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한네프켄재단+세마 미디어아트 소장전《파도가 지나간 자리》개최 결과 보고

문서번호 학예과-8001 결재일자 2021. 12. 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학예과장 운영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정재임 서주영 백기영 12/30 代이상국 협 조 한네프켄재단+세마 미디어아트 소장전 《파도가 지나간 자리》개최 결과 보고 2021. 12. 시립미술관(학예과) 한네프켄재단+세마 미디어아트 소장전 《파도가 지나간 자리》개최 결과 보고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한네프켄재단과 함께 미디어 작품 소장전 <파도가 지나간 자리>를 개최한 후, 2020년 개최결과에 붙여 2021년도 해당하는 예산 부분을 부기하여 아래와 같이 결과를 재 보고함 Ⅰ 관련문서 ○ 2020년 한네프켄재단+세마 미디어 소장전《파도가 지나간 자리》전시운영 결과보고(학예과-710, 2021.1.28.) Ⅰ 전시개요 ○ 전 시 명 : 한네프켄재단+SeMA 미디어 소장전 <파도가 지나간 자리> ○ 전시기간 : 2020년 9월 3일(화) ~ 2021년 2월 14일(일)(총 79일) ※COVID19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상승으로 인하여, 9.3~28/ 12.5~1.7 미개관 ○ 전시장소 : 북서울미술관 전시실 2, 프로젝트갤러리 2 ○ 전시작품 : 영상 및 설치 13점 ○ 참여작가 : 권용주, 무진형제, 박경근, 파비앵 리고베르, 김아영, 송상희, 쉬린 네샤트, 준 응우옌-하츠시바, 빌 비올라, 다이애나 세이터, 안리 살라, 딘 큐레, 가브리엘 마스카로(총 13명) ○ 관람객수 : 총 99,513명 (일반관람객 13,487명 / 온라인 86,025명) ○ 소요예산 : ) ○ 예산과목 :(정책)문화예술진흥,(단위)전시회개최,(세부)북서울미술관기획전시, (편성목)일반운영비,(통계목)사무관리비/공공운영비/시책업무추진비 Ⅱ 추진방향 ○ (2020년 기관의제 ‘수집’) 중견 비디오 아트스트의 작품 제작 및 국제적 플랫폼을 지원하는 한네프켄 예술재단이 소장하고 있는 비디오아트 작품을 서울시립미술관 미디어아트 소장품과 함께 선보임 ○ (기관 소장품의 역할과 의미, 방향성 연구) 2019년 <코리안 비디오아트 프로덕션 어워드 2019>로 선정된 무진형제의 신작을 이번 전시에서 최초로 선보이고, 작품전체를 관통하는 일련의 주제전을 기획하여 작가 지원 방식과 소장품 활용의 다양한 방안 모색 Ⅲ 전시구성 ○ 미디어 작품의 특성상 빛, 소리 차단에 중점을 두어 서로의 개입을 최소화 하여 단독적으로 관람할 수 있는 환경으로 구성 ○ 비디오 작품을 모니터, 조각적 스크린, 프로젝션, 설치+모니터 혼합구성 방식을 적절히 혼합하여 배치함으로서 미디어 전시가 갖는 비디오 피로도(video fatigue)를 낮추도록 구성 권용주, <연경>, 2014/2016 김아영, <돌아와요 부산항에>, 2012 송상희, <엽서들>, 2013 무진형제, <오비탈 스퀘어즈>, 2020 박경근, <청계천 메들리>, 2010 빌 비올라, <슬품에 잠긴 남자>, 2001 다이애나 세이터, <흰색은 색이다1, 2>, 2002 가브리엘 마스카로, <밀물과 썰물>, 2012 딘 큐레, <식민지>, 2017 Ⅳ 추진내역 ○ 관람객 내역 - 관람객수 : 99,513명(방문 13,372명, 온라인 86,025명) 구분 일반관람객 외국인 장애인 총계 온라인 1일평균 계 13,372 34 81 13,487 86,025 1,259 2020 9,822 23 81 9,923 64,209 1.278 2021 3,550 11 0 3,561 21,816 1.208 - 온라인조회수 : 총 86,025회 (2020년 64,209회, 2021년 21,816회) ※2021.10.1.까지 제작내용 (주요 4채널) 인스타그램 (2020/2021) 페이스북 (2020/2021) 유튜브 (2020/2021) 네이버TV (2020/2021) 전시 개막 안내(trailer) 2,811 1,277 345 24 2,811 - 1,277 - 345 - 24 - SeMA people 큐레이터 인터뷰 8,053 2,993 337 58 8,053 - 2,993 - 337 - 58 - 전시 아카이브 Part 1(수어) - - 139 10 - 139 - 10 전시 아카이브 Part 2(수어) - - 235 26 - 235 - 26 ○ 전시홍보 내역 - 서울시립미술관 및 서울시 홈페이지 웹배너 게재 - 홍보물 제작 및 배포 : 포스터 150부, 리플렛 5,700부, 가이드북 13,000부(무료배포), 현수막 4종, 가로등배너 50조 등 포스터 리플렛 가이드북 가로등 배너 - 전시 보도자료 배포 : 각 언론 미술관련 부서 등 - 서울시립미술관 도슨팅 앱 및 네이버 오디오 클립 ○ 온라인 전시 제작 4건 전시 트레일러 (개막 예정 안내) 큐레이터 인터뷰 전시 아카이브 Part.1 전시 아카이브 Part.2 ○ 인스타그램 전시정보 게재횟수 24건 ○ 전시 광고 2건: 미술전문온라인(e-flux) 및 월간지(artreview) 지면 광고 ○ 전시관련 보도 내역 총 30건(매일경제, 아트조선, 오마이뉴스 등) ○ 전시 만족도 조사결과(시행사: 서던포스트) ※조사보고서 붙임 - 설문참여자수 : 총 531표본 - 전시만족도 조사 결과 : 84.4점 (만족스러운 수준) · 본 전시는 10대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고(90.8점) 60세 이상에서 가장 낮게 나타남(83.2점) · 방문동기 별로는 업무(전공)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방문한 관람객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더 높음, 이에따라 작품 설명글의 도움정도의 만족도가 86.1점으로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음 · 또한 개별 의견으로는 ‘영상 작품이 흥미로웠다’는 의견이 가장 많은 사례수(52건, 31%)를 기록했으며, 작품이나 설치미술, 쉽게 접할 수 없는 창의적인 작품을 알게되었다는 의견이 대부분을 차지(48건, 28.8%) Ⅴ 행사 및 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운영 - 코로나19로 인하여 어린이 및 청소년 대면 교육 미개설 - 청각장애를 위한 전시 및 작품소개 영상 아카이브로 제작(2분할) ○ 전시해설 운영 - 코로나19로 인해 전시해설 미운영, SeMA 도슨팅 앱과 네이버 오디오가이드로 대체 Ⅵ 추진일정 기 간 추 진 내 용 2020. 6 · 작가 관련 자료 수합 등 작가 연구 · 추진계획(안) 수립 · 한네프켄재단 소장품 대여 협의 2020. 7. - 8. · 작품 선정, 전시 구성안, 전시 디자인(메인 아이덴티티) 수립 · 전시공간 연출공사, 작품 설치 및 시공 · 전시 연계 프로그램 개발 2020. 9. - 2021. 2. 14. · 전시 개막 및 운영 · 홍보 진행, 관람객 만족도 조사 실시 2021. 3. · 전시 종료, 작품 철거 및 반출, 전시장 복구 등 2021. 4. - · 전시 자료 아카이빙 · 결과보고서 작성 Ⅴ 추진성과 ○ 국내외의 가장 대표적인 비디오 작품들을 한곳에서 주제전으로 선보임으로써, 소장품 작업을 통해서도 동시대적이고 현상적인 현재를 통시적으로 구성하여 관람객들에게 동시대미술의 교육적 효과를 제공 ○ 미술관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소장품의 연구와 활용방안에 있어 전문적이고 국제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한네프켄재단과의 협업을 통하여 작품 소장의 새로운 방식과 모델을 참고하고 현대미술가를 지원하는 다양한 방식을 검토 Ⅶ 예산 집행내역 □ 전시 구성 및 운영 구 분 산출내역 소요액 (천원) 제작지원비 디자인 및 인쇄물 제작 전시 공간 연출 작품 운송 및 철거 영상장비 대여 조명 설치 현수막 제작 전시 그래픽 설치ㆍ철거 성우 녹음, 자막 제작 촬영 원고, 번역, 감수 광고 홍보물 촬영 전시운영 사무관리비 보험가입·우편료 공공운영비 간담회 시책업무추진비 총 계 [붙임] 1. 관람객 내역 1부 2. 전시 만족도 조사 결과 1부 3. 디자인 내역 1부 4. 보도 내역 1부 5. 아카이브 목록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4.59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관람객수 (파도가 지나간 자리).xlsx

    비공개 문서

  • 2. 전시만족도 (파도가 지나간 자리).zip

    비공개 문서

  • 3. 디자인 내역.docx

    비공개 문서

  • 4. 보도내역.xlsx

    비공개 문서

  • 5. 아카이브 목록.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한네프켄재단+세마 미디어아트 소장전《파도가 지나간 자리》개최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북서울미술관 학예과
문서번호 학예과-8001 생산일자 2021-12-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재임 (02-2124-5269) 관리번호 D0000044449200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전시운영 > 기획전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