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보행정책과-1917 결재일자 2021. 2.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보행정책팀장 보행정책과장 배호성 손형권 02/10 이상국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운영 관련 온라인 여론조사 결과보고 2021. 2. 도시교통실 (보행정책과)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운영 관련 온라인 여론조사 결과보고 덕수궁길 차 없는 운영 관련 온라인 시정 여론조사 결과(대시민 인지도 75.4%, 만족도 95.0%, 전일제 추진 87.4% 찬성)를 보고 드림 Ⅰ 여론조사 개요 ?? 조사기간: ’21. 02. 05. (금)~ 02. 08.(월), 4일간 ?? 조사대상: 14세 이상 서울시 자체 온라인패널 13,000여명 ?? 조사방법: 서울시 온라인 여론조사 시스템 활용 ○ 온라인패널 대상 이메일 발송, 모바일 웹을 통한 조사 참여 ?? 조사내용: 8개항목 19문항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의 인지도, 이용자, 이용 만족도 파악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의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서울시 역할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확대추진(전일제)에 대한 찬반의견 및 이유 등 ?? 표 본 수: 3,280명(유효 참여자 수) 구분 사례수(명) 비율(%) 전체 3,280 100.0 성별 남성 1,812 55.2 여성 1,468 44.8 연령 10대 15 0.4 20대 278 8.5 30대 735 22.4 40대 1,007 30.7 50대 622 19.0 60대 이상 623 19.0 Ⅱ 여론조사 결과 분석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운영 인지도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운영 인지도 : 인지 75.4% ? 비인지 24.6% - 참여자의 75%이상이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의 운영에 대하여 인지하고 있으나,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운영의 기능까지 인지하고 있는 경우는 57.4% 수준임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운영 인지 경로 : ‘근처를 지나다가 우연히’(37.2%)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운영에 대하여 ‘근처를 지나다가 우연히’(37.2%) 알게 되었고, ‘인터넷 검색(포털,블러그 등)’(20.0%), ‘서울시 소식지/홍보물’(19.1%) 순으로 나타남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방문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방문 여부 : ‘방문경험’(66.6%) - 참여자의 66.6%가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를 방문한 적이 있으나, 한 번도 방문한적이 없는 참여자도 33.4%로 나타남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방문 빈도 : ‘1년에 한번 이상’(46.6%)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방문자 중에 ‘1년에 한번 이상’(46.6%), ‘6개월에 한번이상’(25.3%),‘3개월에 한번 이상’(17.0%)의 순으로 방문 하였음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방문 목적 : ‘휴식, 나들이, 관광’(36.8%) - 방문자들은 주로 ‘휴식,나들이,관광을 위해서’(36.8%), ‘근처를 지나다가 우연히’(27.0%), ‘지인 혹은 업무적 약속, 만남을 위해’(19.2%) 방문하고 있음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방문 교통수단 : ‘지하철/버스’(76.6%) - 주로 ‘지하철/버스’(76.6%)을 이용하거나 ‘도보(걸어서)’(14.5%)로 방문하고 있음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방문(이용) 의향: ‘방문’(79.9%) - 한 번도 방문한 적이 없는 참여자 중 79.9%는 방문(이용) 의향을 갖고 있으나, 20.1%는 방문할 의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남 - 방문의향이 없는 이유로는 ‘개인적인 여유가 없어서’(39.5%), ‘교통이 불편해서’(30.3%), ‘별로 관심이 없어서’(22.4%)의 순으로 나타남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방문 만족도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방문 만족도 : ‘만족’(95.0%)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를 방문한자 중 95.0%가 만족하고 있으며, 49.9%는 매우 만족하고 있으며 불만을 가진 4.9%도 있음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방문 만족 이유 : ‘휴식’(43.6%)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를 방문에서 만족하는 이유로는 ‘차 없는 거리에 휴식을 할 수 있어서’(43.6%), ‘덕수궁괴 주변에 문화 관람이 풍부해서’(27.8%), ‘차 없는 거리 내에 문화행사와 볼거리가 많아서’(26.7%)의 순으로 나타남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방문 불만족 이유 :‘편의시설 부족’(19.4%)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를 방문자 중에 ‘화장실, 주차장 등 편의시설이 부족해 서’(19.4%), ‘사람이 너무 많아 복잡해서’(15.7%), ‘차 없는 거리 안내(표시)가 미흡해서’(14.8%)등의 이유로 만족하지 못하고 있음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전일제 확대 추진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의 전일제 추진: ‘찬성’(89.4%) > ‘반대’(10.6%) - 전일제 추진에 대하여 89.4%가 찬성하고 있으며( ‘적극 찬성’(43.5%), ‘대체로 찬성’(45.9%)), 10.6%는 반대를 하고 있음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의 전일제 찬성 이유 : ‘휴식공간’(62.6%) - 전일제 추진에 대하여 ‘시민들을 위한 휴식공간에 대한 기대감’(62.8%), ‘공해매연 감소로 인한 환경개선‘(15.9%), ’시민편의증진‘(12.7%)에 대한 기대감으로 찬성 하고 있음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의 전일제 반대 이유 : ‘접근성 불편’(65.5%) - 전일제 추진에 대하여 ‘차량 진입통제로 인한 접근성 불편’(65.5%), ‘주변 상가 기관 등 업무지장 초래’(24.4%), 학교의 차량 통학 불편‘(4.6%)등의 이유로 반대 하고 있음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주변 거주자 입장에서 전일제 : ‘찬성’(75.8%) - 정동지역 주변거주자 주민 입장에서 ‘대체로 찬성’(46.3%)과 ‘적극 찬성’(29.5%) 을 하여 찬성 의견은 75.8%로 나타남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전일제 확대 추진 위한 우선적 과제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전일제 추진 우선적 과제 : ‘통행방향개선’(48.8%)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의 안정적인 전일제 실시를 위해서는 ‘원할한 통행을 위한 통행방향개선’(48.8%), ‘불법 주정차 단속강화’(23.8%), ‘다양한 문화행사 준비 및 개최’(13.5%), ‘안전한 보행을 위한 인력 상시배치’(12.1%)등 을 우선적으로 해야 될 과제라 지적하고 있음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운영구간 확대의 행정적 고려 사항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운영확대 고려사항 : ‘불법주차 및 교통체증문제’(32.8%)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의 운영구간을 확대할 경우에 ‘불법주차 및 교통체증 문제 해결’(32.8%), ‘차량통제에 따른 이동 및 접근성 보완’(29.7%), ‘차 없는 거리내 자전거, 전동퀵 등 진입 단속’(19.9%) 등을 행정적으로 고려 할 사항이라고 생각하고 있음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의 운영 방향 ○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의 운영 방향 : ‘휴식, 쉼터 공간 중심’(45.6%) - 앞으로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의 운영을 ‘휴식, 쉼터 공간중심’(45.6%), ‘음악/연극/뮤지컬/버스킹 등 공연 중심’(19.6%), ‘시민참여 이벤트/체험 행사 중심’(19.4%), ‘관련행사 없이 차 없는 거리 만 운영’(14.6%), Ⅲ 행정사항 ?? 여론조사 결과 위원회 직원 교육 자료로 활용 ○ 위원회 직무 워크숍 및 내부 교육 시 여론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자료 작성 ?? 여론조사 결과 활용내역 제출 : 시민소통담당관 붙임 1. 2021년 시정 여론조사 설문지 1부. 2. 여론조사 결과 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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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01051007
본청
보행정책과-1917
D0000041909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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