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1년 정보통신교육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2764 결재일자 2021. 12. 2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스마트교육팀장 인재기획과장 강상범 홍현서 12/29 代김재봉 ’21년 정보통신교육 운영결과 보고 2021. 12. 서울시인재개발원 (인 재 기 획 과) ’21년 정보통신교육 운영결과 보고 정보통신기술 역량강화 및 직무수행 능력향상을 위해 추진한 ’21년 정보 통신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총 평 】 ○ ’21년 교육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해 11월까지 비대면(실시간 원격)으로 전환하여 실시하였으며,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에 따라 12월에 대면 집합교육으로 운영함 ○ 교육목표는 총 49개 과정 127회 2,402명으로, 1,299명 수료하여 계획인원 대비 54.1% 달성 ○ 교육만족도 조사결과, 과정운영 만족도는 평균 4.56점, 강사 만족도는 평균 4.68점 1 운 영 개 요 ?? 교육기간: ’21.3.2. ~ 12.7 ?? 교육계획: 49개 과정, 127회 2,402명(당초: 54개 과정, 149회 2.789명) ?? 교육방법: 실시간 원격교육 및 집합 ?? 대 상: 시자치구, 소방공무원 및 투자출연기관 직원 ?? 평가방법: 100점 중 60점 이상 수료처리(근태 40점, 학습참여 60점) ?? 운영결과: 40개 과정 113회 1,299명 수료(계획대비 54.1%) 2 운 영 결 과 교육실적 ?? 교육운영실적: 1,299명 수료 (계획 대비 54.1%) ○ 교육방법별 구 분 과정수 횟수 교육인원 운영횟수 수료인원 비고 변경전 변경후 변경전 변경후 변경전 변경후 합 계 54 49 149 127 2,789 2,402 113 1,299 집 합 16 12 31 14 519 227 4 37 대면 (집 합) 16 15 35 31 618 543 4 40 대면 26 266 비대면 비대면 22 22 83 82 1,652 1,632 79 956 ※ (집 합) 과정은 집합교육으로 설계되었으나, 비상 시 실시간 원격교육으로 운영된 과정임 ○ 교육분야별 구 분 계 획 실 적 과정수 횟수 인원(명) 과정수 횟수 인원(명) 계획대비(%) 합 계 49 127 2,402 40 113 1,299 54.1% 정보활용 29 97 1,925 26 91 1,114 57.9% 정보기술 20 30 477 14 22 185 38.8% ※ 정보활용 과정은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한글, 엑셀 등 S/W와 IT기기의 활용 교육과정이며정보기술 과정은 Linux서버, LAN스위칭 등 정보시스템, 정보통신 기술관련 전문교육과정임 - 현업에 바로 적용 가능한 과정(‘업무에 바로 쓰는 엑셀(초급)’, ‘엑셀 실무활용 팁’, ‘보고서 꾸미기 팁’, ‘힐링이 되는 스마트폰 촬영 및 편집’ 등)의 정보활용 과정의 교육 인원이 높게 나타남. - 실시간 원격교육 시행으로 수강용 및 실습용 장비와 교육S/W 구비 불편 등의 사유로 전체적으로 교육수요가 낮았으며, 특히 정보기술 과정(‘최신 자바스크립트’, ‘시스템 해킹 및 보안’ 등)의 교육 인원이 저조했음 ?? 교육생 현황 (단위 : 명) 교육인원 소속별 성별 직급별 시 구 투출기관 소방 남 여 6급이상 7급 8,9급 기타 1,299 393 801 52 53 272 341 298 510 379 112 - 소속별로는 자치구 직원들이, 직급별로는 7급이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 패널티 부여: 35명 소속별 직급별 사유 시 구 기타 6급이상 7급 8,9급 기타 교육당일 취소 교육불참 8 27 0 13 13 7 2 24 11 만족도분석 □ 조사방법: 교육종료 후 모바일 전자설문 실시 □ 응답인원: 40개 과정(113회) 1,299명 중 1,232명 응답(94.8%) □ 만 족 도: 4.56점(전년도 4.56점, 만점 5점) □ 조사결과 ① 강사만족도 평균 4.68점 (전년도 평균 4.67점) ○ 평균 4.68점으로 전년대비 0.01점 상승으로 높은 점수를 획득하였으며, 항목별 만족도 조사결과 전문성(4.70), 기술(4.68), 태도(4.71) 등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실습 필요성이 높은 과정의 강사만족도가 낮게 나타남 ○ 강사만족도 상위 5개 과정 순위 과 정 명 교육기간 강사명 강사만족도 1 엑셀함수와 데이터관리(중급) 7.7~7.9 문소영 5.00 2 LAN 스위칭 10.26~10.29 송재진 5.00 3 사물인터넷을 위한 아두이노 체험해보기 12.1~12.3 박경진 5.00 4 업무에 바로 쓰는 엑셀(초급) 3.8~3.9 곽성숙 4.93 5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파워포인트 디자인 7.7~7.9 박소영 4.92 5 쉽게 배우는 동영상제작(파워디렉터) 12.6~12.7 박소영 4.92 ○ 강사만족도 하위 5개 과정 순위 과 정 명 교육기간 강사명 강사만족도 1 보안 알고리즘과 VPN 장비의 이해 5.17~5.18 오동진 3.89 2 3D 프린팅 제작과 활용 3.22~3.23 송영민 4.22 3 내 PC 자료관리 팁 9.13~9.14 박소영 4.29 4 비주얼 콘텐츠 제작 및 활용 5.17~5.18 박소영 4.33 5 엑셀 실무활용 팁 5.20 문소영 4.34 ○ 보조강사 평균만족도 연번 강사명 교육횟수 평균만족도 연번 강사명 교육횟수 평균만족도 1 장유정 22 4.61 4 문오경 18 4.74 2 진은영 21 4.72 5 전지혜 17 4.68 3 황정희 20 4.71 6 김은별 14 4.59 ② 과정만족도 평균 4.56점(전년도 평균 4.56점) ○ 평균 4.56점으로 전년도 평균과 동일하게 나타났으며, 항목별로는 학습효과 인식도 및 교육의지(4.59), 교육운영(4.57), 교육설계(4.57), 시설환경(4.29) 순으로 조사되었음 ○ 과정만족도 상위 5개 과정 순위 과정명 교육기간 과정만족도 비고 1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파워포인트 디자인 7.7~7.9 4.91 2 사물인터넷을 위한 아두이노 체험해보기 12.1~12.3 4.91 3 스마트기기의 활용(Android) 4.12~4.13 4.84 4 유튜브 영상 제작 및 홍보 7.21~7.23 4.80 5 쉽게 배우는 동영상제작(파워디렉터) 12.6~12.7 4.78 ○ 과정만족도 하위 5개 과정 순위 과정명 교육기간 과정만족도 비고 1 보안 알고리즘과 VPN 장비의 이해 5.17~5.18 4.25 2 R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10.27~10.29 4.27 3 엑셀 실무활용 팁 5.20 4.28 4 파이썬으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6.23~6.25 4.28 5 내 PC 자료관리 팁 9.13~9.14 4.28 ○ 세부 문항별 만족도 구분 문 항 만족도 교육설계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이 적정하다고 생각한다. 4.58 나는 본 과정의 교육 유형(대면/대면·비대면/실시간원격/실시간원격·e-러닝)이 교육 내용을 이해하는 데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4.54 나는 업무상황과 교육효과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43 나는 본 과정의 강의식(이론·사례 전달), 체험·참여식(실습·토론·현장 등) 교육방법의 편성 비중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55 교육운영 본 과정은 교육운영 계획대로 진행되었다.(ex. 토론, 실습, 현장 등 운영방법) 4.56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및 지원이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58 교육환경 나는 강의실환경(음향기기, 빔프로젝트, 책걸상 등) 및 기타 인재원 환경(셔틀버스, 산책로 등)에 만족하였다. 4.67 나는 구내식당에(식사, 식당환경 등) 만족하였다. 4.16 강사 만족도 (전문성) 강사는 해당 교과목 관련 분야의 전문지식이 풍부하고, 교육 목표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이해하기 쉽게 강의하였다 4.70 (기술) 교육 내용에 맞는 충분한 강의 준비(강의 교안, 사례 등) 및 학습 동기부여 및 참여 유도가 가능한 강의 기법을 활용하였다 4.68 (태도) 강사는 적극적인 자세로 강의하였고(질문에 대한 충분한 답변 등), 올바른 용어 사용, 강의태도, 진행속도 등이 적절하였다 4.71 보조강사 만족도 (전문성) 강사는 해당 교과목 관련 분야의 전문지식이 풍부하고, 교육 목표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이해하기 쉽게 강의하였다 4.67 (기술) 교육 내용에 맞는 충분한 강의 준비(강의 교안, 사례 등) 및 학습 동기부여 및 참여 유도가 가능한 강의 기법을 활용하였다 4.67 (태도) 강사는 적극적인 자세로 강의하였고(질문에 대한 충분한 답변 등), 올바른 용어 사용, 강의태도, 진행속도 등이 적절하였다 4.70 학습자 분야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수강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4.61 나는 향후 교육내용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고, 앞으로 수행할 업무 또는 자기개발과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4.59 ○ 실시간 원격교육 수강과 관련한 불편사항 항 목 응답건수 비율 비 고 합 계 1,325 100% 중복응답 가능 교육장소 확보 69 5.2% 컴퓨터(데스크톱, 노트북 등) 확보 259 19.5% 영상장비(웹캠, 마이크 등) 확보 111 8.4% 인터넷 연결 상태 139 10.5% 실시간 원격 교육 플랫폼 접속 및 참여 132 10.0% 해당사항 없음 564 42.6% 기타 51 3.8% ③ 기타 개선의견 ○ 교육 과정설계 전반에 대해 좋았던 점이나 개선의견으로는 ‘만족’, ‘개선의견 없음’ 등의 응답이 78.4%(526명)였으며, ‘대면 교육이 필요하다’ 의견은 10.7%(72명), ‘비대면 교육의 특성상 교육기간이 짧다’ 의견은 8.5%(57명)였으며, ‘심화과정 개설’, ‘원격 교육관련 기기 대여’ 등의 의견이 있었음. ○ 교육운영 전반에 대해 좋았던 점이나 개선의견으로는 ‘만족’, ‘사전 교육안내 및 테스트 유익’, ‘개선사항 없음’ 등의 응답이 81.6%(538명)였으며, ‘교육장비 구비 어려움’, ‘대면 교육이 효율적인 것 같다’, ‘강의 속도가 빠르다’ 등 실시간 원격교육에 대한 불편 의견이 14.4%(94명), ‘출석 체크는 하루 한 번만 했으면 함’, ‘교육 전 교육 프로그램 사전 설치’ 등의 기타의견이 있었음 ○ 강사 강의진행 전반에 대해 좋았던 점이나 개선의견으로는 ‘친절하고 좋음’, ‘자세한 설명’, ‘핵심적인 내용의 강의가 좋았음’ 등 긍정적인 응답이 92.9%(672명)였으며, ‘강의속도가 빠름’, ‘실습 시간 촉박’ 등의 의견은 6.6%(48명), ‘강의자료 사전제공’, ‘진도를 좀 더 빠르게’, ‘쉬는 시간 준수’ 등의 기타의견이 있었음 ○ 교육 전반에 대한 소감이나 개선의견으로는 ‘출퇴근 시간 절약’, ‘실무에 도움이 되었음’, ‘개선의견 없음’ 등 긍정적인 응답이 89.4%(994명)였으며, ‘교육생 프로그램 버전이 상이함’, ‘원격 교육 장비 구비의 어려움’, ‘실시간으로 어려운 부분을 소통하기 어려움’ 등 실시간 원격교육에 대한 불편 의견이 10.2%(113명), ‘교육기간 확대’, ‘IT교육 확대’ 등의 기타의견이 있었음 ④ 강사 개선의견 ○ 교육환경 - 교육생이 보유하고 있는 오피스 프로그램 버전이 다양하여 교육 진행이 어려움 - 실시간 원격교육 중 서버로 사용되는 강사 컴퓨터가 다운되는 현상 발생 - 교육생에게 강사의 마이크 음성이 작게 들린다는 의견이 있었음 개선의견 검토 □ 교육장 환경개선 ○ 강사 컴퓨터 개선 - ’21.8: 원격 교육용 서버로 사용되는 기기(4대)의 메모리와 저장장치 증설 ※ 메모리(8GB → 16GB), 저장장치(SATA SSD → M.2 NVMe SSD) - ’21.11: 교육장 강사용 마이크 일제 점검 및 볼륨 설정 최적화 □ 교육생 환경개선 ○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구매: ’22.2월 예정 - 대상 소프트웨어: Microsoft Office 365 - 대상과정: 엑셀, 파워포인트, 엑세스 등 정보활용 과정 ○ 각 기관 보유 노트북을 비대면(실시간 원격) 교육 참석시 활용 협조 요청 : 입교안내 시 3 향 후 일 정 □ 교육장 환경정비 : ’22. 1.~ 2. □ ’22년 정보통신교육 운영 : ’22. 3.~12. 붙임 1. ’21년 정보통신교육 운영실적 및 과정만족도 현황 1부. 2. ’21년 정보통신교육 과정별 강사만족도 현황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511.78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21년 정보통신교육 운영실적 및 과정만족도 현황.hwpx

    비공개 문서

  • 21년 정보통신교육 과정별 강사만족도.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1년 정보통신교육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2764 생산일자 2021-12-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상범 (02-3488-2182) 관리번호 D000004443896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사이버교육운영 > 정보통신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