 ∼ 15. ○ 접수결과 : 총70건(홈페이지 38건, 의정모니터 32건) 구 분 교통 도시계획 행정자치 교육 환경수자원 보건복지 기획경제 문화체육 기 타 (단순민원) 건 수 14 11 8 8 8 7 4 2 8 ○ 활용결과 : 총62건(의원질의 28건(’20년 19건), 서면질의·참고자료 34건) 구 분 행정사무감사 기타(단순민원 등) 의원질의 참고자료 해당기관 이첩 등 건 수 28건 34건 8건 ※ 제보자 결과 회신(이메일) : 회신 희망자 28건 ○ 홍보실적 : 시의회 및 서울시 홍보매체 활용 - 서울시의회 : 보도자료, 홈페이지, SNS, 전광판, 배너 3개, 서울시의회 소식지 등 - 서 울 시 : 지하철 벽면광고 1,498면 및 모니터 23,000개, 은행 TV 24개, 민간옥외 전광판 120개, 포스터 500부(25개 자치구) 등 지하철 홍보물 자치구 홍보 포스터 오프라인 배너 ?? 성과 및 향후 개선사항 ?? ’18년부터 시민제보 추진하여 접수건수가 크게 상승하는 등 시민 의견 수렴 활성화에 성과가 있었음(’18년 16건→’19년 13건→’20년 53건→’21년 70건) ?? 향후에는 시민제보 사업 내실화에 집중하여 제보의 질적 수준 향상 및 문제점 개선 등을 실질적으로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노력 필요 < 성 과 > ○ 시민 참여기반 확대로 제보 접수 증가 : ’20년 53건 → ’21년 70건 - 접수기간 연장(기존 30일 → 변경 50일)으로 참여 기회 확대 - 홍보 예산 별도 편성(’21년 5,000천원)하여 지하철 내 홍보 등 홍보 강화 ○ 다양한 시민의견 수렴하여 의원질의 활용 증가 : ’20년 19건 → ’21년 28건 - 지역사정에 정통한 의정모니터 대상 지속적 시민제보 참여 안내 및 교육 < 향후 개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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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시민제보 추진현황 및 처리내역(2021)(1).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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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의장결재문서(202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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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서울특별시의회행정사무감사 대비 시민제보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의회사무처 시민권익담당관
문서번호 시민권익담당관-28 생산일자 2022-01-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두영 (02-2180-7882) 관리번호 D000004447710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