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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이 아닌 학습력 시대’디지털 서울배지 인증제 추진 계획

문서번호 교육정책과-10675 결재일자 2021. 8. 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인재양성지원팀장 교육정책과장 평생교육국장 안영분 류미경 고경희 08/25 이대현 협 조 스마트도시담당관 강지현 ‘학력이 아닌 학습력 시대’ 디지털 서울배지 인증제 추진 계획 2021. 8. 평생교육국 (교육정책과) ?학력이 아닌 학습력 시대? 디지털 서울배지 인증제 추진 계획 학업에 대한 서열과 등급의 기존 평가 및 측정에서 흥미도와 관심도, 성취도 등을 기록하는 미래 인재 인증 시스템 구축을 통한 창의적 학습도시 서울 조성 Ⅰ 추 진 개 요 □ 추 진 배 경 ○ 우리나라 학업성취도는 세계 70개국 중 상위 10위 이내 수준이나 과학, 흥미, 자기효능감 지수는 OECD평균 이하로 창의교육 및 학습 흥미도는 낮고 학업 성취도는 높은 현상 지속 ○ 교육정보화 교육환경 조성에 따른 국내 학습환경의 ICT 인프라 및 활용도는 세계 3위, 발전지수는 세계 1위 수준이나 상상력과 창의성을 길러주는 교육 학습 활용은 여전히 미흡 ⇒ 기존 학업 성취도에 대한 평가 및 측정에서 흥미도와 관심도, 성취도 등을 상징하는 미래 인재 인증제 구축 □ 관 련 근 거 ○ 평생교육법 제5조(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임무) ○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례 제5조(평생교육진흥사업 운영 및 지원) ○ 서울특별시 청소년 기본 조례 제12조(지원사업) □ 추 진 경 과 ○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 추진방안(행정1부시장 방침) : ’21.5월 ○ 미래교육 대전환을 선도하는 서울 혁신?공정 교육위원회 구성 운영계획(행정1부시장 방침) : ’21.6월 ○ 서울 혁신?공정 교육위원회 운영 : ’21.6월~ 《 ※디지털 배지(Digital Badge) 해외사례 》 ? 모질라 오픈배지(OpenBadges) 맥아더 재단, 모질라, 듀크대학과 캘리포니아 대학이 설립한 HASTAC에서 진행, 모든 세대와 연령의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 기술, 경쟁력, 성취도를 나타내는 상징을 의미. 산·학·연의 다양한 연계를 통해 협력기관들을 증가시키는 추세로 향후 취업과도 연계토록 확대 중 ? 파사 배지 시스템(PASA Badge System) 프라빈스 방과후 학교 연합에서 청소년에게 다양한 학습경로를 제공하기 위한 디지털 배지 부여, 중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학생들의 교육활동을 문서화 하고 수여받은 배지를 통해 검증 ? UC 데이비스 디지털배지 현장에서 체험학습 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는 인턴십, 현장실습 활동을 단순히 점수만 매기는 성과평가 방식이 적절치 않은데서 고안하여 디지털배지 시스템 도입, 대학을 졸업한 인재가 갖춰야할 핵심역량을 7가지로 정의하고 이를 디지털배지로 표현, 각 역량별 5단계의 교육과정으로 구분하여 운영 《 ※서울 청소년 체험 프로그램 운영 기관> Ⅱ 추 진 방 향 동기화 ? 기록화?인증 ? 역량 인증 및 활용 구체화된 학습 목표 설정 지원 학습자의 성취, 능력에 대한 자격증명, 디지털배지 발급 경험 및 역량 보유 증명, 활용 ? 핵심역량 발굴 ? 역량별 프로그램 구성 → 역량 강화 맵 구축 학습과정을 안내하고 기록 → 자기이해 및 자존감 증진 사회관계망 서비스, 잡코리아 등의 취업 사이트와 연계하여 온라인 이력서로 전시 및 활용 학교 밖에서 습득한 경험과 성취의 평가, 인증, 활용 체계 구축을 통한 미래형 창의 융합 인재 양성 추진 Ⅲ 추 진 계 획 ?? 미래사회 인재가 갖춰야 할 핵심 역량 발굴 및 배지 타입 정의 ○ 비전통적 학교 밖에서 배우는 다양한 학습 경험 등(예: 구글 전문가교육 참여, 봉사활동, 공모전 등) 인 학습성과를 증명하기 위한 배지 타입 정의 및 핵심역량 발굴 - 전통적인 교실의 개념을 넘어 미래 사회 인재에게 필요한 지식, 기술,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 도출 및 이를 배지 타입으로 정의 - 배지는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 학교 밖에서 습득한 기술, 경쟁력 등 학습자의 목표 달성과 완수를 인증 ※ (핵심역량 예시)도전역량, 자기성찰역량, 융합역량, 전문지식탐구역량, 세계시민역량 등 ?? 개인·학교·기업 등 자격 있는 다양한 기관과 함께하는 맞춤형 학습 환경 제공 ○ 기 운영중인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과 핵심역량 매칭을 통한 디지털 배지 연계 추진 - 공공, 민간 등 다양한 기관에서 현재 운영 중인 각종 학습 프로그램 실태조사를 통한 핵심역량과의 매칭 및 디지털 배지 인증 연계 ※ (예시) 유스내비 ‘희망의마스크 만들기 비대면 봉사활동’ 참여 + ‘서울멘토링’ 멘토 활동 + ‘평생학습포털’ 리더의 옥편 등 관련 과정 20개 이수 → 자기성찰역량 배지 수여 - 서울 곳곳에 있는 학습자원, 프로그램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또는 활용)하여 해당 프로그램을 플랫폼에 탑재, 플랫폼에서 One클릭 신청하여 학습 ○ 누구나 운영·참여할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 시범 운영을 통한 디지털 배지 인증 활성화 전략 마련 - 개인, 비영리단체, 협동조합 등 교육 자격이 있는 다양한 기관을 활용, 누구나 학습을 설계하고 참여 할 수 있는 도시차원의 학습 환경 조성 ? 학습욕구가 있는 모든 학습자가 운영주체가 되어 기획 및 학습하는 자발적 성장 지원, 기업 및 기관 등이 운영하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참여 지원 등 ? 공통의 관심사 소재를 바탕으로 스스로 탐구하고 학습하는 자율참여 프로그램 발굴 및 기회 제공 (예시) 대학 동아리(광운대학교 로빛(RO:BIT)동아리)?고교 동아리(잠실고 로봇 동아리) 매칭 ? 기업·연구소 등 전문 인프라와 인력을 갖춘 기관과 연계한 심화 실습 프로젝트 도입을 통한 미래 핵심 인재 발굴 및 양성 등 (예시)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 LG CNS 코딩 지니어스, 마이크로소프트 스마트팜 등 ※ (운용사례 예시) 공모개요 (공모 선정)개인, 단체, 법인 등: 분야별, 주제별 학습 프로그램 개설 다양한 기관이 참여, 스스로 기획하고 학습하는 학습 도시 서울 실현 (공모 선정)고교-대학 동아리 매칭: 공통관심 과제 수행 (협약) 삼성, SK등 관련 분야 교육 신설 ?? 특정분야의 역량도 스펙이 되는 공증된 디지털 서울배지 수여 ○ 개인의 기술, 관심사, 성취 등 개인별 확장된 양질의 학습기회 제공을 통한 비전통적인 학습 경험을 제도적으로 인증 ○ 수치화된 성적표 등 학벌주의를 탈피한 특정 분야의 일을 처리할 역량이 있고 활용할 수 있다는 새로운 공증 있는 스펙으로서의 배지 부여 ※ 디지털 배지 예시 역량별 디지털 배지 디지털 배지 클릭시 교육 내용 확인 가능 ○ 기 운영중인 교육포털(서울런, 유스내비, 평생학습포털 등), 서울지갑 등과 연계하여 언제·어디서든 확인, 다양한 기관과 연계를 통한 향후 취업에도 활용토록 확대 구현 ※ 스마트도시담당관 제시(안): 블록체인 기반 학습경험 인정 및 활용 시스템 연계 (예시) LMS(학습활동 성과 수집 및 관리) → 배지체인 서비스 구성 → 블록체인 기반에 저장 → 증명 발급된 배지를 개인 학습자 및 관련 기관에서 검증 Ⅲ 추진일정 및 행정사항 ?? 추진일정 ○ 사업 구현 및 계약 시행을 위한 세부 자료 작성 : ~’21. 12. ○ 디지털 서울배지(안) 실행 용역 실시 : ’22. 1.~ 6. ○ 연계 시스템 구현 및 학습 프로그램 구성 : ’22. 7.~ 9. ○ 디지털 서울배지 학습프로그램 시범운용 : ’22. 10.~12. ?? 행정사항 ○ 연차별 예산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핵심사업 투 자 계 획 계 2022 2023 2024 2025 2026 2027 2028 2029 2030 디지털서울배지 인증제 ※ ’22년 예산 산출(안) ※ 연차별 투자계획: ○ (스마트도시담당관 협조) 디지털 서울배지 활용 시스템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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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이 아닌 학습력 시대’디지털 서울배지 인증제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평생교육국 교육정책과
문서번호 교육정책과-10675 생산일자 2021-08-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안영분 (02-2133-3943) 관리번호 D000004334666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공약및지시사항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