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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친환경 전기버스 도입 추진계획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6812 결재일자 2020.8.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버스정책팀장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김영준 이형규 노병춘 구종원 08/28 황보연 협 조 기후변화대응과장 조완석 경영지원팀장 장정호 주차계획과장 박진용 2020년 친환경 전기버스 도입 계획 2020. 8. 도시교통실 (버스정책과) 2020년 친환경 전기버스 도입 계획 도심 대기질 개선 및 버스 서비스수준 향상을 위한 전기버스 도입 관련, 운행노선 선정·지원방식 마련 등 전기버스 도입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 1 도입목표 및 주요 추진경과 ?? 도입목표 : ’25년까지 전기버스 3,476대(시내 및 마을) ○ 대폐차 수요에 맞춰 ’21년부터 친환경차(전기·수소)로 전면 교체, ’25년까지 연평균 약 559대의 전기버스 도입 구 분 계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23년 ’24년 ’25년 합 계 3,476 29 106 250 804 422 380 617 868 전기시내버스 3,000 29 106 232 732 322 280 517 782 전기마을버스 476 - - 18 72 100 100 100 86 ※ 대폐차 여부 및 수소버스 도입 물량에 따라 전기버스 도입물량 일부 조정 가능 ?? 주요 추진경과 ○ ’18.12.~ : 전기버스 운행개시(3개 노선, 29대) ○ ’19.7. : 친환경 전기시내버스 운행노선 선정기준 수립(市) ○ ’19.7. : 표준모델 수립 및 ’19년 전기버스 운영회사 선정(市) ○ ’19.12.~ : ’19년 전기버스(16개 노선, 106대) 운행개시 ○ ’20.1. ~ 4. : 전기버스 운행현황 모니터링 ○ ’20.4.~ 5. : ’20년 전기버스 배정 및 제조사 평가(조합) ○ ’20.6.~ : 상반기 시내버스 차량(충전소) 계약(버스회사 ↔ 제조사) ○ ’20.6.~ : 상반기 시내버스 운행 개시(단계적) ○ ’20.6.~ 7. : 전기마을버스 표준모델 기준마련 자문회의 및 수요조사 2 그간의 주요 추진성과 ?? ’18년 도입실적 : 3개 노선, 29대 ○ 도입시기 : ’18.11월 이후 순차적 도입 ○ 도입대수 : 29대(현대차 14대, 하이거 10대, 에디슨 5대) - 서울특별시버스운송조합 주관으로 국내?외 제작사 중 3개 차종 선정 ○ 도입회사 : 도원교통(19대, 1711번·6514번), 서울승합(10대, 3413번) ○ 도입노선 : 1711번(10대), 3413번(10대), 6514번(9대) - 버스회사는 차량 성능 비교를 위해 동일 노선에 2개 차종 도입 ?? ’19년 도입실적 : 16개 노선, 106대 ○ 도입시기 : ’19.12월 이후 순차적 도입 ○ 도입대수 : 106대(현대차 62대, 에디슨 29대, 우진산전 15대) ○ 도입회사 : 도원교통·서울승합·현대교통 등 10개사 ○ 버스회사별 전기버스 도입노선 및 운행대수 - 녹색교통지역 및 도심 운행 노선, CNG 충전 공차거리 발생 노선 등 도입 연번 운수회사 운행노선 운행대수 10개사 16개 노선 106대 1 도원교통 1711번 3대, 6514번 4대 7 2 서울승합 340번 5대 5 3 현대교통 7612번 14대 14 4 유성운수 7016대 9대, 7011번 2대, 7013A 1대 12 5 공항버스 605번 9대, 6631번 2대 11 6 양천운수 602번 6대, 6623번 5대 11 7 동성교통 303번 13대 13 8 세풍운수 6638번 11대 11 9 한남여객 5712번 11대 11 10 관악교통 643번 10대, 6515번 1대 11 ※ ’18~’19년 지원기준 : 대당 최대 292백만원 지원(친환경차 200백만원, 저상버스 92백만원) 3 ’20년 세부 추진계획 1. 시내버스 ?? 도입개요 ○ 도입대수 : ※ 시티투어버스 3대 별도 배정, 전기마을버스 도입물량 등 여건변화에 따라 배정대수 재조정 가능 ○ 지원기준 : 1대당 최대 290백만원 지원 - 전기버스 보조금 2억원(국·시비 각 1억원) + 저상버스 보조금 90백만원 ※ 전기충전시설 지원 예산편성 현황(市) : 총 12억원(시내10.5억, 마을1.5억) ? 시내버스 개소당 1,000kw급 기준 150백만원 지원(차량 약 15대 충전 용량) 마을버스 도입 규모 변동에 따라 지원액 변경 가능 ○ 도입노선 선정기준 (※ 최근 3년간 시내버스회사 평가 하위 10% 버스회사 배제) ① 녹색순환노선 및 평창동 맞춤버스(광화문광장 교통대책 관련) ② 충전시설 기 보유 버스회사의 충전용량을 최대한 활용 가능한 수준 ③ 녹색교통지역 운행 노선 및 CNG 충전을 위한 공차운행 발생 노선 ④ 시내버스회사 평가결과 우수 회사 및 기타 정책적 투입 노선 등 ○ 도입단계 - 상반기 도입 : 본예산 시비 편성분(101대) 배정 및 계약(’20.6월) - 하반기 도입 : 추경 편성분 계약(’20.8월 ~) ○ 도입절차 -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경쟁 환경 장려, 자율경쟁을 통한 성능 개선 및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버스회사당 2개 이상 제조사 차량 구매 (버스회사는 특정 제조사 차량을 50% 초과 구매 불가) 1.전기버스 운행 수요 조사 2.표준모델 마련, 도입노선 선정 3.차종선정 평가 (주행 및 제안서 평가) 4.도입차종 선정 市→버스회사 市 버스조합 버스조합 5.차종 최종선정 및 구매계약 6.차량제작 및 전기 충전시설 설치 7.운행개시 버스회사 제작사 및 버스회사 버스회사 ?? 도입회사·노선 선정 ※ 시내버스 기준, 마을버스는 별도 선정 예정 ○ 총 배정대수 : 연번 운수업체 평가순위 (최근 3년) 배정대수 기타 요소 도입노선 (안) 기 도입대수 소 계 상반기 하반기 녹색교통 지 역 CNG충전 공차운행 충전소 기구축 합 계 135 1 운행 발생 구축 1711 6514 26 2 · · 구축 3411 15 3 운행 발생 · 01A · 4 운행 발생 구축 7612 7018 14 5 · · · 5531 · 6 운행 · · 150 160 · 7 · · · 146 · 8 · · · 100 · 9 · · 구축 6631 6632 11 10 운행 · 구축 7011 750B 12 11 운행 · · 504 · 12 · · 146 · 13 운행 발생 · 02, 03, 04 · 14 · · · 5413 · 15 · · 구축 643 11 16 · 발생 구축 5616 5712 11 17 · 발생 구축 6513 11 18 · 발생 구축 303 13 19 운행 · 구축 602 11 20 · 발생 · 2014 2412 · 21 운행 · · 8002 · 22 · 발생 · 721 · 23 운행 발생 · 01A 01B · 24 운행 발생 · 02 · 제외 제외 ※ 도입노선은 여건에 따라 변경 가능, 시티투어버스(3대)는 별도 2. 마을버스 ?? 도입개요 ○ 도입대수 : 18대(경유중형 12대, CNG대형 3대, CNG중형 3대) - 코로나19로 인한 승객수 감소로 운수업계 경영상황이 악화된 점을 감안하여 업체 수요조사 결과로 파악된 물량만 시범 도입 ○ 지원기준 : 1대당 최대 200백만원 ※ 국비:시비=50:50 - 대형(11m) 2억원, 중형(9m) 1.4억원, 중형(7.5m) 1.2억원 내외 ※ 전기충전시설 지원 : 예산범위 내에서 지원기준 별도 산정(예시:100kwh당 2,000만원) □ 차종별 표준모델 기준(안) ☞ 참고 #1 ○ 7.5m(소형급), 9m(중형급) - 출고 가능 제작사가 제한적임에 따라 차량성능 기준을 최소값으로 설정하여 도입후 실제 노선운행 결과 값에 따라 ’21년 도입시 표준모델 기준안 개선 ○ 11m(대형) : 시내버스 표준모델 기준 준용 ※ 전기마을버스 표준모델(안) 선정기준 마련을 위한 자문회의(’20. 5.27.)시 의견 반영 ○ 도입차종은 마을버스운송조합 주관, 주행테스트 및 제안서 평가 후 선정 □ 추진절차 ○ 각 마을버스회사는 자율적인 협상을 통해 차종을 선정하여 시에 최종수요 제출, 시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도입노선 확정 통보 ○ 도입노선 선정은 충전시설 확보 가능한 운수사 중 ① 경유(대폐)차량 노선 우선 배정 ② 잔여예산 범위 내에서 CNG(대폐)차량 추가 배정 4 주요 검토사항(시내버스 대상) ?? 차량·충전소 지원 기준 ① 차량구매 지원 ○ ※ 제조사별 차량 제안가격 (단위 : 백만원) ○ - 인센티브액은 차량 감가상각비 지급 시 합산하여 9년에 나누어 지급 ○ 버스회사가 협상력을 발휘하여 제안가격 보다 계약 금액을 낮춘 경우 인센티브를 지급(자부담 발생 시와 인센티브 지급 시로 구분) - 자부담 발생 시 할인액만큼 운수사 자부담비에서 경감 - ② 전기충전시설 설치 지원 ○ (기후환경본부) - - ※ 1기당 용량은 240~330kW로 설치하되 240kW일 경우 4기 기준 150백만원 지원, 관련 서류(계약서 등) 제출(→기후변화대응과) 및 사전 평가 후 설치 필요 ○ - - 단, 향후 전기버스 확대 및 차고지 부지 활용 효율성 극대화를 위하여 용량 추가설치에 따라 발생한 한전 전기공사비에 대해서는 추가 지원 (계약 전 서울시와 협의 후 설치 필요) ※ 하반기 전기충전시설 설치비는 운수회사 자부담 후 감가상각(9년) 지원 ○ (충전시설 감가상각비에 포함하여 지급) ?? 전기료 지원 ○ 추진방향 : 적극적인 전비 관리 유도를 위해 전기료 지급 기준을 운행거리당 표준원가 지급 방식으로 변경 - 총 전기 사용량에 대한 실비정산 시 전비 관리 유인 부족 ○ 조정내역 : - - ※ ’20.7월 이후 전기료 현실화(기본료 부과 등) 반영하여 추가 조정 필요, 노선특성(경사길 등 연비 저하 노선)에 따른 가중치 적용 검토 < kwh당 세부 단가산정 내역 > (단위 : 원/kwh) 적용대상 ’18년 도입차량 ’19년 도입차량 ※ 초기사업비 제외, 기타 일반관리비 부분을 실 지출액에 따라 현실화하고, 충전시설 감가상각비는 차량 감가상각비에 합산하여 지급 ○ 적용시기 : ’20.1월부터 ※ ’19.11~12월의 경우 kwh당 단가 적용 () ?? 계약 투명성 및 이행 담보 ○ 버스회사 및 제조사는 청렴계약 이행 서약서 제출(부정계약 적발 시 퇴출) ? 전기버스 구매가격 및 충전시설 설치 공사비, 기타 제안사항 등 모든 계약조건은 市 보고를 원칙으로 하며, 위반 시 부정행위 간주(청렴계약 이행 서약서에 따라 향후 5년간 서울시 전기버스 도입 관련 사업에 참여 불가) ○ 계약 시 이행보증 및 손해배상 내용 명시 - 동절기(12~3월) 기준 충전속도 2.6kw/분 이상, 전비 0.7㎞/kwh 미달 등 표준모델 기준 미충족시 즉시 개선 의무 및 손해배상 조건 계약서상 명시 5 향후일정 및 행정사항 ?? 향후일정 ○ 하반기 시내?마을버스 차량 및 충전소 계약 완료 : ’20.8월 ○ 상반기 배정분 도입 완료 : ’20.9월 ○ 시내(하반기 배정분)?마을버스 운행 개시(단계적) : ’20.11월부터 ?? 행정사항 ○ 버스정책과 : 도입 관련 행정지원, 운행결과 분석, 회사평가 반영 - 시정협조도 가점 1대당 0.25점, 회사별 최대 2.5점 ○ 기후변화대응과 : 차량구매 및 충전인프라 구축 관련 보조금 지급 ○ 주차장 담당부서 : 공영주차장(차고지) 내 전기버스 운영이 월활하도록 전기충전시설 설치 협조(시?자치구) ○ 사업조합 : 청렴계약서약서, 전기버스 운영현황 결과 수합·제출(→ 市) ○ 버스회사 : 구매계약 및 청렴계약서약서 작성, 차량도입 및 충전시설 구축 보조금 신청, 도입 후 운영현황 월별 결과보고(→ 조합) - 차량 및 충전시설 설치 관련 각 종 계약내역(비용) 제출 - 계약 후 구매지원신청서 제출, 차량출고 및 등록 후 구매보조금 지급 신청 ○ 차량 제작사 : 차량 납품 및 청렴계약서약서 작성 등 ※ 붙 임 : 마을?시내버스 표준모델안 및 전기료 단가 조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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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친환경 전기버스 도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6812 생산일자 2020-08-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영준 (02)2133-2238) 관리번호 D0000040690215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버스경영개선 > 시내버스고급화및저상버스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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