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창동역 복합환승체계 구상 및 주변 교통체계 개선안 수립」용역 최종보고 결과

문서번호 동북권사업단-10981 결재일자 2018.12.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발전기획팀장 동북권사업반장 강대양 오대중 12/12 곽석권 협 조 「창동역 복합환승체계 구상 및 주변 교통체계 개선안 수립」 용역 최종보고 결과 2018.12. 동북권사업단 「창동역 복합환승체계 구상 및 주변 교통체계 개선안 수립」 용역 최종보고 결과 ?? 회의개요 ○ 일 시 : 2018.12.06(수) 14:00~16:10 ○ 장 소 : 청계별관 5층 회의실 ○ 참석자 - 서울시 : 지역발전본부장, 동북권사업단 (발전기획팀장 외), 도봉구(지속가능발전추진단장) - 전문가 : 구자훈교수(총괄 MP), 백운수 대표(공간계획), 윤혁렬박사(교통), 손기민 교수(교통) - 서울주택도시공사 : 공공개발사업본부(윤형식 부장) - 용역사 : ㈜동성엔지니어링외 1, DA종합건축 ○ 보고자 : ㈜동성엔지니어링 책임기술자 배성섭 이사 ?? 주요의견 ○ 복합환승센터로서 환승시설과 지원시설을 함께 제안한 검토1(안)이 적정함 ○ 향후 민간참여사업으로 추진시 사업자가 반드시 반영하여야 할 사항을 기본구상(안) 가이드라인으로 정리하여 제시할 것. ○ 북측 소공원은 남측 광장과 통합하여 보행자들의 이용성, 편리성, 쾌적성 등을 고려한 계획수립 필요 ○ KTX·GTX 환승시설인 에스컬레이터(2개이상 설치) 인접부분은 개방감 있는 공간 구성 필요 - 추후 필요에 따라 E/S 확장할 수 있는 여유공간 확보 필요 ○ 창동 일대에 대한 전체적인 보행체계를 작성하여 제시 - 동북권창업센터, 창업 및 문화산업단지, 서울아레나, 창동민자역사 등 ○ 주변 버스노선 전체를 통합하는 통합환승 체계에 대해 전체 버스노선의 버스환승패턴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 측면에서 통합운영이 적정한지 검토 필요 - GTX 이용수요의 용량을 개략적으로 예측하여 기존 정류장 존치 또는 신설노선은 복합환승센터 내 유치 등 방안 검토 - 통합환승센터로 버스정류장 이전에 따른 기성 상업지역의 반발 등을 고려, 존치하는 방안 등도 유연하게 검토 ○ 환승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보행자간 통행공간의 혼잡성 등을 검토하여 버스승강장과 택시승강장 위치에 대한 적정성 검토 필요 - 버스의 환승개념은 도로를 건너지 않고 바로 탑승하는 개념 도입 필요 ○ 시설 이용자들의 편리성·이용성을 위해 업무시설과 숙박시설과의 위치변경 검토 필요 ○ 기타 환승센터와 창업 및 문화산업단지의 차량 진출입구에 대한 시뮬레이션 필요 ○ 공항터미널은 유치보다 경유하는 방안이 적정함 □ 향후 추진계획 ○ ‘18.12월 : 용역 준공 예정 ○ ‘19.~ : GTX-C 추진일정에 맞춰 타당성 및 기본계획 추진 예정 붙임 : 최종 보고자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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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동역 복합환승체계 구상 및 주변 교통체계 개선안 수립」용역 최종보고 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지역발전본부 동북권사업단
문서번호 동북권사업단-10981 생산일자 2018-12-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강대양 (2133-8284) 관리번호 D0000035128357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도시계획관리 > 도시계획수립및정책추진 > 동북4구개발계획수립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