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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위기 대응 실천문화 확산「감탄해 캠페인」자문회의 결과 보고

문서번호 환경시민협력과-8959 결재일자 2021. 9.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민참여기획팀장 환경시민협력과장 이광희 이경혜 09/16 김연지 기후위기 대응 실천문화 확산 감탄해 캠페인 자문회의 결과 보고 2021. 9. 환경시민협력과 기후위기 대응 실천문화 확산 감탄해 캠페인 자문회의 결과 보고 감탄해 캠페인의 홍보콘텐츠, 시민참여 협력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자문회의 개요 ○ 일 시 : 2021. 9. 7(화), 14시 ○ 장 소 : 서소문청사1동 11층 회의실 ○ 참 석 : 13명(자문위원 7명, 내부 4명, 수행업체 2명) - 내 부 : 환경시민협력과장, 시민참여기획팀장, 주무관 2명 - 수행업체 : 오픈마인드 대표, PD ○ 논의사항 - 감탄해 캠페인 홍보전략, 홍보방법, 홍보콘텐츠 적절성 - 시 유관부서, 자치구, 시민단체, 기업 등 연계 협력 방안 ?? 회의결과 ○ 감탄해 캠페인 추진 및 활용 방향 - (캠페인 주요타겟) 기후위기, 탄소중립, 어떤 실천행동에 동참해야 하는지를 전혀 알지 못하는 시민 ?? 청년층, 장년층, 노년층 특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MZ세대 집중하는 근거자료로 활용 - (추진방향) 올해에는 기후위기의 심각성, 탄소중립의 중요성, 서울은 감탄해를 집중 홍보하고 내년에는 생활영역별 시민실천 행동 확산 추진 ?? 탄소배출, 탄소중립 등에 대한 용어는 작은 실천으로 알게 하자 - (확장성) 감탄해는 감탄레시피, 감탄레스토랑, 감탄매장(생협, 녹색제품매장, 제로웨이스트샵, 무포장 가게, 알맹상점 등), 감탄푸드, 감탄숲, 감탄도서(기후환경 도서) 등으로 활용 가능 ?? 자치구 도서관 네트워크 활용, 기후환경 도서 소개, 독서토론 모임 참고 - 푸른도시국에서 나무심기 관련 플랫폼을 고민 중에 있으며 기업 참여 수요도 많은 실정으로 규모화 있게 진행, 나무심기 펀드레이징 등 ?? 서울시내 부지 확보는 쉽지 않으며 타 지역(강원도, 북한), 국외 지역을 연계하는 방법도 있음 - 서울시가 일을 할 수 있게 시민의 동의를 구하고, 서울시가 이런 일을 하려고 하니까 힘을 실어달라는 내용 필요 - 개인의 실천보다 시장, 마을, 학교, 단체, 기업 등에서 약속을 정하고 실천을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 ○ 시민실천행동은 도전적이고, 피부에 와닿는 실천행동으로 수정 - (7가지 실천행동) 무포장 점포이용 보다 과대포장제품 안사기로 표현수정, 내 그릇 사용하기는 정말 실천하기 어려운 과제, 문턱 낮추기 - (탄소중립과의 연결고리) 실천행동을 통한 탄소감축량, 구체적인 숫자 기재 - 근본적인 소비행태를 바꾸는 것이 중요하고 실질적인 사례, 근본적이고 급진적인 실천행동도 필요, 시민의식 변화로 기업변화까지 유도 ?? 차 없이 행복한 사회, 주차장을 없애고 공원을 조성한 사례 참고 ?? 1인당 연간 탄소배출량 14톤 줄이기도 가능 - 자원순환분야 보다 채식, 비건(vegan)시장 규모가 더 큼 ?? 비건의 까탈스러운 이미지-> 개인 건강, 지구건강 지킴이 ?? 로컬채식, 제철음식 소비가 탄소배출 저감에 기여 ○ 홍보콘텐츠에 대한 추가 의견 - (감탄송) ‘감탄하는 당신을 서울시가 감탄해’가 추가 - (60초 인포그래픽) 한국과 서울시의 상황을 반영, 탄소배출 비율 수정 - (감탄포스터, 감탄필요지수 테스트) 친환경적인 생활이 굉장히 불편하고 따라하기 어렵다 → 엣지있게, 따라하고 싶고, 멋있어보이게 단어표현과 사진 변경 필요 - (감탄 아이디어 공모전) 감탄해 챌린지 제안 시민공모 추진 제안 - (서울시 홈페이지 및 인스타그램 활용) 서울시가 추천하는 탄소중립 관련 정보, 참고자료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 필요 - 서울시가 탄소중립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도 알릴 필요 있음 ○ 시민단체, 기업, 주민자치회 등 연계 협력 방안 - 소규모 매장,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등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예시) 서울시 감탄해 캠페인에 참여하는 감탄매장입니다. ?? 감탄해 포스터 등 감탄매장에서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원본파일 공유 - 자치구 시민실천단, 마을공동체센터, 주민자치회까지 홍보대상 확대, 공동캠페인 추진 필요 ?? 소요예산 : 1,050,000원 ○ 참석수당 : 150,000원 × 7명 = 1,050,000원 ※「서울특별시 위원회 수당 및 여비 지급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 제2조 제1호 위원회 참석수당 기준 ○ 예산과목 : 시민과 함께하는 에너지절약, 에너지 시민협력사업 활성화, 그린뉴딜 시민협력 지원, 사무관리비(201-01) ?? 향후일정 ○ 홍보콘텐츠 제작 및 인스타그램 개설, 수시협의 : `21. 9월중~ ○ 감탄해 홍보캠페인 추진 : `21. 9월말~ ○ 트리플래닛 협약 추진 : `21. 10월중~ ○ 다음포털 연계 대대적 캠페인 추진 : `21. 10. 20 ○ 중간보고회 개최 : `21. 10월 말 붙임: 자문회의 참석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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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위기 대응 실천문화 확산「감탄해 캠페인」자문회의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후환경본부 환경시민협력과
문서번호 환경시민협력과-8959 생산일자 2021-09-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광희 (02-2133-3662) 관리번호 D0000043563104
분류정보 환경 > 에너지관리 > 에너지관련기획 > 에너지절약 > 시민협력사업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