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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수도권 여객 기종점통행량 조사 및 현행화 공동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교통정책과-7204 결재일자 2021. 4. 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래교통전략팀장 교통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이정섭 김슬기 유재명 여장권 04/23 황보연 협 조 2021년도 수도권 여객 기·종점통행량(O/D) 조사 및 현행화 공동사업 추진계획 2021. 4. 도시교통실 (교통정책과) 2021년도 수도권 여객 기·종점통행량(O/D) 조사 및 현행화 공동사업 추진계획 5년마다 실시하는 여객 기종점통행량(O/D)조사와 매년 수행하는 현행화 공동사업을 국토교통부 및 수도권 지자체가 공동으로 추진하여 사업예산의 합리화, 사업결과의 객관성 및 호환성을 높이고자 함 1 추 진 개 요 ?? 법적근거 ○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12조(국가교통조사) ○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시행령 제11조(공동교통조사) ?? 추진배경 및 목적 ○ 서울시는 교통정책 수립 및 교통시설의 타당성 평가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기 위해 ″수도권 여객 기?종점 통행량(O/D)구축사업″을 실시하고 있음 ※ 기?종점 통행량(O/D, Origin/Destination) : 교통존(행정동) 간의 교통수단별, 통행목적별 통행량 ○ 여객 기?종점 통행량(O/D) 구축사업은 조사의 시기 및 방식을 일원화하기 위해 '98년부터 5년 주기로 중앙정부와 수도권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수행함 - 5년주기로 공동조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활용하여 전수화 및 매년 현행화를 시행하여 체계적이고 현실성 있는 여객 기?종점 통행량(O/D) 구축 ※ (1차)'98.~'05. / (2차)'05.~'10. / (3차)'10.~'16. / (4차)'16.~'21./ (5차)'21.~'26. ?? 추진경과 ○ 2016. 1. : 국토교통부·3개시도 공동사업 협약서 체결 - '16년 전국 여객 기·종점통행량(O/D) 조사 - '17년 전국 여객 기·종점통행량(O/D) 전수화 - '18년, '19년, '20년, '21년 전국 여객 기·종점통행량(O/D) 현행화 ⇒ 「제4차 국가교통조사 및 O/D 구축 공동사업 계획서」 ○ 2017. 1. : 2016년 수도권 여객O/D 공동조사 사업 완료 ○ 2017.12. : 2017년 수도권 여객O/D 전수화 공동사업 완료 ○ 2018.12. : 2018년 수도권 여객O/D 현행화 공동사업 완료 ○ 2019. 5. : 수도권교통본부 해체 및 사무이관 ○ 2019. 5. : 3개 시·도 종합계약 협정서 체결(서울, 인천, 경기) ○ 2019.12. : 2019년 수도권 여객O/D 현행화 공동사업 완료 ○ 2020.12. : 2020년 수도권 여객O/D 현행화 공동사업 완료 ○ 2021.3말 : 국토교통부·3개시도 공동사업 협약서 체결 요청 【2020년 수도권 여객 O/D 현행화 사업 주요결과】 ○ ’19년 서울시 관련 목적통행량은 29,897천 통행으로 전년대비 약 80천통행 감소 - 출근 0.5% 증가, 업무 0.1% 증가, 등교 0.1% 감소 ○ ’19년 서울관련 수단통행량은 32,162천 통행으로 전년대비 약 86천 통행 감소 - 대중교통 분담율 0.5%증가, 승용차 분담율은 변동 없음 ○ 서울 관련 수단통행량은 2019년 32,162천통행에서 2050년 28,130천통행으로 12.5% 감소할 것으로 예측(4,032천통행 감소) - 승용차 분담률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다가 2030년 이후 증가, 2050년 승용차 분담율은 2019년 대비 1.2% 감소 - 대중교통 전체 분담률은 지속으로 증가하다가 2035년부터 감소, 2050년 대중교통 붇담율은 2019년 대비 1.7% 증가 2 여객 기종점통행량(O/D) 공동조사 사업 ?? 주요 사업내용 ○ 여객 기종점통행량(O/D) 공동조사는 총 5개의 공동조사를 실시함 - 조사대상 :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을 대상으로 실시 ※ 서울시 인구중 약 16,151인(0.17%)의 개인통행실태조사 실시 - 조사시기 : 2021.1 ~ 2021.12 구 분 대 상(조사 물량) 개인통행실태조사 (주말통행실태조사 포함) 2020년 인구주택 총조사 전국 총조사인구의 0.16%(약 8만명) ※ 휴대폰 통신자료 등 빅데이터를 융합하여 구축 O/D의 신뢰성 확보 여객교통시설물 이용실태조사 전국 여객시설물별 승차장(총 24,114부) 고속도로 휴게소 조사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총 7,016부) 교통량조사 162개 시군별 코든라인 지점, 수도권 및 광역권 주요스크린 지점(총 857 지점) 전세버스 재차인원조사 빅데이터를 통해 조사 ?? 사업방향 ○ 첨단교통 빅데이터를 O/D 구축에 활용하여 구축 O/D의 신뢰성 제고 - 휴대폰 통신자료, 고속도로 TCS(Toll Collection System), 대중교통 카드데이터, 고속/시외버스 전산집계 자료 등을 활용 ○ 미래 트렌드를 반영하는 수요예측 모형 적용으로 교통정책 효과 평가 능력 제고 - 고령화, 여성 및 고령 운전자 증가 등 사회경제 특성을 반영하는 교통수요모형 제공, 코로나 19 이후의 변화된 통행행태를 반영하는 장래통행예측 수행 ○ 트램, 준고속철도(EMU-260) 등 새로운 대중교통수단의 특성 고려 3 여객 기종점통행량(O/D) 현행화 공동사업 ?? 주요 사업내용 ○ ’16년에 실시한 전국 여객 기종점통행량(O/D) 공동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20년 기준 수도권 여객 기종점통행량(O/D) 현행화 공동사업을 수행함 - 변화하는 교통여건과 사회·경제여건을 반영하여 현행화 기준연도에 대한 전국 여객 O/D 구축 및 목표연도별 장래 전국 여객 O/D 갱신 - 전국(도서지역 제외)을 대상으로 현행화를 실시하며, 공동사업 지역은 수도권, 부산·울산권, 대구권, 광주권, 대전권 등 5대 권역 ?? 세부 사업내용 ○ 현행화 기준연도에 대한 전국 여객 O/D 구축 - 통행목적 : 배웅, 귀가, 출근, 등교, 학원, 업무, 귀사, 쇼핑 등 - 통행수단 : 도보, 승용차(승합차포함), 버스, 지하철/전철, 철도, 택시, 자전거 등 ○ 표연도별 장래 전국 여객 O/D 갱신 ○ 장래 목표연도별 여객 기종점통행량(O/D) 갱신 수행연도 ??18년 사업 ??19년 사업 ??20년 사업 ??21년 사업 기준연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목표연도 2020년, 2025년, 2030년, 2035년, 2040년, 2045년 2025년, 2030년, 2035년, 2040년, 2045년, 2050년 ○ 장래 목표연도별 여객 기종점통행량(O/D) 갱신 ○ 기준연도 및 장래 목표연도별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구축 ○ 여객 O/D 현행화 결과를 활용한 정책분석 및 제언 - 발생/도착 분포, 통행원단위, 인·km 등 통행행태 분석 - 수도권 기준연도 및 장래연도 교통지표 산출 - 서울·수도권 통행특성 분석 및 정책 방향 제시 4 추진방식 및 일정 ?? 추진방식 ○ 국토교통부와 지자체간 협약 체결 - 대상 지자체 : 수도권(서울·인천·경기), 5대 광역시(부산·대구·광주·대전·울산) - 협약내용 : 사업범위, 예산분담, 비용지급방법, 결과의 활용에 관한 사항 등 ○ 기관간 역할분담 - 국토교통부 : 사업 총괄, 사업계획 수립, 점검 및 관리 - 지방자치단체 : 해당 지역 세부계획 수립, 점검 및 관리 - 한국교통연구원 : 국토교통부 업무대행, 사업총괄감독, 사업설계, 사업결과 총괄분석 및 검증, 전국 O/D 구축 및 현행화 등 - 지방연구원 등 : 지자체 업무대행, 해당 권역별 O/D 구축 및 분석 등 ○ 사업수행절차 - 국토교통부↔지방자치단체간 협약 체결 - 사업대행기관에 위탁 : 국토교통부→한국교통연구원, 지자체→지방연구원 - 지자체 대행기관에 국가분담금 지급 : 한국교통연구원→지자체 대행기관 【수도권 지역 추진체계】 ○ 사업예산 - 공동조사 및 현행화 공동사업은 국토부 50%, 지자체 50% 비율로 부담 ※ 지자체 보완조사 사업비는 지자체가 전액 부담 <단위 : 천원> 구분 합계 국토부 서울시 합계 640,000 340,000 340,000 공동조사 사업 512,000 276,000 276,000 현행화 공동사업 128,000 64,000 64,000 ※ 총비용 45.03억원(국토부 27.8, 서울 3.4, 인천 1.23, 경기 4.83 등) ※ 통신데이터 구매비(2021년 1년 데이터) 3억원(서울시 26,514천원 부담) ?? 추진일정 구 분 사업내용 2021 2022 2023 2024 2025 2026 1단계 제5차 여객 O/D조사 전국 공동조사 (‘21년 현행화사업 병행추진) '21.4.~'21.12. 2단계 여객 O/D 전수화 및 장래수요예측 '22.1.~'22.12. 3-1단계 여객 O/D 현행화 '22년 기준 O/D 구축 및 장래 O/D 갱신 '23.1.~'23.12. 3-2단계 '23년 기준 O/D 구축 및 장래 O/D 갱신 '24.1.~'24.12. 3-3단계 '24년 기준 O/D 구축 및 장래 O/D 갱신 '25.1.~'25.12. 3-4단계 '25년 기준 O/D 구축 및 장래 O/D 갱신 '26.1.~'26.12. 5 기대효과 ○ 수도권 교통통계 통합조사 및 관리를 통한 효율성 증대 ○ 국비(50%) 확보를 통한 예산절감(340백만원) 및 국가와 지방 연계추진을 통한 사업의 일관성 및 신뢰성 확보 ○ 수도권 광역교통의 연도별 수단별 빅데이터 확보를 통한 수도권 광역교통 체계개선을 위한 체계적 기본통계 유지관리 6 행정사항 ?? 서울시-국토부간 협약체결 ○ 제5차 전국여객 기종점통행량(O/D) 공동조사 및 현행화 사업 협약체결 ※ 국토교통부에서 타 지자체와는 ‘21.3.31일자로 협약을 체결하였으나, 서울시장 보궐선거로 인해 서울시는 ’21.4.8일자로 협약체결 ?? 수도권 지자체 및 대행기관간 협약체결 ○ 지자체 : 서울시, 인천시(2021년 대표기관), 경기도 ○ 대행기관 : 서울연구원, 인천연구원, 경기연구원 ※ 수도권 3개시도가 번갈아 가면서 사업주관(과업내용, 협약서 등) ※ 2021년 수도권 여객O/D조사 및 현행화 공동사업의 협약서 및 과업내용서는 2021년 대표기관인 인천시에서 서울시 및 경기도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결정 붙임 : 1. 제5차 국가교통조사 공동조사 협약서 1부. 2. 제5차 국가교통조사 공동조사 O/D구축 공동사업 추진계획서 1부. 3. 2021년 수도권 여객O/D조사 및 현행화 공동사업 협약서(안) 1부. 4. 2021년 수도권 여객O/D조사 및 현행화 공동사업 과업내용서 1부. 5. 2020년 수도권 여객O/D 현행화 결과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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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서울특별시_제5차 전국 여객 od조사 공동사업 협약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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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제5차 전국 여객 od조사 공동사업 사업계획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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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2021년 수도권 여객 od조사 및 현행화 공동사업 협약서(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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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2021년 수도권 여객 od조사 및 현행화 공동사업 과업내용서(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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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5. 2020년 수도권 여객 od 현행화 결과.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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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도 수도권 여객 기종점통행량 조사 및 현행화 공동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7204 생산일자 2021-04-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정섭 (02-2133-2237) 관리번호 D000004241853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