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 추계 서울패션위크 트레이드쇼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제조산업혁신과-4090 결재일자 2021. 11. 26. 공개여부 부분공개(4,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패션정책팀장 제조산업혁신과장 경제일자리기획관 선민주 류종욱 안형준 11/26 박대우 - 2021 추계 서울패션위크 - 트레이드쇼 결과보고 2021. 11. 제조산업혁신과 (패션정책팀) 2021 추계 서울패션위크 트레이드쇼 결과보고 국내 패션 브랜드의 유통 판로확대 및 해외 진출을 위한 전문 수주박람회를 개최함으로써 패션 비즈니스 활성화에 기여 ’21추계 주요 개선사항 및 성과 □ 주요 개선사항 ① - 브랜드 자발적 참여유도 브랜드 해외바이어 대응 부족 - (온라인상담)제품 실물 확인 불가 ? - 브랜드 참여 성실도에 대한 패널티 - 전문통역, 무상번역 등 다각도 지원 해외 현지 오프라인 쇼룸 입점 지원 ② - 온라인 수주상담 개최 (오프라인 수주상담 미개최) - 해외 바이어 위주 운영 및 홍보 ? - 유사 패션수주박람회와 통합 공동개최 (온라인·오프라인 병행 개최) 해외 및 국내 바이어 초청/섭외 운영 국내 홍보채널 확대 ③ - 트레이드쇼 기간에만 한정적인 브랜드 정보 노출 ? - 해외 홍보 채널 지속 운영 - 해외 매체(전문지,SNS) 홍보 실시 후속지원 프로그램 운영 □ 주요 성과 (2021)시즌 참여 브랜드 초청 바이어 상담건수 상담실적 해외(off) 세일즈 기타 춘계 실적 추계 목표 실적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2021년 추계 서울패션위크 추진계획」(거점성장추진단-8725, 2021.6.23.) ○「2021년 추계 서울패션위크 트레이드쇼 운영계획」(제조산업혁신과-2484, 2021.10.8.) □ 추진방향 ○ 국내 신진 디자이너, 신규 브랜드 발굴 및 육성 ○ 해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의 기회 제공 ○ 유관 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 확대 □ 사업 개요 ○ 행 사 명 : 2021 추계 서울패션위크 트레이드쇼 ○ 대 상 : 120개 내외 브랜드 (의류, 패션잡화) ○ 행사기간 : 2021. 10. 13.(수) ~ 10. 19.(화), 5일간(주말 제외) ○ 장 소 : DDP 알림1관 및 서울파트너스하우스 ○ 운영방식 : 온라인·오프라인 병행 ○ 운영 프로그램 구 분 내 용 온 라 인 수주박람회 오프라인 수주박람회 ○ 운영체계 : 운영대행사 용역, 한국콘텐츠진흥원 협업 ○ 사 업 비 : □ 참가 브랜드 : 126개 브랜드(온라인), 119개 브랜드(오프라인) ○ 온라인: 서울패션위크 브랜드(30개), 일반 브랜드(48개), 패션코드 추천 브랜드(48개) 구 분 브랜드 수 구 분 브랜드 수 1 서울컬렉션 20개 4 (패션코드) 추천 브랜드 22개 2 제너레이션넥스트 10개 5 (패션코드) 공동부스 12개 3 일반 디자이너브랜드 48개 6 (패션코드) 아이디어 공동관 14개 ○ 오프라인: 서울패션위크 브랜드(23개), 일반 브랜드(47개), 패션코드 추천 브랜드(49개) 구 분 브랜드 수 구 분 브랜드 수 1 서울컬렉션 13개 4 (패션코드) 추천 브랜드 23개 2 제너레이션넥스트 10개 5 (패션코드) 공동부스 12개 3 일반 디자이너브랜드 47개 6 (패션코드) 아이디어 공동관 14개 □ 운영 일정 참여브랜드 공모 및 선발 + 운영 대행사 선정 ▶ 행사준비 ▶ 온/오프라인 행사개최 ▶ 온라인행사 개최(계속) ’21. 7. ’21. 8. ’21. 8.~9. 10.13~10.15 10.18~10.19 ▶ 실적취합 ▶ 결과보고 ▶ 후속지원 ▶ 추가 결과보고 ~’21. 10.29. ’21. 11.3 ’21. 11.~12. ’21. 12. Ⅱ. 중점 추진사항 1 브랜드 번역지원, 패널티 제도 실시 등을 통한 운영의 내실화 □ 패널티 제도 ○ 운영목적 : 브랜드 노쇼(no-show), 상담시간 미준수 등을 방지하여 원활한 상담 운영과 참여 바이어와의 신뢰도 구축 ○ 적용방법 : 3회 이상 기준 위반 시, 다음 시즌 선발대상 제외 또는 후순위 - 적용기준 : 사전자료 준비, 상담시간 준수, 상담세션 노쇼 여부 - 패널티 : 1회·2회- 동점자 발생 시 후순위, 3회-선발대상 제외 ○ - □ 브랜드 번역지원 ○ 지원목적 : 브랜드 경쟁력 강화, 해외 바이어에게 정확한 브랜드 정보 전달 ○ 지원방법 : 브랜드 정보 및 디자이너 소개 자료 영문, 중문 번역 ○ 지원결과 : 총 126개 브랜드 완료 □ 비즈니스 연계 후속지원 ○ 지원목적 : 단기적인 행사로 끝나지 않고 수주상담 후, 비즈니스에 필요한 실무 무역 제반사항 등의 사후 관리를 통해 사업 효과 지속 ○ 지원내용 : B2B 온라인플랫폼 입점 지원 및 무역실무 제반사항 지원 ○ 지원대상 : 바이어 매칭 상위 20개 브랜드 2 유관 기관 협업을 통한 행사 규모 확대 및 홍보 시너지 강화 □ 비슷한 시기에 개최되는 유사 패션 수주박람회와 통합 · 협력 개최 ○ 한국콘텐츠진흥원의 ‘패션코드’와 통합하여 개최하되, 기관별 업무 분장하여 운영 (온라인- 시(市), 오프라인-한국콘텐츠진흥원) ○ 협력기관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국내 미디어 홍보 강화 (오프라인 행사) ○ 기관 협력 및 통합 행사에 대한 대외적인 이미지 제고 3 해외진출 지원 확대를 통한 K-Fashion 판로 개척의 기회 제공 ?? 해외 프레스 및 바이어 초청 기준 강화를 통한 전문성 강화 ○ 과거 서울패션위크 참석 및 국내 브랜드 바잉 여부에 따라 초청 ○ 프레스/ 바이어의 국내외 지명도, 규모, 직급 등 고려하여 우선 상담매칭 ?? 실질 구매력 높은 아시아권 바이어 초청 확대, 수주 상담 기회 확충 ○ K-Fashion 에 대해 관심이 높은 싱가폴, 홍콩, 대만 바이어 추가 확대 ○ (사업 형태별) 구매력 높은 셀렉트샵 〉소매 〉백화점 〉쇼핑몰 바이어 비중으로 구성 ?? 해외 집중 홍보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 마케팅 효과 극대화 ○ 중국 주요 패션매거진 게재를 통해 K-Brand 인지도 향상 [참고] 중국 왕홍 ○ 왕홍이란 온라인상의 유명 인사 ‘왕뤄홍런(網絡紅人)’을 줄인 말 - 중국의 유명 인플루언서+유투버+BJ를 통칭하며 왕홍이 경제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면서 왕홍 경제라는 용어가 생길 정도임. ○ 왕홍에 의해 주도되는 시장은 의류분야에서만 1000억 위안(약 18조원)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는 보고가 있음 (출처: 궈타이쥔안증권. 2016.1.) ○ 중국 왕홍 의류협찬을 통해 마케팅 효과 극대화 및 수주 연계 도모 Ⅲ. 세부 추진 내용 1. 온라인 수주상담회 추진 ? 시 주관 □ 행사 개요 ○ 행 사 명 : 2021 서울패션위크 트레이드쇼 with 패션코드 ○ 일 정 : 2021. 10. 13.(수) ~ 10. 19.(화) / 5일간 ○ 장 소 : DDP 알림1관, 서울파트너스하우스 ※ DDP 알림1관(10.13.~15.), 서울파트너스하우스(10.18.~19.) 구 분 브랜드 수 구 분 브랜드 수 ○ 참여규모 : 126개 브랜드 ○ 운영방법 : 온라인 화상채팅 플랫폼(ZOOM) 활용하여 상담 진행 □ 프로그램 운영 내용 ① B2B 온라인 수주상담 ○ 해외 바이어와 브랜드 사전 비즈매칭 후, 1:1 수주상담 실시 바이어 국가 분포도 바이어 유통형태 분포도 [첨부2] 온라인 수주상담 해외바이어 리스트 참고 ○ 통역 지원 : 중국어, 영어 통역사 35명 브랜드별 전담 배치 - 바이어-디자이너-통역원 동시 접속 후 순차통역 진행 ○ 상담 장소 : 오프라인 현장의 브랜드 부스, 디자이너 개별 쇼룸 화상 수주상담 진행 사진 [온라인 수주상담 운영 일정] 순서 항목 시 행 일 자 내 용 1 사전간담회(온라인) 9.13 ZOOM을 활용한 온라인 간담회 2 브랜드 자료취합 및 바이어 초청 9.13~9.24 룩북, 라인시트, 바이어 섭외 3 등록 일정 9.24~9.27 초청 바이어 정보 및 참여 브랜드 정보 등록 4 비즈니스 매칭 시스템 운영 일정 9.27 참가 브랜드 매칭 시스템 안내(메일링) 9.28~10.3 (바이어→브랜드) 상담 희망 브랜드 선택 10.4~10.7 (브랜드→바이어) 상담 희망 바이어 선택 ※ 본인을 선택한 바이어 정보 확인 가능 10.8~10.9 비즈매칭 스케쥴 조정 10.9 최종 브랜드 바이어 매칭 일정표 확인 5 1:1 온라인 화상미팅 진행 10.13~10.19 온라인 패션수주상담회 진행 ② 무역실무 교육 지원 및 ZOOM 오리엔테이션 개최 ○ 운영개요 : Invoice 작성법 등 무역 기초 매뉴얼, Zoom사용법 질의응답 ○ 진행일시 : ’21. 10. 5.(화) 11:00~19:00 ○ 진행방식 : 비대면 화상 오리엔테이션 ○ 진행대상 : Zoom 사용 교육이 필요하다고 요청한 43개 브랜드 ○ 진 행 자 : 트레이드커뮤니티 양효신 대표 오리엔테이션 무역실무자료 ③ 외국어(영문, 중문) 번역 지원 : 126개 완료 ○ 운영개요 : 브랜드 정보 및 디자이너 소개 자료 2개 국어 번역 ○ 진행일시 : ’21. 9. 6. ~ ’21. 9. 30. ④ 해외 오프라인 플랫폼 세일즈 (중국 상하이 쇼룸 입점) ○ 쇼 룸 명 : ‘The Cool Hunter’ ○ 지원대상 : ○ 입점기간 : ’21. 10. 8. ~ 11. 7.(약 1개월) ○ 운 영 : 브랜드 샘플을 전담 담당할 중국 현지 패션 매니저 투입 ○ 실 적 : 집계 중 (11월 중순 완료 예정) (’21.10. 22. 기준) 순서 브랜드명 실적 순서 브랜드명 실적 ※입점 상해 쇼룸 전경 낫노잉 두칸 석운윤 얼킨 티백 파트오브유니버스 ⑤ 참여 브랜드 관리 및 운영 ○ 사전 간담회 : ’21. 9. 3.(월), 온라인 Zoom 진행 - 참여자 : 서울시, 운영대행사, 한국콘텐츠진흥원, 참여 브랜드 126개 - 내 용 : 행사 운영방안, 참여브랜드 준비사항 등 ○ 중간 점검 및 1:1 컨설팅 : 수주상담 준비를 위한 수시 점검 - 행사 기간 내 노쇼(no-show)방지 출석 및 불편사항 체크 ○ 행사 후, 만족도 조사를 통한 브랜드 의견 수렴 ⑥ 국내·외 홍보 ○ 국외 홍보 - 중국 메신저 기반의 SNS 위챗(WeChat)에 미니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 · 행사 홍보, 브랜드 룩북, 상품 상세이미지 노출로 브랜드 접근성 강화 · 게시기간 : ’21.9.23.~10.30. (약 1개월) 위챗 브랜드 업로드(브랜드 스토리, 디자이너 정보, 상풍 이미지 등) · 게시내용 : 팔로워 2272명(바이어) 대상 143개 브랜드 정보 업로드 - 중국 패션 매체 홍보 : 4개 주요 매거진 6개 브랜드 홍보기사 게재 · BAZAR China, ELLE China, VOGUE China, COSMOPOLITAN, L’OFFCIEL 등 패션 전문지에 중국 쇼룸 입점한 6개 브랜드 보도자료 배포 중국 패션 전문지 홍보 현황 - 중국 인기 왕홍 마케팅 : 유명 인플루언서 2명 의상 협찬 마케팅 · 참여대상 : · 내 용 : 중국 인플루언서 직접 선정한 의상을 Street Snap 촬영, 뮤직비디오 의상 협찬 · 왕홍 : 高源Kaiko(팔로워 110.4만명),MuYi_木易(팔로워201.7만명) 高源Kaiko MuYi_木易 ○ 국내 홍보 - 언론사 보도자료 배포(2회) · 미디어 노출 횟수 : 13개 언론사 14회 노출 (국내 연합뉴스, 파이낸셜 뉴스, 뉴시스, 뉴스1, 서울신문, 국민일보, 머니투데이, 이데일리, 아시아경제, 팩트경제신문, 패션엔, 메트로신문, 아시아투데이) 구 분 배포 일시 내 용 사전 보도자료 ‘21.10.12.(화) - 주요 프로그램 소개 - 변화된 점, 참여 브랜드 등 안내 사후 보도자료 ‘21.11. 22.(월) - 성공리 폐막을 알리는 사후보도자료 - 행사 주요 결과 소개 - 해외 바이어 멘트 인용 및 정량적 내용 개제 온라인 뉴스기사 (행사 중) - SNS 홍보 (3회)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스토리 및 사진 업로드 인스타그램 (사진,스토리) / 페이스북 2. 오프라인 수주상담회 추진 ? 한국콘텐츠진흥원 주관 □ 행사 개요 ○ 행 사 명 : 2021 패션코드 with 트레이드쇼 ○ 일 정 : 2021. 10. 13.(수) ~ 10. 15.(금) / 3일간 ○ 장 소 : DDP 알림1관 ※ 알림1관(메인행사), 국제회의장·비즈니스라운지(프레스룸, 휴게 공간) ○ 참여규모 : 119개 브랜드 - 서울패션위크 브랜드(23개), 일반 브랜드(47개), 패션코드 추천 브랜드(49개) 구 분 브랜드 수 구 분 브랜드 수 1 서울컬렉션 13개 4 (패션코드) 추천 브랜드 23개 2 제너레이션넥스트 10개 5 (패션코드) 공동부스 12개 3 일반 디자이너브랜드 47개 6 (패션코드) 아이디어 공동관 14개 ○ 운영방법 : 국내바이어 사전 접수를 통한 방문예약제 운영 [방역수칙 준수 내용] ○ 상주인력 전원 PCR 검사 실시(백신 접종자 예외 없음) - 출입명부 제출, PCR 검사 결과 제출 - 검사 결과 기준 72시간 이내 발급된 검사결과(음성)만 인정 ○ 바코드 시스템을 통한 출입 / QR 체크인을 통한 전자출입명부 작성 등 □ 프로그램 운영 내용 ① B2B 오프라인 수주상담 ○ 국내 바이어(온·오프라인 유통사, 투자사 등) 500명 사전 온라인 초청장 발송 ▷ (중복포함) [첨부3] 오프라인 수주상담회 방문자 리스트. 참조 구 분 10.13. 10.14. 10.15. 방문객 수 Buyer 100 97 171 368 Press 11 10 2 23 Exhibitor 164 155 159 478 Organizer 26 23 23 72 Staff 73 60 52 185 합 계 374 345 407 1,126 ○ 공간 구성 : 독립부스 94개, 공동부스 26개, 기타 공간 운영 - 개별 : 일반, 서울컬렉션, 제너레이션넥스트 - 그룹 : 경기패션창작스튜디오, 부산패션창작스튜디오, KOCCA아이디어 기획개발 - 기타 공간 : 바이어 라운지, 휴게존, 스튜디오 및 모델 대기실 등 편의 제공 ② 패션 문화전시관 운영 ○ ‘패션과 음악의 결합’ 을 주제로 시대별 음악적 뮤즈(Muse)가 패션계에 영향을 준 흐름을 표현한 사진과 영상 전시 ③ 기타 현장 운영사항 [붙임3] 홍보물 제작 이미지. 참조 ○ 디렉토리 북(600부)제작 : 참가 디자이너 브랜드 소개, 쇼룸 정보 수록 ○ 바이어 기프트 세트 (800세트) 제작 및 배포 ○ DDP 외벽 및 주변 현수막 게시, 포토월 설치 [오프라인 수주상담 운영 일정] 순서 항목 시 행 일 자 내 용 1 사전간담회(온라인) 9.13 ZOOM을 활용한 온라인 간담회 2 국내 바이어 초청 9.13~10.10 사전 온라인 초청장 배포 및 신청자 접수 3 행사 현장 조성 10.10~10.11 현장 부스 설치 10.12 참가 브랜드 부스 배치 및 세팅 4 행사 진행 10.13~10.15 오프라인 수주상담회 진행 5 행사 종료 10.16 행사장 철거 Ⅳ. 추진성과 □ 성과지표 사업 목표 성과지표 패션 산업 활성화 및 글로벌 수주실적 확대 정량 정성 □ 성과관리 ○ 전 시즌대비 ○ 상담 건수 : ○ 상담 금액 : [첨부1] 브랜드별 수주상담내역 증빙자료. 참조 ○ 계약 금액 : ’21. 12월 최종보고 예정 (2021)시즌 참여 브랜드 초청 바이어 상담건수 상담실적 해외 (off) 세일즈 기타 춘계 실적 추계 목표 실적 □ 만족도 조사 결과 ○ 참여 브랜드 및 바이어 만족도 조사 실시 - 일 시 : ’21. 10. 15.(금)~10.19.(화), 서면진행 - 내 용 : 행사 운영만족도, 바이어 만족도, 기타 의견 등 - 결 과 : 126개 브랜드, 118명 바이어 응답 [첨부5] 브랜드 만족도 조사, [첨부6] 바이어 만족도 조사. 각 참조 (대용량 파일로 첨부불가, 담당자 개별문의) [브랜드] 행사 전반적인 만족도 (평균 3.87점/5점) [브랜드] 온라인 수주상담회 (평균 3.52점/5점) [브랜드] 오프라인 수주상담회 (평균 3.87점/5점) [바이어] 행사 전반적인 만족도 (4.3점/5점) - 국내 바이어와 매칭하여 상담하는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좋겠음 - 주얼리 및 패션 잡화쪽 바이어 초청이 더 많았으면 하는 바램 - 국내 바이어 유치가 더 확대되어야 함 (오프라인 바이어가 없음) - 미국이나 유럽쪽 바이어와의 컨택을 못한 부분이 아쉬움 - 일반인 대상 행사도 같이 개최되었으면 좋겠음 ● 기타 의견 Ⅴ. 후속 지원 □ 참여 브랜드 후속 지원 ○ 지원방안 : 해외바이어에게 매칭 신청을 가장 많이 받은 상위 20개 브랜드를 온라인 쇼룸(Online showroom violet)에 입점 지원하여 후속 글로벌 비즈니스 연계  ○ 지원대상 : 20개 브랜드 [첨부4] 후속지원 브랜드 리스트. 참조 ○ 지원기간 : ’21.11월 ~ ’22.1월(3개월) ○ 실 적 : ’22. 2월 예정   ※ Online showroom violet (운영대행사 자체 온라인 쇼룸) - www.showroomviolet.com Ⅵ. 현안사항 및 개선 필요사항 □ 해외 프레스 및 초청 바이어 POOL 확대 필요 ○ 브랜드 만족도 조사 결과, 유럽 및 미주 지역 바이어와 해외 매체 홍보에 대한 높은 니즈를 감안한 신규 유통망 (플랫폼) 필요 □ 오프라인 행사 운영에 대한 방향성 수립 필요 ○ 저조한 국내 바이어 방문실적, 실질적인 비즈니스 연계의 어려움, 오프라인 행사에 대한 새로운 전략 및 방향성 수립 필요 [붙임1] 온라인 행사 전경 DDP 알림1관 국제회의장 DDP 수주상담 부스 통역대기실 서울파트너스하우스 온라인 상담 현장 서울파트너스하우스 서울파트너스하우스 [붙임2] 오프라인 행사장 전경 행사장 입구 행사장 출입구 행사장 내부 패션음악 전시관 행사장 전경 행사장 부스 바이어라운지 행사장 전경 [붙임3] 홍보물제작 이미지 ○ 참가 디자이너 브랜드 소개, 쇼룸 등을 담은 디렉토리 북(600부) 제작 디랙토리북 제작 이미지 ○ 바이어 기프트 세트 제작 (800세트), 온라인 포스터 제작 기프트 세트 온라인 포스터 ○ DDP 외벽 및 주변 현수막 게시 DDP 외벽 DDP 주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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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추계 서울패션위크 트레이드쇼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제조산업혁신과
문서번호 제조산업혁신과-4090 생산일자 2021-11-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선민주 (02-2133-8789) 관리번호 D000004416642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패션산업활성화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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