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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산공원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 현안사항 검토보고

문서번호 공원녹지정책과-17309 결재일자 2019.9.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원녹지기획팀장 공원녹지정책과장 푸른도시국장 조진성 한정훈 하재호 09/16 최윤종 협 조 중부공원녹지사업소장 박미애 남산공원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 현안사항 검토보고 2019. 9. 푸른도시국 남산공원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 현안사항 검토보고 남산공원 관광버스 운행 통제 및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 관련 현안사항 및 처리대책에 대하여 보고드림 1 사업계획(안) ?? 사업개요 ○ 사업요지 : 관광버스 남산진입 통제 및 대체가능한 친환경 교통수단(전기버스) 도입 ○ 운송대상 : 관광버스를 이용하는 단체 관광객 ※ 개별 관광객은 기존 노선버스 이용 ○ 운행노선 : 국립극장(승차장)~정상~예장자락(하차장)~국립극장(8.3km) ○ 총사업비 : 2,348백만원(버스구매비?운영비 제외) - 환승장 조성, 충전시설 설치 등 - ‘19년 2,114백만원(명시이월 1,348 사고이월 766) ?? 추진경위 ○ ’16. 7. 23. : 시장 요청사항(시장과의 주말데이트) : 관광버스 진입통제 ○ ’17.5.~’17.9. : 친환경교통수단 도입을 위한 기본계획 용역(서울연구원) ○ ’18.1.~’18.12. : 남산공원 환승장 조성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2 현안사항(환승장 조성) [1] 예장자락 주차장 조성 : ’20.12. 준공 예정 ○ 설계문제와 총공사비 증액(125억)으로 인한 공기부족으로 준공연기(‘19.2 → ’19.12. → ’20.12.) < 예장자락 주차장 조성사업 > ○ 위 치 : 중구 예장동 4-1일대 ○ 규 모 : 관광버스 주차장(39면), 부대시설(근생, 홀, 화장실 등) ○ 사업기간 : ’15.1. ~ ‘20.12.(총사업비 : 465억원) ○ 도시계획 : 지상 경관광장(14,803㎡) / 주차장(5,434㎡), 도로(632㎡), 공원(969㎡) 중복결정 ○ 주관부서 : 도시재생실(공공재생과) [2] 국립극장 옆 환승장 조성 : 녹지훼손 우려로 도공위 심의 보류 ○ 도시공원위원회 심의상정 결과 국립극장옆 공원내 환승장 조성에 대한 녹지훼손 우려로 심의 보류(’19.5.21.) ? 대책 필요 - 위원회의견 : 대상지 변경, 예장자락 주차장 우선 사용 등 대안 모색 요구 ○ 도공위 위원 개별협의, 공공건축가 자문으로 덮개 및 녹지복원방안 검토 - 훼손을 우려한 부정적 의견이며, 덮개공원(대안)은 소요기간이 과다하고 사업비 추가 부담이 불가피하나, 도시공원위원회 통과는 불투명 3 대안 검토 [대안1] 예장자락 주차장을 승하차 동시처리 환승장으로 사용 ? 하차 전용 ? 동시처리로 변경, 공원내 환승주차장 신설 문제 해결 ○ 하차 전용시 필요한 주차면수 보다 5면 추가 확보하면 운영 가능(12→17면) ○ 관광버스 주차 및 전기셔틀버스 환승장 겸용으로 탄력적 활용 가능 ○ 또한, 예장자락 주차장은 명동, 남산 등 관광버스 이용객의 거점으로서 남산 전기셔틀버스 운영과의 적극 연계가 가능 ? 동시처리 환승장 사용시, 부대시설 등 공유재산 효율적 활용 가능 ○ 버스 주차장으로만 활용할 경우 유동인구가 적어 공실 및 예산낭비 여론 우려 - 명동 등 관광지에서 승객이 하차하고 관광버스 주차장에는 공차로 입차 예상 ○ 관광버스 - 전기셔틀버스 환승장을 겸하여 활용시 이용객 증가로 활성화 기대 <예장자락 주차장 동시환승장 사용에 대한 관리방안> [1안] 환승장은 버스운영부서 / 주차장은 주차계획과 별도 관리 ?? 환승용+충전용 17면(부대시설 포함)은 환승용으로 버스운영부서(미정)에서, 관광버스 주차장 운영(22면)은 기존 계획대로 서울시설공단 위탁 등 주차계획과에서 관리 [2안] 주차장 등 시설관리 및 버스 운영 등을 푸른도시국으로 일원화 ?? 버스주차장(주차계획과), 상부 광장(중부사업소), 부대시설 등 각각 관리부서 상이 우려 - 단일건물로서 관리이원화에 따른 비효율 및 책임소재 불분명 등 야기 예상 - 근린생활시설, 홀, 화장실 등 부대시설은 활용계획이 없어 관리주체 미지정 상태 ※ 근린생활시설(251㎡) 홀(1,137㎡), 화장실, 휴게실 등 건축 ?? 버스주차장으로서 당초 목적 달성을 위해 최대한 관광버스 주차 수용 필요 - 이용객의 안전을 위해 전기셔틀버스~관광버스 간 분리시설 보완 ?? 푸른도시국내 교통분야 운영 등 전문 조직신설 필요(도시교통실 협력) [3안] 주차장 등 시설 및 버스운영 등을 도시교통실로 일원화(상부광장 제외) ?? 사업자 선정, 한정면허 부여 등 교통분야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도시교통실에서 전반적 관리 운영 - 도시교통실에서 검토 중인 4대문 도심셔틀버스 운영사업과 연계하여 예장자락 주차장을 거점으로 사용하면서 남산 전기셔틀버스와 통합 운영 적극 검토 [대안2] 공원내 기존 주차장인 회현자락 주차장 활용 ? 회현자락 주차장을 버스환승장으로 전환하여 사용 ○ 기존 공원시설(주차장)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녹지 훼손 우려 없음 ○ 대형버스 주정차면 6~8면 확보 가능(면적 2,300㎡) ○ 현재 주차장으로서 사용수익허가 중이지만 ’20.5.만료 예정, 이후 사용가능 ? 운행노선은 기존안(8.3km)에 비해 다소 길어짐(11.5km) ○ 회현자락주차장(승차) → 소월길(남산야외식물원 방면) → 국립극장 → 남산정상부 → 예장자락(하차) → 회현자락주차장(소요시간 47분, 평일기준) ? 예장자락 주차장 승하차 동시 활용이 불가 할 경우, 최종 대안으로 추진 4 종합의견 ?? 환승장 확보 : 예장자락 주차장을 승하차 동시처리로 활용 ○ 기존 국립극장 환승장 덮개 설치안은 절대기일 부족과 비록 덮개를 설치하지만 기존 녹지에 대한 훼손이 불가피하여 도시공원위원회 통과가 불확실 ○ 예장자락 주차장 승하차 동시처리 사용 시 녹지훼손 없이 환승장 확보 가능하나 시설관리, 버스 운영 등과 관련하여 도시교통실과 협의 필요 - 환승필요 주차면수(추가 5면)는 피크시 예상치로 탄력적 운영으로 영향 최소화 ○ 회현자락 주차장 사용은 긴 노선, 장소 협소 등 단점을 고려, 최종 대안으로 활용 ?? 전기셔틀버스 운영 : 도시교통실과 협의과정에서 연계하여 검토 ○ 도시교통실 산하 서울교통공사가 남산친환경 교통수단 사업 참여에 적극적임 ▶ 남산 친환경버스 운영사업 참여를 위한 타당성검토 용역 시행 - 과업수행 :‘19. 4.~ 7. (용역수행 : 재단법인 한국산업관계연구원) - 용역결과 : 사업성 있음 (PI 1.03, IRR 14% ※ 운임 2,500원) 5 향후계획 ?? 환승장 확보방안 변경에 따른 조치사항 ○ 국립극장 옆 환승장 조성공사 비용은 전기셔틀버스 운영에 필요한 도로 등 기반시설 정비로 일부 변경하여 ‘19.12.까지 집행 - 전기셔틀버스 운행노선 중 남측순환로 일부(약1.4km)의 파손이 심하여 이에 대한 정비와 당초 계획한 정상부 휴게데크 공사 추진(중부공원녹지사업소) ※ 공사명 : 남산공원 시설정비 및 조성공사(도급액 818백만원) ○ 명시이월 사업비 1,348백만원 중 일부는 예장자락내 전기충전시설 설치비로 활용(약 300백만원)하고 잔액은 절감 처리 - 예장자락 주차장 동시 환승 처리가 가능할 경우, 녹지훼손 없는 사업계획 변경으로 명시이월 예산 중 환승장 조성비 약 10억원 절감 예상 ?? 전기셔틀버스 및 예장자락 주차장 운영 주관부서 결정(’19.12까지) ○ 주차장 등 시설관리 주체와 셔틀버스 운영부서 결정은 도심셔틀버스 운행 등 추진연계 등에 대해 도시교통실과 협의하여 결정 ○ 필요시 부시장 연석회의를 개최하여 정책결정 및 부서별 업무분장.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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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산공원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 현안사항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푸른도시국 공원녹지정책과
문서번호 공원녹지정책과-17309 생산일자 2019-09-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진성 (02-2133-2023) 관리번호 D0000038142160
분류정보 환경 > 공원녹화 > 공원녹화수행 > 공원유지관리 > 공원유지관리및보수정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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