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동역 복합환승체계 구상 및 주변 교통체계 개선안 수립」용역 착수 및 자문회의(1차) 개최결과
문서번호 동북권사업단-5380 결재일자 2018.6.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발전기획팀장 동북권사업단장 강대양 오대중 06/20 이택근 협 조 「창동역 복합환승체계 구상 및 주변 교통체계 개선안 수립」 용역 착수 및 자문회의(1차) 개최결과 2018. 6. 동북권사업단 「창동역 복합환승체계 구상 및 주변 교통체계 개선안 수립」 용역 착수 및 자문회의(1차) 개최결과 ?? 회의개요 ○ 일 시 : 2018. 6.15(금) 10:00~12:10 ○ 장 소 : 청계별관 5층 회의실 ○ 참석자 - 서 울 시 : 지역발전본부장, 동북권사업단 (단장, 발전기획팀장 외), 도봉구 지속가능발전추진단장 - 전 문 가 : 구자훈교수(총괄 MP), 윤혁렬박사(교통), 백운수대표(공간계획) - 서울주택도시공사 : 공공개발사업처장 - 용 역 사 : ㈜동성엔지니어링외 1, ㈜시아플랜건축(이상민) ○ 보 고 자 : ㈜동성엔지니어링 책임기술자 배성섭 이사 ?? 주요내용 ○ 시설간 지하, 지상, 입체적 공간의 연계방안 구상으로 통합연계축 마련 필요 - 서울아레나~공공문화시설~창업센터등 세대융합형복합시설~농협하나로클럽~중랑천~차량기지간 ○ 검토1안~3안의 지하, 지상공간의 공원 및 복합시설, 광장 배치 등 개발구상안에 대한 적정성(사업성 포함)은 추후 많은 논의가 필요 ○ 차량 유발시설에 대한 규제방안 검토와 버스 등 대중교통체계 개선방안 마련 필요 - 법정주차대수 축소로 주차장 규모 최소화, 택시승강장 규모 축소 등 검토 필요 ○ 도심공항수락터미널의 유치보다는 공항버스 노선변경을 통해 경유하는 방안이 합리적일 수 있으므로 검토 필요 ○ 환승센터의 복합용도의 유사사례 등을 조사하여 환승센터 이용객들의 환승불편요소를 면밀히 파악하여 운영방안 개선 필요 ○ 서울아레나, GTX신설 등 시설에 대한 수요추정을 통해 노선의 배분, 도로의 용량, 처리수단의 배분 등 적정성 검토 필요 - 도로 및 교차점 등 수요배분 검토자료 제시 ○ 복합환승센터 구상 검토안에 대한 도입용도 규모는 주변지역의 시설계획 등을 고려하여 면밀한 검토가 필요 - 업무시설, 문화집회시설, 판매시설, 숙박시설 용도는 창동민자역사와의 기능배분에 대해 많은 고민과 논의가 필요 ○ 도시의 공간 및 광역철도의 위계나 역할 등의 큰 방향을 설정한 후 도입시설의 규모, 기능 등에 대해 개발구상안 추진 필요 ○ GTX신설·KTX연장 예비타당성 완료후 설계착수전까지 창동역 복합환승센터 및 교통체계 구상안 마련이 필요 ○ 창업 및 문화산업단지에 대한 네이밍 제시 필요 ○ 도봉구뿐만아니라 노원구를 포함한 통합적 도로망 체계구상안 마련 필요 □ 향후 추진계획 ○ ‘18. 7. : 실무회의 및 자문회의 개최 붙임 : 회의자료 및 참석자 명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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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01051007
본청
동북권사업단-5380
D0000033844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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