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산업과-12696 결재일자 2021. 12. 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서비스개선팀장 관광산업과장 염서윤 이순자 12/31 이병철 협 조 「2021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2021.12.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2021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관광숙박 인프라 확충 및 서울관광 만족도 제고에 기여하고자 대체숙박시설인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그 추진결과와 사업비 집행내역에 대하여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1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 사업기간 : 2021. 1월 ∼ 2021. 12월 ?? 사업목적 ○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해 침체된 서울시 대체숙박업계 피해 극복 및 다양하고 차별화된 지원 정책으로 대체숙박업의 질적 개선 추진 ○ 유관기관 등과의 협업·다양한 홍보마케팅 등을 통한 서울시 대체숙박업 (외국인 관광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브랜드「서울스테이」인지도 제고 ?? 2021년 주요 추진방향 ○ 2021 우수 서울스테이 선정(20개소) 및 지원금 지급 ○ 대표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한 교육 및 프로모션 진행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및 SNS 운영 등 홍보마케팅 실시 등 ?? 대행기관 : 서울관광재단 ?? 대행 사업비 : 356,000천원 Ⅱ 주요 추진실적 ?? 항목별 주요 실적 구분 주요 내용(’21. 12. 15. 기준) 우수 서울스테이 선정 및 지원 ○ 2021 우수 서울스테이 선정·지원금 지원 등으로 차별화된 지원 추진 - 1차 서류평가, 2차 현장평가 통한 우수 서울스테이 20개소 선정 - 업체별 최대 200만 원 지원(인테리어, 유지보수, 운영물품 구매 등) - 2021 우수 서울스테이 선정패 지원 운영물품 및 문패, 번역 지원 ○ 위생적 운영 환경 조성 위한 187개소 대상 운영물품(살균청소기) 지원 ○ 서울스테이 등록 숙소 59개소 대상 문패 지원 ○ 서울스테이 등록 숙소 59개소 대상 문패 지원 서울스테이 권역별 아카데미 개최 ○ 권역별 아카데미 실시 : 3개 권역(종로·북촌/마포·홍대/강남·이태원) 실시 - 5개 주제에 관한 교육 실시 및 네트워킹 기회 제공 ??인테리어, SNS 실전 마케팅, 우수 서울스테이 랜선탐방 등 - 총 34명 참여, 아카데미 교육 운영에 대한 평균 만족도 4.4점 달성 유관기관 및 기업 협력 ○ 대표기업들과의 다양한 협업 추진으로 실질적 지원 추진 ① 에어비앤비 협업 통한 한옥체험업 대상 교육·컨설팅 및 마케팅 실시 - 교육(22명 참석) 및 컨설팅(5개소) 진행 ※ 교육 전반적 구성에 대한 만족도 4.33점 달성 - 에어비앤비 협업 홍보 페이지 통해 한옥체험업의 예약률 제고 위한 노력 ② 서울스테이&야놀자 프로모션 진행 통한 한옥체험업 활성화 - 서울스테이에 등록된 한옥체험업 23개소 참여, 예약률 제고 지원 ※ 프로모션 기간 내 예약 매출액 약16,570천원 달성 ○ 자치구 대상 ‘서울스테이’ 찾아가는 설명회 실시 - 대체숙박업 등록업소 수 상위 자치구 중 3개(마포구, 종로구, 용산구)구청 담당 부서 방문하여 서울스테이 홍보 및 협업 논의 홈페이지 및 SNS 운영 등 홍보마케팅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운영으로 온라인 홍보마케팅 강화 - 비짓서울-게스트하우스 내, 서울스테이 등록숙소 총 203개소 게재 - 호스트 대상 홈페이지(국문) 방문자 수 3,264명, 페이지뷰 수 22,616회 - 총64개 콘텐츠 제작 및 홍보로 페이스북 구독자수 전년대비 95,619명 → 99,520명으로 증가 ○ 홈페이지, SNS 이외 기타 홍보마케팅 추진 - 편의점 매체 광고 집행 통해 디스플레이에 서울스테이 영상 노출 - 자치구청 내 비치 위한 서울스테이 리플릿 제작 Ⅲ 세부사업 추진결과 1 2021 우수 서울스테이 선정 및 지원 ?? 선정개요 ○ 선정목적 : 대체숙박업계 대상 차별화된 실질적 혜택 제공을 통한 코로나19 피해 지원 및 업계 활성화 지원 ○ 선정대상: ?관광진흥법?에 따라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 한옥체험업에 등록한 서울시 소재 숙소 중, 서울스테이 등록 숙소 ○ 지원내용 : 업체당 최대 200만원 사업비 지원, 선정패 제공 등 - 여행수요 회복 대비 맞춤형 숙박 상품 기획, 인테리어 비용 - 코로나19 대응 방역비용, 기타 전략적 홍보·마케팅 비용등 ○ 선정방법 : 1차 서류 평가 및 2차 현장평가, 최종 종합평가로 선정 ○ 선정결과 : 총20개소(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9개, 한옥체험업 11개) ?? 지원 결과 ○ 우수 서울스테이 지원금 사용 - 지원금 사용 후 증빙자료 및 결과보고 제출, 서류검토 후 지원금 지출 · 운영물품 구매, 가구 및 가전 구매, 보수공사, 교육비 등 다양하게 사용 구분 운영물품 구매 가구 및 가전 구매 보수, 방수 공사 교육 홍보 마케팅비 기타 건(중복) 12 14 6 1 2 3 ※기타: 아트작품 대여 설치, 로고 제작, 간판설치 등 숙소명 주요 사용내역 결과보고 내용 간판설치 베개, 수건, 식기류 커피잔, 어메니티 등 운영물품 구매 소형냉장고 교체 숙소 간판 설치로 인지도 제고 게스트가 더 편안하게 묵을 수 있도록 침구류 개선 게스트가 좋은 퀄리티 제품들을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식기류, 어메니티, 커피잔 등 교체함. 교체된 제품이 숙소 인증샷으로 SNS에 올라오는 것을 보니 숙소만의 시그니처가 생긴 것 같아 뿌듯함 냉장고 용량 큰 것으로 변경하여 게스트 만족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 지붕 천막 설치 침대 설치 지붕 천막의 노후화가 심해짐에 따라 훼손되고 그 결과 빗물이 셌음. 과한 비용 때문에 그간 보강하지 못하였는데 이번 지원금을 통해 보강하여 굉장히 뿌듯함. 게스트에게 더 나은 숙소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서 좋았음 가구를 추가할 수 있었던 점도 너무 도움이 많이 되었음 침대 프레임, 테이블, 소반, 스탠드 등 상품 주문 제작하여 구매 드라이어기 구매 침대방 오픈 예정이라 침대 매트리스, 침대 프레임, 침대 테이블, 소반과 스탠드, 드라이기 구매함. 드라이어기 제외한 모든 제품이 제작 상품임 새로 구입한 드라이어기는 숙소에 비치해두었는데 손님들의 반응이 좋으며 얼마 전 온라인 플랫폼 후기에도 언급되어 만족함 참 고 2021 우수 서울스테이 지원금 사용 우수 사례 2 운영물품 및 문패, 번역서비스 지원 ?? 서울스테이 등록숙소 대상 운영물품 및 문패 지원 ○ 신청대상: 서울스테이 등록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 신청기간: 연중 수시 ○ 지원안내: 홈페이지 공지 안내, SMS 및 유선 안내 등 ○ 지원내용 - 운영물품: 코로나19 대응 방역 관련 살균청소기 ※ ‘21년 초 운영물품 수요조사 통해 살균청소기로 선정 - 문패: 서울스테이 등록 숙소용 문패(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 번역 서비스 : 비짓서울 사이트 내, 숙소 정보 번역(영어, 일본어, 중국어) ?? 지원결과 ○ 운영물품: 총 187개소 지원 -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124개소, 한옥체험업 63개소 대상 지원 ○ 서울스테이 문패: 총 59개소 지원 -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27개소, 한옥체험업 32개소 대상 지원 ※ 마포구청 비치용 문패 제공(도시민박업, 한옥체험업 각 1개) ○ 번역 서비스 지원 : 총 103개소 지원 - 서울스테이 신규 등록 숙소 정보 외국어 번역 서비스 지원 <운영물품_살균 청소기> <서울스테이 한옥체험업 문패> <숙소 정보 번역 서비스> 3 권역별 아카데미 개최 ?? 개최 개요 ○ 목 적 : 포스트 코로나 대비 서울스테이 운영자 역량강화 지원 ○ 대 상: 서울스테이 등록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운영자 ※ 서울스테이 등록 숙소가 아닌 경우, 서울스테이 등록 및 지원사항 안내 ○ 주 제: 코로나19 이후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사전준비(인테리어, SNS 등) ○ 일 시: 총3회(3개 권역) 개최 - 2021. 11. 23.(화), 11. 25.(목), 11. 30.(화) 13:00 ? 17:30 구분 홍대/마포 권역 종로/북촌 권역 강남/이태원 권역 날 짜 11월 23일(화) 11월 25일(목) 11월 30일(화) 장 소 스페이스홍 인사라운지 모드라운지 강남1호점 시 간 13:00~17:30 13:00~17:30 13:00~17:30 ○ 세부 내용 구분 강좌명 1강 13:00-13:50 예약을 부르는 감성숙소 인테리어 2강 14:00-14:50 SNS 실전 마케팅 이론 15:00-15:50 SNS 실전 마케팅 실습 3강 15:50-16:10 재난·안전교육 네트워킹 Tea Time 16:10-16:50 권역별 네트워킹 타임 4강 17:00-17:10 위홈 소개 및 Q&A 5강 17:10-17:30 2021 우수 서울스테이 랜선탐방 ※ 코로나19로 인해 영상으로 제작 ?? 권역별 아카데미 개최 주요 결과 ○ 참석자 현황 : 총 52명 신청, 34명 참석 ※18명 불참 구분 홍대/마포 권역 종로/북촌 권역 강남/이태원 권역 신 청 17명 25명 10명 참 석 11명 16명 7명 ○ 주요 성과 - 서울스테이 및 우수 서울스테이 등 서울시 지원제도 안내 - 인테리어, SNS활용법 분야의 전문가들 강의로 숙소 운영 시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 제공 - 우수 서울스테이 대표 숙소 랜선탐방 영상을 통해, 우수 숙소들의 숙소 운영 노하우 제공 등 - 교육 참석자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교육 운영에 대한 만족도 4.40점, 교육 내용에 대한 만족도 4.3점 달성 ※ 만족도 5점 만점 /설문지 제출 응답자 29명 ※ 교육 만족도 세부 내용 ① 교육 운영에 대한 만족도 순위 항목 평균점수(점) 1 교육 운영 전반에 대한 만족도 4.41 2 교육환경(시설, 다과 등)에 대한 만족도 4.38 3 교육 운영시간에 대한 만족도 4.34 4 교육 구성에 대한 만족도 4.45 전체평균 4.40 ② 교육 내용에 대한 만족도 순위 항목 평균점수(점) 1 예약을 부르는 감성숙소 인테리어(김동기 대표) 4.14 2 SNS 실전 마케팅 이론 및 실습(황규진 대표) 4.31 3 권역별 네트워킹 타임 4.19 4 재난안전 영상 4.19 5 2021 우수 서울스테이 랜선탐방 4.56 6 위홈 소개 및 Q&A 4.44 전체평균 4.30 4 유관기관 및 기업 협력 추진 ?? 에어비앤비와 협업 진행 1) 서울스테이 한옥체험업 대상 교육·컨설팅 실시 ○ 일 시: 9.16.(목) 13:00~18:00 / 10.6.(수) 10:00~12:00 ○ 참 여 자: 서울스테이 등록 한옥체험업체 운영자 22명 ※ 코로나19로 인해 온·오프라인 병행(오프라인 5명, 온라인 17명) ※ 컨설팅은 공간디자인 5개소 오프라인 진행 ○ 내 용 : 공간 기획 및 디자인, 체험 프로그램 기획 등 교육?컨설팅 ○ 세부 프로그램 ※ Z-lab : 건축, 디자인, 브랜딩 대표 업체 날 짜 시 간 강 사 내 용 <교육> 9/16 (목) ※온오프라인 병행 13:00 ~ 15:00 - 강의 90분 - 질의응답 30분 전통 공간의 기획과 디자인 · 간단한 공사, 스타일링 브랜딩 위주의 프로젝트 사례 공유 등 15:00 ~ 17:00 - 강의 90분 - 질의응답 30분 콘텐츠와 시설 활용한 부가수입 창출방법 매력적인 체험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노하우 17:00 ~ 18:00 - 강의 50분 - 질의응답 10분 예약플랫폼 운영 skill up 에어비앤비 안전 및 위생 가이드라인 등 <컨설팅> 10/6 (수) ※오프라인 10:00 ? 12:00 Z-lab 공간디자인 맞춤 컨설팅(5개소) 2) 서울스테이 홍보·마케팅 ○ 에어비앤비 홈페이지 및 SNS 채널(트위터, 페이스북 등)에 서울스테이 한옥체험업 업체 홍보, 대시민 인지도 제고 < 홈페이지 > < 페이스북 > < 인스타그램 > ?? 야놀자 협력 프로모션 진행 ○ 추진목적: 숙소 예약 활성화를 위해 야놀자와 협업하여 프로모션 진행 ○ 진행기간: ’21.10.11.~12월 말 ※ 쇼핑페스타(21. 10. 29.~11. 3.) 기간 연계 진행 ○ 참여대상: 서울스테이 및 야놀자 등록 한옥체험업(총 23개소 참여) ○ 주요내용: 서울스테이 및 야놀자 등록 한옥체험업 대상 할인쿠폰 발급하여 숙박 예약 활성화 지원 - 최대 30%(최대 7만 원) 할인쿠폰 제공 ※ 매출액 16,570천원 달성 (’21. 12. 15. 기준) <야놀자 배너> <할인쿠폰> <숙소 게재 페이지> ?? 자치구 대상 서울스테이 찾아가는 설명회 실시 ○ 추진목적: 서울스테이 홍보 및 자치구와의 네트워크 강화 ○ 추진대상: 대체숙박업소 수 상위 자치구 중 3개 - 마포구(11. 3.), 종로구(11.15.), 용산구(11.22.) ○ 주요내용 - 각 자치구에 서울스테이 브랜드,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지원사항 안내 - 신규 등록 숙소 호스트에 서울스테이 안내 요청 및 그 외 협업 내용 논의 5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및 SNS 운영 등 홍보마케팅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운영 (stay.visitseoul.net)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홍보 - 다양한 방법의 서울스테이 사업 홍보 시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공지사항으로 랜딩 - 호스트 대상 홈페이지(국문) 방문자 수 3,264명, 페이지뷰 수 22,616회 ○ 서울스테이 CMS 페이지 운영 - 숙소등록 지원: 총 203개소 게재 ('21년 신규 등록 건: 103개소) - 신규 숙소등록 시, 숙소 정보 4개 언어 무료 번역서비스 지원 ?? 서울스테이 SNS(페이스북) 운영 ○ 운영채널:https://www.facebook.com/Iloveseoulstay ○ 운영개요 - 우수 서울스테이 및 테마에 적합한 숙소 발굴 통해 서울스테이 등록 숙소 홍보 - 다양한 이벤트 진행 및 스폰서 광고 통한 서울스테이 브랜드 인지도 향상 - 서울스테이 사업 소개 통한 서울스테이 홍보 및 호스트 참여도 제고 ○ 주요 성과 - 구독자 수(팔로워): ‘20년 말, 95,619명 대비, → 99,520명으로 총 4.08%상승 구 분 숙소 소개 사업 소개 이벤트 주요 내용 서울스테이 등록 숙소 및 2021 우수 서울스테이 소개 서울스테이 지원사업 소개 및 사업 참여방법 안내 서울스테이 사업 및 등록 숙소 홍보 위한 이벤트 대상 숙소 방문객 숙소 호스트 대국민 콘텐츠 수량 45개 3개 16개 (※이벤트 발표 8개 포함) 평균 도달 (명) 9,406 1,346 39,405 평균반응(공감수) 90 19 846 대표 게시 이미지 ?? 서울스테이 옥외 광고 진행 ○ CU 편의점 내, 매체 광고 실시 - 광고 및 매체 현황 구분 노출 스펙 비고 광고기간 2021. 12. 6. ~ 2022. 1. 5. 광고 매체 설치점포수 1,502개 점포 2021. 10월 기준 운영시간 5:30 ~ 익일 1:30 20시간 / 1日 노출횟수 시간 당 4회 80회 이상 / 1日 제공구좌 1구좌 15초 소재 기준 옥외 광고 영상 1 옥외 광고 영상 2 <자양 태성점 광고 노출> ?? 서울스테이 홍보 리플릿 제작 ○ 제작수량: 총 1,000부 ○ 주요내용 - 서울스테이 소개 및 숙소등록 방법 - 서울스테이 등록숙소 주요 지원사항 안내 등 ○ 활용계획 : 자치구청 비치, 교육 등 프로그램 참가자 대상 배포 ○ 리플릿 디자인 <외지 디자인> <내지 디자인> 6 기타 대체숙박업 활성화 ?? 전수조사 진행 ○ 진행목적: 업체 휴·폐업 현황 조사 통해 업계 현황 파악 및 관리 효율성 제고 ○ 진행기간: ’21. 6.23. ~ 7. 7. ○ 조사대상: 총 1,335개소 ※ ‘21. 3월 말 데이터 기준 수치 -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1,179개소 / 한옥체험업 156개소 ○ 주요내용 - 코로나19에 따른 운영 및 휴·폐업 여부 조사하여 관리 - 우수 서울스테이 선정, 운영물품 안내 등 통한 서울스테이 홍보 등 ○ 조사결과 : 총1,335개소 중 614개소(약 46%) 운영 확인 구분 운영중 운영안함 확인불가 합 계 도시민박업 511 275 393 1,179 한옥체험업 103 14 39 156 합 계 614 289 432 1,335 ?? 서울스테이 상표등록 ○ 서울스테이는 브랜드 가치 제고 위해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 사업이나 서울스테이 상표에 대한 권리 확보 미흡으로 문제 발생 소지가 있어 상표 등록 추진 - 개인 또는 사기업이 권리를 선점하는 경우 브랜드 사용이 제재받을 수 있음 ○ 상표법의 근본 원칙은 선(先)출원인이 권리 부여받도록 규정되어 있음 - 도용 가능성이 있는 상품류에는 선(先)출원하는 것이 바람직함 ○ 서울스테이 상표 등록 통한 브랜드 인지도 강화 및 권리 확보 기대 Ⅳ 주요 성과 및 개선과제 1 주요 성과 ??「우수 서울스테이」도입으로, 숙박 환경 개선을 위한 차별화된 실질적 지원으로 숙박서비스의 질적 개선 및 경쟁력 강화 ○ 코로나19 방역, 시설개선비, 홍보 마케팅 비용 등 지원(업체별 최대 2백만원) ○ 획일화된 방법의 지원이 아닌 숙소별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는 지원을 통해 지원정책 만족도 제고 ?? 대체 숙박업소 역량 강화 및 홍보 지원 등으로 활성화 기반 구축 ○ 성공적인 숙박업 운영을 위한 권역별 아카데미 개최(3회) ○ 글로벌 숙박 서비스 기관 등과 협력하여, 예약플랫폼 운영 스킬 교육 및 공간디자인 컨설팅 등을 통해 경영 역량강화 지원 ○ 서울스테이 SNS 등 온라인 홍보마케팅 등 추진으로 인지도 제고 2 개선 방향 ?? 「우수 서울스테이」 지원 강화와 효율적인 홍보 추진 ○ 지원방안 다양화로 우수 서울스테이 브랜드화 - 지원금 지원 외, 온라인 홍보용 엠블럼 제작·활용, 대표 숙박 서비스 기업과의 프로모션 추진 등으로 ‘우수 서울스테이’ 차별화 ○ 자치구 대상 찾아가는 설명회 등을 통해 효율적 홍보 추진 및 자치구와의 네트워크 강화 ?? 포스트 코로나 대비 대체숙박업 역량 강화 ○ ‘주제별’ 아카데미 개최 및 심화과정 추가 개설로 교육 기회 제공 확대 ○ 숙소별 특성 및 개선 필요사항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 추진 Ⅴ 사업비 정산 ?? 사업비 집행내역 ○ 총 사업비 : 356,000,000원(대행사업비) ○ 총 집행액 : 328,104,952원 (집행률: 92.16%) ※ 원단위 절사 ○ 집행 잔액 : 27,895,050원 (단위:원) 총 사업비(a) 공급가 (①) 부가세 (②) 집행금액(b) (①+②) 집행잔액 (b-a) 356,000,000 298,277,229 29,827,723 328,104,952 27,895,050 ?? 주요 항목별 집행내역 구분 항목 집행액 A B C ?? 정산서 검토결과 및 조치계획 ○ 과업내용이 당초 약정된 사업비 범위 내에서 완료 ○ 정산서 집행내역과 영수증 등 증빙서류 검토결과 이상 없이 집행 ○ 사업비 집행잔액에 대하여 반납조치 예정 붙임 : 정산내역서 1부. 끝.
25108983
20220101051007
본청
관광산업과-12696
D0000044459944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