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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로 루시 빛축제’ 추진계획

문서번호 도시빛정책과-9193 결재일자 2019.7.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2부시장 방침 제203호 시 민 전문관 도시빛정책팀장 도시빛정책과장 도시계획국장 행정2부시장 최강욱 김대권 김영수 권기욱 07/24 진희선 협 조 기획담당관 김권기 조직담당관 김선수 문화예술과장 김인숙 공원녹지정책과장 하재호 도시빛사업팀장 김세정 광고물팀장 이양섭 ‘서울로 루시 빛축제’ 추진계획 2019. 7. 도시계획국 (도시빛정책과) 목 차 Ⅰ 추진배경 4 Ⅱ 국내?외 빛축제 현황 5 1. 세계 유수 빛축제 2. 국내 빛축제 3. 시드니, 홍콩 빛축제 사례조사 4. 서울의 여건 분석 Ⅲ 비전 및 추진방향 13 Ⅳ 2020 빛축제 추진계획 14 1. 축제개요 2. 빛축제 연출(안) 3. 빛축제 추진 협력체계 구축 4. 총감독 운영 5. 주요 추진일정 Ⅴ 빛축제 기반조성 및 야간경관 활성화 22 2. 강남-강북을 연결하는 랜드마크의 빛 3. 서울로 주변 야간경관 개선 4. 서울로 주변 옥외광고물 개선 Ⅵ 소요예산 및 행정사항 29 ‘서울로 루시 빛축제’ 추진계획 역사와 현대가 공존하고 있는 서울로7017 주변을 미디어아트, 레이저, 조명 창작품 등을 활용, 다양한 빛 연출로 재 표현하여 세계적인 야간경관?빛축제 명소로 발전 ? 추진근거 : 서울시 도시빛 기본계획 > 핵심과제 2-2(지역별 특화 페스티벌 계획) 서울로7017 발전방안 관련 현안조정회의 결과(1차:’19.6.5, 2차:’19.7.10) Ⅰ 추진배경 ?? 추진배경 ○ 그간 빛환경 개선 및 국내 IT기술력 등 빛축제 인프라 탄탄 - 서울로에서 보는 야간경관 특화계획 수립 및 야간경관 사업 추진 - 세계적인 IT, 5G, AR, VR 기술력을 축제 조명과 콘텐츠에 접목 ○ 빛축제가 가져다줄 경제적?사회적 혜택 풍부 - 경제효과 상승과 시민복지를 위한 “빛축제” 정책추진은 세계적 추세 ○ LUCI 회장도시로서 위상에 걸맞게 세계적인 빛축제 도시로 발돋움 [세계적인 IT 기술력] [빛축제 경제효과] [LUCI 컨퍼런스] ?? 추진경과 ○ 서울시 도시빛 기본계획 수립(’18년) ○ 빛축제 전문가, 행사 기획사, 관계자 등 자문 실시(’19년~) ○ 시드니, 홍콩 빛축제 현장조사(’19.6월) ○ 서울로에서 보는 야간경관 개선계획 수립(’19.6월) Ⅱ 국내외 빛축제 현황 1 세계 유수 빛축제 ?? 주요 빛축제 개요 축 제 명 개최시작 개최기간 관람객 특징 페스티벌 오브 라이트 (프랑스-리옹) 1999년 12월 첫주 3일 400만 역사성 심포니 오브 라이트 (홍콩) 2004년 매일 20시부터 10분 400만 조명 쇼 비비드 시드니 라이트 페스티벌 (호주) 2009년 5월 말부터 23일 233만 빛 + 음악 + 아이디어 아이 라이트 싱가폴 (싱가포르) 2010년 3월 초부터 3주 200만 예술 + 환경 암스테르담 라이트 페스티벌 (네델란드) 2012년 겨울철 50일 100만 인류애 ?? 빛축제별 특징 ① 페스티벌 오브 라이트, 리옹 - 전통적인 촛불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상징화한 스토리로 빛축제를 표현 - 도시전체를 활용하여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즐기는 빛축제 ② 심포니 오브 라이트 홍콩 - 홍콩섬 등에서 44개 빌딩주가 협업하여 기존의 화려한 야경에 조명 쇼, 디스플레이와 교향악을 더해 빛축제로 승화 - 탄생, 에너지, 문화유산, 협력, 축하를 주제로 진행 ③ 비비드 시드니 라이트 페스티벌 - 빛, 음악 및 아이디어의 연계 축제이며, 야외에 조명을 설치하고 뮤지션의 공연과 아이디어 교환하는 토론의 장 - 중앙 비즈니스 지구, 오페라 하우스 및 하버 브릿지와 같은 다양한 건물 및 랜드마크를 예술의 야간 캔버스로 활용 ④ 아이 라이트 싱가폴 - 세계 아티스트들이 재활용한 재료와 에너지 효율이 큰 조명 기술을 작품에 활용하여 예술성뿐만 아니라 환경까지 생각한 빛축제 ⑤ 암스테르담 라이트 페스티벌 - 매년 다른 주제를 정하여 인류애, 재활용들의 인문학적 범위의 이야기를 다루며, 해마다 공모를 통하여 작품 선정 - 운하를 중심으로 조명이 설치되어 오브제 자체와 물에 반사되어 비치는 빛으로 분위기 연출 2 국내 빛축제 ?? 서울의 빛축제 ○ 빛초롱축제 등 10여개의 빛축제가 개최되고 있으며 대부분 서울시, 자치구에서 산하기관(재단)을 활용하여 관 주도로 추진 ○ 축제시기는 4월, 10~12월에 집중되며, 행사기간은 2~25일 [서울빛초롱 축제] (11월, 17일간) [도봉구 등축제] (10월, 8일간) [양재천 벚꽃 등축제] (4월, 2일간) ?? 지방의 빛축제 ○ 진주남강유등축제 등 10여개의 빛축제가 관 주도로 개최 ○ 축제시기는 10~2월에, 행사기간은 1~2개월 [진주남강유등축제] (10월, 14일간) [울산대공원 장미원 빛축제] (12~1월, 50일간) [태안 빛축제] (연중실시) ?? 국내 빛축제에서 주로 사용하는 조명형태 ○ 조명 조형물 전시 - 사람, 동물, 만화, 역사 캐릭터를 소재로 조명 조형물 제작?설치 ○ 루미나리에 설치 - 초기 빛축제부터 오랫동안 사용되는 방식으로 조형물이나 수목 등에 꼬마전구를 부착하여 예술 작품으로 표현 ○ 수목에 투광조명 조사 - 주로 4월 벚꽃 개화기 때 투광등을 비추는 방식 ?? 국내 빛축제 한계 ○ 소규모의 지역축제 - 빛축제 예산의 한계로 지역행사가 대부분 - 재원확보를 위해 민간기업과의 적극적인 협업 필요 ○ 전문 아티스트 불참 및 렌탈제품 확산 - 저예산에 따른 전문 라이트아티스트 불참으로 축제의 질 저하 - 기존 제품을 돌려쓰는 렌탈제품의 확산으로 빛축제 콘텐츠 획일화 ⇒ 빛축제의 규모 축소, 전문성 결여, 렌탈제품 확산 등은 매력없고 실망스러운 행사로 전락할 우려가 큼 3 시드니, 홍콩 빛축제 사례조사(6.2~6) ? 미팅 : 시드니 - 프로젝션 매핑 전문 업체(TDC), 홍콩 - Tourism Commission ?? 아름다운 해안과 도시가 공존하는 입지조건 ○ 시드니와 홍콩의 빛축제 장소가 모두 해안가에 위치 - 시드니 : 달링하버~더락~보타닉 가든, 홍콩 : 홍콩섬~주룽반도 ○ 유람선에서 아름다운 야경과 빛축제 관람 등 관광상품 다양화 ○ 시드니의 경우 관람객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이 매우 풍부하며 요소요소에 관람 동선이 잘 조성됨 ?? 기존 야간경관 인프라가 풍부 ○ 시드니 : 랜드마크와 아름다운 경관 - 오페라하우스, 하버브리지, 달링하버, 루나파크 등 ○ 홍콩 : 구룡반도에서 보는 홍콩섬 해안가의 매혹적인 도시야경 - 홍콩섬 해안에 즐비한 고층건물의 미디어파사드, 전광판, 경관조명 ?? 민?관협력 체계가 안정적 ○ 민간건물의 경관조명?미디어파사드 활용, 통합연출, 점?소등 협조 등 민간에서 적극 협조 ? 홍콩 심포니 오브 나이트 민?관협력 설치운영 : 정부(9개), 민간(35개) 개별 설치 및 통합 운영 ?? (설 치) 건물 별 개별적 조명시설 설치 및 상시 유지관리 비용 부담 ?? (운 영) 정부의 통합 관리 시스템 운영 및 조명시설 A/S 담당 ?? (광 고 물) 주변 상업 광고물 규제하지 않지만 행사 시 협조요청 가능 ?? (프로그램) 작품 기획을 위한 조명 전문가 섭외 ?? 경관조명 통합연출 및 인터랙티브 콘텐츠 ○ 각 건물의 조명, 미디어파사드, 전광판 등의 빛을 통합연출 함으로써 빛축제 효과 제고 ○ 관광객이 직접 축제에 참여하고 즐기는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호응도 높음 ?? 프로젝션 맵핑(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현대미술관(MCA)] [세관(Customs house)] ○ 오페라하우스의 경우 17개의 프로젝터로 투사 - (과거)40,000ANSI 램프 → (현재) 32,000ANSI 레이저 프로젝터 사용 ※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최초로 레이저 방식의 프로젝터 사용했으며 2년 전부터 적용 [사용된 프로젝터(UDX 32K)] [오페라하우스 표면 타일재질] [실제 연출사진] ○ 프로젝션 매핑 작품 개별로 컨트롤 부스 가설로 설치 운영 ? 비비드 시드니?프로젝션 매핑 전문 업체(TDC) 미팅 ?? TDC 역할 : 비비드 시드니 프로젝션 매핑 관련 기술지원·운영 ?? 금년 축제의 프로젝션 매핑 8개 시행 ex) 오페라하우스, 현대미술관(MCA) 등 ?? 최신식 프로젝터 대량 보유로 매핑 개발에서 장비 대여까지 일괄 수행 ※ 장비 대여 비용 : 약 250~500$ (1일 1대 기준) / 금년 준비기간(작품 8개) : 약 6개월 ?? 작품공모를 통해 콘텐츠가 선정된 후 아티스트와 TDC가 협업 진행 ?? 빛축제 재원마련을 위한 기업과의 파트너십(시드니) ○ 시드니 빛축제 재원의 상당부분을 민간에서 조달 - 주요 후원 기업으로 AMERICAN EXPRESS, SAMSUNG, PIXAR, 중국계 은행이며 기타 40여개 기업에서 협찬 중 - 삼성의 경우 축제 콘텐츠를 설치하여 직접 축제에도 참여 ○ 축제 공간에서 후원기업의 광고는 거의 없으나, 삼성은 건물내에 홍보관 운영과 축제 콘텐츠에 간접적 광고 실시 ?? 빛축제 추진체계 확립(시드니) ○ 시행착오를 방지하기 위해 오랜 준비기간을 거쳐 빛축제 개최, 현재까지 점진적으로 확대 ○ 시드니 관광청에 빛축제 개최 전담기구를 두어 실행력 강화 4 서울의 여건 분석 ?? 유리한 점 ○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도시 전광판, 미디어파사드 등 빛축제의 주요 요소인 영상표출 인프라 우수 ○ 최첨단 IT, 유무선 통신기술이 우수하여, 타 빛축제와 차별화되는 독창적인 콘텐츠 개발 유리 ○ 대표적인 한류 상품인 K-POP, 엔터테인먼트, 한류 먹거리 등은 빛축제에 적용할 수 있는 매력적 요소임 ○ 도심내 전통과 현대 공존 및 남산, 한강 등 자연환경 우수 ?? 불리한 점 ○ 과도한 인공조명으로 축제 빛의 시인성이 불리하고 도심 교통 및 소음으로 집중도 저하 ○ 옥외광고물법에 따른 조명 인프라 구축 한계 ○ 세계적으로 빛축제 시기가(동절기) 유사하여 경쟁력 약화 요인 ○ 대규모 빛축제 경험 부재로 종합계획 수립, 노하우, 재원마련에 어려움이 있어 축제성과에 대한 불확실성이 큼 ?? 대규모 빛축제 도입 필요성 ○ 야간 활동시간, 활동인구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시민과 방문객의 기대 부응을 위한 빛문화 활성화 필요 ○ 경제활성화를 위한 체류형 관광수요 창출 ○ 지역별로 개최되고 있는 소규모 (빛)축제를 넘어 서울을 상징할 수 있는 세계적인 메가 이벤트 필요 Ⅲ 비전 및 추진방향 비 전 자연, 역사, 현대가 빛으로 어우러진 야경도시 서울 목 표 세계 3대 빛축제 도시 관광객 300만 유치 ? 빛축제 중심도시 성장 ? 체류형 관광수요 창출 ? 지역경제 활성화 ?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추진방향 지역 특성의 빛 서울형 문화예술 콘텐츠 발굴 시민 참여의 빛 ? 지역적 중심, 접근성을 고려한 장소 설정 ? 고유의 역사, 문화, 환경 부각 ? 기존 야간경관 기반 활용 ? 최첨단 IT, 5G, VR의 독창적인 콘텐츠 창작 ? 라이트아티스트 참여기회 확대 ? 빛축제+음악+커퍼런스 ? 시민 창작 콘텐츠 ? 시민 체험 프로그램 ? 인터랙티브 콘텐츠 ? 지역 공통체 협력 Ⅳ 2020 빛축제 추진계획 1 축제개요 ○ 축 제 명 : ‘제1회 서울로 루시 빛축제’ ○ 위 치 : 서울로 및 주변 일대 ○ 개최예정일 : 2020.11.20.(금)~11.29(일) (10일간) ? 연례 개최 예정 ○ 연출내용 : 미디어아트, 레이저, 무빙라이트, 조명 창작품 + 음향 + 통합연출 ? 축제위치 선정 배경 ?? 지역적 위치 및 접근성 최적지 ? 서울의 중심 : 지역적으로 편중되지 않는 서울 중심에 위치 ? 전철 접근성 : 지하철, 국철, KTX 등 다수의 전철 이용 서울역으로부터 관람 말단까지 반경 0~500m ? 버스 접근성 : 시내버스(지선,간선) 및 수도권 연결 광역버스 이용 서울역 버스환승센터로부터 관람 말단까지 반경 0~500m ?? 역사적 의미와 빛의 탄생 ? ‘차량길’이었던 고가도로가 ‘사람길’로 재탄생한 서울로7017의 의미를 담아 야간에도 활기 넘치는 명소로 발전 ? 개최일 선정 배경 ?? 상대적으로 관광 비수기인 겨울철에 개최 ? 서울 관광과 체류시간 증가를 유도하고, 야간 주변 상권으로 이어질 긍정적인 경제적 효과 기대 [기존시설 활용] ?~? 전광판 ? 통합연출 ? 서울스퀘어 ? 미디어파사드 ? 문화역 서울284 ? 프로젝션 맵핑 [축제시설 설치] ?~? 서울로, 문화역 서울284 ? 프로젝션 맵핑, LED로드 등 ?~? 연세빌딩 등 ? 무빙라이트 ?~ 주변 아파트 ? 레이저 기타 : 서울역 광장, 만리동 광장 ? 조명 창작품 ○ 주요 관람 위치 A : 서울로7017 B : 서울역 광장 문화역 서울284 광장 C : 만리동 광장 2 빛축제 연출(안) ? Dynamic(역동적인) ? Artistic(예술적인) ? Technical(기술적인) 3가지 요소가 적용된 미디어아트, 레이저, 조명 창작품 등을 음향과 함께 멀티쇼로 구성하여 방문객들에게 즐거움 선사 [프로제터] [맵핑사례 : 호주 시드니] [맵핑연출 예시] [프로젝션 맵핑 연출 예시] [LED로드 연출 예시] [무빙라이트] [사례 : 폴란드] [연출 예시] [레이저] [사례 : 싱가포르] [연출 예시] [사례 : 호주 시드니] [연출 예시] [축제 콘텐츠 통합제어 개녑도] 3 빛축제 추진 협력체계 구축 ?? 구축배경 ○ (축제자문) 빛축제 추진 전반에 관하여 관련분야 전문가들과 심층 논의 ○ (시설협력) 빛축제 시설설치 및 운영을 위해서는 민간?공공시설의 협조가 절대적이므로, 협력체계를 통하여 빛축제 협조 견인 ?? 협력체계 종류(4개 분야) 협력체계 협력내용 구 성 빛축제 정책 자문단 기획, 축제조명, 미디어콘텐츠, 음향, 홍보, 법률, 교통, 안전, 민간협력 등 자문 시민단체, 분야별 전문가 등 서울로 주변 민간 협의체 빛축제 시설 설치, 경관조명 시설 개선, 빛축제 협조 서울스퀘어 등 다수 서울로 주변 공공 협의체 빛축제 시설 설치, 경관조명 시설 개선, 광장?도로 점용, 빛축제 협조 문화재청, 중구청, 코레일 등 서울로 주변 옥외광고사업자 협의체 옥외광고물 점?소등 제어, 통합연출, 빛축제 협조 서울로 일대 옥외광고사업자 등 ? LUCI(국제도시조명연맹) 빛축제 분야 역량 활용 - 리옹(프랑스), 암스테르담(네델란드), 켄트(벨기에) 등 국제적인 빛축제 전문가 자문 등 협력관계 구축 ?? 구성 및 운영 시기 ○ 협력체계 구성 : 2019.8월 ○ 협력체계 운영 : 2019.9월 ~ 축제 종료시 까지 ⇒ 기타 세부 운영방법 등은 각 협력체계별 별도 계획 수립 후 시행 4 총감독 운영 ? 근거 : 서울특별시 민간전문가의 시정 참여 및 지원에 관한 조례 ?? 목적 ○ 빛축제의 성공적 기획?운영을 위하여 역량 있는 총감독을 위촉하여 축제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 자격기준 ○ 높은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이 있는 자 ○ 업무처리과정에서 일반 공무원 수준의 높은 투명성과 윤리의식을 갖춘 자 ○ 빛축제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전문가 ?? 업무범위 ○ 축제 책임기획 및 운영 총괄 ○ 대내·외 여건을 반영한 축제 차별화 전략 마련 ○ 축제 콘텐츠 확장을 위한 협력 기업?단체 섭외 등 외부협력 관계 구축 ○ 기타 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등 ? 위촉방법, 위촉기간, 보수 및 기타 세부사항 등은 ’19.08월 중 총감독 위촉계획 수립 후 시행 5 주요 추진일정 ◈ ’19년 추진일정 7월 ??빛축제 추진계획 방침수립 ??빛축제 투자심사 요청 8월 ??빛축제 자문단 구성?운영 ??협의체(공공, 민간, 광고물) 구성?운영 ??총감독 위촉 9월 ??1차 자문회의 ??협의체별 관련사업 추진 협의(계속) 10월 ??협의체별 관련사업 추진 협의(계속) 11월 ??대행용역 과업내용서 및 제안요청서 작성 ??2차 자문회의 12월 ??’19년 서울로 주변 야간경관사업 완료 ??빛축제 세부 시행계획 수립 ◈ ’20년 추진일정 1월 ??운영대행사 입찰공고 ??’20년 서울로 주변 야간경관사업 추진 ??3차 자문회의 2월 ??운영대행사 제안서 평가 ??우선협상대상자 협상(최종선정) 3월 ??축제 프로그램 및 콘텐츠 확정 ??4차 자문회의 4월 ??축제 운영매뉴얼 및 세부추진일정 확정 ??공동마케팅 대상 기관 및 기업 조사 5월 ??유관기관 방문 및 축제 협조요청 ??공동마케팅 유치 협의 추진 ??5차 자문회의 6월 ??유관기관 및 마케팅 협조(계속) ??축제 시설 중간 평가 7월 ??공동마케팅 유치 협의 추진(계속) ??6차 자문회의 8월 ??공식 홈페이지 오픈 및 SNS 운영 ??축제 보험가입 및 홍보 제작물 준비 9월 ??공식 홍보물 및 기념품 제작 진행 ??보도자료 ??7차 자문회의 ??빛축제 연출 시설 설치 ~ 10월 ??개막식 및 기념행사 운영 계획 수립 ??’20년 서울로 주변 야간경관사업 완료 ??전시 등 및 종합상황실 준비 ~ 11월 ??합동 안전점검, 운영인력선발 및 교육 ??프레스투어, 보도자료 배포 ??서울 빛축제 개최 및 운영 12월 ??축제 사후관리 ??축제 개최 결과 보고 Ⅴ 빛축제 기반조성 및 야간경관 활성화 1 서울스퀘어 미디어파사드 개선 구 분 내 용 시설 년도 2009년 설치 위치 지상4층~23층 외관전면 설치 면적 7,722m2 (가로99m × 세로78m) LED 간격 가로 : 약 51cm-51cm-51cm-97cm- - - - (비균일) 세로 : 약 30cm-30cm-30cm-30cm- - - - (균일) LED 개수 약 42,000개 ? [현 재] [개선 후 예시] 2 강남-강북을 연결하는 랜드마크의 빛 구 분 롯데월드타워 남산서울타워 건물높이 555m 480m 경관조명 현황 외관 전체 미디어파사드 외부 경관조명 건물간 거리 약 11km ? 시설물별 레이저 연출(9분간) 레이저 도킹(1분간) 3 서울로 주변 야간경관 개선 ? ? ? ? ? ? 4 서울로 주변 옥외광고물 개선 ? [개선 전 예시] [개선 후 예시] ? 광고물 표시방법 완화 내용 1. 건물 또는 업소 등에 표시할 수 있는 광고물등의 총수량 2. 광고물등의 종류·색깔·규격·표시내용·표시위치·장소 또는 표시기간·시간 3. 전기를 사용하는 광고물등의 표시방법 ① 표시방법 완화 기준 작성 ② 행정예고 ③ 옥외광고심의 위원회 심의 ④ 특정구역 지정고시 ? 자치구, 시(해당부서) - 구청장 의견청취 ? 서울시 - 주민의견수렴 ? 서울시 ? 서울시 Ⅵ 소요예산 및 행정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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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로 루시 빛축제’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계획국 도시빛정책과
문서번호 도시빛정책과-9193 생산일자 2019-07-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최강욱 (02-2133-1923) 관리번호 D0000037769742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주변환경개선 > 도시경관관리 > 도시빛환경정책수립및인프라정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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