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11월 응답소 민원 처리상황 및 운영실태 보고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30495 결재일자 2021. 12. 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응답소팀장 시민봉사담당관 최정훈 김기현 12/28 최선혜 협 조 주무관 송애란 주무관 장진희 주무관 조현정 주무관 김정호 주무관 류경애 『응답소 민원 처리상황 및 운영실태 보고』 (2021.11월) 2021. 12. 시민봉사담당관 (응답소팀) ’21.11월 응답소 민원 처리상황 및 운영실태 보고 민원접수 및 처리 현황, 주요 민원내용, 시민 만족도 등 ’21.11월 응답소 민원 처리상황 및 운영실태를 보고 드림 1 민원접수 및 처리 현황 ?? 민원접수 현황 ○ 총괄 : ’21.11월 응답소 민원 총168,442건 접수(※일평균 약 5,614건) ? 전월(181,799건) 대비 13,357건(7.3%) 감소 ○ 유형별 접수현황 - 일반민원 : 31,872건(18.9%) - 현장민원 : 136,570건(81.1%) ※ 120 이관처리(현장익명) 민원 포함 ○ 처리기관별 접수현황 - 서울시 처리민원 : 22,330건(13.3%) ※ 서울시는 사업소, 투자출연기관 포함 - 자치구 처리민원 : 146,112건(86.7%) ▣ ’21. 11月 『응답소』접수 민원 총 168,442건 (일평균 5,614건) 136,570건 (81.1%) 31,872건 (18.9%) 일반민원 현장민원 《 유형별 접수현황 》 《 처리기관별 접수현황 》 ○ 분야별 접수현황 구 분 계 교통 환경/안전 복지/문화/경제 주택/건설 일반행정 등 기타 ’21.11월 168,442 (100%) 113,024 (67.1%) 29,514 (17.5%) 5,553 (3.3%) 9,008 (5.4%) 11,343 (6.7%) ’21.10월 181,799 (100%) 118,765 (65.3%) 37,457 (20.6%) 7,261 (4.0%) 5,166 (2.9%) 13,150 (7.2%) 증 감 △13,357 △5,741 △7,943 △1,708 3,842 △1,807 ?? 민원처리 현황 ○ 총괄 : 접수민원은 처리건 96.3%(162,223건), 처리중 3.7%(6,219건) 접수건수 처리건수 처리중 소 계 완 료 기 타 (타기관이송, 취하 등) 168,442 (100%) 162,223 (96.3%) 159,281 (94.6%) 2,942 (1.7%) 6,219 (3.7%) ○ 민원처리 세부내역 ○ 민원지연 현황 (※일반민원 대상) : 구 분 합 계 서 울 시 자치구 소 계 본 청 사업소 투자출연 민원건수 : 일반민원 대상(현장민원, 타 기관 이송, 취하 등 제외) 2 주요 민원 현황 ?? 집단(반복) 민원 연번 분 야 민원요지 접수량 담당부서 1 2 3 4 5 ?? 월간 이슈민원 분 야 민원요지 세부사항 담당부서 3 민원처리 만족도 현황 ?? 시민 만족도 ① 응답소 민원 시민 만족도 : 《 만족도 현황 》 《 만족도 추이 》 ※ 만족도 점수 : 매우만족 ~ 매우불만족까지 5등분한 구간을 1~5점으로 환산한 점수 ② (국민신문고 연계) 응답소 민원 시민 만족도 : 《 만족도 현황 》 《 만족도 추이 》 ※ 만족도 점수 : 매우만족 ~ 매우불만족까지 5등분한 구간을 1~5점으로 환산한 점수 ?? 응답소 민원 만족도분석 결과 ? ’21. 11월 응답소 민원 만족도 현황 만족정도 응답수 (전체응답 대비 비중) 계 ?불만족 사유별 응답현황 불만족 사유 응답수 (비율) 계 ▶ 분야별 만족도 현황 분야 만 족 도 응답건수 전체대비 백분율 평균 만족 만족율 불만족율 만족정도 (매우만족+ 만족) (매우불만 +불만) 매우 만족 (5) 만족 (4) 보통 (3) 불만 (2) 매우 불만 (1) ※ 위부터 만족도 조사 응답건수가 많은 순 4 민원처리 개선대책 등 ?? 응답소 내 민원정책 아이디어 제안 붙임 1. ‘21. 11월 민원처리 지연율 현황 1부. 2. ‘21. 11월 민원처리사항 점검 현황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91.44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 21.11월 민원처리 지연율 현황.hwpx

    비공개 문서

  • (붙임2) 21.11월 (일반)민원처리사항 점검현황_내부용.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1.11월 응답소 민원 처리상황 및 운영실태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30495 생산일자 2021-12-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정훈 관리번호 D000004442550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