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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설 대비 상수도 분야 종합대책

문서번호 기획예산과-13199 결재일자 2021. 12. 3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획팀장 기획예산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최혜선 조창연 박은섭 代박재희 12/30 구아미 협 조 요금관리부장 안병희 생산부장 代서한호 급수부장 代송헌영 시설관리부장 강호광 2022년 설 대비 상수도 분야 종합대책 2021. 12. 상수도사업본부 기 획 예 산 과 2022년 설 대비 상수도 분야 종합대책 〈추진기간 : 2022. 1. 28. ~ 2022. 2. 2.〉 1 추 진 개 요 ?? 추진기간 : ’22. 1. 28. (금) ~ 2. 2. (목), 7일간 ○ 설 연휴 : 1. 31. (월) ~ 2. 2. (수), 3일간 [설: 2. 1. (화)] ?? 추진방향 ○ 상수도 공사장 및 시설물 등에 대한 사전 안전 점검으로 사고 방지 ○ 연휴 기간 자체 종합상황실을 운영하여 급수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동파, 누수 및 단수 등 비상 사태에 긴급 대처 ?? 현황 및 전망분석 기상 전망 ○ 대륙 고기압과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아 기온의 변화가 크겠음 ○ 평균 기온은 ?1.1℃로 평년(-2.2℃ ~ -0.0℃)과 비슷할 확률이 50%이고 강수량은 1.0 ~ 4.8㎜로 평년과 비슷할 확률이 50%임 ※ 기상청 ‘기후정보포털’ 날씨전망 중 2. 8. ~ 2. 14. 전망 급수 수요 전망 구 분 시설용량 (만톤/일) 공급현황 D-3 D-1 D-1 설날 D+1 평균 공급량(만톤/일) 357 302 282 281 272 288 285 ○ ’22년 설 연휴 급수 수요량은 평균 285만㎥/일로 예상되며 고도정수 용량 (357만㎥/일) 대비 80%의 이용률을 보여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이 예상됨 ※ 산출 방법 : 최근 3년간 설 연휴 기간 수돗물 평균 사용량 《2019년 ~ 2021년 설 연휴 기간 수돗물 공급 현황》 구 분 년도별 기온 (℃) 공 급 현 황 (만톤/일) 설연휴 평 균 D-3 D-2 D-1 설날 D+1 D+2 공급량 (만톤/일) 2021년 (2.11. ~ 2.14. ) 0.6 ~ 15.9 (평균 8.0) 286 300 277 277 291 2020년 (1. 24. ~ 1. 27. ) -1.3 ~ 11.9 (평균 4.6) 282 304 267 266 292 2019년 (2. 2. ~ 2. 6. ) -0.6 ~ 5.1 (평균 2.4) 287 303 291 289 271 281 3년 평균 285 연휴 첫날 평균 302만톤 연휴 마지막날 평균 288톤 ※ 설 연휴기간에는 귀향 등의 영향으로 평균 사용량보다 수돗물 수요 감소 수질 전망 ○ 겨울철은 적은 강우량으로 인해 원수 맛?냄새물질 농도가 증가할 수 있으며, 12월 말 현재 취수원에서 냄새물질(2-MIB)이 7~13ng/L 수준으로 검출되고 있음. 설 연휴기간에도 가뭄으로 인한 상류댐 방류량 감소 지속 시 맛?냄새물질 증가 가능 ○ 원수 탁도 및 암모니아성 질소, pH 등은 지난해 동기간과 비슷한 수준으로 안정적인 수질이 예측되며, 기상청 날씨 전망에 따라 금년에도 원수의 급격한 수질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됨 ?? 중점 추진사항 ○ 취?정수장, 시설물 안전 점검 - 취?정수장 (’22. 1. 10. ~ 1. 19. ) - 배수지, 가압장, 상수도관 등 시설물 (’21. 12. 27. ~ ’22. 1. 14. ) ○ 종합상황실 운영 (’22. 1. 28. ~ 2. 3. ) ○ 단수, 누수 등 비상 사태 대비 및 시설물 관리를 통한 안정 급수 ○ 동파 대비 2 분야별 세부 추진계획 사전 안전점검 ① 취·정수장 ?? 점검대상 : 10개소 ○ 정수센터(6) : 광암, 구의, 뚝도, 영등포, 암사, 강북정수센터 ○ 취수장(4) : 자양, 풍납, 암사, 강북취수장 ?? 점검기간 : ’22. 1. 10. (월) ~ 1. 19. (수), 8일간 ?? 점검방법 : 정수센터 분야별 자체 점검반 편성 ○ 점검반 : 시설, 수질, 기전, 청사(화재) 자체 점검반 구성 ※ 정수센터 필요시 외부 민간전문가 섭외 후 합동점검 시행 ?? 중점 점검사항 ○ 취?정수 시설 및 기전설비 안전점검 ○ 각종 시설 동결?동파 예방조치 및 취약시설 집중관리 ○ 주요 복구장비 정비 및 기자재 확보 ○ 정수처리 및 수질관리 실태 점검 ○ 유관기관 비상연락망 정비 ○ 화재 대비 안전점검 ?? 분야별 점검내용 ○ 토목, 건축, 시설물 분야 - 시설물 붕괴 또는 균열 예상 지역 점검 - 관로 시설 누수 여부 및 오일펜스, 조류차단막 관리 실태 점검 ○ 수질관리 분야 - 공정별 수질관리 실태 및 고도정수 처리시설(오존, 활성탄) 가동 상태 점검 - 조류 대응 모니터링 및 맛·냄새물질 증가 대비 대응체계 - 염소 가스 누출 여부 등 염소투입설비 작동 상태 점검 - 약품저장탱크, 배출수 처리 시설 이상 여부 점검 - 응집제, 염소 등 각종 정수약품 보유 현황 상태 점검 ○ 전기설비 및 기계 분야 - 비상발전기와 송수펌프의 가동상태 점검 및 이상 유무 확인 - 옥외 배선 노출 불량 점검 - 전기 선로의 절연 및 접지상태 등의 점검과 저항값 측정 - 정전 대비 및 각종 시설 동결, 동파 예방 조치 - 취수장 수위계 상태 및 이동밴드스크린 작동상태 점검 ○ 기타 분야 - 취?정수장 출입 통제 및 보안 경계 강화 - 난방에 따른 화재 예방 대책 강화 (소화기 비치 등) 및 경보기 작동 상태 점검 ② 시설물 ?? 점검대상 배수지(개소) 아리수올림터(개소) 노출 상수도관(개소,㎞) 계 지역 1·2차 계 유·무인 증압 현수관로 지하철공사장(일반포함) 공동구 101 31 70 217 65 152 54 (9.8㎞) 18 (2.8㎞) 8 (29.9㎞) ?? 점검기간 : ‘21. 12. 27. (월) ~ ‘22. 1. 14. (금) ?? 점검방법 : 점검표에 따라 육안점검 ○ 자체 점검(사업소) - 대상 : 1?2차배수지 70개소, 아리수올림터 217개소, 노출상수도관 80개소 - 사업소별 자체 점검계획 수립하여 실시 ? 점검반 구성, 운영기간, 점검내용 등 포함한 세부계획 수립 ? 아리수올림터 점검은 기전담당과 합동점검 시행 ? 현수관 및 지하철공사장 노출 상수도관 점검은 기 시행한「한파대비 현수관로 및 공사장 노출상수도관 점검 및 사전대비 철저[시설과-11725(’21.12.23.)]」점검결과로 갈음. (‘22.1.21일(금)까지 제출기한 엄수) ○ 합동점검(본부, 사업소) - 대상 : 지역배수지 31개소, 특고압(22.9㎸이상)수전 아리수올림터 8개소 구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지역 배수지 31 2 5 3 2 4 6 7 2 특고압 8 2 1 - - - 2 3 ? - 합동점검 일정 구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지역 배수지 ‘21.12.27 ‘21.12.28 ~12.30 ‘22.1.4 ‘22.1.5 ‘22.1.6 ‘22.1.7. ~1.10 ‘22.1.11 ~1.12 ‘22.1.14 특고압 ‘21.12.27 ‘21.12.28 ~12.30 - - - ‘22.1.7. ~1.10 ‘22.1.11 ~1.12 - - 점검반 구성 ? 본 부 ┏ 토목분야 : 시설과 시설6급 노병권 외 2명(김광준, 권혁주) ┗ 기전분야 : 시설과 공업6급 문강수 외 1명(오충환) ? 사업소 : 시설물 및 순찰담당 주무관 ?? 중점 점검사항 ○ 배수지·아리수올림터 시설물 분야 - 구조물 균열, 파손, 누수여부 등 시설물 안전상태 - 축대, 옹벽, 절개지 및 법면의 안전상태 - 배수지 내?외부 이물질 유입경로 차단시설(방충망 등) 이상 유무 - 기전설비 작동 및 관리상태 등 ○ 교량 및 공동구 등 노출 상수도관 - 상수도관 노출 등 보온상태 - 관지지대 및 매달기(와이어) 손상유무 - 녹 발생 및 도장상태의 이상 유무 - 누수발생 및 기타 위험요소 발생여부 등 ?? 점검 시 조치계획 ○ 경미하거나 긴급한 정비사항은 시설물 보수공사 연간단가 계약업체를 통하여 즉시 보수 조치 ○ 보수에 장기간이 소요되는 경우, 안전사고 및 급수에 지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응급 조치하고 보수 완료 시까지 주기적으로 점검 시행 안정적 수돗물 공급 ? 누수, 단수 대비 ?? 긴급 누수복구 체계유지 ? 8개 수도사업소 ○ 기 간 : ’22. 1. 28. (금) ~ 2. 2. (목), 7일간 ○ 근무 인원 : 1일 67명 (본부 3명, 각 수도사업소 8명씩 64명) - 본 부 : 누수복구담당 1명(자택대기), 당직 2명 - 사업소 : 누수복구담당 1명(자택대기), 당직 2명, 업체 4명, 감리 1명 ○ 근무체계 확립 - 비상상황 발생 시 즉시 대응할 수 있는 24시간 복구체계 확립 ○ 각종 상황발생 시 신속 조치 및 보고 - 연휴기간 중 비상 근무조 편성 및 근무요령 사전교육 실시 - 직원, 긴급복구업체 및 유관기관 등 비상 연락망 정비 - 긴급 복구업체 출동태세 확립 - 당직 근무시간에 발생하는 급수관련 민원사항에 대한 신속한 조치 ?? 비상 급수 체계 유지 ○ 비상 급수지원 계획 - 비상시 운용 급수장비 구분 급수차 물탱크 급수팩 보유수량 8대 10대 20개 용 량 2.5톤×4대, 2톤×4대 개당 3톤 보유장소 각 사업소 강북아리수정수센터 자재센터 ※ 기타 : 사업소별 임시 급수대 2대 이상 확보 - 비상 시 즉시 출동할 수 있도록 급수장비(급수차 등) 사전점검 및 정비 실시 - 병물 아리수 확보 및 비축 ※ 사업소 병물 아리수 보유분 최대 확보, 영등포정수센터 100,000병 비축 - 필요 시 소방서 물탱크 차량 활용 : 96대 (24개 소방서 보유) ○ 시설물 관리를 통한 안정 급수 - 급수 수요에 따른 탄력적인 펌프 운영 및 누수예방을 위한 송수관압 적정 유지 - 돌발 상황 대비 배수지 만수위 유지·운영 - 적수 발생이 예상되는 지역과 관말정체 지역에 대하여 사전퇴수 실시 동파 대비 ?? 사전준비 점검 ○ 수도사업소 준비사항 점검 (계량기 분야) <주요 점검 내용> - 겨울철 상황실 운영 연계현황 (계량기 동파 현황판, 교체 관련 비상 연락 체계) - 수도계량기 보온재 조치결과 및 동파예방 홍보 실적 점검 ? 벽체형, 맨홀형 계량기함 보온재 설치상태 ? 공동주택 관리소장 및 구청 소식지, 홈페이지 등 동파예방 홍보 추진 실적 ? 공동주택 보온덮개 배부결과 및 설치현황 - 동파예방 교육 및 단계별 동파예방법 안내조치 현황 - 보온덮개 부착 철저 및 부착 이후 계량기 검침 중지 요청 등 ○ 계량기 교체반 준비사항 점검 (시설공단 상수도지원처) ○ 수도계량기 동파대책 상황실 구축 (’21. 11. 15. ~ ’22. 3. 15. ) 예보단계 1단계 관 심 2단계 주 의 3단계 경 계 4단계 심 각 판단기준 (최저기온) -0℃미만 ~ -10℃이상 -10미만∼ -15℃이상 2일 이상 지속 예보 -15℃미만 2일 이상 지속 예보 근무내용 및 체계 징후 감시 및 협조체계 가동 상황실(본부 4층 상담실) 구축 및 즉각 대응태세 돌입 ? 주간 : 계측관리과 ? 야간 : 당직실 ? 24시간 2교대 근무 (9~18, 18~익일9) ?상황실 3명(본부 기준) ? 24시간 2교대 근무 (9~18, 18~익일9) ?상황실 주간 7명/ 야간 6명(본부 기준) 상황실장 - ? 총괄반장(과장) 겸임 ? 주간 부장 / 야간 총괄 반장(과장) 겸임 ?? 동파예방사업 추진 ○ 추진현황 (단위 : 개) 구 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계량기 자체보온재 설치 (2019년 신규 사업) 4,673 3,235 3,406 벽체형 PE보온재 설치 37,794 16,437 16,632 12,774 8,378 계량기함 보온덮개 배부 362,000 347,520 352,234 315,800 276,886 동파안전계량기 설치(확보) 15,000 2,500 17,300 13,540 26,570 종합상황실 운영 ○ 운영 기간 : ’22. 1. 28. (금) 18:00 ~ 2. 3. (월) 09:00, 6일간 ○ 설치 장소 : 상수도사업본부 당직실 (☎ 02-3146-1590~3) 주간 야간 근무인원 (연인원 27명) 상황실장 근무자 상황실장 근무자 과장급 1명 (당직사령 겸임) 1명 6급 1명 (당직사령 겸임) 1명 운영시간 09:00 ~ 18:00 18:00 ~ 익일 09:00 편성 상황실 근무자는 당직근무 체계에 따라 경영관리부 총무과에서 편성 ○ 보고 체계 사업소 상황실 본부 종합상황실 서울시 종합상황실 ○ 보고 내용 : 각종 상황에 대한 기록 및 보고, 긴급 상황 발생 시 상황 전파 일일보고 종합보고 긴급보고 보고시점 주간 : 매일 16:00 ’22. 2. 3. (목) 09:10까지 긴급상황 발생 시 야간 : 매일 24:00 보 고 자 상황실 근무자 (주간 및 야간) 야간근무 상황실장 상황 발생 시점 상황실장 보고대상 본부장, 부본부장 市 종합상황실 본부장 및 부본부장 본부장, 부본부장 市 종합상황실 보고방식 - 본·부본부장 : 문자메시지 - 서울시 종합상황실 : FAX보고 연휴 기간 전반적 상황에 대한 보고서(붙임4) 작성 후 대면 보고 - 긴급상황 발생 즉시 유선보고 - 이후 육하원칙에 의거한 세부사항을 서울시 종합상황실 및 본부장, 부본부장 보고 ○ 사업소 상황실 설치 및 운영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물연구원, 자재센터) - 근무 인원 : 총 330명 (주간 150명, 야간 180명) ※ 기관당 각 2명 기준 - 사업소 당직사령(상황실장) 상향 조정 및 근무인원 보강 등은 자체 실정에 따라 편성 - 매일 14:30(주간), 22:30(야간)까지 본부 종합상황실에 일일상황 FAX 보고 - 긴급 상황 발생 시 즉시 유선보고 후 육하원칙에 의거한 세부사항을 작성하여 본부 종합상황실에 FAX로 보고 3 홍 보 계 획 ?? 홍보방식 : 온라인 홍보(홈페이지, 모바일 앱, SNS) ?? 홍보내용 : 시민 안전·불편 해소 등 관련 상수도 정보 제공 ○ 설 대비 상수도 시설물 특별 안전점검, 종합상황실 운영 안내 ○ 실시간 수질관리, 단수 현황, 각종 상수도 민원 및 서비스 정보 제공 ?? 홍보매체 : 홈페이지, 모바일 앱, SNS 활용 온라인 홍보 매 체 명 칭 웹 주소 홍보내용 홈페이지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https://arisu.seoul.go.kr - 시민의 안전 및 불편과 직결된 다양한 상수도(수돗물) 정보 제공 · 수질, 단수(공사)현황,민원신청 등 - 종합상황실 및 수도사업소 상황실 운영 안내 · 관할 수도사업소 연락처 등 모바일앱 모바일 아리수 https://m.arisu.seoul.go.kr SNS 소 셜 허 브 아리수 블로그 https://blog.naver.com/i-arisu-u - 수질정보 아리수맵 홍보 · 수질·단수 정보, 관할사업소 등 - 상수도 사업·서비스 안내 - 종합상황실 및 수도사업소 상황실 운영 안내 등 · 관할 수도사업소 연락처 등 페이스북 www.facebook.com/seoularisu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eoul_arisu 아리수TV https://www.youtube.com/channe 4 행 정 사 항 ○ 본부 각 주관부서에서는 『설 대비 사전점검을 위한 세부 추진계획』 (근무조 편성 등)을 수립하여 시행. ○ 계획에 따른 점검 및 지적 사항 조치를 ’22. 1. 21. (금)까지 완료. - 시설유형별?공사장별 본부 주관부서에서는 점검 및 조치 결과를 수합하여 ’22. 1. 25. (화)까지 기획예산과로 제출 ○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연구원에서는 비상근무인원 현황(붙임1)을 포함한 『설 대비 자체 계획』을 ’22. 1. 10. (월)까지 기획예산과로 제출. ○ 연휴 기간 중 상황보고(일일·긴급·종합보고) 철저 붙임 1. 보고서식 등 각 1부 2. 긴급 상황(누수, 단수) 급수차 및 복구업체 등 연락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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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설 대비 상수도 분야 종합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기획예산과
문서번호 기획예산과-13199 생산일자 2021-12-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혜선 관리번호 D000004445167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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