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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설비(ITS) 실시계획 승인 검토 보고(서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문서번호 도로계획과-5009 결재일자 2021. 4. 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자사업팀장 도로계획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실장 김정식 안준수 권완택 박종수 04/09 한제현 협 조 도로정책팀장 전기현 서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운영설비(ITS) 실시계획 변경 승인 검토 보고 2021. 4. 안전총괄실 (도로계획과) 「서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운영설비(ITS) 실시계획 변경 승인 검토 보고 서서울도시고속도로㈜로 부터 제출된 「서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운영설비(ITS) 실시계획 변경 승인 신청서에 대해 사업추진이 원활히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건을 부여하여 승인코자 함 1 사업 현황 ?? 사업개요 ○ 사업위치 : 영등포구 양평동(성산대교 남단) ~ 금천구 독산동(금천IC) ○ 사업규모 : 왕복 4차로, 연장 10.33km (소형차 전용) ○ 사업기간 : 2010. ~ 2021.08.31 (착공일로부터 66개월) ○ 총사업비 : 5,200억원 ('07.7.31. 불변가격 기준) - 민간사업비 3,820억원, 시비 1,380억원 ○ 통 행 료 : 1,974원 ('07.7.31. 불변가격 기준) ○ 시 행 자 : 서서울도시고속도로㈜ ?? 추진경위 ○ '07.12.20. : 민간제안서 제출 ○ '15.03.11. :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 ○ '15.12.03. : 실시계획 승인 ○ '16.03.01. : 공사착공(현 공정율 92%) ○ '21.02.18. : 운영설비(ITS) 실시계획 승인 신청 ○ '21.03.10. : 유관기관 협의 완료 ○ '21.03.18. : 유관기관 검토의견에 대한 조치계획서 제출 2 실시계획 승인 신청서 검토 가 신청 주요내용 [ 총사업비 변경 요청 내역 ] (단위 : 백만원, '07.7월 불변기준) 구 분 항 목 당 초 변 경 증 감 비 고 교통관리시스템 계 6,860 7,984 △ 1,124 현장 설비 소 계 4,928 5,785 △ 857 영상유고검지시스템 673 1,060 △ 387 CCTV 736 800 △ 64 차량검지시스템(VDS) 400 197 ▼ 203 차로이용규제시스템(LCS) 530 521 ▼ 9 교통정보표지(VMS) 677 700 △ 23 대기경고표지(QWS) 120 535 △ 415 과속경보표지(DFS) - 73 △ 73 긴급전화(HEP) 474 243 ▼ 231 터널진입차단시스템(ETPS) 170 162 ▼ 8 구간단속시스템 200 228 △ 28 높이제한검지 67 94 △ 27 광통신 800 1,091 △ 291 전기토목 82 81 ▼ 1 센터 설비 소 계 1,897 2,075 △ 178 HW 및 상용SW 1,217 1,361 △ 144 응용SW개발 680 634 ▼ 46 연계비용 - 80 △ 80 기타 소 계 35 124 △ 89 성능검사비 35 92 △ 57 한전수탁공사비 - 32 △ 32 요금징수시스템 계 2,854 4,836 △ 1,983 현장 설비 소 계 1,436 2,178 △ 742 유인징수(TCS) 245 327 △ 82 무인징수(ETCS) 755 1,535 △ 780 기타 345 176 ▼ 169 전기토목 90 140 △ 50 센터 설비 소 계 1,418 2,659 △ 1,241 HW 263 232 ▼ 31 SW 750 569 ▼ 181 영상약정시스템 - 1,340 △ 1,340 연계비용 370 464 △ 94 기타 ITSK 인증 34 53 △ 19 합 계 9,714 12,820 △ 3,106 총사업비 변경(협약 §13-1) 9,714 11,054 △ 1,340 건설보조금 공사비 조정(협약 §13-3) - 1,766 △ 1,766 사업시행자 [ 장비별 수량 변경 내역 ] 구 분 단위 수 량 비 고 당초 변경 증감 교통 관리 시스템 현장 설비 영상유고검지 개소 51 185 △134 옥외/터널 전구간 상시감지 설치간격 400→100m 변경 CCTV 개소 53 206 △153 옥외/터널 전구간 상시감지 터널 내 회전형→고정형으로 변경 옥외 6개소(회전형), 대피로 6개소(회전형), 안전구간 9개소(회전형), 터널 185개소(고정형), VDS 개소 32 18 ▼14 영상유고검지시스템으로 인해 설치간격 600→1000m 변경 LCS 개소 47 44 ▼3 터널 진입부 (U-TYPE) 2개소, 터널 내 400m간격으로 설치(42개소) 3Color → Full Color 변경 VMS 개소 6 8 △2 터널 진입부(U-TYPE) 2개소 설치 3Color → Full Color 변경 QWS 개소 5 20 △15 터널 진입부 1개소 설치, 터널 출구 3km전부터 400m간격 설치 3Color → Full Color 변경 DFS 개소 - 11 △11 안전유의구간과 과속방지구간를 위해 과속경고 및 신호점멸기 추가 긴급전화 개소 94 97 △3 터널진입차단 개소 2 2 - 구간단속 개소 4 4 - 검지방식(루프 → 레이더) 변경 높이제한검지 개소 2 2 - 광통신장비 개소 120 233 △113 영상유고검지 100m간격으로 인해 광통신장비 추가 센터 설비 HW 및 상용SW 식 1 1 - 응용SW개발 식 1 1 - 요금 징수 시스템 현장 설비 TCS 식 1 1 - 하이패스 임시안테나 추가 구성 ETCS 식 1 1 - 1차로 → 다차로 하이패스로 변경 위반촬영장치 개소 4 8 △4 영상약정 및 단말기 미부착 차량에 대한 영상 촬영장치 이중화 구성 센터 설비 HW 식 1 1 - 영상약정(사전등록) 결제시스템 추가 SW 식 1 1 - 나 실시계획승인 검토결과 ?? 교통관리시스템의 적정성 ○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국토교통부 예규 제308호 <표 2.4> 방재시설 설치위치 및 설치간격)에 따라 적정하게 반영됨. - 터널 내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과속경보표지(DFS)을 추가 설치하고, 당초보다 성능을 개선하거나 설치 수량을 확대함. - 차량검지시스템(VDS)은 설치기준을 만족하고 있으나, 신속하고 정확한 교통정보 제공을 위해 기본설계와 같이 600m 간격으로 설치하는 것이 타당함. [ 설계내용 검토 결과 ] 구 분 설치기준 설계반영 검토결과 비 고 영상유고 검지시스템 100m 간격 80~100m 간격 적정 CCTV 터널내 : 200∼400m 터널외부 : 500m 이내 영상유고검지시스템과 병용 적정 VDS 1,000m 이내 800~1,000m 이내 적정 기본설계와 같이 설치(32개소) LCS 터널내 : 400~500m 터널외부 : 500m 이내 터널내 : 400m 이내 터널외부 : 200m 이내 적정 VMS 터널전방 500m 이내 터널전방 200m 이내 적정 QWS - 입구부 : 370~2,370m 출구부 : 316~400m 적정 DFS - 터널내 : 920~2,370m 안전유의구간 : 150m 적정 긴급전화 250m 이내 160~200m 이내 적정 터널진입 차단시스템 터널전방 500m 이내 터널전방 200m 이내 적정 구간단속 시스템 - 터널전방 200m 적정 높이제한 검지시스템 - 터널전방 VMS 300m, 스케너 400m 적정 ○ 교통관리시스템 설계변경으로 인한 증액 공사비는 지하도로 이용자의 안전 도모와 편의 제공을 위한 설계보완 사항으로 당초 협약 공사비 범위 내에서 설계변경이 타당함(실시협약 제13조제3항 적용대상). (단위 : 백만원, '07.7월 불변기준) 구 분 실시협약 승인신청 승 인 비 고 교통관리시스템 6,860 7,984 6,860 - ?? 요금징수시스템의 적정성 ○ 요금징수시스템 설계변경으로 인한 증액 공사비 중 우리시의 요구로 추가된 영상약정결재시스템 비용(1,340백만원)만 증액 공사비로 승인함. - ’15.12.3 실시계획 승인 시 하이패스 증설 등 현장설비 공사비는 사업시행자가 당초 공사비 내에서 부담하는 것으로 조건부 승인된 사항으로 영상약정결재시스템 비용을 제외한 증액 공사비는 당초 공사비 범위 내에서 설계변경이 타당함(실시협약 제13조제3항 적용대상). ○ 지하도로 이용자의 통행요금 결제 편의 제공을 위해 서울시 바로녹색결제시스템을 추가로 구축하고, 사업시행자의 연계 서버 및 운영시스템 개발비용(388백만원)을 추가 증액 공사비로 승인함 - 유관부서 협의결과, 제물포터널에 도입된 바로녹색결제시스템을 본 사업에도 도입하라는 의견이 제시됨(교통정보과). - 제물포터널에서 기승인된 바로녹색결제시스템 구축비용(548백만원) 중 우리시 바로녹색결제시스템 기능 개선비용(160백만원)은 제외함. ※ 제물포터널에서 기능 개선 예정인 서울시 바로녹색결제시스템 활용 가능함 (단위 : 백만원, '07.7월 불변기준) 구 분 실시협약 승인신청 승인 비 고 요금징수시스템 2,854 4,836 4,582 △1,728 운영설비 설계변경에 따른 총사업비 증액 요구금액 중 승인 금액은 1,728백만원이며, 추후 협약 변경시 총사업비에 반영토록 함 ?? 실시설계도서 적정성 ○ 금번 설계변경은 당초 건설기술심의와 설계VE를 거친 실시설계 내용을 보완하여 제출한 것으로 통신건설사업관리기술자와 유관부서 검토결과 설계변경 내용은 적정한 것으로 검토됨. 3 향후계획 ○ 위 검토결과와 같이 운영설비 실시계획 승인조건(붙임1)을 부여하여 실시계획을 변경 승인하고, 이를 시보에 고시(붙임3)한 후 관계기관에 승인 내용을 통보. ○ 실시계획 승인사항과 승인조건(붙임1), 관계부서 제출의견에 대하여 사업시행자가 조치할 사항(붙임2)을 사업시행자에게 통보. 붙 임 1. 실시계획 승인조건 1부. 2. 협의의견 및 조치사항 1부. 3. 실시계획 승인(변경) 고시문(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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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설비(ITS) 실시계획 승인 검토 보고(서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도로계획과
문서번호 도로계획과-5009 생산일자 2021-04-0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김정식 (02-2133-8073) 관리번호 D0000042315477
분류정보 교통 > 도로정책 > 민자유치 > 도로관련민자유치 > 서부간선지하도로민간투자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