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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선(5호선연장) 1-1공구 건설공사』 본선 고덕천 횡단구간 현안사항 검토

문서번호 도시철도토목부-12362 결재일자 2018.10.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궤도과장 도시철도토목부장 조규양 최진규 10/19 정대현 협조 주무관 한재호 『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공사』 본선 고덕천 횡단구간 현안사항 검토 2018. 10. 도시철도토목부 「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공사」 본선 고덕천 횡단구간 현안사항 검토 연세요양원 인접 고덕천 횡단구간의 공사시 공사소음, 진동에 대한 지속적 환경분쟁에 따른 본선 가벽철거 공법 변경 검토임 1 공사개요 ○ 공 사 명 : 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공사 ○ 공사개요 : 총연장 628.5m, 정거장 1개소, 환기구 2개소 ○ 공사기간 : 2015.03.30. ~ 2020.12.31. ○ 공사금액 : 76,887백만원 ○ 도 급 자 : 한신공영(주) 외 1개사 ○ 관 리 사 : ㈜동일기술공사 외 5개사 2 추진경위 ○ ‘15.12.03. : 연세요양원 소음 관련 최초 민원 제기 ○ ‘16.02.~’16.11. : 소음, 진동 관련 민원 제기(11회, 연세요양원) - 공사 소음 및 진동 저감대책 강구 요구(본부→관리단, ‘16.3.28) ○ ‘16.09.~’16.11. : 하천횡단 본선구간 Sheet Pile 항타시 소음·진동 관련 민원 발생(연세요양원) - 소음기준치 초과 행정처분(과태료) 5회 부과 ○ ‘16.10.~’17.06. : 공사중지 가처분신청 소송(연세요양원) - 추후 시공시 저소음, 저진동 공법 사용 의견 제출 ○ ‘17.06.23. : 서울민생사법경찰단 환경고발(연세요양원) ○ ‘18.02.~’18.03. : 소음, 진동 관련 민원 제기(2회, 연세요양원) 3 실정보고 내용 ○ 현 황 - 위치도 - 현황사진 가벽“1”(고덕천 경계) 가벽“2”(연세요양원 앞) - 적용공법 : 소형브레이커+공기압축기 - 깨기규모 : 철근콘크리트 45.5㎥(T=90cm)×2개소=91㎥ ※ 가벽설치 사유 - 우기철 공사중지에 따른 본선2구간 개착BOX 침수 방지 - 가벽 미설치시 개착BOX 시공 후 되메우기 및 하천복구 불가 ○ 문제점 - 인력깨기시 가벽철거 지연에 따른 공기 지연 우려(깨기 작업시 인접구간의 동시작업 어려움) ⇒ 약 46일 소요 (가벽 2개소에 각 2팀씩 투입) - 대형장비 투입 제한 ⇒ · 구조물 내 중앙파일 및 작업공간 협소로 근로자 협착·충돌 등 안전사고 발생 우려 · 가벽 깨기 시 충격 및 진동으로 BOX구조물 Crack 발생 및 내구성 저하 우려 · BOX구조물에 장비투입시 구조물 보호조치 선행 필요 - 근로자 소음·분진에 노출, 타 공종 근로자 작업방해 및 작업시간 장기화 - 가벽 인력깨기시 연세요양원(이격거리 13m)의 소음, 진동 발생 우려, 발생 소음 82.9dB 예상 ⇒ 소음 기준치(60dB) 초과 ※ 생활소음 규제기준(소음·진동법 시행규칙 별표8) [단위 : dB(A)] 대상 지역 시간대별 소음원 아침, 저녁 (05:00~07:00, 18:00~22:00) 주간 (07:00~18:00) 야간 (22:00~05:00) 주거지역, 그 밖의 지역에 있는 학교ㆍ 종합병원ㆍ공공도서관 공사장 60 이하 65 이하 50 이하 ※ 건설기계류 소음류 특성 기준(국립환경 연구원, 2003년) 기계 동력(HP) 가동상태 거리별소음도(dBA) 비고 7.5m 15m 범위 평균 범위 평균 소구경 천공기 작업 73.4/77.8 76.8/76.3 72.1/72.6 72.4/72.4 크롤라드릴 무부하 70.8/82.8 80.1/76.8 77.6 77.6 작업 85.1/87.3 86.3/86.2 80.0/81.8 80.9/80.9 착암기 무부하 74.8/79.5 77.0/76.4 69.3/69.7 69.5/69.5 작업 89.7/97.6 95.5/94.9 86.7/86.8 86.8/86.8 브레이커 500kg미만 작업 86.8/88.5 87.7/87.7 82.9 82.9 500kg이상 무부하 61.2/79.1 76.2/70.2 55.7 55.7 작업 88.1/101.5 95.7/94.3 81.1/91.0 88.7/87.5 ○ 대 책 - 가벽철거시 D.W.S(Diamond Wire Saw)공법을 적용하여 민원 예방 및 작업기간 단축 ⇒ 약 14일 소요 (7일 × 2개소), 소음·진동 65.0dB(A) 이하 ○ 수량 및 공사비 증·감 현황 - 수 량 구 분 규 격 단위 당 초 변 경 증 · 감 비 고 철근콘크리트 깨기 - m3 91 - -91 소형브레이카 코아천공 절단용-Φ50 m - 61.2 61.2 코아천공 인양용-Φ200 m - 98.4 98.4 콘크리트 절단 D.W.S m2 - 199.7 199.7 절단부재 소운반 현장→야적장 m3 - 91.4 91.4 철근콘크리트 깨기 CRUSHER m3 - 91.4 91.4 시공이음면 정리 m2 - 53 53 - 공사비 (단위: 천원) 구 분 단 위 당 초 변 경 증 · 감 비 고 철근콘크리트깨기 m3 10,411 - -10,411 코아천공 m - 45,420 45,420 콘크리트 절단 m2 - 81,701 81,701 철근콘크리트깨기 m3 - 5,117 5,117 시공이음면 정리 m2 - 1,182 1,182 기 타 645 3,213 2,568 직접공사비 11,056 136,633 125,577 제 경 비 5,214 45,637 40,423 총공사비 16,270 182,270 166,000 4 건설사업관리단 검토 의견 ○ 가벽(T=90cm)에 대하여 인력깨기 작업시 소음기준치(65dB) 초과가 예상되며 공사구간 인접 연세요양원의 소음, 진동 민원으로 공사추진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고 안전 및 공정관리를 위하여 구조물 절단공법(D.W.S)으로 변경함이 타당함 ○ 수량 및 단가산출은 적정하게 적용되었으며, 추가공사비(166백만원)는 설계변경 심의를 거쳐 설계변경함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됨 ※ 원설계자 의견 - 시공성, 안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결정 필요 5 조치의견 ○ 상기 보고내용과 같이 고덕천 횡단 본선구간 가벽철거 공법 변경 실정보고 건에 대하여 건설사업관리단 검토의견과 같이 승인하고, 변경된 도급공사비는 추후 설계변경에 정산 반영코자 함 - 공사비 증액 166백만원 붙임 : 건설사업관리단 실정보고서 1 식.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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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관리단공문-실정보고[하천횡단본선가벽철거공법변경]검토보고(하남제18-585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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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 실정보고(본선2구간 가벽 공법변경).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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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실정보고[하천횡단 본선 가벽철거공법 변경]검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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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하남선(5호선연장) 1-1공구 건설공사』 본선 고덕천 횡단구간 현안사항 검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토목부
문서번호 도시철도토목부-12362 생산일자 2018-10-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조규양 (02-772-7243) 관리번호 D0000034699094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공사지원) > 도시철도토목공사관리 > 하남선(5호선연장)1-1공구건설공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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