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학예과-8001 결재일자 2021. 12. 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학예과장 운영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정재임 서주영 백기영 12/30 代이상국 협 조 한네프켄재단+세마 미디어아트 소장전 《파도가 지나간 자리》개최 결과 보고 2021. 12. 시립미술관(학예과) 한네프켄재단+세마 미디어아트 소장전 《파도가 지나간 자리》개최 결과 보고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한네프켄재단과 함께 미디어 작품 소장전 <파도가 지나간 자리>를 개최한 후, 2020년 개최결과에 붙여 2021년도 해당하는 예산 부분을 부기하여 아래와 같이 결과를 재 보고함 Ⅰ 관련문서 ○ 2020년 한네프켄재단+세마 미디어 소장전《파도가 지나간 자리》전시운영 결과보고(학예과-710, 2021.1.28.) Ⅰ 전시개요 ○ 전 시 명 : 한네프켄재단+SeMA 미디어 소장전 <파도가 지나간 자리> ○ 전시기간 : 2020년 9월 3일(화) ~ 2021년 2월 14일(일)(총 79일) ※COVID19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상승으로 인하여, 9.3~28/ 12.5~1.7 미개관 ○ 전시장소 : 북서울미술관 전시실 2, 프로젝트갤러리 2 ○ 전시작품 : 영상 및 설치 13점 ○ 참여작가 : 권용주, 무진형제, 박경근, 파비앵 리고베르, 김아영, 송상희, 쉬린 네샤트, 준 응우옌-하츠시바, 빌 비올라, 다이애나 세이터, 안리 살라, 딘 큐레, 가브리엘 마스카로(총 13명) ○ 관람객수 : 총 99,513명 (일반관람객 13,487명 / 온라인 86,025명) ○ 소요예산 : ) ○ 예산과목 :(정책)문화예술진흥,(단위)전시회개최,(세부)북서울미술관기획전시, (편성목)일반운영비,(통계목)사무관리비/공공운영비/시책업무추진비 Ⅱ 추진방향 ○ (2020년 기관의제 ‘수집’) 중견 비디오 아트스트의 작품 제작 및 국제적 플랫폼을 지원하는 한네프켄 예술재단이 소장하고 있는 비디오아트 작품을 서울시립미술관 미디어아트 소장품과 함께 선보임 ○ (기관 소장품의 역할과 의미, 방향성 연구) 2019년 <코리안 비디오아트 프로덕션 어워드 2019>로 선정된 무진형제의 신작을 이번 전시에서 최초로 선보이고, 작품전체를 관통하는 일련의 주제전을 기획하여 작가 지원 방식과 소장품 활용의 다양한 방안 모색 Ⅲ 전시구성 ○ 미디어 작품의 특성상 빛, 소리 차단에 중점을 두어 서로의 개입을 최소화 하여 단독적으로 관람할 수 있는 환경으로 구성 ○ 비디오 작품을 모니터, 조각적 스크린, 프로젝션, 설치+모니터 혼합구성 방식을 적절히 혼합하여 배치함으로서 미디어 전시가 갖는 비디오 피로도(video fatigue)를 낮추도록 구성 권용주, <연경>, 2014/2016 김아영, <돌아와요 부산항에>, 2012 송상희, <엽서들>, 2013 무진형제, <오비탈 스퀘어즈>, 2020 박경근, <청계천 메들리>, 2010 빌 비올라, <슬품에 잠긴 남자>, 2001 다이애나 세이터, <흰색은 색이다1, 2>, 2002 가브리엘 마스카로, <밀물과 썰물>, 2012 딘 큐레, <식민지>, 2017 Ⅳ 추진내역 ○ 관람객 내역 - 관람객수 : 99,513명(방문 13,372명, 온라인 86,025명) 구분 일반관람객 외국인 장애인 총계 온라인 1일평균 계 13,372 34 81 13,487 86,025 1,259 2020 9,822 23 81 9,923 64,209 1.278 2021 3,550 11 0 3,561 21,816 1.208 - 온라인조회수 : 총 86,025회 (2020년 64,209회, 2021년 21,816회) ※2021.10.1.까지 제작내용 (주요 4채널) 인스타그램 (2020/2021) 페이스북 (2020/2021) 유튜브 (2020/2021) 네이버TV (2020/2021) 전시 개막 안내(trailer) 2,811 1,277 345 24 2,811 - 1,277 - 345 - 24 - SeMA people 큐레이터 인터뷰 8,053 2,993 337 58 8,053 - 2,993 - 337 - 58 - 전시 아카이브 Part 1(수어) - - 139 10 - 139 - 10 전시 아카이브 Part 2(수어) - - 235 26 - 235 - 26 ○ 전시홍보 내역 - 서울시립미술관 및 서울시 홈페이지 웹배너 게재 - 홍보물 제작 및 배포 : 포스터 150부, 리플렛 5,700부, 가이드북 13,000부(무료배포), 현수막 4종, 가로등배너 50조 등 포스터 리플렛 가이드북 가로등 배너 - 전시 보도자료 배포 : 각 언론 미술관련 부서 등 - 서울시립미술관 도슨팅 앱 및 네이버 오디오 클립 ○ 온라인 전시 제작 4건 전시 트레일러 (개막 예정 안내) 큐레이터 인터뷰 전시 아카이브 Part.1 전시 아카이브 Part.2 ○ 인스타그램 전시정보 게재횟수 24건 ○ 전시 광고 2건: 미술전문온라인(e-flux) 및 월간지(artreview) 지면 광고 ○ 전시관련 보도 내역 총 30건(매일경제, 아트조선, 오마이뉴스 등) ○ 전시 만족도 조사결과(시행사: 서던포스트) ※조사보고서 붙임 - 설문참여자수 : 총 531표본 - 전시만족도 조사 결과 : 84.4점 (만족스러운 수준) · 본 전시는 10대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고(90.8점) 60세 이상에서 가장 낮게 나타남(83.2점) · 방문동기 별로는 업무(전공)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방문한 관람객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더 높음, 이에따라 작품 설명글의 도움정도의 만족도가 86.1점으로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음 · 또한 개별 의견으로는 ‘영상 작품이 흥미로웠다’는 의견이 가장 많은 사례수(52건, 31%)를 기록했으며, 작품이나 설치미술, 쉽게 접할 수 없는 창의적인 작품을 알게되었다는 의견이 대부분을 차지(48건, 28.8%) Ⅴ 행사 및 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운영 - 코로나19로 인하여 어린이 및 청소년 대면 교육 미개설 - 청각장애를 위한 전시 및 작품소개 영상 아카이브로 제작(2분할) ○ 전시해설 운영 - 코로나19로 인해 전시해설 미운영, SeMA 도슨팅 앱과 네이버 오디오가이드로 대체 Ⅵ 추진일정 기 간 추 진 내 용 2020. 6 · 작가 관련 자료 수합 등 작가 연구 · 추진계획(안) 수립 · 한네프켄재단 소장품 대여 협의 2020. 7. - 8. · 작품 선정, 전시 구성안, 전시 디자인(메인 아이덴티티) 수립 · 전시공간 연출공사, 작품 설치 및 시공 · 전시 연계 프로그램 개발 2020. 9. - 2021. 2. 14. · 전시 개막 및 운영 · 홍보 진행, 관람객 만족도 조사 실시 2021. 3. · 전시 종료, 작품 철거 및 반출, 전시장 복구 등 2021. 4. - · 전시 자료 아카이빙 · 결과보고서 작성 Ⅴ 추진성과 ○ 국내외의 가장 대표적인 비디오 작품들을 한곳에서 주제전으로 선보임으로써, 소장품 작업을 통해서도 동시대적이고 현상적인 현재를 통시적으로 구성하여 관람객들에게 동시대미술의 교육적 효과를 제공 ○ 미술관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소장품의 연구와 활용방안에 있어 전문적이고 국제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한네프켄재단과의 협업을 통하여 작품 소장의 새로운 방식과 모델을 참고하고 현대미술가를 지원하는 다양한 방식을 검토 Ⅶ 예산 집행내역 □ 전시 구성 및 운영 구 분 산출내역 소요액 (천원) 제작지원비 디자인 및 인쇄물 제작 전시 공간 연출 작품 운송 및 철거 영상장비 대여 조명 설치 현수막 제작 전시 그래픽 설치ㆍ철거 성우 녹음, 자막 제작 촬영 원고, 번역, 감수 광고 홍보물 촬영 전시운영 사무관리비 보험가입·우편료 공공운영비 간담회 시책업무추진비 총 계 [붙임] 1. 관람객 내역 1부 2. 전시 만족도 조사 결과 1부 3. 디자인 내역 1부 4. 보도 내역 1부 5. 아카이브 목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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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학예과-8001
D0000044449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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