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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관련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동남권사업과-890 결재일자 2020.1.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2부시장 방침 제15호 시 민 주무관 총괄계획팀장 동남권사업과장 지역발전본부장 행정2부시장 전승현 이기호 김만호 김선순 01/23 진희선 협 조 영동대로복합개발추진단장 이승석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관련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사업 추진계획 2020. 1. 서울특별시 (지역발전본부)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관련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사업 추진계획 ‘18.2월 이후 심도있는 논의 과정을 통해 기본설계안 작성을 완료한 바 재원조달방안 등 추진방안을 결정하여 사업을 정상추진코자 함 Ⅰ 검토배경 ○ 그간 기본설계 사업비 최적화를 위해 면밀한 검토·조정을 진행하였으나, 교통·환경·안전 등 필수기능 구현을 위해서는 사업비 증가 불가피 ○ 또한 삼성동탄선 개통 시기를 고려한 ‘20.10월 착공을 위해서는 조속한 기본설계(안) 확정, 관련 행정절차 이행 및 입찰진행 필요시점 도래 ⇒ 이에 사업비 증가에 따른 재원조달방안 등 사업추진 계획을 검토 보고, 정책결정을 통한 적기 사업시행 추진 사업개요 (※ 기본계획 기준) ○ 사업구간 : 삼성역 사거리(2호선 삼성역)~코엑스 사거리(9호선 봉은사역) ○ 사업규모 : 지하 6층, 연면적 약 16만㎡(복합환승센터 630m, 철도본선 370m) ○ 주요시설 : 철도통합역사, 버스/택시정류장, 주차장, 지상광장, 공공상업시설 등 ○ 사업기간/사업비 : ’15. ~ ’23. / 1조 3,067억원 <영동대로 복합개발 종단면도> <영동대로 복합개발 횡단면도> Ⅱ 그간의 경위 ○ ’15.11월 : 영동대로 지하 5개 철도사업 통합추진 결정(국토부-서울시) ○ ’16. 5월 :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기본구상 발표 ○ ’16.10월 : 영동대로 통합개발 MOU 체결(국토부-서울시) ○ ’17. 6월 : 강남권 광역복하보한승센터 기본계획 발표 ○ ’17.10월 : 국제설계공모 완료(당선 : 빛을 걷다, LIGHTWALK) ○ ’18. 2월 : 기본설계 착수 ○ ’18. 8월 : 기본설계 시장보고 - 광장/라이트빔/공간/교통/컨텐츠 계획 등 면밀히 검토 및 추진 ○ ’18. 11월~’19. 1월 : 부시장보고(3회) - 사업비 절감 노력 및 이해관계자와 사업비 사전협의 진행 - 미확정노선의 선부담은 국토부와 협의하여 상환담보방안 마련 후 추진 ○ ’19. 6월 :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 승인(국토부) ○ ’19. 7~ : 사업비 검토·조정, 이해관계자 협의, 기본설계(안) 마련 각종 제영향평가, 경관·건축심의 등 행정절차 병행 - 토목분야 기본설계 및 사업비 분담 방안 국토부 협의결과 반영(10월) ? 관계기관 방문설명(철도공단 4회, 국토부 5회) - ○ ’19. 10월 :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고시 Ⅲ 기본설계 주요내용 ?? 설계목표 및 구성 ○ (설계목표) 미래 수도권 광역교통 핵심거점이자 도심 보행 허브공간 역할을 하는 친환경적 글로벌 랜드마크 조성 ○ (공간구성) 철도·버스·택시 등 다양한 환승시설과 광장, 라이트빔, 공공공간 등 환승지원시설로 구성 - 철도본선 제외 지하51m(7개층), 폭70m, 연장597m, 시설면적 22만㎡ ?? 개 요 ○ 사업구간 : 삼성역 사거리(2호선 삼성역)~코엑스 사거리(9호선 봉은사역) ○ 사업규모 : 지하 7층, 시설면적 약 22만㎡(복합환승센터 597m, 철도본선 403m) 구 분 계획시설 지상부 ?라이트빔, 그린랜드(지상광장), 삼성역 출입구 지하1층 ?삼성역대합실,익스체인지플랫폼,버스환승정류장, 택시정류장, 드롭오프, 지하차도 지하2층 ?삼성역승강장(2호선), 공공/상업 지하3층 ?공공/상업 지하4층 ?버스/승용차 주차장, 광역철도대합실, 환승대합실 지하5층 ?삼성-동탄(GTX-A) 승강장, GTX-C 승강장 지하6층 ?위례~신사선 기능실 지하7층 ?위례~신사선 승강장 ○ 주요시설 : 철도통합역사, 버스/택시정류장, 주차장, 지상광장, 공공상업시설 등 ?? 교통설계 주요내용 ○ [교통시설계획] 대중교통시설 체계적 배치 및 복합환승시스템 구축 지상 1층 ○영동대로 도심 가운데 친환경 녹색광장 조성 ○ 주변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라이트빔 및 삼성역 출입구 디자인 서울의 새로운 그린 광장 그린랜드 출입구 지하 1층 ○중앙버스환승정류장(10면), 지하차도, 철도↔버스 직결(익스체인지 플랫폼) ○ 2호선 삼성역 수요증가를 고려한 대합실 확장 버스환승정류장(B1) 익스체인지 플랫폼 삼성역 대합실 지하 2층 지하 4층 ○삼성역 승강장 확장(폭 18m→27m) 및 형식변경(섬식→상대식) ○철도 통합대합실, 주차장(부설주차장 37면(장애인/여성우선/화물조업 등), 관광버스 52면)) 삼성역 승강장 확장(B2) 철도 통합대합실(B4) 주차장(B4) 지하 5층 지하 7층 ○광역철도(GTX) 및 위례신사(삼성역/봉은사역) 플랫폼 - 위례신사 대형 E/V 수직이동시스템 구축, 승강장 형식 개선(상대식→섬식) 광역철도 플랫폼(B5) 위례신사 플랫폼(B7) E/V 수직이동시스템 ○ [환승동선계획] 교통수단간 환승은 물론 GBC·COEX 등 주변 건물 및 지상광장과 유기적인 연결 동선계획 마련 - 평균환승거리 107m(서울역 378m 1/3 수준), 시뮬레이션 결과 97%공간 LOS A ?? 공간설계 주요내용 ○ [라이트 빔] 삼성역~봉은사역 지하 공공/보행공간(597m) 및 지하5층(심도 38m) 철도 승강장까지 자연광을 유입하는 친환경 구조물이자 복합환승센터 지상 주출입구(일5.3만명) 역할, 확산된 빛 속을 걷는 새로운 경험을 선사토록 설계 - (친환경) 인공조명 20% 절감, 지하공간 쾌적한 자연채광 도입 - (건축·디자인) 도시적 스케일의 조형미·상징성·예술성을 가진 글로벌 랜드마크 오큘러스 복합환승센터 트랜스베이 복합환승센터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 (규모·형태) 빛의 굴절 확산이 가능한 이중 복합구조로 3개 세그먼트로 구분된 폭6~9m 높이12~20m 연장480m의 경사(3°) 대칭형 ○ [도심 녹색광장] 사람이 모일 수 있는 대규모 오픈스페이스가 부족한 강남 도심의 새로운 녹색광장으로 COEX, GBC 전면으로 확장되는 개방감 있는 친환경 공간으로 설계 - (친환경) 녹지공원으로서 차량소음 및 열섬 저감, 빗물저류 등 친환경 기능 수행, 탄천으로 연결되는 그린네트워크 완성 - (경관·디자인) 중앙부는 개방감 있는 열린공간으로 그린카펫 조성, 주변조망·휴식이 가능한 경사형 테라스가든 남북단 배치 영동대로 지상부 전경 그린랜드 중앙부 전경 - (규모·활용) 서울광장 약 2.5배 크기(1.7만㎡) 오픈스페이스, 평시 여가·휴식 부터 대형이벤트(3.5만명)까지 다양한 활용 고려 - (유지관리) 효율적 이용, 관리, 잔디정비가 가능한 모듈형 관리체계 적용 ○ [지하 공공공간] 광역철도역사(지하4층~5층)와 버스정류장(지하 1층) 사이 발생하는 공공공간(지하2~3층)은 빛의 반사 확산과 연계된 개방감 있는 대공간이자 자체 목적공간으로 조성 그라운드 스케이프(북측) 포 럼(중앙) 그랜드 스테이션(남측) - COEX 별마당도서관(2개층 높이 15m), 밀라노전시장(폭 30m) 규모 이상의 특화 랜드마크 공간 창출 라이트빔 자연채광 차별화된 대공간 구현 코엑스 별마당 도서관 이태리, FIERA DI MILANO - (컨텐츠) COEX/GBC 판매·문화기능과 충돌하지 않으면서 서울의 산업과 생활, 문화예술을 복합적으로 한곳에서 체험할 수 있는 지식센터 도입 지식센터 : 산업/라이프/문화예술 분야별 기업 쇼룸, 전시관, 체험관 등 세부 실행방안 마련, 수익모델 개발을 위한 통합운영설계(‘18.11~’20.11) 진행중 < 컨텐츠 공간 수평 배치도 > < 컨텐츠 공간 수직 배치도 > - (구 조) 국내 최초로 지하구조물 기둥 간격 15~20m 대공간 구조 기술 적용 Ⅳ 사업비 및 재원조달방안 ?? 기본계획 대비 사업비 변동요인 ① 물가상승 : 기본계획 상 적용된 ‘16년 적용 단가 대비 ’19년 단가 적용으로 총사업비 15.1% 수준 사업비 변동 ② 공모당선작 핵심컨셉 구현 : 도심 및 지하공간에 자연을 유입하는 친환경시설로 독창적 건축미를 가진 Light Beam 설치 ▶ 라이트빔(폭 6~9m) 설치+차로수 확보에 따른 전체 구조물 폭(규모) 증가 ③ 교통·서비스 기능강화 : 수평·수직 환승동선 신설(익스체인지 플랫폼 등), 삼성역 대합실 확장 및 환승통로 E/S 추가, 택시정류장/드랍존 신설, 스크린도어 등 ▶ 평균환승 : 107m (서울역 387m), 삼성역 환승 : LOS C → LOS A ④ 광역교통 관문형 특화 지하공간 조성 : 지하공간을 자연광 유입과 연계된 개방감있는 대공간으로 설계, 서울시 전용 소유 운영공간으로 정리 ▶ 기둥간격 확대(15~20m), 최대 높이26m(4개층), 폭24~38m 대공간을 597m에 연속적 구현 ⑤ 친환경·기술비용 증가 : 광역철도 요구폭원 증대,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친환경·스마트 역사 설계 구체화, 안전을 위한 구조 보강, 기존 지하매설물 이설 등 ▶ 신재생에너지 적용, ICT 센서 설치 및 시스템 구축, 부력앵커 설치 등 ?? ○ - < > (단위 : 억원) ※ ※ ?? [] ○ [ - ○ ⇒ 향후 기술제안 입찰, 실시설계 등 진행 과정에서 필요한 품질은 확보하면서 추가 절감 가능 부분은 최대한 도출, 반영할 계획 ?? 타당성재조사 및 중앙투자 재심사 계획(안) ○ 지하공간개발은 지방재정 타당성조사 및 투자심사 대상으로 ’18.3월 행안부 중앙투자심사 완료하였으며, 사업비 증가액이 계산식에 따른 산정금액 초과하여 투자 재심사 대상 - 중투심 결과 : 총사업비 7,186억원, 조건부 추진(지정고시 등 선행절차 이행, 비용분담 방안 마련 등) (단위 : 억원) < 행안부 협의의견(’19.8) > ?? 건설공사 추진과정 중 사업비가 확정되는 시점(기본설계 또는 실시설계)에 사업비 증가(투자 재심사 대상)가 예상될 시 본공사 착공전 투자 재심사 필요 ※ 입찰 및 계약체결과 관계없이 본 공사(터파기) 시행으로 인한 실비용 투입 전 절차이행 ?? 투자심사 전 타당성재조사 등 절차 소요기간 감안시 기본설계 완료시 투자 재심사 여부를 판단하고, 필요시 재심사 요청하는 것이 바람직 함 ※ 실시설계 완료 시점에 재심사 추진 시 공사중단 등 공정 지연 우려 ○ 추진계획(안) - 타당성 재조사 시행(’20. 1. 의뢰) ? 수행기관 : 한국지방행정연구원(LIMAC) ? 소요기간 : ’20. 4. ~ 9.(6개월) ※ 재조사 의뢰(1~2월) → 재조사용역 여부 결정(3월) → 계약 및 재조사 시행(4월) ? 소요예산 : 지방투자사업관리센터(LIMAC) 약정 수수료 250백만원 - 타당성 재조사 완료 후 중앙투자 재심사 시행(’20. 10. 의뢰) ? 심사기관 : 중앙투자심사위원회(행안부 재정정책과) ? 심사기간 : ’20. 10. ~ 12.(3개월) Ⅴ 향후계획 ○ ‘20. 5월 : 기재부 총사업비 협의완료 및 건설협약(市-국토부) 체결 ※ 건설협약 시의회 동의(’20.4월) ○ ‘20. 6월 : 공사발주 ※ 기본설계 기술제안입찰(토목) ○ ‘20.10월 : 공사착공 (Fast Track) ○ ‘24.12월 : 공사준공 ※ ‘23.12월 삼성동탄선 우선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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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지역발전본부 동남권사업과
문서번호 동남권사업과-890 생산일자 2020-01-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전승현 (02-2133-8269) 관리번호 D0000039197185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도시계획관리 > 도시계획수립및정책추진 > 도시관리계획수립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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